[뉴스] 290 직보 획득 실버량 감소! 크리오 & 캐노니어 상향 등 밸런스 패치 내용은?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댓글: 9개 |
트리오브세이비어(이하 트오세)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먼저 인던과 미션 횟수가 5회에서 2회로 줄었으며, 토큰 사용자는 3회까지 이용하도록 조정됐다. 특히 290 던전의 보스가 드랍하는 실버량이 20% 감소했는데, 다른 인던보다 상대적으로 손쉽게 실버를 획득할 수 있어 전체적인 밸런스 조정을 위해 290인던만 실버 획득량을 조정했다는 이유다.

스킬 밸런스도 대거 조정됐다. 바바리안은 야성 버프가 있으면 사이즘은 연타 증가, 클리브는 치명타 발생이 추가로 증가하며 커세어는 피스톨 샷 도탄 특성이 등장했다. 크리오맨서는 프로스트필라 재사용시간이 35초로 감소, 캐노니어는 캐논 블래스트, 캐논샷, 슛다운, 시즈버스트, 캐논 배라지 스킬 공격력 계수가 증가되어 전체적으로 상향된 모습을 보였다.

이외에도 100~250 레벨대의 신규 서브 퀘스트가 추가되었으며, 팀 창고에 실버 이동 내역 기능을 선보였다. 특히 캐슬 던전의 감시구의 체력이 지속적으로 회복되는 버그가 수정, 도펠죌트너의 사이클론이 공격속도와 기본공격으로 인해 타격수가 추가되는 문제도 개선됐다.




▲ 즐거운 밸런스 패치 시간, 어느 클래스가 상향되었을까?



■ 선생님이 주신 숙제는 이제 끝? - 290 직보 실버량 감소

290레벨이 넘은 트오세 유저라면 하루에 한 번 필수로 도는 290 던전. 보스만 처치해도 드랍되는 실버량이 많아 대다수 유저들의 사랑을 독차지했다. 특히 보스 방에 들어가기 위해선 감시구를 파괴해야 하는데, 이 감시구를 전문적으로 파괴해주는 '오프너' 직종도 등장해 290 인던은 트오세의 주요 문화로 자리잡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패치를 통해 290인던의 보스 드랍 실버량 20% 감소, 인던/미션 이용 횟수가 5회에서 2회(토큰 사용자는 3회)로 감소했지만, 현재 숙제파티(290 직보와 수녀원) 분위기는 아직까지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미션과 던전 횟수가 감소하였지만, 경험치 획득량은 2배로 상승해 레벨업에 대한 우려는 어느 정도 해결된 듯싶다. 다만 피데슘, 아틸로늄, 포르튬 같은 광물이 수정광산에서 나오는데 미션 횟수가 감소함에 따라 공급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 던전 횟수는 감소, 경험치 획득량은 2배로 증가했다.


◈ 던전 패치

모든 던전
- 인던/미션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량이 2배 상승합니다.
- 인던/미션 이용 횟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기존) 5회 이용 가능
- (변경) 2회 이용 가능 (토큰 사용자에 한해 1회 추가입장 가능)

※ 대지의 탑, 살러스 수녀원, 업힐 디펜스, 환상 도서관 제외

캐슬 던전 (290 인던)
- 보스 몬스터의 실버 드랍량이 20% 감소합니다.



■ 이제 상향 평준화가 대세일까? 밸런스 패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 클래스들의 스킬 및 특성을 조정하는 밸런스 패치가 진행됐다. 전사는 바바리안, 커세어, 도펠죌트너가 해당하며 마법사는 크리오맨서, 사이코키노, 소서러, 크로노맨서다. 궁수는 무고사와 캐노니어, 머스킷티어가 조정되었으며 성직자는 유일하게 카발리스트 혼자 버프를 받았다.

바바리안은 야성 버프를 통해 바바리안 스킬들을 보다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사이즘은 야성 버프가 5중첩 일 때, 스킬 사용 시 5연타로 변경되며, 클리브는 치명타 발생이 야성 버프 중첩당 10씩 추가로 증가되는 것. 무고사의 독 대미지는 취시, 오공고 강화 특성이 스킬 대미지가 아닌 최종 대미지에 강화 수치가 적용되도록 변경됐다.

캐노니어는 캐논 블래스트: 300% → 350%, 캐논샷: 150% → 250%, 슛다운: 150% → 250%, 시즈버스트: 150% → 250%, 캐논 배라지: 100% → 150% 등 스킬 공격력 계수 증가해 대부분 유저들이 대미지를 체감할 수 있다며 상향을 느끼는 중이다. 크리오맨서는 아이스파이크와 거스트의 오버히트가 1씩 증가, 프로스트필라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49초 → 35초로 감소, 스노우 롤링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68초 → 50초로 감소되며 지속적인 패치로 이뤄지고 있다. 카발리스트는 아인 소프: 가중회복 특성이 추가되어 안심하고 키워도 될 듯 싶다.

스킬 밸런스 외에 버그도 수정됐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점은 도펠죌트너의 사이클론이 공격속도와 기본공격으로 인해 타격수가 추가되는 문제가 수정이며, 드루이드는 텔레파쓰를 적 캐릭터에 사용 시 시전 종료 후 캐릭터 조작이 안 되는 버그가 고쳐졌다.




▲ 프로스트필라 쿨타임 감소, 크리오맨서 상향은 계속된다.



▲ 무덤에 있던 바바리안을 꺼내들 차례인가... 본격 달룡인 패시브가 된 야성 추가 패치.

◈ 클래스 밸런스 패치




바바리안

야성 특성
바바리안의 공격 스킬 사용 시 야성 버프의 지속시간이 갱신됩니다. (단, 야성 버프의 중첩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바바리안 3서클에 야성: 지속시간 특성이 추가됩니다.

임바우얼
야성 버프 중첩당 2초간 스턴 효과를 부여합니다. (단, PvP에서는 스턴 지속시간이 1/4로 적용됩니다)

스톰핑 킥
스킬 공격 범위가 야성 버프 중첩당 2씩 증가됩니다.

클리브
치명타 발생이 야성 버프 중첩당 10씩 추가로 증가됩니다.

헬름쵸퍼
스턴 확률이 야성 버프 중첩당 7%씩 추가 증가됩니다.

사이즘
야성 버프가 5중첩 일 때, 스킬 사용 시 5연타로 변경됩니다.

자이언트 스윙
야성 버프 중첩당 대미지 증가량이 2배로 적용됩니다.

파운싱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됩니다.
스턴 상태인 적에게 주는 추가 대미지의 확률이 스킬 레벨 당 2% → 6%로 변경됩니다.
스턴 상태인 적에게 주는 추가 대미지의 확률이 야성 버프 중첩 당 6%씩 추가 증가됩니다.





커세어

해적단 효과
커세어 1서클에 약탈 특성이 추가됩니다. (기존 졸리로저의 약탈 효과는 제거)
- 커세어 1랭크: 기존 졸리로저 5레벨 수준
- 커세어 2랭크: 기존 졸리로저 10레벨 수준
- 커세어 3랭크: 기존 졸리로저 15레벨 수준

쌍수맹공
권총 착용시에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피스톨 샷
피스톨 샷: 도탄 특성이 추가됩니다.





도펠죌트너

사이클론
기본 광역 공격 비율이 3 → 8로 변경됩니다.





크리오맨서

아이스파이크
오버히트가 2회 → 3회로 증가됩니다.

거스트
오버히트가 2회 → 3회로 증가됩니다.

프로스트필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49초 → 35초로 감소됩니다.

스노우 롤링
재사용 대기시간이 68초 → 50초로 감소됩니다.





사이코키노

사이킥 프레셔
사이코키노 3서클에 사이킥 프레셔: 집중 특성이 추가됩니다.

그라비티 폴
사이코키노 3서클에 그라비티 폴: 집중 특성이 추가됩니다.

레이즈
레이즈에 걸린 적 대상은 회피가 0이 되며, 아래 공중 관련 스킬에 취약해집니다.
- 헌터: 스내칭
- 캐노니어: 슛다운
- 머스킷티어: 버드폴





소서러

탑승
소서러 2서클에 탑승: 능력치 증가 특성이 추가됩니다.
탑승 시 캐릭터의 방어력이 소환수의 방어력만큼 증가하는 버프가 추가됩니다.
탑승 시 추가 SP 소모가 제거됩니다. (서모닝 SP 소모는 유지)





크로노맨서

환생
동일한 몬스터를 연속해서 환생시킬 수 없다는 내용이 툴팁에 추가됩니다.





무고사

독 대미지
취시, 오공고 강화 특성이 스킬 대미지가 아닌 최종 대미지에 강화 수치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캐노니어
공통
캐노니어의 스킬을 닐링샷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단, 바주카, 연막탄 스킬은 제외)

캐노니어의 스킬 공격력 계수가 증가됩니다.
- 캐논 블래스트: 300% → 350%
- 캐논샷: 150% → 250%
- 슛다운: 150% → 250%
- 시즈버스트: 150% → 250%
- 캐논 배라지: 100% → 150%

바주카 상태에서 점프로 스킬을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머스킷티어

페네트레이션 샷
속사 특성 툴팁에 닐링샷 상태에서는 해당 특성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추가됩니다.





카발리스트

아인 소프
카발리스트 1서클에 아인 소프: 가중회복 특성이 추가됩니다.

연타 챤스
재사용 대기시간이 42초 → 35초로 감소됩니다.



◈ 클래스 버그 수정사항

공통
권총 장착 후 공격 시, 주 무기 공격력 대미지로 적용되는 문제





하플라이트

롱스트라이드
툴팁 내 광역 공격 비율 설명이 잘못된 문제 (3 → 5)





커세어

공통
권총 장착 후 보조무기 공격 시, 이펙트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문제





도펠죌트너

사이클론
공격속도와 기본공격으로 인해 타격수가 추가되는 문제





펜서

아따끄 오 페르
상대가 무기를 떨어뜨렸을 때 무기가 보이지 않고, 상대가 있는 위치에 떨어지는 문제





템플러

포지
버프 지속시간이 24시간보다 짧은 문제





크리오맨서

스노우 롤링
피격당해 이동된 캐릭터의 위치가 실제 위치와 다른 문제





소서러

서번트 소환
점프 도중에 스킬을 시전할 수 있는 문제





네크로맨서

플래쉬 스트라이크
퀵 캐스트의 캐스팅 시간 감소 효과를 받지 못하는 문제

더티 폴: 파편
툴팁 내 부패 지속시간 설명이 잘못된 문제 (10초 → 15초)





세이지

마이크로 디멘션
복제된 아우쿠라스를 듀플리케이트 특성으로 다시 복제할 수 있는 문제





로그

노획
스킬 레벨 1일 때, 장판을 1개 초과하여 획득할 수 있는 문제





프리스트

몬스트런스
아군/적 등, 대상에 따른 툴팁 내 지속시간을 알맞게 수정





사두

바쉬타 싯디
스킬 사용 도중 몬스터에게 공격당하면, 스킬이 사용되지 않는 문제





드루이드

텔레파쓰
적 캐릭터에게 사용 시, 스킬 시전이 종료되면 캐릭터를 조작할 수 없는 문제




■ 가계부가 추가됐다? - 각종 편의 기능 및 버그 개선점

팀 창고에 실버 이동내역이 표시된다. 평소 여러 캐릭터로 실버를 벌고 팀 창고에 넣는 유저라면, 가계부 기능 역할을 해주는 실버 이동내역이 유용하게 쓰일 듯싶다. 입금과 출금이 언제 얼마나 들어가고 나갔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신규 서브 퀘스트가 100~250레벨대에 추가, 평소 던전과 미션 매칭이 잘 안 잡힌다면 퀘스트를 통해 레벨업을 더욱 쉽게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젬과 카드의 마켓 시세가 세분되며, 레벨에 따라 시세가 다르게 적용됐다.




▲ 팀 창고에서 입/출금 내역이 보인다!



▲ 수많은 서브 퀘스트 추가, 이제 레벨업은 퀘스트만 해도 된다?


◈ 업데이트 사항

퀘스트
- 100~250 레밸대의 신규 서브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기능
- 통합 인던/미션 자동 매칭 시, 매칭 성공을 알리는 사운드가 출력됩니다.
- 월드맵(N)에 NPC 검색 기능이 추가됩니다.
- 페디미안 대장장이 NPC에게 ‘아이템 초월’ 메뉴가 추가됩니다.
- 길드 보관함에 '새로고침' 기능이 추가됩니다.
- 대장장이 NPC와 리페어 상점에서 현재 장착중인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팀 창고에 실버 이동내역이 표시됩니다.

UI
- 아이템 드랍 이펙트가 개선됩니다.
- 아이템 드랍 이펙트 on/off 기능이 추가됩니다.
- 드랍된 아이템의 이펙트가 아이템 드랍 타이밍과 일치하도록 개선됩니다.

기타
- 소소한 스토리 보강 요소가 추가됩니다.

아이템 초월
- 초월 1단계 아이템에서는 여신의 축복석을 추출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2단계부터 추출 가능)
- 초월 도움말 중 일부가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초월 0단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추출은 초월 2단계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켓
- 젬/카드의 마켓 시세가 세분화되며, 레벨에 따라 시세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UI
- 인벤토리가 개선됩니다.
- 프리미엄 카테고리의 위치가 아이템 탭의 최상단으로 변경됩니다.
- 아이템 탭에 재료 카테고리가 추가됩니다.
- 특성 툴팁이 간략화/개선됩니다.

기타
- 키보드 모드에서 스페이스바로 개인 상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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