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10티어 경전차 전투 준비 완료! 월드 오브 탱크 9.18 공개 테스트서버 오픈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32개 |
3월 31일(금) 월드 오브 탱크 공개 테스트서버에 9.18업데이트가 진행됐다. 9.18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경전차 트리의 개편이다. 9티어, 10티어 경전차가 등장했음은 물론, 기존 경전차들의 티어와 성능도 변경되었으며, MM값이 일반 전차들과 동일해졌다.

경전차의 MM값 변경과 동시에 새로운 알고리즘을 가진 자동 대전 시스템이 도입됐다.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은 빠르면서도 양 팀의 고른 밸런스를 지향하며, 탑티어 전차보다는 중간티어 전차의 비중을 크게 높이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자주포 개편도 함께 이루어졌다. 자주포의 개편 방향은 샌드박스 서버와 동일한 방식이다. 연사력과 폭발 범위가 향상된 대신 철갑탄 및 성형작약탄이 제거되었으며 대미지가 크게 감소했다. 추가로 폭발 범위 내에 위치한 적은 일시적으로 성능 저하 효과를 받게 된다.



▲ 새로 도입된 10티어 경전차 성능 비교(클릭하면 커집니다)


신규 미국 경전차는 10티어 XM551 Sheridan(이하 Sheridan)이다. Sheridan은 105mm와 152mm 주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105mm는 236/280 관통력과 390의 평균 대미지를 지니고 있다. 명중률은 0.4, 조준 시간은 1.7초이며, 6.52의 연사력을 지닌다. 152mm는 기존 T49의 주포와 유사한 것으로, 명중률과 조준 시간, 연사력이 조금 더 좋아졌다.

장갑 수준은 일반적인 경전차와 비슷하지만, 차체 전측후면 모두가 공간 장갑으로 둘러져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로 인해 고폭탄에 관통당할 일이 매우 적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성형작약탄도 막아낼 수 있다. 특히 후면의 경우 실제 장갑 부위에 비해 공간 장갑이 많이 노출되어 있는데, 해당 부위를 이용해 적의 공격을 유도하는 등의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다.

Sheridan 등장과 함께 기존 두 개로 나뉘어 있던 경전차 연구 트리의 유기적인 통폐합이 이루어지며 티어와 성능이 변경됐다. 또한 경전차 라인에 속해있던 5티어 중형전차 M7은 경전차로 병과 개편이 이루어졌다.

4티어 M5 Stuart에서 분화하여 6티어 T37과 T21까지는 기존과 동일하다. 이후 T37과 T21 모두 7티어 T71로 이어지며, T71에서 8티어가 된 M41 Bulldog와 T69로 다시 분화된다. M41 Bulldog에서는 9티어로 변경된 T49로 이어지며, 이후 10티어 Sheridan으로 연결된다. T69 이후 연구 트리는 기존과 동일하다.



▲ 미국 10티어 경전차 Sheridan은 모든 차체를 공간 장갑으로 두르고 있다


신규 독일 경전차는 8티어 HWK 12와 10티어 Rheinmetall Panzerwagen(이하 Rhm. Pzw.)이다. 이와 함께 기존 8티어였던 Ru 251은 9티어로 변경되었으며, 더 이상 중형전차 트리로 연결되지 않는다.

Rhm. Pzw.은 105mm 주포를 사용한다. 242/280 관통력과 390의 평균 대미지를 지녔으며 재장전 시간은 10초다. 명중률은 0.36, 조준 시간은 1.9초로 10티어 경전차 중 가장 높은 주포 신뢰도를 지닌다. 부각도 10도로 Sheridan과 동급이다.

이외 주행 성능 등의 부가 성능도 우수한 편이다. 최고 속도는 75km/h로 가장 빠르며, 추중비도 44로 소련 경전차 다음으로 높다. 시야도 430으로 Sheridan과 함께 최고의 수치를 자랑한다.



▲ 우수한 주포를 지닌 독일 10티어 경전차 Rhm. Pzw.


소련 국가에서는 7티어 경전차 LTG와 10티어 경전차 T-100 LT가 추가됐다. 이와 함께 기존 7티어였던 LTTB는 8티어로, 8티어였던 T-54 ltwt.는 9티어로 변경되었으며, 4티어였던 T-50 역시 5티어로 변경됐다.

T-100 LT는 타국 경전차와는 달리 비교적 소구경인 100mm 주포를 사용한다. 이로 인해 평균 대미지는 320으로 가장 낮지만 연사력은 7.14로 높은 편이다. 탄 구성이 상당히 특이한 편인데, 은탄은 고속철갑탄이지만, 골드탄으로 일반 철갑탄을 사용한다. 이 때문에 관통력은 230/248로 경전차 중에서도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한다.

관통력을 잃은 대신 다른 성능들은 매우 출중한 편이다. 우선 민첩성이 매우 좋다. 주포 선회 속도가 53로 타국 경전차를 크게 압도하며 선회 속도도 56으로 가장 높다. 여기에 더해 최고 속력은 72km/h, 추중비는 48에 달한다. 방어 성능도 우수한 편인데, 차체는 100mm의 경사장갑이며, 포탑장갑은 180mm로 도탄을 기대할 수 있을 수준이다. 또한 상당히 길고 납작한 외형으로 인해 피격당할 일이 적으며, 이로 인해 위장력도 우수하다.

신규 경전차 등장과 함께 소련 테크트리가 전체적으로 변화했다. 우선 더이상 T-46에서 T-50으로 이어지지 않으며, T-50은 A-20의 하위 트리로 포함되었다. T-34에서 이어지던 MT-25는 이제 T-50에서 연결되며, 이후 LTG로 연결된다. 5티어를 포함해 고유의 경전차 트리를 가짐과 동시에, 더이상 경전차 트리에서 중형전차 트리로 이어지지 않는다.



▲ 민첩성과 위장 성능이 뛰어난 소련 10티어 경전차 T-100 LT


프랑스 국가에서는 8티어 경전차 Bat.-Chatillon 12 t(이하 B-C 12 t)과 10티어 경전차 AMX 13 105가 추가되었으며, 8티어 경전차였던 AMX 13 90은 9티어로 승격되었다.

AMX 13 105는 10티어 경전차 중 유일하게 클립식 주포를 사용한다. 관통력은 234/280이며 대미지는 390이다. 클립 당 탄수는 3개로, 한 클립 총합 대미지는 1,170에 달한다. 탄간은 2.73초이며, 클립 장전 시간은 27초다. 명중률은 0.4, 조준 시간은 2.3초로 주포 신뢰도는 낮은 편이다. 이외 부가 성능은 상당히 애매한 편으로, 사실상 클립에 모든 것을 건 전차라고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프랑스 경전차 트리의 전체적인 클립 성능이 조정되었다. 8티어인 B-C 12 t은 75mm 주포를 사용하며 평균 대미지는 170, 클립당 탄 수는 4개다. 2초의 탄간을 지니고 있으며, 클립 장전 시간은 20초다. 9티어가 된 AMX 13 90은 클립당 탄 수가 4개로 줄어든 대신 클립 장전 시간이 23초로 크게 줄어들었으며, 은탄 관통력이 205로 크게 올랐다.



▲ 약 5초만에 1,170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프랑스 10티어 경전차 AMX 13 105


중국은 9티어 경전차 WZ-132A와 10티어 경전차 WZ-132-1이 추가됐다. 기존 트리는 변화하지 않은 채 8티어 경전차 WZ-132에서 이어진다.

WZ-132-1의 특징은 높은 관통력과 우수한 방호력을 지닌 반구형 포탑이다. 은탄 관통력은 경전차 중 가장 높은 246이며, 골드탄 관통력도 280으로 높다. 평균 대미지는 390이며 6.32의 연사력과 0.42의 명중률, 2초의 조준 시간을 지니고 있다. 포탑 장갑은 200으로 반구형 외형을 지니고 있어, 실제 방호력은 훨씬 더 우수하다.

기동성은 10티어 경전차치고는 다소 부족하지만 운용에 어려움은 없는 수준이며, 이외의 부분들은 특출나지는 않더라도 전체적으로 평균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



▲ 중국 10티어 경전차 WZ-132-1은 균형잡힌 전투 성능을 지닌다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은 이전보다 훨씬 균형 잡힌 전투를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기본적으로는 탑티어 전차 3대, 중간 티어 전차 5대, 하위 티어 전차 7대의 3/5/7 구성으로 전투가 이루어지게끔 구성한다. 다만 대기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질 경우 탑티어 전차 5대와 하위 티어 전차 10대로 이루어진 ±1 MM 전투가 구성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같은 티어 15대로 구성될 수도 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조금씩 전차 대수가 변경될 수도 있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탑티어 전차는 3대, 중간 티어 전차는 5대 이하로 구성되며, 하위 티어 전차가 상위 티어 전차보다 많도록 유지된다.

또한 자주포와 경전차 외에도 구축전차 병과도 균형에 맞춰 배분된다. 빠른 매칭을 위해 중형전차와 중전차의 경우는 고려되지 않는다. 소대 수 역시 공평하게 설정되며 양 팀 소대 소속 전차장의 차이가 최대 3명으로 줄어든다.

이외에도 소대 전투 시 티어가 같은 전차로만 전투에 참여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팀당 자주포가 3대로 제한됐다. 전장 선정도 개선되어 지난 10회의 전투에서 나온 전장이 다시 나오지 않게끔 조정된다. 다만 강습전과 조우전의 경우는 일정 전장에서만 등장하기 때문에 나온 전장이 다시 등장할 수 있다.



▲ 새로운 자동 대전 시스템은 보다 공평한 전투를 매칭시킨다


샌드박스에서만 진행되었던 자주포 개편이 공개 테스트서버에서도 이루어졌다. 연사력과 폭발 범위, 주포 신뢰도가 향상된 대신 철갑탄 및 성형작약탄이 제거되었으며 대미지가 크게 감소했다. 추가로 폭발 범위 내에 위치한 적은 일시적으로 성능 저하 효과를 받게 된다.

성능 저하 효과는 승무원이 부상당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기동성이나 명중률, 재장전 시간 등이 감소하는 효과다. 효과 지속시간 중에는 전차 위에 타이머가 표기되며, 모든 전차장이 확인할 수 있다. 성능 저하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다른 아군이 적을 공격했다면 도움 피해를 획득할 수 있다.

성능 저하 효과를 낮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우선 전차의 장갑 수치나 자주포의 구경, 폭발 범위에 따라 성능 저하 효과 시간이 달라진다. 또한 파편 방지대를 장비하면 10%를 줄일 수 있다. 파편 방지대의 크기가 클수록 방사 피해를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으므로 초대형 파편 방지대 장비 시 성능 저하 시간이 가장 크게 감소한다. 추가로 프리미엄 구급 상자를 장착하면 성능 저하 시간을 5% 줄일 수 있으며, 구급 상자 사용 시 성능 저하 효과는 즉시 사라진다.

이제 자주포는 'T'키를 눌러 본인이 어느 곳을 조준 중인지 아군에게 전달할 수 있다. 핑과 같은 구역이 아닌, 실제 방사 피해 범위와 같은 범위의 표식이 설정되며, 채팅과 육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추가로 별도의 모드를 통해서만 사용이 가능했던 자주포 입체 시점 모드가 공식 클라이언트 기능으로 제공된다. 기본적으로 'G'키를 눌러 사용이 가능하다.



▲ 자주포가 조준 중인 지역의 실제 방사 피해 범위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 전투에서 1회 사용하면 더이상 사용이 불가능했던 소모품이 제한 횟수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메커니즘이 변경됐다. 변경된 소모품은 구급 상자, 수리 도구, 소화기로, 일반 소모품과 프리미엄 소모품 모두 적용된다. 월드 오브 워쉽의 소모품과 동일한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모든 일반 소모품은 사용 후 90초의 재사용 시간을 지니며, 프리미엄 소모품의 재사용 시간은 60초다. 재사용 시간은 소모품별로 따로 적용되며 다른 소모품 재사용 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한 전투에서 소모품을 1회라도 사용했다면 사용 횟수와 관계없이 1개의 소모품을 보급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보급에서 제외된다.

이외에도 자주포를 포함한 다수의 전차가 HD로 변경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이루어진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대형 구급 상자는 성능 저하 효과 시간을 감소시키고, 60초의 재사용 시간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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