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칼페온 난이도 하향, 신규 유물 능력치는? 검은사막M 9일 패치 주요사항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8개 |
검은사막 모바일 오픈 이후 첫 대형 업데이트가 3월 9일 이뤄졌다. 이번 업데이트는 첫 월드 보스 크자카와 유물 획득 루트 추가, 물고기 납품 은화 보상 상향, 전투의 흔적 보상 추가 등 여러 부분이 변경됐다. 다양한 변화를 불러온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 세렌디아 전역을 울리는 포효! 월드 보스 부패의 군주 크자카 추가

이번 패치의 핵심은 월드 보스 부패의 군주 크자카 추가다. 크자카는 업데이트 이후 매일 저녁 7시부터 9시 사이에 크자카 신전에 등장하며, 40레벨 이상 유저만 참여할 수 있다.

원작과 달리 보스 등장 시간에 지도 옆에 활성화되는 아이콘을 누르면 간편하게 레이드 참여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보스는 필드에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 유저들과 매칭하는 인스턴스 던전 형식이다. 입장은 하루 1회 가능하며, 횟수는 월드 보스 클리어 시 감소한다.

크자카의 체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레이드 입장 전에 하이델 마을에 있는 부패의 군주, 크자카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월드 보스 공략에 성공하면 장비, 기술 교본, 유물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크자카에게 입힌 피해량에 따라 보상이 차등 지급된다. 레이드 진행 중 전투에서 이탈하면 피해량이 초기화되니 주의해야 한다.



▲ 크자카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위치



▲ 이 아이콘을 누르면 어디서든 월드 보스 입장 가능


■ 공헌도로 대여하는 것보다 강력한 능력치! 유물 입수 방법 추가

기존에 공헌도 대여로만 얻을 수 있었던 유물이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추가된 유물은 공헌도 유물과 같이 등급별로 공격력, 방어력, 또는 두 가지 스탯이 함께 증가하는 3종류가 존재한다. 거기에 각 유물마다 4가지 계열 피해 중 한 가지가 보조 옵션으로 붙게 된다.

유물은 전투의 흔적이나 고대인의 미궁, 월드 보스 보상 등으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펄상점에도 유물 항목이 추가되어 광원석처럼 은화나 펄을 지불해 게이지를 100% 채우면 획득할 수 있다. 단, 펄상점에서 구매하는 유물은 최대 전설 등급까지만 얻을 수 있고, 신화 등급 유물은 오직 월드 보스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유물들은 공헌도 대여 유물과 달리 잠재력 돌파가 가능하다. 잠재력 돌파 방식은 장신구와 동일하게 같은 이름의 유물을 재료로 사용해야 한다. 단, 유물은 거래 불가 아이템이고 최대 +1 돌파부터 실패하는 경우가 있으니 무리한 돌파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 공헌도 대여 유물보다 확실히 좋은 옵션



▲ 단일 옵션보다 혼합 옵션의 능력치 상승량이 더 높다



▲ 고대인의 미궁 1단계부터 획득 가능한 전설 등급 유물


■ 토벌 추천서에 고대 금주화까지! 지역 반복 퀘스트 보상 강화

고대 정화 장치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지역 반복 퀘스트의 보상이 강화되었다. 업데이트 이후 핏빛 수도원 지역부터 반복 퀘스트를 수행하면 흑정령 성장 재료인 '응축된 검은 기운'에 더해 토벌 추천권과 고대 금주화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후반 지역으로 갈 수록 얻을 수 있는 토벌 추천권과 고대 금주화는 증가한다. 이전처럼 토벌 임무나 고대인의 미궁을 클리어해도 고대 금주화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템 파밍의 핵심인 샤카투 상점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원래는 이번 패치 이후 지나간 흑정령 반복 의뢰도 다시 선택할 수 있게 될 예정이었으나, 이 패치는 일정상 다음주로 연기되었다.



▲ 이젠 반복 퀘스트만 충실히 해도 샤카투 상점 이용 가능!


■ 보다 풍성해진 몬스터들! 전투의 흔적 장비 보상 추가

전투의 흔적에서 나오는 아이템들이 레벨 구간에 따라 크게 상향 조정되었다. 그리고 전투의 흔적에 장비 보상이 추가되었으며,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장비 및 응축된 검은 기운이 높은 등급으로 드랍되도록 수정되었다.

또한 장비 드랍률 및 등급이 상향 조정되어 지역에 따라 일반 몬스터 처치 시 최대 유일 등급 장비까지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 실제 사냥해본 결과, 기존보다 보라색 교본도 상당히 잘 나오는 편


■ 잡몹은 약하게, 정예는 강하게! 칼페온 몬스터 난이도 개선

기존 체감 난이도가 급격하게 올랐던 칼페온 동남부 후반 지역 이후 사냥터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칼페온 동남부 지역의 사우닐과 거인족을 비롯해 서남부 지역 몬스터들의 방어력과 체력이 전체적으로 하향되었다. 그러나 오우거, 외눈박이 거인, 돌연변이 나무정령의 방어력과 체력은 상향되는 대신 전리품이 추가되었다.

이에 맞춰 몬스터 밸런스 조정이 이뤄진 지역의 권장 전투력이 전체적으로 낮아졌다. 실제 업데이트 이후 해당 지역에서 사냥하기 수월해졌다는 유저들의 경험담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다.



▲ (좌 패치 전, 우 패치 후)칼페온 서남부 지역 권장 전투력은 크게 감소



▲ 어마어마하게 높아진 돌연변이 나무정령의 전투력


■ 고양이와 매의 혼종 탄생!? 반려동물 교환 개선

기존에 같은 종 2마리로만 교환할 수 있었던 반려동물이 이제 종과 상관없이 교환되도록 개선되었다. 종족 제한이 없어졌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존 반려동물 교환과 달라진 점은 없다.



▲ 혼종을 기대했지만 아쉽게도 외형은 한 쪽만 따라간다


■ 칼페온 북부 직할령 지식 100% 수집 가능! 지식 추가 및 개선점

게임 중 얻을 수 없었던 지식 축복의 땅최고의 사치품이 칼페온 수도에 추가되었다. 또한 게임 중 얻을 수 없던 코뿔소 도마뱀, 폭주한 광부 석상 지식은 각각 난폭한 마녀의 병사, 난폭한 마녀의 오크 전사 지식으로 대체되었다.

그리고 지식 이름과 몬스터 이름이 달랐던 생태 지식 4종이 몬스터 이름과 동일하게 수정되었다.



▲ 칼페온 수도에 추가된 지식 최고의 사치품



▲ 칼페온 수도에 추가된 지식 축복의 땅


■ 전설 등급 갑옷 재료가 절반! 장비 공방 제작 재료 대폭 감소

영지 내 장비 공방에서 제작 시 필요한 재료가 대폭 줄었다. 장비 공방 8레벨 기준, 극 도바르트 갑옷은 생활력 62인 영지민 15명을 이용해 쉴새 없이 채집하면 약 20일만에 제작할 수 있었다. 패치 이후 요구 재료가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같은 장비를 만드는 기간도 반으로 줄었다.

장비 요구 재료가 줄어든 것은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장비 공방에서 제작할 수 있는 극 도바르트 세트는 방어력이 높은 대신 공격속도나 치명타 확률에 페널티가 있어 유저들이 선호하는 장비와는 거리가 멀다. 또한 해당 장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영지 발전을 사실상 멈춰야 하므로 정제소 등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건물을 먼저 증축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장비 공방의 재료 조정이 크게 와닿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위 패치 전, 아래 패치 후) 제작 재료가 정확히 반으로 감소


■ 낚시 한 번 해볼까? 물고기 납품 은화 보상 상향

물고기 납품 시 얻는 은화 보상이 상향되었다. 직접 확인해본 결과, 물고기 납품 시 은화 보상이 5배 상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타 콘텐츠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던 낚시 보상이 대폭 상향된 것은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이번 패치를 통해 사냥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도 함께 상향된 만큼, 낚시 콘텐츠가 활성화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 정확히 5배 늘어난 물고기 납품 보상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