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상대방을 사각으로 몰아넣는 갈고리가 시작된다! 오버워치, 1.7.0.2 패치 단행

게임뉴스 | 정성모 기자 | 댓글: 77개 |




한국 시각으로 1월 25일 새벽, 오버워치의 1.7.0.2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의 핵심은 기존에 강세를 보였던 아나, 디바의 하향과 로드호그의 갈고리 사슬 판정이었다.

먼저 밸런스 조정 이후 공수 겸장의 핵심 탱커로 활약해온 디바는 생명력과 방어력의 비율이 200:400에서 400:200으로 변경되었고, 융합포의 경우 공격력이 3에서 2로 감소하는 대신 발포 당 탄환 수가 8개에서 11개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디바는 모든 대상을 상대로 강력한 화력을 유지했던 패치 전과는 다르게 방어력이 높은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약화되고 모든 탄환을 지속적으로 맞춰야만 기존과 비슷한 화력을 유지할 수 있으며, 패치 전보다 생존력이 다소 약화된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방어 매트릭스의 효용성이 높다는 점에서 여전히 높은 활용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디바와 마찬가지로 상향 이후 메르시와 루시우를 넘어서 1티어 힐러로 활약해온 아나는 생체 수류탄의 지속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줄어들고, 아군 치유 강화 효과가 50% 감소되었다. 이에 더이상 아나 하나만으로는 폭발적인 광역 치유를 감당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생체 소총의 빠른 연사력과 치유량이 건재하고 '나노 강화제'의 활용도가 상당히 높은 상황이기에 루시우와의 조합은 흔들림 없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패치 사항은 바로 로드호그의 갈고리 사슬 판정에 대한 부분이다. 이 '판정'이라는 부분은 수치화되기 다소 어려운 부분이기에 공개 테스트 서버(PTR)에서 테스트될 당시에도 로드호그 유저들 사이에서 상당한 실험이 진행되었다.

금일 패치로 로드호그는 기존보다 맞는 판정의 기준이 명확해졌다. 모서리를 두고 상대를 끌어오는 등 다소 버그처럼 보였던 갈고리 사슬은 이제 판정의 기준이 '갈고리 사슬의 위치'가 아닌 '로드호그 본체의 위치'가 되었으며, 갈고리에 맞은 대상이 끌려오기 전에 로드호그의 시야에서 사라질 경우 갈고리가 풀리게 되어 기존처럼 '2개의 벽을 관통하는 것처럼' 보이던 현상이 개선되고 갈고리에서 벗어나는 판정을 받는 경우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갈고리에 끌려오는 대상이 이제 로드호그 '본체'가 아닌 로드호그의 시야 '전방'으로 끌려옴에 따라 로드호그의 '사슬-평타-주먹' 형태의 콤보 딜링이 보다 쉬워졌으며, '시야 돌리기'를 통해 갈고리에 맞은 대상을 보다 확실하게 사각으로 몰아넣을 수 있게 되었다.

또, 패치 이후 로드호그 테스트에 나선 유저들은 갈고리에 맞은 대상이 기존보다 더 가깝게 이끌려오기에 로드호그의 평타도 더 정확하게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하며, '실질적으로 이번 패치는 로드호그 상향으로도 볼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 PTR에서 화제가 되었던 로드호그의 '시야 돌리기' (출처: You-tube 'Byungho Yoo' 영상)


이 밖에도 루시우는 '뒤로 벽 타기 허용'이라는 신규 영웅 설정이 추가되어 설정 활성화 시 뒤로 벽을 타면서 이동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솜브라는 해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특정 대상의 해킹에 필요한 시간이 1초에서 0.8초로 변경되어 상향되었다. 다만, 이 상향이 솜브라의 활용도를 증가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라는 평가가 많은 상황이다.

영웅 밸런스 조정 및 버그 수정 중심의 이번 1.7.0.2 패치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버워치 패치 노트 - 2017년 1월 25일

▣ 패치 하이라이트:

■ 새로운 이벤트: 붉은 닭의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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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업데이트

■ 일반
- 의사소통 메뉴
ㄴ이제 영웅 갤러리에서 감정 표현, 스프레이, 음성 대사를 최대 4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ㄴ음성 대사와 감정 표현 장착 메뉴는 의사소통 메뉴에서 갈 수 있습니다.
ㄴ이제 플레이어들은 특정 스프레이, 감정 표현, 음성 대사를 특정 마우스 버튼이나 키, 게임패드 버튼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팀원 중 하나라도 "팀으로 함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버튼에 불이 들어옵니다.
- 이제 영웅 선택 화면에서 팀 대화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Xbox One에서는 "RB", PlayStation 4에서는 "R1" 누르기)
- 실시간 처치 정보
ㄴ이제 영웅 기술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ㄴ헤드샷으로 처치는 빨간색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웅크리기에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 영웅 밸런스 변경

■ 아나
생체 수류탄
- 효과 지속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했습니다.
- 아군 치유 강화 효과가 50%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생체 수류탄의 치유 강화 효과는 너무 많은 치유량을 제공했으며, 특히 기본 생명력이 많은 대상에게 지나치게 효율적이었습니다.


■ D.Va
- 생명력이 200에서 4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방어력이 400에서 200으로 감소했습니다.
융합포
- 탄환 공격력이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발포당 탄환 수가 8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D.Va는 높은 방어력 때문에 약점이 없는 존재처럼 느껴졌으며, 리퍼처럼 거대한 대상에게 효율적인 영웅에게도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변화로 D.Va의 융합포 공격력은 전체적으로 감소했으나, 더 지속적인 피해를 준다는 느낌을 줄 것입니다.


■ 루시우
- 신규 영웅 설정: 뒤로 벽 타기 허용
ㄴ활성화하면 루시우가 뒤로 벽을 타며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로드호그
갈고리 사슬
- 이제 로드호그가 급격하게 방향을 틀지 않는 한, 갈고리 사슬로 끌어오는 대상이 로드호그 본체가 아닌 로드호그 전방으로 끌려옵니다.
- 또한 갈고리에 걸린 대상이 당겨지기 전에 로드호그의 시야 밖에 있으면 갈고리가 풀립니다.
- 대상이 갈고리에 걸렸는지의 판정은 갈고리의 위치가 아닌, 로드호그의 위치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이번 변화로 갈고리 사슬 기술은 로드호그 플레이어들에게 더 안정적으로 느껴질 것이며, 모퉁이 너머의 적을 끌어당길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적의 입장에서도 판정이 합당하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 솜브라
해킹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 대상을 해킹할 때 걸리는 시간이 1초에서 0.8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솜브라는 적을 기습한 상황에서도 적을 해킹하는 데 어려움을 겪곤 했습니다. 이번 변화로 솜브라는 좀 더 쉽게 적을 해킹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버그 수정

■ 일반
- 관전자가 게임이 끝났을 때 "팀으로 함께하기" 버튼을 누를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팀으로 함께하기" 버튼이 소셜 메뉴의 "뒤로" 버튼과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소셜 메뉴에서 작은 따옴표가 들어가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지명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수수께끼의 영웅 난투가 끝났을 때 영웅들이 승리 포즈로 "옆으로 나란히" 자세를 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PC에서 게임패드로 간편 결제 창을 탐색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체 화면 모드에서 Alt+Tab이 올바르게 게임 클라이언트를 최소화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실시간 처치 정보가 순간이동기, 보호막 생성기, 포탑 파괴를 올바르게 표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인공지능
- 로드호그 봇이 아군 라인하르트의 방벽 방패를 뚫고 적을 끌어올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솜브라 봇이 방벽 너머로 해킹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토르비욘 봇이 포탑을 설치한 후에 반응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경쟁전
- 시즌 준비 기간에는 게임을 플레이해도 경험치를 받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 아나의 "건배" 승리 포즈의 컵이 화면 오른쪽에서 흐릿하게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맥크리의 "해트 트릭" 감정 표현과 관련된 여러 시각 효과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이의 급속 빙결 기술의 타이머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의 날개가 발키리와 시그룬 스킨에서 올바르지 않게 위치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의 광자 방벽이 파괴되었을 때 때때로 올바른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트레이서의 "나만 믿어" 대신 엉뚱한 음성 대사가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위도우메이커의 맹독 지뢰가 벽에 붙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젠야타가 호두까기 스킨을 장착한 상태에서 초월을 썼을 때 금색 후광이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 파라가 오아시스의 일부 화분 위에 서 있을 때는 연료가 충전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헨발데의 다리 밑에 솜브라가 끼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66번 국도에서 솜브라가 바위에 끼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감시 기지: 지브롤터에서 시메트라가 보호막 생성기를 의도하지 않은 장소에 설치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헨발데에서 위도우메이커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에 설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탐사 기지: 남극에서 위도우메이커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훈련장의 다양한 시각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도라도에서 피냐타를 일부 투사체로는 파괴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아시스의 정원 전장에서 점령 지점 크기와 관련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아시스 전장의 유리 난간이 근접 공격으로 쉽게 파괴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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