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는 슬라이드 스킬 사용 시 50% 확률로 방어 무시 대미지 / 50% 확률로 아군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 효과가 발동한다는 '50/50' 이론.
두 번째는 50% 확률로 추가 효과 X / 25% 확률로 방어 무시 대미지 / 25% 확률로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 효과가 발동한다는 '50/25/25' 이론.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첫 번째 이론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해당 문제를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두 번째 이론이 맞는다는 답변이 돌아왔다는 한 유저의 게시글로 인해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그래서 실험을 통해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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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tatic.inven.co.kr/column/2017/01/03/news/i15219126956.jpg)
◆ 실험 1 :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 효과의 발동 확률 측정
○ 가설
- 첫 번째 '50/50' 이론이 맞는다면 드라이브 충전 효과는 50%에 수렴할 것이다.
- 두 번째 '50/25/25' 이론이 맞는다면 드라이브 충전 효과는 25%에 수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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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 방법
- 한 스테이지에서 슬라이드 스킬을 100번 사용해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몇 번 발동하는지 확인
- 스테이지는 '하드 6-2-1', 적은 1페이즈의 '10레벨 막무가내 그림자'로 고정
- 리더와 유닛 버프는 공격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HP 증가로 설정
- 파티에는 아리아 하나만을 배치
- 아리아의 장비는 모두 해제
- 크리티컬 공격은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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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 결과
하드 6-2-1 스테이지 1페이즈에서 '10레벨 막무가내 그림자'에게 슬라이드 스킬 100번을 사용한 결과 드라이브 충전 효과는 46번 발동했으므로 발동 확률은 '46%' 즉, 50%에 수렴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첫 번째 '50/50' 이론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00번의 실험을 얻어낸 결과는 개인의 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수치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슬라이드 스킬의 대미지를 비교하는 추가 실험을 통해 해당 가설이 맞는지를 다시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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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 요약
- 같은 조건에서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을 100번 사용
- 실험 결과 슬라이드 스킬의 드라이브 충전 효과는 100번 중 46번 발동 (발동 확률 46%)
- 드라이브 충전 효과 발동 확률이 25%보다는 50%에 근접
- 따라서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50/50' 이론이 적용되는 것으로 보이나 추가 실험이 필요하다고 판단
◆ 실험 2 : 슬라이드 스킬의 대미지 비교 측정
○ 가설
- 첫 번째 '50/50' 이론이 맞는다면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 드라이브 충전 발동(기본 대미지)' 두 가지 형태의 대미지가 측정될 것이다.
-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는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형태로 균일할 것이다.
- 두 번째 '50/25/25' 이론이 맞는다면 '추가 효과 없음(기본 대미지) /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 드라이브 충전 발동(기본 대미지)' 세 가지 형태의 대미지가 측정될 것이다.
-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는 '추가 효과 없음(기본 대미지) /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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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 방법
- 한 스테이지에서 슬라이드 스킬을 반복 사용해 대미지를 측정
-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 50번과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 50번을 측정
- 스테이지는 '하드 6-2-1', 적은 1페이즈의 '10레벨 막무가내 그림자'로 고정
- 리더와 유닛 버프는 공격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HP 증가로 설정
- 파티에는 아리아 하나만을 배치
- 아리아의 장비는 모두 해제
- 크리티컬 공격은 제외
![](https://static.inven.co.kr/column/2017/01/03/news/i13287932563.jpg)
○ 실험 결과
하드 6-2-1 스테이지 1페이즈에서 '10레벨 막무가내 그림자'에게 슬라이드 스킬을 반복 사용해 드라이드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를 각각 50번씩 측정했다. 그에 대한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17/01/03/news/i13219102680.jpg)
위의 표를 보면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는 1,200~1,300 내외로, 발동하지 않았을 때는 1,700~1,800 내외로 균일하게 측정됐음을 알 수 있다.
만약 '50/25/25' 이론이 맞는다면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는 '추가 효과 없음(기본 대미지) /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 하지만 결과에서는 '50/50' 이론의 가설처럼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대미지만이 균일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50% 확률로 방어 무시 대미지가, 50% 확률로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적용되는 '50/50' 이론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실험 요약
- 같은 조건에서 '아리아'의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를 50번씩 측정
- 실험 결과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는 1,200~1,300 내외로, 발동하지 않았을 때는 1,700~1,800 내외로 균일하게 측정
- '50/50' 이론의 가설처럼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가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한 가지 형태로 균일하게 측정
- 최종 결론 :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50/50' 이론이 적용된다고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