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잠행 도적의 '어둠의 춤' 의존도 감소한다! 7.2.5 도적 변경 예정사항

게임뉴스 | 김수진 기자 | 댓글: 38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7.2 패치가 적용된 지 한 달가량이 지났습니다. 이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라이브 서버에서 7.2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는데요. 공식 테스트 서버(이하 PTR)에서는 벌써 7.2.5 패치가 적용되어 다양한 부분들이 추가되거나 개선 및 변경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중 일부 직업과 전문화들은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도적은 잠행과 무법 전문화의 여러 특성과 기술들이 거의 매 빌드마다 수정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무법 도적은 뼈주사위 강화 효과 간 밸런스 조정과 기력 재생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고, 잠행 도적은 어둠의 춤, 암흑칼날, 그림자 일격을 수정하면서 사라졌던 일부 기술을 다시 추가하는 방향으로 조정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블루포스트에 따르면 도적의 세 가지 전문화가 각각 명확한 특징을 가지면서도 플레이에 문제가 없도록 수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도적 유저들이 좀 더 원활하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현재까지 PTR에서 적용된 변경점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어둠의 춤에 의존하는 시스템 변경한다. 잠행 전문화 변경점

잠행 전문화는 핵심 기술을 포함한 여러 기술과 특성의 효과가 수정되고,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는 등 놀라울 정도로 큰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어둠의 춤 활성화 빈도가 줄어들고, 기습이 공격력 증가와 다양한 특성과 기술에서 추가 효과를 얻게 되면서 딜사이클 변경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살펴볼 부분은 역시 어둠의 춤과 관련된 변경점입니다. 기본 지속 시간은 4초로 늘어났지만 기만으로 증가하는 어둠의 춤 지속시간이 기존 2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깊어지는 어둠의 연계 점수당 감소하던 어둠의 춤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에서 1.5초로, 최대 충전 횟수도 3회에서 2회로 줄어들면서 어둠의 춤을 기존처럼 자주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90레벨 특성을 통해 어둠의 춤을 더 자주 사용할지, 아니면 지속 시간 동안 더 강력한 공격을 할지 선택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효과가 변경된 뒤덮는 암흑을 선택할 시 깊어지는 어둠이 소비한 연계 점수당 추가로 1초씩 어둠의 춤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고 충전 횟수도 다시 3회로 증가합니다. 반면 신규 특성인 짙은 어둠을 선택하면 어둠의 춤이 활성화되어 있을 동안 모든 공격력이 30% 상승합니다.



▲ 잠행 도적의 어둠의 춤 의존도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 90레벨 특성으로 어둠의 춤 사용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기습은 많은 상향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력 자체가 35% 상승했을 뿐 아니라, 유물 특성으로 많은 추가 효과를 부여받게 되었습니다. 원기왕성한 기습의 효과가 적용되며 조용한 칼날의 랭크당 공격력이 3%에서 5%로, '약점'으로 명칭이 변경되는 어둠에 새겨짐의 랭크당 치명타 피해량이 3%씩 증가합니다. 또한 죽음의 상징 효과가 변경되면서 사용 시 추가 연계 점수 2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죽음의 상징은 그림자 일격 역시 추가 연계 점수 2점을 생성하며, 절개의 치명타율을 35% 증가시킵니다.

그 외에도 광역 공격 상황에 사용하는 기술들과 그림자 일격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전투 시 그림자 일격의 순간이동이 삭제되고 대신 그림자밟기의 충전 횟수가 2회로 늘어났는데요. 이는 원치 않는 순간이동으로 PvE 전투 시 불편함을 주는 부분을 없애고, PvP에서 순간이동을 남발하는 것을 줄이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블루포스트를 통해 그림자 일격의 하향을 예고한 만큼 최종 빌드가 나올 때까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암흑칼날 효과 수정과 신규 지속 효과 기술인 표창 연계의 추가로 잠행 도적의 광역 딜사이클이 변경됩니다. 암흑칼날은 공격력이 15% 증가했으나 지속 피해량이 35% 감소했고, 표창 연계는 표창 폭풍에 적중한 적 한 마리당 다음 절개의 공격력이 10% 증가하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잠행 도적은 광역 공격 상황에서 여러 대상을 공격하기 보다 단일 대상에게 보다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플레이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신규 지속 기술 표창 연계의 효과는 최대 5번까지 중첩된다



◆ 잠행 전문화 세부 변경 사항

※ 개발자 노트는 다소 의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발자 노트 : 우리의 전반적인 목표들은 기본 딜사이클에서 통제불가능한 순간이동을 제거하고, PvP에서 순간이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어둠의 춤을 더 자주 사용할지 아니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지, PvP에서 더 자주 CC기술을 사용할지 혹은 공격력을 강화할 지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vE 딜사이클을 유지하면서, 죽음의 상징을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 모든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기습의 기본 공격력이 35% 증가합니다.
- 기습을 적의 배후에서 사용할 시 증가하는 공격력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30%)
- 90레벨 신규 특성 짙은 어둠 - 어둠의 춤 활성화 시 모든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 깊어지는 어둠이 마무리 일격 시 소비한 연계 점수당 어둠의 춤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감소시킵니다. (기존 3초)
- 원기왕성한 기습(유물 특성)의 발동률이 25%에서 50%로 증가하지만, 포인트당 돌려주는 기력이 5에서 2로 감소합니다. 대신 기습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 뒤덮는 암흑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깊어지는 어둠이 소비한 연계 점수당 추가로 1초씩 어둠의 춤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어둠의 춤이 추가로 1회 충전됩니다.
- 어둠에 새겨짐(유물 특성)의 명칭이 약점으로 변경됩니다 : 랭크당 기습과 그림자 일격의 치명타 피해량이 3%씩 증가합니다.
- 어둠칼날의 공격력이 33% 증가합니다.
 ㄴ어둠칼날의 공격력 계수가 575%로 변경되었습니다.
- 죽음의 표적 재사용 대기시간이 잠행을 위해 40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60초)
 ▷ 개발자 노트 : 이는 같은 줄에 있는 사전계획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해당 특성이 약하다고 여겨지던 레이드에서 사용하기 위한 효과입니다.
- 어둠의 대가가 90레벨 특성으로 이동됩니다 : 은신 상태로 돌입하거나 어둠의 춤을 활성화하면 4초간 4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 개발자 노트 : 어둠의 춤에 기력을 집중하는 것은 오랫동안 잠행을 플레이하던 방법이었고, 우리는 이를 다시 되찾고 싶었습니다. 이번 변화는 여전히 어둠의 춤에 많은 기력을 제공하지만, 도적이 집중하는 게임 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암흑칼날에 걸린 적에 대한 공격력이 15% 증가하고, 지속시간에 따른 피해가 35% 감소합니다.
 ▷ 개발자 노트 : 더 나아가 잠행이 모든 보조 표적에 암흑칼날을 유지하지 않고, 대신 하나의 표적에만 공격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암흑칼날은 잠행의 "설정"을 충족할 수 있는 나머지 핵심 딜사이클과 함께 기계적 상호작용을 하게됩니다.
- 사전계획이 100레벨 특성으로 이동됩니다.
- 가혹한 일격이 마무리 일격 시 소모한 연계 점수당 6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 개발자 노트 : 이것은 기력이 가득 찬 상황과, 심오한 책략(특성)과 함께할 때 가끔 6점의 연계 점수 마무리일격 사용 시 80의 기력을 회복하던 문제를 개선합니다.
- 어둠의 춤이 더 이상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글쿨)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어둠의 춤이 최대 2회 충전됩니다. (기존 3회)
- 어둠의 춤의 기본 지속 시간이 4초로 증가합니다. (기존 3초)
- 어둠의 속삭임(유물 특성)이 회복하는 기력이 8로 증가합니다. (기존 5)
- 그림자 밟기가 잠행일 경우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 그림자 일격의 사거리가 근접이 됩니다. (기존 15미터 거리)
- 비전투 시 그림자 일격의 공격력이 30% 증가하고, 25미터 내에 있는 적 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표창 연계는 새로운 지속효과로, 70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표창 폭풍의 두 번째 공격부터 적중한 적 한 마리당 다음 절개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 개발자 노트 : 이것은 4마리 이상이 대상인 광역 딜사이클에서 모든 대상에게 암흑칼날을 유지하지 않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대신, 잠행은 광역 공격 중에 한 대상에 집중하여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 잠행은 전력 질주시 물 위를 달릴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달려갈 때만 가능합니다.
- 기만으로 증가하는 어둠의 춤 지속시간이 1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2초)
- 죽음의 상징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기력 25를 소모하고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고대 힘의 상징을 불러내 기술 몇 가지를 강화합니다.
 ㄴ기습 : 추가 연계 점수 2점을 생성합니다.
 ㄴ그림자 일격 : 추가 연계 점수 2점을 생성합니다.
 ㄴ절개 : 치명타율이 35% 증가합니다.
- 조용한 칼날(유물 특성)이 랭크당 증가시키는 기습의 공격력이 5%로 증가합니다. (기존 3%)
- 깜빡이는 그림자(유물특성)가 전력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0초, 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감소시킵니다.




■ 뼈주사위 조정 및 기력 재생 개선! 무법 및 암살 전문화 변경점

무법 전문화의 변경점은 크게 뼈주사위 기술 조정과 기력 재생 관련 개선,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뼈주사위의 경우 무법 도적에 미치는 영향력을 전체적으로 줄이기 위한 수정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강화 능력 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개별 능력 효과들이 조정되고 있고, 뼈주사위를 사용했을 때 능력이 대부분 한 개만 나오도록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조정된 개별 강화 능력은 '집중 공격'과 '숨겨진 보물', '진방위'입니다. 집중 공격은 연계 점수 생성 기술을 사용할 시 기존에 추가되던 연계 점수 1점뿐 아니라 공격력 또한 20% 증가시킵니다. 숨겨진 보물은 증가하는 기력 회복 속도가 25%에서 30%로 상향되었습니다.

반면 진방위는 마무리 일격 시 소모한 연계 점수 당 감소하던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기존 2초에서 1초로 하향되었는데요. 대신 지속 효과 기술인 '잠들지 않는 칼날'이 다시 추가되어 소모한 연계 점수당 해당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합니다.



▲ 돌아온 잠들지 않는 칼날은 진방위 하향을 어느정도 상쇄하는 효과 보유


그리고 뼈주사위를 사용했을 때 강화 능력이 대부분 한 개만 부여되도록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무법 도적 유저들이 능력이 하나만 부여되었을 때 다시 뼈주사위 기술을 사용해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데요. 기존에 비해 평균적으로 적은 수의 능력을 얻게 되겠지만, 이를 통해 뼈주사위와 난도질의 밸런스가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력 재생이 들쭉날쭉하던 부분도 개선되었습니다. 우선 전투 능력의 기력 회복치가 감소하지만 발동률이 30%로 증가하며, 행운의 일격이 보조 무기로 공격할 때 전투 능력의 발동 확률이 등급당 2%씩 증가하도록 완전히 변경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전투 능력이 기존에 비해 두 배가량 자주 기력을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아드레날린 촉진 중 기력이 너무 넘치는 것을 조정하기 위해 지속시간은 20초로 증가하고, 기력 회복 속도는 60%로 감소합니다.

암살 전문화의 경우 방혈의 소모 기력이 20으로 변경되었고, 출혈 효과로 피해를 입는 속도가 125%로 증가했습니다. 나머지 두 가지 전문화에 비해 아직은 크게 변경점이 없으나, 이미 고통 독에 대한 변화를 예고한 만큼 주목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뼈주사위 시스템의 조정은 무법 도적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 무법 전문화 세부 변경 사항

※ 개발자 노트는 다소 의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발자 노트 : 우리의 전반적인 목표는 기력 재생을 원활하게 해 기력이 모자라거나 넘치는 상황이 발생할 빈도를 줄이는 것입니다.

- 모든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 아드레날린 촉진의 기력 회복 속도가 60%로 감소합니다(기존 100%). 지속 시간은 20초로 증가합니다.(기존 15초)
- 매복의 공격력이 33% 증가합니다.
- 전투 능력의 발동률이 30%로 증가하지만(기존 20%), 기력 회복치가 10으로 감소합니다. (기존 15)
- 공포의 검의 저주(유물 특성)를 매복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행운의 일격이 새롭게 디자인 됩니다 - 이제 보조 무기로 공격할 때 전투 능력의 발동 확률이 등급당 2%씩 증가합니다. (기존 등급당 전투 능력이 회복하는 기력이 +1씩 증가)
 ▷ 개발자 노트 : 전투 능력과 행운의 일격 변경은 최종적으로 전투 능력이 약 두 배 정도 자주 기력의 절반을 생성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 잠들지 않는 칼날이 다시 돌아옵니다. 마무리 일격 사용 시 아드레날린 촉진, 미간 적중, 전력 질주, 갈고리 던지기, 포탄 포화, 광기의 학살자, 죽음의 표적, 죽음의 내리꽂기, 소멸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모한 연계 점수당 0.5초씩 감소합니다.
- 뼈주사위
 ▷ 개발자 노트 : 뼈주사위로 얻는 전투 능력 강화 효과 수의 분배가 변경됩니다. 플레이어들은 평균적으로 더 적은 수의 효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한 개의 효과만 얻게 되었을 때 대부분 뼈주사위를 굴려버리는 상황을 줄이는 것입니다.
 ㄴ집중 공격이 연계 점수 생성 능력 사용 시 공격력 또한 20% 증가시킵니다.
 ㄴ숨겨진 보물의 기력 회복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기존 25%)
 ㄴ진방위가 마무리 일격 시 소모한 연계 점수 당 여러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1초 감소시킵니다. (기존 2초)


◆ 암살 전문화 세부 변경 사항

- 방혈의 출혈 효과로 피해를 입는 속도가 125%로 증가합니다. (기존 100%)
- 방혈은 이제 기력 20을 소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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