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울타리나 출입문, 이정표, 화단, 길, 가로등과 같은 건축물을 제작해 야생의 땅에 도시를 세울 수도 있죠.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부족원의 사유지를 어디에 둘 것인지, 또 어떻게 확장해나갈 것인지, 근처에 어떤 입지 조건을 갖추는 것이 좋은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한 일들을 효율적으로 해내기 위해서 건축가는 넓은 시야와 앞으로의 일까지 미리 생각해야 하는 안목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건설 계열을 선택했다면 부족의 중심이 됩니다. 듀랑고에서는 사유지가 모인 마을을 중심으로 생활하는만큼 마을을 일궈나가는 건축가는 부족의 중추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 말은 그만큼 해야할 일도 많다는 의미입니다. 건물들의 내구도를 확인하며 부족한 시설을 만들어나가고 부서진 시설은 수리해나가야하죠.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위험한 야생의 땅에는 발을 디딜 생각도 없이 안락한 마을에만 박혀있는 집요정이라고요. 그러나 하늘을 나는 새들도 나뭇가지에 앉아 쉬듯이 거친 야생의 땅 듀랑고에서 돌아다니는 부족원들이 잠시나마 편안하게 쉬어갈 곳이 있는 것은 모두 건축가들의 숨겨진 노력 덕분입니다.
※ 이 기사는 해외 베타 테스트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되어 정식 버전에서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축가들의 업무
- 상자 제작부터 집 건설까지 마을 구성은 건축가의 업무
- 재료를 직접 채집할 수도 있지만 채집가들의 도움을 받는 편이 좋다
- 사유지 입지 선정부터 건물 배치까지 다방면을 고려해야하는 직업
본격적으로 건설 진로를 택하고 싶다면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사무직을 선택해 건설 스킬에 보너스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설 진로를 선택한 건축가들은 먼저 각종 가구를 만들게 됩니다. 천막이나 축사 등 자신과 부족의 삶에 필요한 가구를 제작하게 되는데요. 부족을 꾸려 함께 생활하는 경우라면 사유지의 수납공간을 늘리기 위한 바구니나 상자를 다수 제작하는 일이 많을 것입니다.
건설 스킬 초반부에 제작할 수 있는 가구들은 안정섬의 재료로도 충분히 만들 수 있으나, 건설 스킬 레벨이 상승할수록 점점 고급 재료를 요구하므로 불안정섬 탐험도 필요합니다. 물론 재료 수집을 대신할 채집가가 있다면 이러한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럿이 함께 생활하는 경우라면 사유지의 입지 선정부터 확장 방향을 미리 생각하고 건축물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농사와 요리 진로의 전문가들이 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물이 가까우면 용기로 그 물을 뜨고 다시 돌아오는 수고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단체가 아니라 개인 사유지에도 해당합니다.
이후 성장하면서 사유지를 어떻게 확장할 것인지도 미리 생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국내 베타 테스트 때 듀랑고 인벤 부족에서는 별다른 계획 없이 사유지를 확장하면서 공동으로 쓰다가, 주변 타일이 모두 타인의 사유지로 막혀버려 정작 자신의 사유지를 확장할 수 없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족 단위의 사유지 확장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으며, 그 역할은 각종 가구와 도시 건축물을 제작할 수 있는 건축가가 맡는 것이 편리합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각 진로 전문가들에게 특화된 건축물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레벨 50을 기점으로 대부분의 무기나 의상을 제작할 때는 무기 작업대나 의상 작업대가 필요한데 이것은 오직 높은 레벨의 건축가만이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무기, 의상 작업대 외에도 부엌이나 큰 베틀 등 진로 전문가에게 필요한 고레벨 가구 역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법섬에서 방어탑을 짓거나 부족 단위로 생활할 때 부족 창고를 건설하는 등 높은 레벨로 올라갈수록 부족에서 건축가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궁무진합니다. 그야말로 부족 생활의 꽃이라고 할 수 있죠.
건축의 필요 스킬
- 기본은 건설 카테고리의 스킬들
- 워낙 세부 카테고리가 방대하니 필요한 걸 선택적으로 고르는 것을 추천!
- 생산에는 재료 가공이 필수! 가공 스킬은 반드시 찍어주자!
건설 카테고리의 스킬은 많은 편입니다. 마을 건설 72, 건축 60, 건축 부품 51, 일반 가구 39, 제작용 가구 70,건설 연습 38까지 마스터를 위해서는 총 330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또한, 접착제나 못 등 상위 재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공 스킬에도 투자해야 합니다. 가공 스킬은 재료 제작 28, 가공 연습 37, 일반 가공 49, 금속 가공 39까지 총 153 포인트가 소모됩니다.
건설과 가공 카테고리 스킬은 모두 익히더라도 합쳐 483 포인트가 소모됩니다. 80레벨 기준 스킬 포인트가 1026이므로 남는 포인트가 543인 셈입니다. 이 정도면 다른 진로 하나를 골라 마스터하고도 약간 남는 수준이므로, 남은 포인트로 필요하다 싶은 다른 진로를 선택합시다. 재료를 직접 채집하겠다면 채집 계열을, 전투를 겸하겠다면 전투 스킬을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사유지에서 제작을 전담하고 싶다면 무기/도구 제작이나 옷 제작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이런 타입이라면 건축가를!
- 반복 제작에 쉽게 지치지 않는 사람
- 넓은 시야를 가지고 마을 구성 계획을 할 여유가 필요!
다양한 물건을 반복 제작하는 것에 쉽게 지치지 않고, 넓은 시야를 가지고 다른 부족원의 편의까지 생각할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건설 진로를 추천합니다. 사유지의 입지 선정부터 확장 방향, 더 나아가 도시 계획까지 세우면서 플레이해나가면 미래의 자신과 부족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큰 그림'을 그리고 그에 맞춰 작은 과제들을 하나씩 해결해가는 것이 익숙하다면 건축가에 도전해보세요.
건설 숙련도 상승 TIP!
- 가구와 건축물 제작시 마다 숙련도 상승
- 반복 작업으로는 줄기를 활용한 묶음이 효율적!
- 효율성을 위해 가구도 만들고 싶다면 통나무 판재를 적극 활용!
건설 스킬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올리게 됩니다. 건설에 사용되는 재료를 계속해서 가공하는 방법과, 재료를 활용해서 건축물을 직접 짓는 방법입니다. 만약 자신이 채집을 겸하면서 숙련도를 올려야하는 상황이라면 재료를 모아온 뒤에 건설에 사용되는 건축 자재를 반복적으로 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잎과 줄기로 만드는 묶음이 있죠. 묶음으로는 다시 조립식 건축자재인 지붕재, 벽재, 바닥재를 생산할 수 있어 반복적으로 숙련도 작업을 하기에 최적입니다. 잎을 채집하는데는 물론, 묶음을 만드는 데도 별다른 도구가 필요없어 내구도 걱정도 할 필요가 없죠.
만약 자신이 부족에 소속되어 다른 부족원들이 각종 재료를 수급해올 수 있는 상황이라면 통나무를 활용해서 판재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판재는 건물 수리 키트와 각종 건축물에 들어가는 핵심 자재기 때문에 많이 만들어둘 수록 다다익선이죠. 특히 큰 상자를 배우기 전까지는 작은 상자를 주로 활용하게 되는데 작은 상자 제작에 판재가 2개씩 들어갑니다.
그외에도 진흙이 넉넉하다면 흙 길을 꾸준히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길 위에는 다른 건물을 짓지 못하고 건설 시간도 10분이나 걸리기 때문에 크게 효율적인 방안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