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대망의 시즌2와 함께 찾아온 대격변! 12월 7일 크퀘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8개 |
12월 7일 목요일 점검으로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시즌2가 업데이트되었다. 새로운 스토리가 진행될 칼라드 연대기, 그 시작을 알릴 에피소드1 '그림자와 소녀'가 추가되었으며 UI/UX 개편, 신규 마을 임팰리스의 추가, 새로운 성장 시스템인 계승과 각인 등 시즌2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신규 요소들이 대거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무기 개조 시스템의 개편, 황금 무기 상자 시스템 개선, 출석 보상 및 챔피언 지원 보상 상향 등 편의성 업데이트도 이뤄졌으며 이시스, 슐라 등 아직 초월 무기를 획득하지 못했던 용사들의 초월 무기 추가와 견우, 직녀 등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함께 진행되었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 시즌2 시작! 12/7(목) 패치노트 안내



▲ 로딩 화면도 새롭게 바뀌었다.




▣ 칼라드 연대기가 시작된다! 신규 에피소드와 도전 모드 추가

시즌2를 이끌어갈 새로운 이야기, 칼라드 연대기의 첫 번째 에피소드 '그림자와 소녀'가 추가되었다. 칼라드 연대기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에피소드를 완료해야 하며, 이미 완료했던 유저라도 다시 시즌1 에피소드7의 마지막 시나리오를 클리어해야 한다.

칼라드 연대기에 돌입하면 새로운 컷씬과 함께 히어로 타운에 새롭게 등장한 마차를 타고 수도 임팰리스로 이동하게 된다. 이후 새로운 마을에서 튜토리얼과 함께 본격적인 시즌2의 이야기를 플레이할 수 있다. 시즌2의 에피소드1은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지에 따르면 칼라드 연대기 모든 스테이지의 입장 재화는 고기 30개다.

새로운 스테이지인 만큼 처음 만나는 몬스터와 각종 패턴이 등장한다. 예를 들어 챕터1에서는 프레스티나가 가져다주는 '폭탄' 블록을 활용해야 하고, 챕터2에서는 로슈포르가 가르쳐주는 '연막탄' 블록을 사용해야 수월한 클리어가 가능하다. 스테이지에 적용되는 새로운 규칙도 잘 파악해야 한다.

신규 에피소드에서 적으로 등장하는 1~3성 등급의 일반 용사도 대거 추가되었다. 등급별 6종씩 총 18종으로 스테이지 클리어 시 일정 확률로 동료가 될 것이다.



▲ 새로운 등장인물 '엘리'와 함께 시작되는 시즌2 칼라드 연대기



▲ 새로운 스테이지와 규칙이 기다리고 있다.



▲ 트리스타의 총사대도 등장한다.


더욱 어려운 난이도와 많은 보상을 획득 가능한 도전 모드가 추가되었다. 도전 모드는 칼라드 연대기 에피소드1을 클리어하면 플레이할 수 있으며 소모 고기는 다른 시즌2의 스테이지와 같은 30개다. 도전 모드의 이어하기에는 보석 4개가 쓰이며 광고를 통한 이어하기는 불가능하다.

도전 모드에서는 챔피언 몬스터가 등장하며, 이를 처치하면 최소 1개에서 최대 3개까지의 보상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대신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은 획득이 불가능하다. 챔피언 몬스터 처치 시 스테이지를 종료하거나, 다음 챔피언 몬스터를 사냥하러 떠날 수 있다. 대신 도전 모드 클리어에 실패할 경우는 보상을 획득할 수 없으니 주의하자.







▣ 신규 성장 시스템, 계승과 각인

새로운 성장 시스템인 계승과 각인도 추가되었다. 먼저 계승은 용사의 능력치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업데이트 이후 바뀐 용사 정보 화면에서 '성장'을 선택한 뒤, 책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계승이 가능하다. 계승에는 '계승의 서'가 필요하며 클래스별 1종씩 6종과 모든 클래스에 사용 가능한 1종을 포함해 총 7종이 존재한다. 개발자 편지에 따르면 계승의 서는 10연속 계약서와 도전 모드, 챔피언 세력 지원 보상, 출석 보상 등에서 획득 가능하다.

계승의 서를 이용해 용사를 성장시키면 보라색으로 표시되는 '영웅 레벨'이 오르며, 이와 함께 특정 능력치 하나가 대폭 상승한다. 일반 레벨과 달리 하나의 능력치만 상승하는 방식이다. 계승의 서를 이용한 영웅 레벨은 최대 20까지 올릴 수 있다. 계승으로 상승하는 능력치의 폭이 상당히 큰 만큼, 영웅 레벨 20을 달성한 용사는 다른 용사에 비해 탁월한 강함을 자랑할 것으로 보인다.



▲ 성장 메뉴에서 책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계승이 가능하다.



▲ 계승으로 영웅 레벨을 상승시키면 능력치가 대폭 상승한다.


초월 무기를 성장시키는 각인 시스템도 추가되었다. 다른 6성 초월 무기를 재료로, 무기에 각인석을 넣을 수 있는 '홈'을 뚫을 수 있다. 6성 초월 무기를 재료로 홈을 뚫으면 기본 1개가 뚫리며 대성공이 발생하면 2개까지 뚫을 수 있다. 하나의 무기에 최대 2개의 홈을 뚫을 수 있지만, 2개는 대성공이 발생해야만 뚫리는 방식이다.

홈을 뚫을 때마다 '푸거스 포인트'가 1개씩 적립된다. 이 포인트를 15개 모으면 100%의 확률로 대성공을 발생시켜 2개의 홈을 뚫을 수 있다. 다만, 6성 초월 무기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재화가 상당히 많은 편이므로 단시간에 주력 용사의 홈을 모두 뚫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이후 뚫린 홈에 각인석을 추가해 무기의 능력치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다. 각인석은 도전 모드와 출석 보상에서 획득할 수 있고 일반, 희귀, 영웅, 전설 등급의 희귀도가 존재한다. 희귀도가 높을수록 더욱 높은 능력치가 오르는 것으로 보인다.



▲ 각인 메뉴에서 다른 6성 초월 무기를 재료로 사용하면






▲ 홈을 추가할 수 있다.



▲ 푸거스 포인트가 7이 모일 동안, 아쉽게도 대성공은 한 번도 뜨지 않았다.


신규 성장 시스템에 대한 커뮤니티의 반응을 살펴보면 걱정이 앞선다는 의견도 있다. 상승하는 능력치의 성장폭이 매우 크기에 특정 능력치에 비례해 피해량이 상승하는 용사들을 어떻게 상대할 것인지 막막하다는 내용이다. 예를 들어 계승과 각인을 이용하면 하향 조정이 이뤄진 메이의 악몽도 재현될 수 있다.

또한, 신규 유저가 접근하기엔 더욱 힘들어지지 않을까 하는 반응도 있다. 계승과 각인이 진행된 용사들이 주요 보석 수급처인 결투장에서 등장하면 그렇지 않은 용사들로 상대하는 것은 힘들 것이기 때문. 이런 부분들이 실제로 밸런스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 무기 개조 옵션의 변경 및 황금 무기 상자의 보상 변경

새로운 성장 시스템인 계승과 각인이 추가되면서 기존 무기 개조는 보다 수월하게 바뀌었다. 우선 용사 공격력 5~10% 옵션과 최대 체력 10~20% 개조 옵션이 삭제된다. 또한, 용사 공격력 10~25% 옵션은 고정 공격력 400~500으로, 최대 체력 100~1500은 2000~2500으로 변경된다. 삭제 및 변경되는 옵션을 보유하고 있는 무기는 각각 대성공에 해당하는 최대 수치 개조 옵션으로 일괄 변경되니 유의하자.

이와 함께 '하위 옵션'이라 불렸던 단계의 옵션들은 3~5성 개조 시에만 등장하게끔 바뀌었다. 그 목록은 아래와 같다.

- 방어 관통력 +100~250 등급 변경 (★3~6 > ★3~5)
- 저항 관통력 +100~250 등급 변경 (★3~6 > ★3~5)
- 최대 체력 +200~500 등급 변경 (★3~6 > ★3~5)
- 물리 방어력 +100~250 등급 변경 (★3~6 > ★3~5)
- 마법 저항력 +100~250 등급 변경 (★3~6 > ★3~5)
- 치명타 확률 +5~12% (★3~6 > ★3~5)
- 공격 속도 +15~30% (★3~6 > ★3~5)
- 흡혈률 +7~15% (★3~6 > ★3~5)


황금 무기 상자의 경우, 앞으로는 4~5성 등급의 일반 무기가 등장하지 않는다. 그 대신 이외의 초월 무기와 특수 무기, 옵션 변경권 등 다른 품목이 등장할 확률이 상승했다. VIP 개조 이용권은 무기 옵션 변경권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 무기의 옵션 개조가 드디어 개선되었다.




▣ UI/UX, 퀘스트 개편 등 편의성 개선점 모음

시즌2 업데이트와 함께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한 것이 바로 UI/UX일 것이다. 메인의 마을 화면부터 용사 관리나 무기 관리 등 각종 하위 메뉴, 던전 화면, 퀘스트 화면 등 전체적인 UI가 변경되었다. 특히, 퀘스트의 경우 시간에 맞춰 무작위로 변경되는 것 대신 원하는 퀘스트를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다.

또한, 전투 화면 중 여신을 사용하는 UI도 바뀌었다. 기존에는 블록이 등장하는 공간 위쪽, 전투가 진행되는 곳을 터치하면 여신이 발동했으나 업데이트 이후에는 기존 챔피언을 쓰는 공간이었던 오른쪽 부근 변경되었다. 챔피언은 여신을 쓰는 버튼의 왼쪽으로 이동했다. 결투장 및 시나리오 등에서 여신을 이전처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뀐 UI에 빠르게 익숙해져야 할 것이다.

■ 마을 화면이 새롭게 싹 바뀌었습니다!
- 용사단 정보 UI 구성이 변경됩니다.
- 좌측 메뉴 구성이 변경됩니다. 우편함, 친구 관리, 플랫폼 버튼이 노출됩니다.
우편함 내 보유중인 우편 갯수가 바로 표기됩니다.
열고 닫을 수 있었던 서랍 메뉴가 삭제되고, 우측 상단의 '메뉴' 로 변경됩니다.

- 상단 메뉴 구성 역시 변경됩니다. 이제 마을에서 보유한 고기의 갯수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모험 모드 선택 시, UI 상단의 재화 정보가 변경됩니다. 마을에서는 명예, 보석, 골드를 보여주며, 모험 모드에서는 티켓, 열쇠, 고기를 보여줍니다.

- 하단 메뉴 구성이 변경됩니다. 시설, 창고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시설은 마을 내 외부 시설을 모은 메뉴입니다. 시공의 도서관, 여신의 방, 스킬 연구소, 용사단 숙소를 포함합니다.
창고는 용사단이 보유한 재산, 물품 등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장비 (무기/반지), 성장 (빵, 열매, 계승의 서), 코스튬, 물품 (상자, 각인석, 버프 물약) 등이 포함됩니다.

- 히어로 타운과 수도 임펠리스를 오가는 마차가 추가됩니다. 기존 용사단장님들은 엘 탈로스(하드) 를 한번 더 처치하셔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모험 화면 역시 새롭게 변경됩니다! 새로운 화면을 보니 용사단이 강해진 것 같은 기분도 드네요!
- 화면 중앙의 차원문 구성이 변경됩니다. 각 차원문은 다음과 같은 구성을 포함합니다.
모험 차원문은 시나리오, 외전, 도전, 연습모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투 차원문은 결투장과 친선 대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던전 차원문은 던전키를 사용하는 던전 콘텐츠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토벌 차원문은 월드보스 등의 co-op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하단 메뉴 구성이 변경됩니다.
탐험 메뉴는 우측 하단으로 고정됩니다.
연습모드, 홍련의 힘, 영혼의 요새, 월드보스 입장 버튼은 이제 표시되지 않습니다.
메뉴 > 즐겨착기 기능으로 영혼의 요새, 시나리오 등의 바로가기 메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집니다.


■ 전투 화면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 여신 버튼이 챔피언과 같은 버튼형으로 변경됩니다.
- 전투 상세 정보에서 피해량과 치유량을 함께보여주도록 변경됩니다. UI 영역이 조금 확대되었습니다.
- 이제 게임 도중에는 획득 골드량과 획득 상자 수를 보여주지 않고, 결과 화면에서만 보여줍니다.

■ 우리 용사단의 핵심은? 바로 용사죠! 용사 관리 메뉴가 대대적으로 변경됩니다!
- 용사 목록, 팀 편성 화면이 전체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용사와 여신, 챔피언을 한 화면 내에서 편성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용사 상세정보 화면이 변경됩니다.
전체화면으로 표시 및 UI 재배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좌측의 용사 목록 및 필터가 표시되어 보다 편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용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용사의 배경설정 버튼을 통해 등급별 용사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성장 버튼이 추가됩니다. 성장 메뉴를 통해, 훈련, 열매, 계승의 서를 용사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성장 버튼은 계승 조건 (LV 60, 훈련 MAX) 달성 시 보라색으로 변경됩니다.

■ '메뉴' 버튼이 추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편의기능을 포함합니다.
- 공지사항, 출석 보상, 설정, 도움말, 스크린샷 찍기, 즐겨찾기, 미디어, 녹화 기능등이 포함됩니다.
스크린샷 찍기는 로비의 UI 를 없애, 보다 예쁜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즐겨찾기를 통해 모험 화면의 하단 메뉴 공간을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도전, 영혼의 요새, 홍련의 힘, 연습 모드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퀘스트에 엄청난 변화가 생겼습니다!
- 일일 및 주간 퀘스트 컨텐츠의 해금 시점이 조정되었습니다.
- 많은 퀘스트들의 재화 및 클리어 조건이 조정되었습니다.
- 신규 일일/주간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시즌 1의 퀘스트가 약 230개로 압축 되었습니다.
- 시즌 2의 퀘스트 환경에 맞추어 클리어 조건 및 보상이 조정 되었습니다.
- 우측 상단에 퀘스트 메뉴 아이콘이 새로 추가됩니다.
기존의 퀘스트 슬롯은 제거되고, 최대 동시 수락 갯수에 한계가 있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 퀘스트 메뉴 내 탭 구성이 추가됩니다.
- 의뢰: 메인, 학습, 서브, 외전, 도전 퀘스트를 표시합니다. NPC대사가 존재합니다.
- 반복: 반복 퀘스트를 표시합니다. NPC대사가 존재합니다.
- 일일: 일일 퀘스트를 표시합니다.
- 주간: 주간 퀘스트를 표시합니다.
- 한정: 한정 퀘스트를 표시합니다. 이벤트 기간에만 표시됩니다.

■ 창고 시스템 추가
그 동안 많은 짐들을 억지로 우편함에 넣느라 힘들었을 우편 배달부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젠 창고 기능을 이용해서 많은 아이템들을 보관하세요. 창고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 장비 (무기/반지), 성장 (빵, 열매, 계승의 서), 코스튬, 물품 (상자, 각인석, 버프 물약) 등을 보관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창고 ui 와 기능이 적용됩니다.


■ 대량의 아이템을 획득하실 경우, 이제 더 직관적으로 내용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 기존의 윈도우 형태의 팝업이 전체화면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이템 표기 이미지와 형식을 통일하였습니다.
- 다양한 기능 및 선택에 관련된 팝업의 UI를 변경하였습니다.


■ 브리짓의 상점이 리모델링됩니다! 더욱 매력적인 모습으로 변경됩니다.
- 상점 메뉴를 전체화면 형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포인트 메뉴를 큰 카테고리로 이전하였습니다.
- 용사 계약서 및 무기 상자를 모아놓은 계약메뉴가, 상점 메뉴 옆에 추가됩니다.
- 상점/계약 매뉴의 구매 팝업 UI 가 변경됩니다.
- 승급 용사가 타고 있는 승급 용사 전용 마차 애니메이션이 추가됩니다.
- 10연속 계약서 구매 후, SKIP 버튼을 눌러야만 볼 수 있던 결과 종합 화면이 SKIP 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전체적인 UI/UX가 바뀌었다.



▲ 퀘스트는 상당히 편해졌다.



▲ 반면, 여신 사용 아이콘이 바뀐 것은 적응이 필요하다.




▣ 신규 초월 무기 6종 추가

시즌2의 업데이트와 함께 초월 무기가 없었던 용사 6종의 초월 무기가 모두 추가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초월 무기를 쥘 용사는 이시스, 슐라, 세트, 아토스, 오시리스, 마르페이다. 업데이트 직후에는 결투장 및 친선전에서 탁월함을 뽐냈던 아토스와 회복 및 버프를 부여하는 마르페이의 초월 무기가 주목받고 있다.

■ 모든 용사들이 전용무기를 획득했습니다!
- 분노의 제례 (이시스 초월무기)
★4~5 : (패시브 강화) '사막의 물결'로 피해를 받은 적 SP 감소량이 15로 증가합니다.
★6 : (패시브 강화) '사막의 물결'로 피해를 받은 적 SP 감소량이 15로 증가하며, '사막의 파도'를 시전하는 필요 피격 횟수가 3회로 변경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패시브 추가) '사막의 파도'를 2회 사용하면 즉시 '사막의 분노'를 시전합니다.
사막의 분노: 공격력의 1000%만큼 마법 피해를 주며 피해받은 적을 1.5초간 기절시키며 날려버립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5초)

- 아티산의 긍지 (슐라 초월무기)
★4~5 : (패시브 발동 시) 3초 동안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습니다.(5초에 한번 발동)
★6 : (패시브 발동 시) 3초 동안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습니다.(5초에 한번 발동)
(패시브 강화) 적의 공격력 감소 시간이 10초로 증가하며, 아군 전체 공격력 상승량이 25%로 증가하며, 최대 2회 중첩 가능하게 변합니다.
(패시브 추가) 슐라가 5회 피격 당하면, '장인의 분노'를 사용합니다. '장인의 분노'는 50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며, 적의 모든 이로운 효과를 해제합니다.(재사용 대기시간 5초)

- 사자의 유품 (세트 초월무기)
★4~5 : (패시브 강화) 회복량 감소 효과가 50%에서 25%로 감소합니다.
★6 : (패시브 강화) 회복량 감소 효과가 50%에서 25%로 감소합니다.
(패시브 추가) '망자의 땅'이 '죽은 자의 이야기'로 강화됩니다.
죽은 자의 이야기: 범위 내 적들에게 0.5초당 공격력의 125%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적들이 '죽은 자의 이야기'로 6회 공격 받으면 '바스커빌의 개'를 적 뒤에 소환하여 공격력의 600%만큼 물리 피해를 3회 줍니다.

- 세 트헤 봉 (C'est Tres Bon) (아토스 초월무기)
★4~5 : (블록스킬 강화) 블록스킬 사용 시, 1초 동안 피해 감소량이 25% 상승합니다.
★6 : (블록스킬 강화) 블록스킬 사용 시, 1초 동안 피해 감소량이 35% 상승합니다.
(패시브 강화) 근접한 적에게 발동하는 추가 사격의 명중률이 20% 상승하며 대상을 0.5초간 기절시킵니다.

- 구세자의 증표 (오시리스 초월무기)
★4~5 : (패시브 강화) '고대의 마법진'에서 발사하는 '환상의 빛'의 피해가 65%로 증가합니다.
★6 : 구세자의 증표
(패시브 강화) '고대의 마법진'에서 발사하는 '환상의 빛'의 피해가 65%로 증가합니다.
(패시브 변경) '고대의 마법진' 이 유지되는 동안, 다른 아군이 사용하는 체인 수에 따라 마법을 시전합니다.
1체인: 호루스의 눈 - '고대의 마법진'의 유지시간이 10초 증가합니다.
2체인: 아누비스의 손 - 적의 마법 저항력을 5초 동안 25%만큼 감소시키며, 공격력의 125%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2초)
3체인: 오시리스의 저주 - 적의 회피율을 5초 동안 25%, SP를 50만큼 감소시키면서, 공격력의 25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3초)

- 모래의 흐름 (마르페이 초월무기)
★4~5 : (패시브 발동 시) 아군 전체가 받는 피해량이 25%만큼 감소합니다.
★6 : (패시브 발동 시) 아군 전체가 받는 피해량이 25%만큼 감소합니다.
(패시브 추가) '샌드맨의 축복'이 5초간 공격력의 [10 / 15 / 30]%만큼 5회 회복합니다. 추가로 회복 받은 아군이 사용하는 블록은 2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새롭게 초월 무기를 쥐게 된 용사들




▣ 견우, 직녀 밸런싱! 기존 용사 및 초월 무기 개편

매년 칠석 기간에만 한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용사 견우와 직녀를 포함한 기존 용사의 밸런싱도 이뤄졌다. 조합이 갖춰지면 후반부 콘텐츠도 가볍게 뚫을 수 있었던 견우는 하향이 이뤄졌으며, 그에 비해 아쉬운 성능으로 자주 쓰이지 않았던 직녀는 상향이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V, 맥시, 특수 스킬 연막탄도 조정되었다. 이시스와 세트, 세이렌, 우지멘트, 곤, 나즈룬은 스킬 및 초월 무기의 툴팁만 변경되었다.

■ 용사들간의 밸런스는 계속해서 다듬어가고 있습니다! 귀여움 뿐만이 아니라, 쓸 곳와 용도를 가질 수 있도록요!

- 견우 (아처)
견우는 적 전체에게 동시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좋은 공격방식을 갖고 있으면서도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입혔고, 본인에게 패시브 적용 시 피해를 2배 더 줄 수 있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오류 현상을 수정하고, 밸런싱이 조정됩니다.

사모하는 달빛 (패시브, 주력형)
★4~5 (기존) : 3-체인 사용 시, 저항력이 가장 높은 아군에게 3초간 지속되는 '달 표식'을 부여합니다. '달 표식'을 받은 아군은, 주변의 적에게 1초당 해당 아군 공격력의 10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4~5 (변경) : 3-체인 사용 시, 저항력이 가장 높은 아군에게 3초간 지속되는 '달 표식'을 부여합니다. '달 표식'을 받은 아군은, 주변의 적에게 1초당 해당 아군 공격력의 75%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6 (기존) : 3-체인 사용 시, 저항력이 가장 높은 아군과 본인에게 3초간 지속되는 '달 표식'을 부여합니다. '달 표식'을 받은 아군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각각 600만큼 증가하며, 주변의 적에게 1초당 해당 아군 공격력의 20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6 (변경) : 3-체인 사용 시, 저항력이 가장 높은 아군과 본인에게 3초간 지속되는 '달 표식'을 부여합니다. '달 표식'을 받은 아군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각각 600만큼 증가하며, 주변의 적에게 1초당 해당 아군 공격력의 125%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 직녀 (팔라딘)
현재 직녀는 피해량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었고, 무속성 피해와 관련한 모호한 설명으로, 오류로 인식할 수 있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해당 현상을 수정하고 방어력과 저항력 모두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스킬 구성으로 변경해 넓은 선택지를 가진 팔라딘 용사로 변경하였습니다.

파괴의 철추 (블록 스킬)
기존 : 체인에 따라 공격력의 [50/130/26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철구를 던집니다. 철구에 맞은 적은 5초간 유지되는 태양 표식을 받습니다.
변경 : 철추로 2번 공격해 체인에 따라 공격력의 [50/150/26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철추에 피해를 받은 적은 10초간 유지되는 '태양 표식'을 받습니다.

작열하는 태양 (패시브, 보조형)
★4~5 (기존): '태양의 표식'이 생긴 적을 아군이 타격 시, 해당 아군의 공격력의 25%만큼 물리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4~5 (변경): 블록 사용 시 직녀는 1초간 밀리지 않으며, '태양 표식'이 생긴 적을 아군이 5회 타격 시, 직녀 공격력의 100%만큼 물리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초)
★6 (기존) : '태양의 표식'이 생긴 적을 아군이 타격 시, 적 전체에게 해당 아군의 공격력의 40%만큼 물리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해당 효과 도중, 직녀의 최대 체력이 10% 증가합니다.
★6 (변경) : 블록 사용 시 직녀는 1초간 밀리지 않으며, '태양 표식'이 생긴 적을 아군이 5회 타격 시, 직녀 공격력의 200%만큼 물리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초) 적에게 태양 표식이 걸려 있으면 직녀의 최대 체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만근화 (직녀 초월무기)
★4~5 (기존) : 태양 표식 발동 데미지에 직녀의 저항력의 50% 무속성 추가 데미지.
★4~5 (변경) : (패시브 강화) '태양 표식'이 피해를 줄 때, 직녀 방어력과 저항력의 100%만큼 각각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6 (기존) : 태양 표식 발동 데미지에 직녀의 저항력의 50% 무속성 추가 데미지. 적 전체에게 태양 표식을 남김. 패시브 발동 시 공격력의 350%의 물리피해를 주는 철퇴 공격 (4초에 1회 발동)
★6 (변경) : (패시브 강화) '태양 표식'이 피해를 줄 떄, 직녀 방어력과 저항력의 100%만큼 각각 추가로 물리 피해를 줍니다.
(패시브 추가) '태양 표식'의 추가 피해 발동 시 공격력의 500% 물리 피해를 주는 철퇴 공격을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4초)


추가 성장과 관련해 체력에 따라서 많은 능력치가 올라가는 용사와 스킬들 역시 밸런스가 수정됩니다.

- NS-17 연막탄 (헌터 특수스킬)
LV3 (기존) : 적에게 연막탄을 던져, 연막 속 적의 공격 명중 확률과 치명타 확률을 25% 낮춥니다. 추가로 연막 속의 적을 아군이 공격할 때마다, 25%확률로 대상 최대 체력의 2%만큼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LV3 (변경) : 적에게 연막탄을 던져, 연막 속 적의 공격 명중 확률과 치명타 확률을 25% 낮춥니다. 추가로 연막 속의 적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각각 100만큼 감소합니다.
LV4 (기존) : 적에게 연막탄을 던져, 연막 속 적의 공격 명중 확률과 치명타 확률을 30% 낮춥니다. 추가로 연막 속의 적을 아군이 공격할 때마다, 25%확률로 대상 최대 체력의 2%만큼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LV4 (변경) : 적에게 연막탄을 던져, 연막 속 적의 공격 명중 확률과 치명타 확률을 30% 낮춥니다. 추가로 연막 속의 적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각각 200만큼 감소합니다.
LV5 (기존) : 적에게 연막탄을 던져, 연막 속 적의 공격 명중 확률과 치명타 확률을 35% 낮춥니다. 추가로 연막 속의 적을 아군이 공격할 때마다, 35%확률로 대상 최대 체력의 3%만큼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LV5 (변경) : 적에게 연막탄을 던져, 연막 속 적의 공격 명중 확률과 치명타 확률을 35% 낮춥니다. 추가로 연막 속의 적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각각 300만큼 감소합니다.

- V-폭주형(팔라딘)
★4~5 (기존) : 3-체인 사용 시 5초 동안 폭주하여, 1초마다 최대 체력의 2%만큼 공격력/방어력/모든 관통력이 증가하고, 3-체인 위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폭주 상태 시 1초 마다 최대 체력의 10%만큼 피해를 받고, 블록 스킬 사용 시 폭주 지속시간을 1초 증가시킵니다.
★4~5 (변경) : 3-체인 사용 시 5초 동안 폭주하여, 1초마다 250만큼 공격력/방어력/모든 관통력이 증가하고, 3-체인 위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폭주 상태 시 1초 마다 최대 체력의 10%만큼 피해를 받고, 블록 스킬 사용 시 폭주 지속시간을 1초 증가시킵니다.
★6 (기존) : 3-체인 사용 시 5초 동안 폭주하여, 1초마다 최대 체력의 2%만큼 공격력/방어력/모든 관통력이 증가하고, 3-체인 위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폭주 상태 시 1초 마다 최대 체력의 10%만큼 피해를 받고, 블록 스킬 사용 시 폭주 지속시간을 1초 증가시킵니다. 폭주한 상태에서는 모든 블록 스킬을 3-체인 위력으로 공격하며,아군의 블록 사용 시 자신의 블록 스킬을 사용합니다. 3번째 블록 스킬이 강화되어 1.5배의 위력을 가집니다.
★6 (변경) : 3-체인 사용 시 5초 동안 폭주하여, 1초마다 250만큼 공격력/방어력/모든 관통력이 증가하고, 3-체인 위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폭주 상태 시 1초 마다 최대 체력의 10%만큼 피해를 받고, 블록 스킬 사용 시 폭주 지속시간을 1초 증가시킵니다. 폭주한 상태에서는 모든 블록 스킬을 3-체인 위력으로 공격하며,아군의 블록 사용 시 자신의 블록 스킬을 사용합니다. 3번째 블록 스킬이 강화되어 1.5배의 위력을 가집니다.

- 맥시(헌터)
★4~5 (기존) : 3-체인 사용 시, 최대 체력의 3%만큼 공격력이 증가되어 적용되고, 50%의 확률로 3-체인을 최대 2회까지 다시 발동합니다. 패시브로 발동되는 추가 샷으로는 SP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4~5 (변경) : 3-체인 사용 시, 300만큼 공격력이 증가되어 적용되고, 50%의 확률로 3-체인을 최대 2회까지 다시 발동합니다. 패시브로 발동되는 추가 샷으로는 SP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6 (기존) : 3-체인 사용 시, 최대 체력의 6%만큼 공격력이 증가되어 적용되고, 65%의 확률로 3-체인을 최대 3회까지 다시 발동합니다. 패시브로 발동되는 추가 샷으로는 SP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6 (변경) : 3-체인 사용 시, 600만큼 공격력이 증가되어 적용되고, 65%의 확률로 3-체인을 최대 3회까지 다시 발동합니다. 패시브로 발동되는 추가 샷으로는 SP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조금 더 명확한 설명을 위해 아래 스킬과 초월무기의 툴팁이 수정됩니다.
- 이시스 (워리어)
패시브 스킬의 이름이 '사막의 파도'에서 '사막의 힘'으로 변경됩니다.

- 환상의 빛 (오시리스 ★6 패시브)
(기존) : '고대의 마법진'에서 1초당 공격력의 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환상의 빛'을 발사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다른 아군 3-체인 사용 시, '고대의 마법진'에서 '모래 폭풍'을 추가적으로 소환합니다. '모래 폭풍'은 적 전체의 회피율을 25% 감소시키며, 공격력의 20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재사용 대기시간 : 3초)
(변경) : '고대의 마법진'에서 1초당 공격력의 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환상의 빛'을 발사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다른 아군 3-체인 사용 시, '고대의 마법진'에서 '모래 폭풍'을 추가적으로 소환합니다. '모래 폭풍'은 5초 동안 적 전체의 회피율을 25%만큼 감소시키며, 공격력의 20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재사용 대기시간 : 3초)

- 망자의 땅 (세트 패시브)
★4~5 (기존) : 세트는 망자들을 부리는 대가로 항상 '회복량 감소 50%'의 해로운 효과를 받습니다. 추가로 3-체인 사용 시 공격이 적중한 지역에 '망자의 땅'을 소환합니다. '망자의 땅'은 10초 동안 유지되며, 범위 내 적들에게 1초당 공격력의 25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4~5 (변경) : 세트는 망자들을 부리는 대가로 항상 '회복량 감소 50%'의 해로운 효과를 받습니다. 추가로 3-체인 사용 시 공격이 적중한 지역에 '망자의 땅'을 소환합니다. '망자의 땅'은 10초 동안 유지되며, 범위 내 적들에게 1초당 공격력의 25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초)
★6 (기존) : 세트는 망자들을 부리는 대가로 항상 '회복량 감소 50%'의 해로운 효과를 받습니다. 추가로 3-체인 사용 시 공격이 적중한 지역에 '망자의 땅'을 소환합니다. '망자의 땅'은 10초 동안 유지되며, 범위 내 적들에게 1초당 공격력의 25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적들이 '망자의 땅'에서 10회 공격받을시 '지옥견 - 헬 하운드'를 적군 뒤에 소환하여 공격력의 60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6 (변경) : 세트는 망자들을 부리는 대가로 항상 '회복량 감소 50%'의 해로운 효과를 받습니다. 추가로 3-체인 사용 시 공격이 적중한 지역에 '망자의 땅'을 소환합니다. '망자의 땅'은 10초 동안 유지되며, 범위 내 적들에게 1초당 공격력의 25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적들이 '망자의 땅'에서 10회 공격받을시 '지옥견 - 헬 하운드'를 적군 뒤에 소환하여 공격력의 60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 심해의 숨결(★6 세이렌 초월무기)
(기존) :
(패시브 강화) 아군 전체에게 '심해의 진주조개'를 적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또한 '심해의 보석함'의 영향을 받는 대상은, 추가적으로 세이렌 공격력의 30%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해당 보호막 적용 중 블록 사용 시, 보호막이 '심해의 진주조개'로 강화됩니다. '심해의 진주조개' 종료 시, '심해의 보석함'이 재적용됩니다.
('심해의 진주조개') 추가적으로 세이렌 마법 저항력의 50%만큼 마법 저항력 증가
(변경) :
(패시브 강화) '심해의 보석함'의 영향을 받는 대상은, 추가적으로 세이렌 공격력의 30%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해당 보호막 적용 중 블록 사용 시, 보호막이 '심해의 진주조개'로 강화됩니다. '심해의 진주조개' 종료 시, '심해의 보석함'이 재적용됩니다.
('심해의 진주조개') 추가적으로 세이렌 마법 저항력의 50%만큼 마법 저항력 증가
(패시브 추가) 아군 전체에 10초에 한 번씩 자동으로 '심해의 진주조개'를 사용합니다.

- 신골 (우지멘트 초월무기)
★4~5 (기존) : 자동 공격 3회마다 추가타, 3-체인 사용시 3초동안 돌진 공격, 공격력 150% 상승, 이 효과는 해제되지 않음
★4~5 (변경) : 3-체인 사용시 3초동안 돌진 공격, 공격력 150% 상승, 이 효과는 해제되지 않음
★6 (기존) : 자동 공격 3회마다 추가타, 3-체인 사용시 5초동안 돌진 공격, 공격력 150% 상승, 상태 이상 무시, 추가타 데미지 2배, 이 효과는 해제되지 않음
★6 (변경) : 3-체인 사용시 5초동안 돌진 공격, 공격력 150% 상승, 상태 이상 무시, '연격' 피해량 2배, 이 효과는 해제되지 않음

- 티가의 활 (곤 초월무기)
★6 (기존) : 패시브 발동 시, 공격력의 1000% 물리 피해를 주는 티가를 소환합니다. (2초에 1회 발동) 티가를 소환 한 후 '단호한 화살'을 즉시 발사합니다.
★6 (변경) : 패시브 발동 시, 공격력의 1000% 물리 피해를 주는 티가를 소환합니다. (2초에 1회 발동) 티가를 소환한 후 '사냥 시작!'을 즉시 사용합니다.

- 생명의 가지 (나즈룬 초월무기)
★6 (기존) : (패시브 발동 시) 그리폰을 소환하여 각 체인 마다 (명중률 15%/치명타 확률 10%/저항력 15%) 감소시키는 추가 효과를 부여, 해로운 효과의 효과량 100% 증가
★6 (변경) : (패시브 발동 시) 그리폰을 소환하여 명중률 15%, 치명타 확률 10%, 저항력 15%만큼 감소시키는 추가 효과를 부여하며 해로운 효과의 효과량이 100% 증가합니다.



▲ 드디어 상향된 직녀와



▲ 하향된 견우.




▣ 용사단 최대 레벨 확장, 챔피언 지원 보상 상승 등 기타 변경점

용사단의 최대 레벨이 80에서 90으로 확장되었다. 이에 따라 레벨 상승 보상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명성치에 따라 다른 색으로 표시되었던 명성 시스템의 한계가 확장되었다. 이제 옥색을 넘어 적색 테두리까지 도달할 수 있다. 친구 보유 한도는 기존 50에서 최대 70까지 상승했다.

각종 보상도 변경되었다. 우선 출석 보상은 시즌2의 업데이트에 맞춰 계승의 서나 각인서 등이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골드나 빵, 열매 보상도 강화되었다. 신규 용사단장의 출석 보상도 전반적으로 대폭 상승했다. 초월 무기 튜토리얼에서 진행되는 무료 초월 무기 제작은 6성 초월 무기 선택권 지급으로 변경되었다. 이제 더는 '초무작'이라 불리는 초월 무기 저격을 할 필요가 없어진 셈.

챔피언 지원 보상도 대폭 상승했다. 챔피원 지원 보상은 챔피언을 7레벨까지 달성한 뒤, 계속해서 같은 세력의 용사를 지원 보내면 지원도가 1000을 돌파할 때마다 획득하는 보상이다. 기존 보상량들은 대폭 상향되었으며 계승에 사용하는 계승의 서가 목록에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보석 20개, 골드 50만, 전설의 마카롱, 철 20만 개 등 새로운 품목도 목록에 포함되었다.

숙소에는 크리스마스 치장 아이템들이 추가되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어울리는 28개의 장식품으로 연말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네크론과 이사벨은 일러스트가 추가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 명성 시스템의 한계도 확장되었다.



▲ 챔피원 지원 보상을 비롯한 여러 보상도 대폭 상향되었다.



▲ 새롭게 추가된 이사벨과 네크론의 일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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