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기존 장비 가치 훼손 없도록" 테라, 탈리스만 개선안과 정보 추가 공개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 댓글: 13개 |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되면서 이슈가 된 '탈리스만' 시스템에 대한 개선안과 함께 비각성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조정안을 공지했다.

먼저 탈리스만은 플레이에 변화를 주기 위한 시스템으로 적용 시 일부 능력치가 조정되는 대신, 유저들이 노력으로 획득한 장비 아이템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기 위하여 감소한 능력치를 보완할 수 있는 탈리스만이 전원에게 지급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유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검토한 결과 기존 옵션 성능에 상응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고 판단, 무상으로 지급되는 탈리스만의 밸런스를 조정하여 착용 시 기존 옵션의 성능이 그대로 보존되거나 일부 상향될 수 있도록 조정된다.

주목해 볼 만한 개선 사항은 바로 무기의 고정 옵션으로 재사용 시간 7.2% 감소와 공격시 2.1%의 추가피해(기존 8%에 합산하여 총 10.1%)가 추가된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 재사용 시간 7.2% 감소 옵션 2개를 선택해 사용하던 유저들의 경우 고정 옵션으로 추가된 7.2%의 기본 능력치와 탈리스만을 통해 획득 가능한 7.2%를 합쳐 동일한 성능을 가질 수 있다.

여기에 탈리스만 선택에 따라 기존 대비 재사용 시간이 추가로 감소하거나 HP 회복 성능이 향상되는 등 더 나은 능력치를 기대할 수 있게 되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개발자노트 - 탈리스만 추가 안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탈리스만 시스템 적용전과 후의 옵션 비교


이외에도 개발자 노트를 통해서는 탈리스만 시스템의 방향성에 대한 백성현 디렉터의 코멘트도 확인할 수 있다.

요약하면 탈리스만은 익숙해진 이후 쉽게 흥미가 떨어질 수 있는 테라 전투의 한계를 보완하는 요소로, 단순한 위력 상승뿐 아니라 특수한 조건의 옵션을 가진 3단계 이상 탈리스만을 통해 다양한 전투 경험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4단계 탈리스만이 필수로 자리 잡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유저에게 무료로 지급될 2단계 탈리스만을 사용해도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와 동일한 성능을 가지게 되며, 플레이 성향과 시너지에 따라 3단계 탈리스만 역시 4단계에 준하는 성능을 낼 수 있는 구조로 이뤄져 있다.

특히 3단계 탈리스만은 장비 레벨 446 던전을 약 2~3회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획득(공동 분배), 4단계는 주로 인게임 드랍이나 사용하지 않은 3단계 탈리스만을 소모하는 방식으로 획득이 가능하다.

다만, 탈리스만은 기본 전투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2월 27일 화요일부터 별도의 테스트 서버를 운영. 유저들의 피드백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인데, 이에 따라 라이브 서버에 실제 적용 시 추가로 개선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독특한 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


한편 이외에도 2017년 1차 각성 업데이트 후 지속적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제기되었던 각성/비각성 클래스간 밸런스 조정이 탈리스만과 환영의 탑 업데이트 이전인 2월 28일에 진행된다.

대상 클래스는 월광무사와 마공사, 무사, 마법사이며 클래스별 조정 내역과는 별개로 각성과 비각성 클래스의 격차 개선을 위해 잠재력 패시브 효과가 기존 1.5배 수준으로 상향될 예정이다.

한편 2월 28일 진행될 자세한 밸런스 수정 내역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02/28 밸런스 조정 안내최신글

◆ 월광무사

몬스터의 초반 분노 타이밍에 적월을 사용하려면 미리 월광력을 쌓은 상태여야 하나 던전 플레이 상황에서는 여의치 않은 상황이 있었습니다. 또한 사망 시 월광력이 초기화되어 던전 트라이 시 다른 클래스보다 부담이 컸던 부분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 달빛의 가호
ㄴ '월광력 회복' 효과가 추가로 적용되어 ST가 자연 감소하지 않고 초당 67씩 회복됩니다.
ㄴ '월광력 회복' 효과는 달빛의 가호 버프가 종료되거나, 전투상태로 돌입할 경우 즉시 해제됩니다.

◇ 월광력
ㄴ 캐릭터가 사망해도 월광력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ㄴ 캐릭터가 사망해도 월광력 감소를 억제하는 달빛 집중, 월광력 최대 충전 효과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ㄴ '월광력 최대 충전' 효과의 지속시간이 60초에서 40초로 변경됩니다.
ㄴ 기본 월광력 감소량이 1초당 50으로 변경됩니다.

◆ 마공사

다른 클래스 대비 스킬 위력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고, 회피능력 또한 부족하여 최상위 던전의 패턴에 대응하기엔 난이도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따라 스킬 위력 및 회피 능력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 속사포 발사 - [괴력]
ㄴ 괴력 특성의 기본 지속시간이 5초에서 12초로 변경됩니다.

◇ 전하 역류 I, II, III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별로 10초씩 감소합니다.

◇ 폭격탄 발사
ㄴ 아케인 소모량이 1500에서 1000으로 감소됩니다.
ㄴ 스킬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 속사포 발사
ㄴ 스킬 위력이 15%증가합니다.
ㄴ 아케인 소모량이 70에서 75로 증가합니다.

◇ 비전 충격탄 발사
ㄴ 스킬 위력이 8% 증가합니다.

◇ 산탄 발사
ㄴ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전자탄 발사
ㄴ 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무사

스킬 유틸성에 대해 불편을 호소하는 수호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든 스킬을 섬단으로 취소할 수 있도록 하고 조작감을 높이기 위해 연계 타이밍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 섬단
ㄴ 사용 시 이전 스킬 모션을 즉시 취소시키고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ㄴ 섬단 2타 사용시에도 4초동안 몬스터 대상으로 후방판정을 받도록 변경됩니다.


◆ 마법사

던전 클리어 타임이 다른 클래스 대비 긴 것으로 확인되어,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고자 전반적인 스킬 위력 상향 및 편의성 조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폭렬구
ㄴ 차징 시간이 20% 감소합니다.
ㄴ 스킬 위력이 22% 증가합니다.
ㄴ 차징을 2초간 추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위력은 동일합니다)

◇ 뇌격 강타
ㄴ 스킬 위력이 8% 증가합니다.

◇ 파멸의 광탄
ㄴ 투사체 속도가 66% 증가합니다.
ㄴ 스킬 위력이 8% 증가합니다.

◇ 얼음 폭풍
ㄴ 얼음 폭풍 지속시간이 6초로 감소 합니다.
ㄴ 얼음 폭풍 1틱당 위력이 1.6배 상승합니다.

◇ 운석 낙하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1초로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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