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걱정없이 스킬을 난사하자! 라그나로크M, SP 회복량을 올리는 방법 세 가지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8개 |
라그M이 국내 서버스를 시작한지도 이제 3일정도 지났네요. 열심히 피로도를 소모하며 달리신 모험가라면, 이제 2차 전직을 완료하고, 슬슬 경험치가 더디게 오른다고 느끼실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는, 짧은 시간 보다 많은 몬스터를 잡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빠른 사냥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 활용은 선택아닌 필수죠.

다만, 스킬 사용 시 발생하는 SP 소모가 감당이 안되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SP를 다 쓴 상태에선 일반 공격으로 몬스터를 잡아야하는데, 이 구간이 길면 길수록 사냥 효율이 떨어지고 레벨업 속도는 자연스럽게 느려집니다. 따라서,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는 SP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 SP는 어떤 방식으로 채울 수 있을까요?



▲ SP 부족난을 해결해보자!



■ Step.1 Int에 집중 투자하여 SP 회복력을 올리자!

SP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 바로 Int에 스텟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입니다. Int에 스텟을 투자하면 SP 최대량과 SP 회복량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캐릭터 스텟을 조정하는 방법이기에,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하지요.

다만, 마법사 캐릭터가 아닌한, Int에 투자하는 스텟이 다소 아깝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마법사야 Int 증가가 결국 대미지 상승으로 이어지기에 상관없지만, 물리 공격수의 경우엔 단순히 SP 회복량과 총합만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니 말이지요.

다만, 많은 SP를 확보하면 더 자주 스킬을 쓸 수 있고, 최종적으로는 사냥 속도와 화력 증가로 이어집니다. 아깝다는 생각마시고 과감하게 Int에 스텟포인트를 투자합시다. 물리 공격수라도 스킬 위주라면 30 이상의 Int도 아깝지 않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50 이상의 Int를 주는 것도 생각해봄직합니다.



▲ 물리 캐릭터에게도 Int는 중요합니다. 너무 아까워하지 마세요.



■ Step.2 SP 회복 효과가 있는 장비들을 갖추자!

Int에 분배할 스텟 포인트 비율을 정했다면, 이제 다음은 장비입니다. 특정 장비나 카드는 SP 회복력을 올려주는데요. 하나하나만 봤을 땐, 큰 효과가 없어보일지 몰라도 여러 아이템과 조합하면 진가가 드러납니다.

물론, SP 장비를 세팅하면 희생해야하는 부분이 발생합니다. SP 회복 옵션 자리에 화력 증가 옵션을 쓴다면, 캐릭터 화력이 더욱 높아지겠지요.

여기서는 자신의 캐릭터 스펙 및 사냥터에 맞는 조율이 필요합니다. SP 회복력을 올리는 것은 결국 사냥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인데요. 화력 중심의 아이템을 세팅해 스킬 한 방에 몬스터를 잡을 수 있고, SP 회복 중심 세팅 시 스킬을 두방까지 써야한다면, 전자의 세팅을 갖추는것이 사냥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SP 소모량도 줄이는 길입니다.



▲ SP 회복을 위해 포기해야할 부분이 발생! 결국 중요한 건 밸런스다


■ 비교적 초반부에 구할 수 있는 SP 회복 장비

보조: [심판자 조각] > SP 회복 +5%
신발: [슈즈] > SP 회복 +3
악세서리: [클립] > MaxSP +125, [루나 브로치] MaxSP+75, SP 회복 +5%
투구 하단: [풀잎] > SP 회복 +1

특히, SP 보유량이 낮은 초반부라면 '틱 당 SP 회복'을 올려주는 슈즈나 풀잎과 같은 아이템이 유용합니다. 만들기가 그렇게 어려운 편도 아니니, 꼭 만들어서 활용해봅시다.

SP 회복 아이템의 위력을 체험해보기 위해, 현재 제 캐릭터로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그렇게 좋은 아이템을 갖춘 상태가 아님에도 SP 회복 효율이 약 두배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상위 장비를 갖추면 회복량은 더욱 늘어나겠지요.






■ Step.3 '죽은척하기'를 비롯한 고유 스킬들과 소모 아이템들을 활용하자!

마지막으로는 캐릭터의 스킬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법사와 복사 직업군의 'SP 회복력 향상'입니다. 두 직업군 모두 SP 소모가 적은 편이 아니기에, 대부분의 모험가들이 투자하는 스킬이지요. 여기에, 프리스트의 '마니 피캇'같은 스킬을 활용하면 SP 걱정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모험 스킬의 '죽은척하기'도 꽤 유용합니다. 많은 분들이 '죽은척하기'를 그저 예능 스킬로만 생각하시곤 하는데요. 순간적으로 몬스터의 어그로를 빼고, 5초당 MaxHP/SP를 10% 회복시켜주기에,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자동 사냥이라면 활용이 어려울 수 있겠지만, 수동 사냥이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해봅시다.



▲ 죽은척하기는 SP 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스킬입니다


'음식'과 '요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음식'을 통해 SP를 회복하고 계신데요. 사실, 이 회복량이 워낙 뛰어나기에, 앞서 말씀드린 부분은 부차적 효과가 되는 것은 맞습니다. 5천 제니로 구매할 수 있는 '몸보신 요리'는 필수적으로 먹어줘야하지요. 더 많은 회복량이 필요하다면 따뜻한 요리도 고려해봄직하지만... 가격이 가격인만큼, 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가장 효율적인 것은 앞서 말씀드린 세팅을 잘 갖추고 '몸보신 요리'만을 사용하여 무리없는 사냥이 가능한 것이지요.

'요리'도 깨알같은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요리에는 최대 SP 증가 옵션이 붙어 있는데요. 그렇게 큰 값은 아니지만, 중첩해서 쌓아두면 꽤 도움되니, 이 쪽도 놓치지 맙시다.



▲ 요리에도 깨알같은 SP 옵션이 붙어있으니 체크. 중복하면 제법 차이가 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