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무쿨기는 오버히트 5로 변경! 테스트 서버 주요 변경점 짚어보기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댓글: 8개 |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울림 프로젝트 전투 계산식 변경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스킬은 모두 계수화로 바뀌면서 특정 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었으며 공격력과 방어력 공식이 바뀌면서 갑작스럽게 죽거나 모든 대미지가 1로 들어오는 일은 사라졌다.

이외에도 수많은 부분이 바뀌다보니 사소한 정보들 사이에 숨어있는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 있다. 자신의 직업 밸런스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으로 바뀐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현재 테스트 서버 기준으로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주요 내용을 짚어보려고 한다.

※ 17.04.21 테스트 서버 패치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테스트 서버 주요 변경점, 무엇이 바뀌었나?




■ 스탯 투자 방식도 이제 달라진다.

공용 스탯인 민첩에서 물리 공격에만 적용되는 명중과 치명타 발생 옵션이 삭제, 새롭게 추가될 공통 능력치인 ‘공격 속도’가 추가됐다. 즉 소드맨과 아처 계열은 더는 민첩만 찍는 일은 없어진 것이다.

변경된 스탯 시스템으로 인해 소드맨과 아처는 올힘, 힘과 민첩 1:1, 올민 등 여러가지 선택지로 나뉘게 됐다. 현재 테스트 서버 유저들은 올힘쪽으로 무게를 두는 중이지만, 아직 많은 테스트가 이뤄지지 않아 조금 더 지켜보는 중이다.

클레릭과 위저드의 버퍼 계열은 정신 스탯을 투자하면 버프 스킬들의 능력이 살아난다. 더불이 소환 계열이라면 정신 스탯에 따른 소환체의 HP, 공격력, 방어력이 증가해 정신을 투자한 만큼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외에 힐 회복량과 마법 대미지를 추구하는 유저라면 지능을 투자하며 대세였던 올체력 보조직업은 보기 힘들어졌다.







■ 월드맵과 맵 탐사율은 팀 단위로 공유!

항상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고 키우다 보면 가장 귀찮았던 문제가 바로 맵 탐사율이었다. 본 캐릭터는 이미 모든 맵 탐사율을 100%를 완성하며 이곳저곳 쉽게 돌아다니는데,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면 다시 처음부터 맵을 밝혀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런 이유로 테스트 서버에서는 현재 월드맵과 맵 탐사율이 팀 단위로 공유된 상태, 팀 단위로 맵 탐사율이 공유되다 보니 바이보라 날개에서 받는 지역 정보 경험치 카드 보상도 캐릭터마다 받을 수 있다. 쉽게 말해 본 캐릭터로 모든 맵 탐사율을 100%로 만들었다면, 새로 생성한 모든 캐릭터는 본 캐릭터의 맵 탐사율 보상을 그대로 받는 것이다.

만약 이 부분이 수정되지 않고 곧바로 본 서버에 적용된다면, 지금부터 본 서버에 있는 캐릭터를 접속해 캐릭터 하나를 잡고 모든 맵 탐사율을 100%로 만드는 일을 시작해도 좋다. 이후 새로 생성되는 캐릭터들은 보상만 받고 광속 레벨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캐릭터 맵 탐사율 보상, 부 캐릭터도 받는다!



■ 290 직보와 수녀원은 이제 힘들다.

특성 비용에 허덕이는 유저들을 위한 유일한 희망 290 캐슬 던전에 변화가 생겼다. 보스에게 드롭되는 실버가 기존보다 대폭 감소되어 빠른 290 던전 보스만 처치후 살러스 수녀원을 이어가면 실버를 많이 얻을 수 없기 때문. 제보에 따르면 보스에게 드랍되는 실버는 약 3~6만이라고 한다.

대신 290던전 일반 몬스터의 실버 드롭양이 증가해 희망은 생겼다. 앞으로 숙제는 직보와 수녀원 대신 290 던전 싹쓸이 파티 + 수녀원 조금이나마 실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정겨운 직보 멘트는 이제 못볼 수도.




■ 무쿨기 스킬은 5오버히트 10초 쿨타임 적용.

스킬의 계수화보다 중요한 패치 중 하나는 쿨타임이 없는 스킬들의 변화다. SP만 충분하다면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무쿨기 스킬들이, 이번 테스트 서버에서 쿨타임이 적용됐다.

소드맨의 쓰러스트, 하플라이트의 투창, 펜서의 아따크 꽁뽀제와 플랑코나드, 아처의 오블리크 샷과 헤비샷, 레인저의 크리티컬 샷, 쿼렐슈터의 스톤샷, 스카웃의 스플릿 애로우, 플레쳐의 바브드애로와 크로스파이어가 오버히트 5에 재사용 시간 10초로 변경된 것.

몽크의 쌍쇄공도 잠시나마 오버히트로 변경되었지만, 곧바로 무쿨기로 복구됐다. 플레쳐의 보드킨 포인트 역시 무쿨기로 유지된 상태며, 보코르의 에피지는 오버히트 3과 재사용 대기시간 5초로 수정된 상태다.

무쿨기를 가지고 있던 직업이라면, 스킬트리 구성시 참고하는 것이 좋다.




▲ 무쿨기 스킬은 5오버히트 10초 쿨타임으로 변경.



■ 프리 던전은 파티가 필요하며 큐브로 드랍!

프리 던전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체력이 조금 더 많아진 상태, 특히 270 프리던전과 320 프리던전은 혼자서 사냥하기 매우 힘들며 파티를 맺고 사냥해야 할 정도다. 자동 매칭처럼 특정 직업군이 필요하지 않으며, 파티에 클레릭 유저 1명을 포함한 5인 파티라면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그리고 프리던전 미감정 아이템 드롭 방식이 변경됐다. 기존에는 특정 몬스터가 미감정 아이템을 드랍하는 형태였는데, 이제는 모든 몬스터가 미감정 큐브를 드롭하게 된다. 되까기는 불가능하며 해당 프리 던전 레벨에 맞는 미감정 아이템이 랜덤으로 나오게 된다. 미감정 큐브를 사용하면 탈트는 나오지 않고 확정적으로 아이템이 나오는 형태다.

단, 테스트 서버 유저의 제보에 따르면 미감정 큐브는 드롭률이 매우 낮아 큐브 구경이 어려웠다고 한다.




▲ 이제 완제품이 아닌 큐브로 드롭? (출처:이스피리아)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