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최고 레벨 확장과 신규 지역 추가! 마비노기 영웅전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59개 |
마비노기 영웅전 테스트서버에 챕터2 에피소드3 '조우의 날'이 업데이트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약 2년 만에 레벨 상한이 증가해 최고 레벨이 95까지 확장됐다.

신규 전투 지역 도네갈이 추가되었으며, 해당 지역에서 출항이 가능한 자유전투 7개와 레이드 전투 1개가 추가됐다. 레이드 전투를 완수하면 95레벨에 장착이 가능한 무기와 방어구를 제작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기존 악세서리의 상위 호환인 벨트와 반지도 등장했으며, 신규 6랭크 인챈트 3종도 추가됐다.

진영 스킬이 개편됐다. 이제 별도의 진영 스킬 탭 대신, 다른 일반 스킬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영 스킬을 수련할 수 있게 되었으며, TP라는 전용 포인트를 사용한다. 또한 '변신 수치'라는 자원이 추가되어, 시간의 제한 없이 해당 자원을 소모하여 변신할 수 있다.



▲ 90레벨부터 입장이 가능한 도네갈 지역이 추가됐다


최고 레벨이 95로 확장되어 방어력 상한이 21,000으로 변경된다. 이와 함께 기사단 레이드와 니플헤임, 스페셜 던전, 투쟁의 탑 최고 난이도 전투가 95레벨 수준으로 변경됐다. 결사대의 경우는 현재는 90레벨 수준을 유지하지만, 추후 95레벨 수준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신규 전투 지역 도네갈은 최대 4인까지 파티가 가능한 7개의 자유전투와 최대 8인까지 파티가 가능한 1개의 레이드 전투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전투 지역은 90레벨 이상일 때 출항이 가능하며, 공격력 및 마법공격력의 상한선은 25,000이다.

자유 전투의 보스 몬스터는 분주한 아바도크와 근면한 오가니크, 돌격단장 두바나크, 크레타 코로넬, 추격단장 아크바드, 카르단토, 통솔자 요하누스다. 모든 보스 몬스터를 5회씩 처치할 경우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으며, 도네갈 지역의 최종 보스 몬스터급인 통솔자 요하누스의 경우 50회 처치에도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다. 통솔자 요하누스에서 획득 가능한 타이틀을 제외하면 별다른 능력치를 부여받지는 못한다.

도네갈의 자유 전투 지역에서는 전승석 파편보다 능력치가 우수한 전승석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전승석 조각은 듀라한의 무기와 방어구 등 신규 장비 제작에 사용된다.



▲ 도네갈 지역에서 7개의 자유전투와 레이드 전투를 출항할 수 있다



▲ 도네갈 지역의 자유전투에서는 전승석 파편의 상위 개념인 전승석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레이드 전투인 '영혼의 부재'에서는 8인 레이드 보스 몬스터 듀라한을 만나볼 수 있다. 듀라한은 머리가 없는 갑옷으로 이루어진 몬스터로, 한 영혼이 이를 조종하고 있다. 거대한 검을 사용해 전투를 벌이며, 종종 캐릭터를 빙결상태로 만드는 냉동빔을 사용하기도 한다. 공격력 및 마법공격력의 상한선은 28,000이다.

1페이즈 때는 별다른 기믹이 없으며, 모든 제압 스킬이 통용된다. 듀라한의 체력을 약 1줄 정도 소모시킬 경우 전투지역 중앙에 얼음 기둥이 등장한다. 얼음 기둥은 듀라한의 공격으로만 파괴되며, 파괴될 경우 2페이즈로 넘어가게 된다. 2페이즈부터 전투 난이도가 급격히 오르기 때문에, 듀라한을 얼음 기둥에서 멀리 떨어트려서 1페이즈를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페이즈에서는 듀라한이 영혼과 결합하여 방어막이 생성된다. 방어막이 생성된 상태에서는 대미지가 10분의 1밖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방어막을 해제시켜야 한다. 얼음 기둥이 등장했던 곳 주변에서 '영혼 분열 결정' 보조무기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듀라한의 목 부분에 던지면 방어막을 해제시킬 수 있다. 총 6번을 명중시킬 경우 듀라한과 영혼이 분열된다.



▲ 도네갈 지역의 레이드 보스 몬스터 듀라한



▲ 듀라한의 목 부분에 영혼 분열 결정을 던져 듀라한의 방어막을 없애자


영혼이 분열된 듀라한은 방어막이 해제되며 1페이즈 상태가 된다. 잠시 후 분열된 영혼이 서쪽 지역에서 나타나며, 듀라한과 다시 결합을 시도한다. 분열된 영혼을 최대한 오래 묶어두면서, 결합하지 못하도록 방해해야 한다.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영혼이 자동으로 결합하게 되며, 1페이즈와 2페이즈가 반복된다.

일정 체력이 소모되면 3페이즈에 들어서며 영혼 날리기 패턴이 추가된다. 해당 패턴 동안에는 듀라한과 전투를 벌일 수 없으며, 특정 구역 내에서 바닥을 피함과 동시에 날아오는 영혼을 피해야 한다. 3페이즈 이후에는 방어막이 생기지 않는다.

전투를 클리어하면 '듀라한의 봉인된 힘' 혹은 등급별로 나누어진 '듀라한의 봉인된 힘: 무기 혹은 방어구'를 획득할 수 있다. 각 등급별로 나누어진 레지나의 봉인된 힘과 하나의 등급만 존재하던 요하드의 봉인된 힘이 합쳐진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등급별 봉인된 힘은 디아난에게서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 수 있으며, 듀라한의 봉인된 힘은 브린에게서 반지를 제작할 때 사용한다.



▲ 듀라한에게서 획득 가능한 중급 아이템은 90제 레어 아이템과 유사한 능력치를 지닌다


디아난에게서 제작할 수 있는 듀라한 장비는 95레벨 이상일 때 착용할 수 있다. 등급별 듀라한의 봉인된 힘과 전승석 조각을 조합하여 제작하는 방식이다. 5종의 방어구는 모두 플레이트로 이루어진다. 모든 장비는 전문기술로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장비 중 '공격력 제한 해제' 및 '반사 피해'를 개방했을 경우, 이를 분해하여 능력치를 올리는 데 사용된 '미지의 조각' 및 '투쟁의 조각'을 돌려받을 수 있다.

브린에게서 제작 가능한 반지는 혹한의 의지와 혹한의 가시 두 종류로, 듀라한의 봉인된 힘 하나와 매끈한 전승석 조각 두 개가 사용된다. 기본적으로 밸런스 1과 민첩 70, 의지 80, 생명력 125를 증가시켜주며, 혹한의 의지의 경우 지능 180을, 혹한의 가시의 경우 힘 140을 추가로 증가시켜준다. 기존의 반지 전용 인챈트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하며, 착용 레벨 제한은 90이다.

이와 함께 해비던트의 봉인된 힘으로 제작 가능한 벨트 2종도 추가됐다. 해비던트의 봉인된 힘 하나와 매끈한 전승석 파편 두 개가 사용된다. 기본적으로 밸런스 2와 민첩 90, 의지 100을 증가시켜주며, 비통의 허리띠의 경우 지능 188을, 절망의 허리띠의 경우 힘 140을 추가로 증가시켜준다. 기존의 벨트 전용 인챈트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하며, 착용 레벨 제한은 85다.



▲ 풀 플레이트로 이루어진 듀라한 방어구의 외형(인벤: 언니야)



▲ 신규 벨트와 반지에서 밸런스를 올릴 수 있다


최초의 6랭크 인챈트 3종이 등장했다. 혼돈의, 냉정의, 흐느끼는으로 이루어지며, 모두 접두 전용 인챈트들이다. 인챈트 성공 확률과 패널티는 7랭크 인챈트와 동일하다.

혼돈의는 무기에 부여할 수 있는 인챈트로, 크리티컬 9, 크리티컬 저항 4, 공격속도 4, 공격력 340, 마법공격력 340을 증가시켜준다. 냉정의는 중갑, 플레이트의 머리, 다리에 부여할 수 있으며, 크리티컬 2, 크리티컬 저항 4, 밸런스 2, 공격속도 2, 방어력 200을 증가시켜주며, 중갑일 경우 추가로 공격력과 마법공격력을 70씩 증가시켜준다.

흐느끼는은 중갑, 플레이트의 손, 발에 부여할 수 있으며, 크리티컬 2, 밸런스 3, 공격속도 2, 방어력 300을 증가시켜주며, 중갑일 경우 추가로 공격력과 마법공격력을 70씩 증가시켜준다. 반면 크리티컬 저항은 2 감소한다.

6랭크 인챈트는 눈물의 화원과 섬 안의 유적, 달빛이 내리는 신전, 빛나는 자, 고통과 절망, 깊은 곳의 서식자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스페셜 던전의 인챈트 주머니에서도 획득이 가능하다.



▲ 벨트 재료와 6랭크 인챈트를 모두 노릴 수 있는 해비던트


진영 스킬이 개편되어 모든 진영 스킬이 스킬 탭에 흡수됐다. 진영 스킬을 수련하기 위해서는 TP라는 포인트가 필요하며, 변신으로 획득이 가능하다. 8만 TP로 모든 스킬을 최고 랭크까지 수련할 수 있으며, 기존 진영 레벨이 40이었다면 8만 TP를 부여받는다.

새로 도입된 변신 수치는 피로도 개념과 유사하다. 현재의 변신 수치가 100 이하라면, 한 시간에 한 번씩 최대 100까지 변신 수치가 제공되며, 이후 전투를 완료하여 최대 300까지 변신 수치를 보유할 수 있다. 변신에는 100의 변신 수치가 소모된다. 여전히 한 전투에 한 번만 변신이 가능하지만, 변신 수치를 많이 쌓아둘 경우 한 시간에 최대 세 번까지 변신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신규 변신 스킬도 추가됐다. '지속' 스킬의 경우 적 처치 시 변신 시간을 증가시켜주어, 일반 몬스터가 많은 곳에서는 변신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초월' 스킬의 경우 공격력 상한 수치를 올려주는 능력을 지닌다.

이외에도 인챈트 부여 UI가 개편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이루어졌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변신 스킬이 기존 스킬 탭에 흡수되며, TP라는 포인트가 추가됐다


■ 마비노기 영웅전 : 챕터2 에피소드3 '조우의 날'

[전투]

- 신규 레이드 전투 '영혼의 부재'를 추가합니다.
: 9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최대 8인 전투입니다.
: 새로운 몬스터 '듀라한'이 등장합니다.
: 기본적으로 하루 1회 전투 성공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는 힘겨루기, 컷신 등 업데이트 되지 않은 부분이 존재합니다
정식 서버에 추가 될 예정이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규 자유 전투 '도네갈'을 추가합니다.
: 총 7개의 자유 전투가 추가됩니다.
: 9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최대 4인 전투입니다.
: 새로운 몬스터들이 등장합니다.

[스토리]

-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공개됩니다.

■ 최고 레벨 확장

- 최고 레벨이 95레벨로 확장됩니다.
- 방어력 상한이 21000으로 변경됩니다.
- 다음 전투들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레벨이 95레벨 수준으로 변경됩니다.
: 기사단 레이드
: 니플헤임
: 스페셜 던전
: '투쟁의 탑' 최고 난이도

개발자 코멘트 : 결사대, 기사단 레이드, 니플헤임, 스페셜 던전, 투쟁의 탑 최고 난이도의 전투는 항상 캐릭터의 최고 레벨과 동일한 수준으로 몬스터 레벨이 유지될 예정입니다.
다만 결사대는 일정 시간 유예 없이 바로 조정이 될 경우 타 전투에 비해 난이도가 대폭 상승하므로 결사대에 한해서는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조정될 예정입니다.

■ 아이템

- 95레벨 신규 무기 및 플레이트 방어구를 추가합니다.
: 레이드 전투 '영혼의 부재' 를 완수하면 조합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듀라한의 봉인된 힘' 및 '전승석 조각' 등 다수의 조합소재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90레벨 조합소재 아이템의 능력치 결정 방법이 변경됩니다.
: 높은 능력치를 가질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합니다.
- '디아난' 에게서 조합된 아이템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에 장착된 조합소재에 따라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공격력 제한 해제' 및 '반사 피해' 를 개방한 아이템일 경우 능력치를 올리는데 사용된 '미지의 조각' 및 '투쟁의 조각' 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신규 벨트 및 반지가 추가됩니다
: '절망의 허리띠', '비통의 허리띠', '혹한의 의지', '혹한의 가시'
: '깊은 곳의 서식자' 와 '영혼의 부재' 전투에서 제작에 필요한 '해비던트의 봉인된 힘' '듀라한의 봉인된 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브린' 을 통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모든 타이틀 스크롤을 상점 판매 및 파기가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캐릭터에 귀속 되었지만, '공유보관함'을 이용 가능한 아이템에 대한 정보가 잘못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여성 캐릭터만 착용 가능하던 장비 아이템 및 아바타를 모든 여성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수정된 장비 아이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 로즈버드 리본 머리장식, 로즈버드 실크 블라우스, 로즈버드 실크 스커트, 로즈버드 장갑, 로즈버드 구두
: 아우프리커 큰 깃털모자, 아우프리커 리본 더블자켓, 아우프리커 슬립 팬츠, 아우프리커 롱 부츠
: 연꽃 브라우스, 연꽃 스커트, 연꽃 신발, 연꽃 장갑
: 절각의 투구, 절각의 상의 갑옷, 절각의 하의 갑옷, 절각의 장갑, 절각의 신발
: 해변의 품격 모자, 스윗하트 선글라스, 빅 리본 스트로 햇
: 쿨 써머 스타일리쉬 샌들, 쿨 써머 큐트 샌들, 쿨 써머 슬림 샌들

- 수정된 아바타 아이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크레브 블라우스, 다크레브 팬츠, 다크레브 부츠, 다크레브 글로브
: 다크레브 매시 블라우스, 다크레브 매시 팬츠, 다크레브 매시 부츠, 다크레브 매시 글로브
: 개나리반 마스코트 모자. 개나리반 튤립 블라우스, 개나리반 나팔꽃 치마, 개나리반 고무 장화
※ 벨라 전용 개나리반 마스코트 모자는 공용 착용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인챈트
- '6랭크 인챈트' 3종이 추가됩니다.
- 다음의 전투에서 6랭크 인챈트 스크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눈물의 화원', '섬 안의 유적', '달빛이 내리는 신전', '빛나는 자', '고통과 절망', '깊은 곳의 서식자'
- '스페셜 던전' 에서 95레벨 조합소재 아이템을 획득 가능합니다.
- '전승석 파편 주머니' 에서 95레벨 조합소재 아이템을 획득 가능합니다.
- '스페셜 던전: 인챈트 주머니' 에 다음의 인챈트 스크롤이 추가됩니다.
: '혼돈의 인챈트 스크롤', '냉정의 인챈트 스크롤', '흐느끼는 인챈트 스크롤', '죽은자의 인챈트 스크롤',
'초승달의 인챈트 스크롤', '황혼의 인챈트 스크롤', '은은한 인챈트 스크롤', '별빛 인챈트 스크롤', '노블 인챈트 스크롤'

- 인챈트 진행 UI를 변경합니다.
: 2단계에 걸쳐 진행되던 인챈트 UI를 1단계로 통합합니다.
: 인챈트 진행창에서 장비 아이템과 인챈트 스크롤, 인챈트의 룬을 개별적으로 뺄 수 있습니다.
단, 마법력을 붓기 시작한 이후부터는 아이템의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마법력 다시 붓기 기능을 추가합니다.
: 마법력 다시 붓기 버튼을 누를 경우 이미 선택한 장비 아이템과 인챈트 스크롤, 인챈트의 룬은 그대로 유지되며
마법력과 마법력을 부은 횟수만 초기화 합니다.

■ 초반 플레이 경험 개선

- 도움말 메뉴를 추가합니다.
: 검색 기능을 지원하며, 게임의 기본적인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빠르게 넘기기 기능을 추가합니다.
: 이미 동일한 스토리를 진행한 캐릭터를 아이디 내에 보유하고 있다면 Ctrl키를 눌러 대화를 빠르게 넘길 수 있습니다.
: 선택이 필요한 대화는 넘길 수 없습니다.

- 프롤로그 전투의 연출을 일부 변경합니다.

- 빠른 전투에 일부 기능을 추가합니다.
: 빠른 전투로 싱글 모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힌트에 나오는 전투명을 클릭하면 곧바로 빠른 전투로 연결됩니다.
- 신규 캐릭터 생성 시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은 스토리를 진행하며 해제됩니다.
- 전투 준비 중 인원 조정 기능을 삭제합니다. 

■ 진영 개편

- 진영 스킬이 캐릭터 스킬과 같은 형태로 변경됩니다.
: 변신 완료 시 획득하는 'TP' 를 통해서 스킬을 수련할 수 있습니다.
: 스킬의 종류 및 효과가 변경됩니다.
- '변신 수치' 를 통해서 변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 최대 3회까지 연속으로 시도할 수 있습니다.
: 한 전투에 한 번만 변신이 가능합니다.
: '변신 수치' 는 캐릭터 레벨업, 전투 완료 및 시간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진영 레벨' 이 삭제됩니다.
- 2차 변신 시 UI가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 모든 진영 스킬이 초기화되며 과거에 획득한 '변신 경험치' 는 'TP' 로 환원해 드립니다.

■ 성장 개편

- 시즌 2와 시즌 3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상향합니다.
- 쉬움 모드가 사라지고, 싱글 모드를 추가합니다.
: 1인 플레이 만 가능합니다.
: 쉬움 모드와 달리 대부분의 몬스터 패턴이 등장합니다.
: 일부 변경된 패턴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결전'부터 시즌 3 챕터 2 에피소드 5의 일반 전투까지 싱글 모드를 추가합니다.
:니플헤임, 보스 랠리 등, 일부 전투는 싱글 모드가 없습니다.
: 시즌 1, 시즌 3 전투의 싱글 모드는 보통 난이도와 비슷한 수준의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시즌 2 전투의 싱글 모드는 레벨 70-79 난이도와 비슷한 수준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성장목표가 일부 변경됩니다.
: 변경된 스토리 순서에 따라 일부 스토리 성장목표를 수정합니다.
: 각각의 캐릭터는 다른 스킬 성장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일부 몬스터의 AI와 판정을 변경합니다.
- 시즌 1의 일부 메인스트림의 전개 및 순서를 변경합니다.
- 맹약 스토리를 메인스트림에 포합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 시즌 1 에피소드 4를 클리어한 상태에서 맹약 스토리를 진행하지 않으신 경우 점검 이후 스토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난이도와 상관없이 적의 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스토리에서 요구하는 일부 아이템을 스토리 아이템으로 변경하고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진행에 필요한 일부 아이템의 요구 개수가 감소합니다.

■ 라비 호루라기

- '거래소' 기능을 추가합니다.
- '팔찌 보석함' 거래 기능을 추가합니다.
- '인장 상점' 버튼을 추가합니다.
: '영광의 인장 상점'을 추가합니다.
: '아인라허 상점'을 '명예의 인장 상점'으로 변경합니다.
- '전승석 상점'을 추가합니다.
- '팔찌 제작 의뢰' 기능을 추가합니다.
- '대화 끝내기' 버튼을 '소환 해제' 버튼으로 변경합니다.
- '뒤로' 버튼을 을 추가합니다.
- '라비 호루라기 (1회)' 아이템의 소환 해제 시 알림 창이 발생하도록 수정합니다.

■ 캐릭터

- 스킬 UI에서 스킬을 최고 랭크까지 수련한 경우 '수련 불가' 로 표시되던 것을 '최고 랭크' 로 변경합니다.

■ 전투

- 전투 종료 후 중 '정산창'을 클릭하면 빠르게 볼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전투 중 빈 이블 코어가 떨어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중, 맵 이동을 하면 상단의 생명력 게이지와 파티정보의 생명력 게이지가 동기화 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타

- 루미나리 채집 중 주변 물체로 인하여 루미나리를 채집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크린샷 모드에서 보조 카메라 선택시 보조 카메라 속 UI 색상이 변색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크린샷 모드에서 보조 카메라 UI 옵션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모험친구 '서큐버스"가 책장을 넘기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요쿠스 & 기글스 스프레더'를 장비한 상태로 '투사이드 롱' 헤어 또는 '레이네 컷' 헤어를 착용했을 때

모델이 잘못 보이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톡을 개설한 캐릭터가 삭제되는 경우 UI에 '*정보없음*' 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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