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사라졌던 기술들이 돌아온다! 격전의 아제로스 직업 변경점 - 2부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 댓글: 44개 |




2018년 신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 업데이트가 예정된 가운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해외 팬사이트 WoWhead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콘텐츠나, 변경되는 점들이 조금씩 공개되고 있다. 그중 가장 유저들이 관심을 보일 점이라면 역시 본인이 직접 플레이하는 직업들에 대한 변경점들일 것이다.

전사에게는 파티나 공격대의 전투력을 증가시켜주는 강화 기술 '전투의 외침'이 다시 추가되었으며, 사제를 대표하던 강화 기술 '신의 권능: 인내'도 돌아왔다. 또, 광역 기술이 늘 아쉬웠던 암흑 사제에게 '정신 불태우기'가 독자적인 기술로 돌아온 것도 희소식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적이 받는 물리 피해를 증가시켜주는 약화 기술 '약점 노출(Expose Armor)'이란 기술이 도적에게 추가 될 예정이었으나, 도적 대신 수도사에게 같은 효과의 'Mystic Touch'란 기술이 추가되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이 외에도 암살 도적의 유물 무기 속성이었던 '치명적인 속임수'가 '독 폭탄'이란 신규 특성으로 변경됐으며, 무기 전사도 '전쟁파괴자'가 새로운 특성으로 적용되는 등 각 직업들의 유물 무기나 전설 아이템의 빈자리를 채워주는 기술이나 특성에 대한 변경점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사항은 테스트를 통해 계속해서 변경중에 있으며, 번역 중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직업 변경점에 대한 Wowhead 원문 [보러가기] / MMO Champion 원문 [보러가기]



직업별 변경점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전사      

도적      

성기사      

흑마법사      

주술사      

사제



■ 직업 기술 변경점


◆ 전사

● 공통 변경점
ㄴ전투의 외침 : 파티원 혹은 공격대원의 전투력을 10%만큼 증가시켜주는 강화기술 '전투의 외침(Battle Shout)'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ㄴ돌진 :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영웅의 도약 : 사용 가능한 최소 레벨이 85에서 26으로 감소됩니다.



● 무기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전투의 함성 : 모든 전문화 중 무기 전문화에서만 기술이 삭제되며, 이름이 전투의 함성(Battle Cry)에서 'Recklessness'로 변경됩니다.

ㄴ회전베기 : 일반 기술에서 특성으로 변경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12초로 분노 소모량이 10에서 20으로 증가합니다.

ㄴ특화: 치명상 : 새로운 특화 기술입니다. '치명상'의 피해량이 8%만큼 증가합니다. 필사의 일격과, 회전 베기, 마무리 일격 그리고 칼날폭풍이 '치명상'을 일으켜 3초간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ㄴ제압 : 특성에서 일반 기술로 변경되며 재충전 대기시간이 12초로 변경됩니다. 제압 사용시 기존 높은 치명타 확률 대신 적에게 무조건 치명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다음에 사용하는 필사의 일격의 피해량이 30% 증가하며 2번까지 중첩 가능합니다.

ㄴ휩쓸기 일격 : 특성에서 기본 기술로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25초이며 휩쓸기 일격 사용시 10초동안 분쇄, Skullsplitter, 제압, 필사의 일격, 거인의 강타, 격돌, 혹은 마무리 일격이 8m 내의 대상 한명을 추가로 100%의 피해를 입힌다.

ㄴ거인의 강타 : 공격력 증가량이 15%에서 30%로 지속시간이 8초에서 10초로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20초에서 45초로 증가합니다.

ㄴ마무리 일격 : 분노 소모량이 최소 10에서 20으로 증가하며 소모된 분노량에 따라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ㄴ필사의 일격 : 분노 소모량이 20에서 30으로 증가하며, 치유량 감소 효과는 25% 입니다.

ㄴ지휘의 외침 : 기존 지휘의 외침(Commanding shout)에서 Rallying Cry로 기술 이름만 변경됩니다.

ㄴ전술가 : 소모한 분노 1당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확률이 0.75%에서 0.9%로 증가하며 분노를 소모하는 기술은 피해를 주는 능력으로 한정됩니다. 기존 거인의 강타와 필사의 일격 대신 제압만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시켜주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강건함'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전쟁 기계'가 자리잡음
ㄴ첫번째 줄 '제압'이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신규 특성 '급살'이 자리잡음
ㄴ첫번째 줄 '휩쓸기 일격'이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신규 특성 'Skullsplitter'가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충격파'가 삭제되고, 두번째 줄 '연속 돌진'이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티탄의 힘'이 삭제되고, 기본 기술이었던 '회전 베기'가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집중된 분노'가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냉철함'이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살상의 기회'가 삭제되고, 다섯번째 줄 '전투의 열정이 자리잡음
ㄴ마지막 줄 '기회 포착'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Dreadnaught'가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회전 베기 : 기본 기술에서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전방의 모든 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치명상을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12초로 분노 소모량이 10에서 20으로 증가합니다.

ㄴ부수적인 피해 : 휩쓸기 일격이 두번째 대상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해당 능력 사용에 소모된 분노 20%를 돌려받는다.

ㄴDreadnaught : 제압의 최대 충전 횟수를 2회로 늘려주며, 제압 사용시 다음 필사의 일격 데미지를 10% 더 증가시킵니다.

ㄴSkullsplitter :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3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ㄴ급살 : 고유 전설 아이템 '아얄라의 돌 심장'의 효과가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근접 공격 능력들이 일정 확률로 다음 마무리 일격 사용에 필요한 분노가 소모되지 않게 해줍니다. 이 때 남은 생명력과 상관 없이 아무 대상에게나 사용 가능하며, 40의 분노를 소모한 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ㄴ전쟁 기계 : 자동 공격이 분노를 10% 더 생성합니다. 적을 죽였을 땐 즉시 10의 분노가 생성되며, 이동 속도도 8초동안 30%만큼 증가한다.

ㄴ전쟁파괴자 : 기존 유물 무기 속성이었던 '전쟁파괴자'가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8m 내 모든 적의 갑옷을 부숴 물리피해를 입히고 10초동안 받는 피해를 30%만큼 증가시킵니다.

ㄴ예견된 승리 : 연전연승을 대체합니다. 즉시 대상을 공격하여 피해를 입히고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적을 처치하고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받으면 예견된 승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10의 분노를 소모하며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냉철함 : 더 이상 전투의 함성 사용시 발동되는것이 아닌 독자적인 사용 기술로 변경되며, 2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냉철함 사용시 분노가 소모되는 기술이 10초동안 분노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ㄴ필사의 연계 : 필사의 일격 최대 충전 횟수 증가 효과가 사라집니다. 대신 필사의 일격 사용시 다음 제압, 격돌 혹은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을 15% 증가시킵니다.

ㄴ전투의 열정 : 소용돌이의 주 대상에 대한 공격 증가량이 80%에서 145%로 늘어납니다.

ㄴ분노 제어 : 20의 분노를 소모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는 기술중 전투의 함성이 삭제되고, 전쟁파괴자, 거인의 강타 그리고 칼날폭풍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합니다.

ㄴ분쇄 : 2차 능력치인 가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 분노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격노 : 격노 상태 지속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하지만, 공격속도 증가량이 10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ㄴ분노의 베기 : 피의 갈증의 치명타율 증가량이 15%에서 20%로 증가합니다.

ㄴ지휘의 외침 : 기술이름이 기존 지휘의 외침(Commanding Shout)에서 'Rallying Cry'로 변경됩니다.

ㄴ전투의 함성 : 기술이름이 기존 전투의 함성(Battle Cry)에서 'Recklessness'로 변경됩니다.

ㄴ소용돌이 : 소용돌이 사용 시 영향을 주는 기술이 피의 갈증 대신 분노의 강타로 변경되며, 사용 후 분노의 강타 또는 광란의 추가 적중 피해량이 50%에서 40%로 감소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두번째 줄 '충격파'가 삭제되고, 두번째 줄 '연속 돌진'이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예견된 승리 : 연전연승을 대체합니다. 즉시 대상을 공격하여 피해를 입히고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적을 처치하고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받으면 예견된 승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10의 분노를 소모하며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용의 포효 : 공격력 증가량이 16%에서 15%로 감소됩니다.

ㄴ내면의 분노 : 공격력 증가량이 150%에서 100%로 감소됩니다.

ㄴ파쇄추 : 소용돌이 공격력 증가량이 250%에서 300%로 증가합니다.



● 방어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고통 감내 : 효과가 변경됩니다. 1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기며, 고통 감내 사용시 4초동안 분노로 받는 피해의 60%를 감소시킵니다.

ㄴ방어태세 : 효과가 변경되어 더이상 피해를 받아도 분노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생명력이 30% 증가하며, 받는 피해가 10%만큼 감소됩니다.

ㄴ사기의 외침 :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 30초에서 1분으로 감소됩니다.

ㄴ전투의 함성 : 기술이름이 기존 '전투의 함성(Battle Cry)'에서 'Recklessness'로 변경됩니다.

ㄴ방패 막기 : 지속 시간이 6초에서 4초로 감소되며, 분노 소모량이 15에서 35로 증가합니다.

ㄴ방패밀쳐내기 : 분노 생성량이 2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ㄴ천둥벼락 : 이동속도 감소량이 5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굳건한 파수대장 : 생명력 증가량이 삭제됩니다. (방어태세로 옮겨짐)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특별한 변경점은 없습니다.


▶새로 생긴 특성
ㄴ특별한 변경점은 없습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압도자 : 분노 생성량이 5에서 2로 감소됩니다.

ㄴ백절불굴 : 고통 감내의 최대 효과 증가량이 삭제됩니다.

ㄴ굳건한 의지 : 효과가 변경되어 잃은 생명력과 관계없이 고통 감내가 20%만큼 추가로 피해량을 무시합니다.

ㄴ충격파 : 기절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되며, 3명 이상의 대상에게 적중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사라집니다. 대신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30초로 감소됩니다.

ㄴ복수심 : 고통 감내 대신 방패 막기로 변경되며, 분노 소모 감소량이 모두 35%에서 33%로 감소됩니다.

ㄴ전쟁인도자 : 더이상 광역 피해를 주지 않으며, 대상에게만 피해량을 추가로 입힙니다.








◆ 도적

● 공통 변경점
ㄴ약점 노출(Expose Armor) : 도적에게 공격당한 대상이 받는 물리 피해가 5%만큼 증가하는 '약점 노출(Expose Armor)'이 수도사에게 'Mystic Touch'란 이름으로 옮겨집니다.

ㄴ교란 : 광역 공격 피해 감소량이 50%에서 40%로 감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변경됩니다.


● 암살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실명 :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분으로 줄어듭니다.

ㄴ목조르기 :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6초로 줄어듭니다.

ㄴMastery: Potent Assassin : '특화: 강력한 독'에서 이름과 효과가 변경되며, 독의 공격력과 출혈 공격력을 14%만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절단 : 소모되는 기력이 55에서 50으로 변경됩니다.

ㄴ원한 : 기존효과에 추가적으로 사용 즉시 40의 기력을 회복하며, 2초간 추가로 40의 기력을 더 회복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과다 출혈'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속결'이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어둠의 집중'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일급 암살자'가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선견지명'이 삭제되고, 마지막 줄 '죽음의 표적'이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불한당'이 삭제되고, 다섯번째 줄 '내출혈'이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기민함'이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맹독 칼날'이 자리잡음
ㄴ마지막 줄 '죽음의 내리꽂기'가 삭제되고, 신규 특성 'Crimson Tempest'가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Crimson Tempest : 35의 기력과 연계점수를 소모합니다. 마무리 일격으로 10m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며, 적들에게 걸려있는 독이나 출혈 효과의 지속시간을 12초 증가시킵니다.

ㄴ속결 : 생명력이 30%이하인 적에게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절단을 사용했을 때 35%의 확률로 다음 속결을 비용 소모 없이 남은 생명력과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력 30을 소모하며 연계 점수 1점을 얻습니다.

ㄴ일급 암살자 : 고유 전설 아이템인 '일급 암살자의 어깨덧옷'의 효과가 약간 약화되어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은신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과 은신이 해제된 후 3초간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50%만큼 증가합니다.

ㄴ독 폭탄 : 기존 유물 무기 속성인 '치명적인 속임수'가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독살이나 파열을 사용하면 소모한 연계 점수 1점당 5%의 확률로 대상의 위치에 맹독의 약병을 던져 치명적인 산성의 웅덩이를 만들어 웅덩이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2초에 걸쳐 자연 피해를 가합니다.

ㄴIron Wire : 목조르기의 침묵 시간이 8초로 증가하며, 목조르기로 침묵에 걸린 적은 8초간 공격력이 15% 감소됩니다.

ㄴHidden Blades : 2초마다 중첩을 쌓아 다음 칼날 부채의 공격력이 매 중첩마다 20%씩 증가합니다. 최대 20번까지 중첩됩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정교한 계획 : 공격력 증가량이 12%에서 10%로 감소됩니다.

ㄴ독의 희열 : 효과가 변경됩니다. 대상이 독에 걸려 있을 경우, 절단을 사용하면 5의 기력을 돌려받습니다.

ㄴ방혈 : 피해를 입는 속도 증가량이 150%에서 100%로 감소됩니다.

ㄴ기만 : 목조르기의 공격력 증가량이 125%에서 100%로 감소됩니다.

ㄴ맹독 칼날 : 독의 공격력 증가량이 35%에서 30%로 감소됩니다.



● 무법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미간 적중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늘어납니다.

ㄴ폭풍의 칼날 :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로 늘어나며 2회 충전으로 변경됩니다. 추가 공격의 피해량이 30%에서 35%로 증가하며, 기력 회복 속도 감소 효과가 삭제됩니다. 단, 지속시간이 10초로 변경됩니다.

ㄴ실명 :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분으로 감소됩니다.

ㄴ전투 능력 : 보조 무기로 공격 시 기력 회복 확률이 3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ㄴ후려치기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합니다.

ㄴ특화: 양손잡이 : 주무기로 공격할 때 보조 무기로 함께 공격할 확률이 17.6%에서 30%로 증가합니다.

ㄴ잠들지 않는 칼날 : 연계 점수당 감소하는 시간이 0.5초에서 1초로 증가합니다.

ㄴ사브르 베기 : 소모 기력이 50에서 45로 감소 됩니다. 다음 권총 사격의 기력 소모 감소량이 100%에서 50%로 줄어드는 대신 피해량이 2배로 증가합니다. 연계 점수 획득이 더이상 적중할 때마다가 아닌 기술 사용시 1점을 얻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활력 : 전투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갈고리 던지기(특성) : 특성에서 삭제되고 기본 기술로 변경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두번째 줄 '갈고리 던지기'가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두번째 줄 '곡예의 일격'이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선견지명'이 삭제되고, 세번째 줄 '심오한 책략'이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교섭'이 삭제되고, 다섯번째 줄 '비열한 수법'이 자리잡음
ㄴ마지막 줄 '죽음의 내리꽂기'가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광기의 학살자'가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Retractable Hook : 갈고리 던지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됩니다.

ㄴ실명 가루 : 실명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 감소시켜주고 사정거리를 15m 더 늘려줍니다.

ㄴ납 주사위 : 기존 유물 무기 속성이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아드레날린 촉진 사용 시 다음 뼈주사위가 최소 2개의 능력을 부여합니다.

ㄴ정교한 계획 : 암살 전문화와 함께 무법 전문화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5초동안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기민함 : 중첩횟수가 최대 10번에서 최대 5번으로 감소됩니다.

ㄴ난도질 : 증가하는 공격속도가 125%에서 60%로 감소됩니다.



● 잠행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암흑칼날 : 이동 속도 감소량이 5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어둠의 칼날 : 기습, 그림자 일격, 자동 공격시 그림자 일격만큼의 피해를 주고, 어둠 칼날의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또한 15초에서 20초로 증가합니다.

ㄴ어둠의 춤 : 지속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합니다.

ㄴ그림자 기술 : 자동 공격시 일정 확률로 1의 연계점수를 생성하면서 8의 기력도 함께 생성합니다.

ㄴ표창 연계 : 절개의 공격력 증가량이 10%에서 5%로 감소됩니다.

ㄴ표창 폭풍 : 은신과 어둠의 춤이 활성화되었을 때 증가하는 공격력이 10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잠행의 대가'가 삭제되고, 첫번째 줄 '무기의 달인'이 자리 잡음
ㄴ세번째 줄 '선견지명'이 삭제되고, 세번째 줄 '심오한 책략'이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휘감는 그림자'가 삭제되고, 다섯번째 줄 '나약한 사냥감'이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약점 포착 : 그림자 일격이나 비열한 습격이 적중한 대상은 10초간 적에게 가하는 모든 공격이 적의 방어도 40%를 무시하게 됩니다.

ㄴ어둠 속 사격 : 은신 혹은 어둠의 춤을 사용한 후 다음 비열한 습격은 기력의 소모가 없습니다.

ㄴHidden Blades : 기존 마지막 줄 '죽음의 표적' 자리에 위치합니다. 옵션 표기는 칼날 부채 옵션이 쓰여있어 잠행 전문화 기술인 표창 폭풍과 관련해서 변경되거나, 아예 다른 특성이 자리 잡거나, 칼날 부채의 공용화의 가능성을 생각해보아야합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짙은 어둠 : 공격력 증가량이 30%에서 25%로 감소됩니다.

ㄴ어둠의 집중 : 기력 소모 감소량이 75%에서 25%로 줄어듭니다.

ㄴ무기의 달인 : 기술로 피해를 입힐때가 아닌, 그림자 일격과 기습에 의해서만 발동되며 기존 발동 확률 6%에서 15%로 증가합니다.








◆ 성기사

● 공통 변경점
ㄴ자유의 축복 : 강제 이동 효과 면역이 추가되며, 재충전 대기시간이 25초에서 45초로 증가합니다.

ㄴ성전사의 일격 : 재충전 대기시간이 4.5초에서 6초로 증가합니다.

ㄴ천상의 군마 : 재충전 대기시간이 45초에서 1분으로 증가합니다.

ㄴ빛의 심판(특성) : 공용 특성이었으나, 징벌 전문화에서는 삭제되어 더이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신성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특별한 변경점은 없습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특별한 변경점은 없습니다.


▶새로 생긴 특성
ㄴ특별한 변경점은 없습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자비의 오라 : 회복 빈도가 1초마다에서 2초마다로 증가됩니다.



● 보호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수호자의 빛 : 기존 최대 생명력의 30% 회복대신, 주문력의 200%만큼 회복시키며 잃어버린 생명력에 비례하여 최대 200%까지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재충전 대기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합니다.

ㄴ특화:천상의 보루 : 피해 감소 효과에서 힘의 32%만큼 방어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정의의 방패 : 정면에 있는 대상에게 방패를 가격합니다. 4.5초간 피해 감소에서 5초간 힘의 250%만큼 방어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또, 재충전 대기시간이 16초에서 20초로 증가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특별한 변경점은 없습니다.


▶새로 생긴 특성
ㄴ특별한 변경점은 없습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수호자의 손길 : 기존 최대 생명력의 30% 회복대신, 주문력의 250%만큼 회복시키며 잃어버린 생명력에 비례하여 최대 200%까지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재충전 대기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합니다.



● 징벌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심판 : 징벌 전문화 기사는 심판 사용 후 신성한 힘을 소비하는 다음 기술의 공격력이 25%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되며, 신성한 힘 1개를 생성합니다.

ㄴMastery:Hand of Light : 새로운 특화 기술입니다. 신성 피해량을 13%만큼 증가시킵니다.

ㄴ응보 : 응보의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감소됩니다.

ㄴ심판의 칼날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5초로 감소됩니다.

ㄴ복수의 방패 : 피해 흡수량이 최대 생명력의 30%만큼 흡수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최후의 선고'가 삭제되고, 두번째 줄 '열정'이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상급 심판'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천벌의 망치'가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고결의 칼날'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Divine Vengeance'가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천상의 망치'가 삭제되고, 신규 특성인 '파멸의 재'가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성스러운 중재'가 삭제되고, 신규 특성 '관대한 치유사'가 자리잡음
ㄴ여섯번쨰 줄 '빛의 심판'이 삭제되고, 다섯번째 줄 '영광의 서약'이 자리잡음
ㄴ마지막 줄 '신의 격노'가 삭제되고, 신규 특성 '심문'이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Divine Vengeance : 천상의 폭풍이 3명 이상의 적에게 맞았을 때 50% 확률로 신성한 힘을 1개 돌려받습니다.

ㄴ천벌의 망치 : 마법의 망치를 적에게 던져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의 생명력이 20%이하 혹은 성전이나 응징의 격노가 활성화 되어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심문 : 신성한 힘을 최소 1개부터 최대 3개까지 소모하며, 가속과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소모한 신성한 힘 1개당 15초의 지속시간을 가진다.

ㄴ정의로운 선고 : 기사단의 선고가 5초간 다음 기사단의 선고 피해량을 15% 증가시킵니다.

ㄴ관대한 치유사 : 심판이 적중하면 다음 빛의 섬광의 시전 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35%만큼 감소하며, 이 빛의 섬광 치유량은 다른 대상 치유 시에 2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ㄴ불굴의 정신력 : 천상의 보호막, 복수의 방패, 신의 축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 줄여줍니다.

ㄴ파멸의 재 : 기존 유물 무기 속성이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전방 12m 내 모든 적에게 광휘 피해를 입히고, 5초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악마나 언데드가 파멸의 재에 적중되면 5초동안 기절합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사형 선고 : 적에게 신성 피해를 입힌 후, 10초간 대상이 성기사에게 받는 신성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ㄴ신성화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5초로 늘어났으며, 지속 시간은 12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대신, 신성한 힘 1개를 생성하게 됩니다.

ㄴ심판관의 복수 : 기절한 대상에게 증가하는 총격력과 치유량이 10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ㄴ영광의 서약 : 치유되는 아군의 수가 최대 5명에서 4명으로 줄어들지만 범위가 15m에서 30m로 증가합니다.

ㄴ성전 : 최대 중첩수가 15번에서 10번으로 감소됩니다. 대신 지속시간은 20초에서 25초로 증가합니다.

ㄴ심판의 주먹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2.5초에서 2초로 줄어듭니다.

ㄴ최후의 선고 : 기사단의 선고 사용시 다음 기사단의 선고 피해량을 5초동안 15% 증가시킵니다.

ㄴ열정 : 사용 기술에서 지속 효과로 변경됩니다. 심판이 열정 효과를 얻게 해주고, 다음 3회의 자동 공격 속도가 100% 빨라진다.








◆ 흑마법사

● 공통 변경점
ㄴ생명력 전환 : 마나대신 영혼의 조각을 1개 획득하며 생명력 소모량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30초의 재충전 대기시간이 생기며, 최대 3회의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해당 부분은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추가 정보가 나오는 대로 갱신하겠습니다.)

ㄴ어둠의 화살 : 소모 마나량이 자신의 최대 마나량의 6%에서 2%로 감소됩니다.

ㄴ추방 : 소모되는 마나량이 기본 마나의 2.5%에서 1.5%로 감소됩니다.

ㄴ악마 조종 : 임프는 상처 지지기에서 '마법 태우기'로, 서큐버스는 채찍질에서 '유혹'으로 사용하는 주문이 변경됩니다.

ㄴ생명석 창조 : 생명석의 회복량이 생명력의 25%에서 40%로 증가합니다. 소모되는 마나량이 기본 마나의 5.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영혼의샘 창조 : 소모되는 마나량이 기본 마나의 10.0%에서 5.0%로 감소됩니다.

ㄴ악마의 관문 : 시전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됩니다. 소모되는 마나량도 기본 마나의 10.0%에서 3.0%로 감소됩니다.

ㄴ악마 지배 : 소모되는 마나량이 기본 마나의 5.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킬로그의 눈 : 소모되는 마나량이 기본 마나의 4.0%에서 3.0%로 감소됩니다.

ㄴ공포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10.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ㄴ소환 의식 : 소모되는 마나량이 기본 마나의 4.0%에서 5.0%로 증가합니다.

ㄴ영혼의 조각 : 영혼의 조각 파편 10개를 1개의 영혼의 조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ㄴ지옥불 정령 소환 : 지옥불정령 소환 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증가합니다. 2초마다 주위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며, 0.5초마다 1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합니다. 이제 파괴 전문화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어둠의 격노 : 악마/파괴 전문화 특성에서 공용 기본 기술로 변경됩니다. 유효 거리가 30m에서 35m로 늘어나지만, 기절 지속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합니다.

ㄴ영원한 결의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10.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어둠의 서약(특성) : 보호막량이 희생한 생명력의 400%에서 250%로 감소됩니다.

ㄴ악마의 피부(특성) : 생명력 충전량이 1.0%에서 0.5%로 피해 흡수량이 최대 생명력의 2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ㄴ흑마법서: 봉사(특성) : 모든 전문화 중 악마 전문화에서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ㄴ영혼 전도체(특성) : 영혼의 조각 반환 확률이 20.0%에서 15.0%로 감소됩니다.

ㄴ영혼 거두기(특성) : 고통 전문화에서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ㄴDarkfury : 어둠의 격노가 기본 기술로 변경되며 새로 생긴 특성입니다. 어둠의 격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줄여줍니다.



● 고통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고통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3.0%에서 1.0%로 감소됩니다.

ㄴ부패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3.0%에서 1.0%로 감소됩니다.

ㄴ영혼 흡수 : 생명력 회복량이 피해의 200%에서 125%로 감소됩니다.

ㄴ생명력 전환 : 마나대신 영혼의 조각을 1개 획득하며 생명력 소모량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30초의 재충전 대기시간이 생기며, 최대 3회의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해당 부분은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추가 정보가 나오는 대로 갱신하겠습니다.)

ㄴ부패의 씨앗 : 지속시간이 18초에서 12초로 줄어듭니다.

ㄴ불안정한 고통 : 기존 특성 '전염'의 효과가 5% 약화되고 기술에 추가됩니다. 자신의 불안정한 고통이 걸린 대상에 대한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ㄴ어둠의 화살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6.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어둠의 격노 : 특성에서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기절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유효 거리가 30m에서 35m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재앙의 손아귀'가 삭제되고, 신규 특성 '죽음의 화살'이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전염'이 삭제되고, 첫번째 줄 '고통의 몸부림'이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강화된 생명력 전환'이 삭제되고, 마지막 줄 '죽음의 은총'이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공포의 울부짖음'이 삭제되고, 다섯번째 줄 '어둠의 서약'이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흑마법서: 우월함'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일몰'이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흑마법서: 봉사'가 삭제되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특성이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Creeping Death : 기존 전설 아이템인 '영원한 경멸의 두건'의 효과가 향상되어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고통, 부패, 불안정한 고통이 전체 피해를 입히는 시간이 15%만큼 단축됩니다.

ㄴ죽음의 화살 : 적에게 죽음의 화살을 날려 적에게 걸려있는 자신의 지속 피해 기술의 총 피해량 3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ㄴ어둠의 은총 : 어둠의 화살이 대상에게 어둠의 은총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자신에게 받는 피해량이 10초간 3% 증가합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이 가능합니다.

ㄴ일몰 : 부패로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다음 어둠의 화살이 즉시 시전되고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ㄴDarkfury : 어둠의 격노가 기본 기술로 변경되며 새로 생긴 특성입니다. 어둠의 격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줄여줍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죽음의 은총 : 공격력 증가량이 최대 50%에서 40%로 감소합니다.

ㄴ완전한 부패 : 부패의 공격력 증가량이 25%에서 15%로 감소합니다.

ㄴ흑마법서: 희생 : 공격력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주문 시전시 주문력의 일정량만큼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유령 출몰 : 공격력 증가량이 15%에서 10%로 감소되는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10초로 감소되고,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2초로 증가합니다. 마나 소모량도 기본 마나의 5.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유령 특이점 : 생명력 회복량이 피해량의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ㄴ생명력 착취 : 생명력 회복량이 피해량의 60%에서 30%로 감소됩니다.

ㄴ씨앗 뿌리기 : 부패의 씨앗이 더이상 주위의 적 2명이 아닌 1명에게 추가로 악마의 씨앗을 심습니다.

ㄴ영혼 전도체 : 영혼의 조각 반환 확률이 2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 악마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Summon Demonic Tyrant : 새롭게 추가되는 기술입니다. 악마 폭군을 소환해 현재 소환된 모든 악마의 지속시간을 15초만큼,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켜주고 적에게 연발 어둠의 화살을 시전합니다. 2초의 시전시간을 가지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1분 30초입니다.

ㄴ파열 : 특성에서 기본 기술로 변경됩니다. 악마의 힘이 날뛰는 임프를 모두 대상에게 끌어당긴 후 격렬하게 파열시켜, 8m 내의 모든 적에게 암흑불길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3명 이상의 적에게 적중했을 경우 50%의 확률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ㄴImp Swarm : 당신의 주위에 날뛰는 임프 5마리를 소환합니다.

ㄴDemonic Core : 새롭게 추가되는 기술입니다. 화산핵에서 Demonic Core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당신의 날뛰는 임프가 기력을 모두 소모했을 때, 10% 확률로 임프의 생명의 정수를 흡수해 Demonic Core 중첩을 1개 생성합니다. 본인이 소환한 공포사냥개가 사라질때는 100% 확률 Demonic Core 중첩을 생성합니다. Demonic Core는 '악마 화살'의 시전 시간을 100% 감소시키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ㄴ악마 화살 : 기존 특성이 삭제되고 동일한 이름의 기술이 추가됩니다. 적에게 타락한 악마의 영혼을 날려 암흑불길 피해를 입히고 2개의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4.5초의 시전 시간이 필요합니다.

ㄴ공포사냥개 부르기 :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됩니다.

ㄴ생명력 흡수 : 생명력 흡수에 필요한 마나 추가량이 매초 기본 마나량의 3%에서 1%로 감소됩니다.

ㄴ생명력 전환 : 마나대신 영혼의 조각을 1개 획득하며 생명력 소모량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30초의 재충전 대기시간이 생기며, 최대 3회의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해당 부분은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추가 정보가 나오는 대로 갱신하겠습니다.)

ㄴ어둠의 화살 : 소모 마나량이 자신의 기본 마나량의 6%에서 2%로 감소됩니다.

ㄴ어둠의 격노 : 특성에서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기절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유효 거리가 30m에서 35m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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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어둠의 감응'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Riders'가 자리잡음
ㄴ첫번째 줄 '암흑불길'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Demonic Strength'가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파멸의 예언'이 삭제되고, 첫번째 줄 '악마의 부름'이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공포사냥개 연마'가 삭제되고, 신규 특성 '마력 착취'가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파열'이 기본기술로 변경되고, 신규 특성 '파멸'이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어둠의 격노'가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다섯번째 줄 '어둠의 서약'이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파멸의 손'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From the Shadows'가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권력 남용'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영혼의 일격'이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영혼 거두기'가 삭제되고, 신규 특성 'Summon Vilefiend'가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흑마법서: 우월함'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내면의 악마'가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흑마법서: 결속'이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흑마법서: 봉사'가 자리잡음
ㄴ마지막 줄 '암흑시선 소환'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Sacrificed Souls'가 자리잡음
ㄴ마지막 줄 '악마 화살'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Demonic Consumption'가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파멸 : 대상에게 파멸을 내려, 30초 후에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오직 1명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영혼의 일격 : 당신의 지옥수호병이 적에게 영혼의 일격을 사용해 암흑 피해를 입히고 영혼의 조각을 1개 생성합니다.

ㄴRiders : 굴단의 손이 소모한 영혼의 조각당 33%의 확률로 날뛰는 임프를 추가 소환합니다.

ㄴSummon Vilefiend : 15초동안 더러운 마귀를 소환하여 함께 싸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45초입니다.

ㄴ마력 착취 : 최대 2마리의 날뛰는 임프를 희생하여 Demonic Core 2중첩을 생성합니다.

ㄴBilescourge Bombers : 대상 위치 위에 차원문을 열어 담즙 스컬지를 소환합니다. 담즙 스컬지는 바닥에 충돌하며 10m내의 모든 적에게 6초간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ㄴDemonic Strength : 당신의 지옥수호병에게 악마의 힘을 불어 넣어, 추격과 지옥폭풍의 공격력을 증가시켜줍니다.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ㄴFrom the Shadows : 공포사냥개 부르기를 시전한 대상에게는 취소될 때까지 '암흑불길'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ㄴDemonic Consumption : 당신의 악마 폭군이 당신의 모든 날뛰는 임프를 파괴한 뒤 힘을 흡수합니다.

ㄴ내면의 악마 : 10초마다 날뛰는 임프가 한마리씩 자동 소환됩니다. 날뛰는 임프가 소환 될 때마다, 10%의 확률로 15초동안 당신과 함께 싸울 악마를 추가로 소환합니다.

ㄴ황천의 차원문 : 20초간 뒤틀린 황천의 차원문을 엽니다. 차원문이 열린 후 영혼의 조각을 사용할 때마다 황천의 악마가 나와 함께 싸웁니다.

ㄴSacrificed Souls : 1개의 영혼의 조각을 사용할 때마다 Summon Demonic Tyrant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줄어듭니다.

ㄴDarkfury : 어둠의 격노가 기본 기술로 변경되며 새로 생긴 특성입니다. 어둠의 격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줄여줍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파열 : 특성에서 기본 기술로 변경됩니다. 악마의 힘이 날뛰는 임프를 모두 대상에게 끌어당긴 후 격렬하게 파열시켜, 8m 내의 모든 적에게 암흑불길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3명 이상의 적에게 적중했을 경우 50%의 확률로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ㄴ어둠의 격노 : 특성에서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기절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유효 거리가 30m에서 35m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합니다.

ㄴ악마의 부름 : 악마의 격노는 더이상 효과에 포함되지 않으며, 어둠의 화살과 악마 화살이 20%의 확률로 다음 공포 사냥개 부르기 주문이 영혼의 조각을 소모하지 않고 즉시 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ㄴ흑마법서: 희생 : 공격력 15% 증가가 삭제되고, 주문 시전시 주문력의 일정량만큼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영혼 전도체 : 영혼의 조각 반환 확률이 2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 파괴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역류 : 특성에서 기본기술로 변경됩니다. 시전 시간 감소가 두 번에서 한 번으로 줄어듭니다.

ㄴ생명력 흡수 : 생명력 흡수에 필요한 마나 추가량이 매초 기본 마나의 3%에서 1%로 감소됩니다.

ㄴ대혼란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량의 8%에서 2%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25초로 감소됩니다.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8.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제물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6.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ㄴ소각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5.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생명력 전환 : 마나대신 영혼의 조각을 1개 획득하며 생명력 소모량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30초의 재충전 대기시간이 생기며, 최대 3회의 충전이 가능해집니다.
(해당 부분은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추가 정보가 나오는 대로 갱신하겠습니다.)

ㄴ어둠의 화살 : 소모 마나량이 자신의 기본 마나량의 6%에서 2%로 감소됩니다.

ㄴ지옥불 정령 소환 : 지옥불정령 소환 시간이 25초에서 30초로 증가합니다. 2초마다 주위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며, 0.5초마다 1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합니다. 이제 파괴 전문화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점화 : 점화 사용 후 다음에 사용하는 소각이나 혼돈의 화살의 시전 시간을 30% 감소시켜줍니다. 10초간 지속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역류'가 기본기술로 변경되며, 신규 특성 'Flashover'가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강화된 생명력 전환'이 삭제되고, 첫번째 줄 '어둠의 연소'가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어둠의 격노'가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다섯번째 줄 '어둠의 서약'이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영혼 거두기'가 삭제되고, 네번째 줄 '대재앙'이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흑마법서: 봉사'가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흑마법서: 우월함'이 자리잡음
ㄴ마지막 줄 '분연한 대혼란'이 삭제되고, 마지막 줄 '영혼 전도체'가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Flashover : 점화의 공격력이 10% 증가하고 역류의 중첩을 추가로 부여합니다.

ㄴ영혼의 불꽃 : 적에게 치명타가 적용된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면 공격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영혼의 조각 파편 10개를 사용합니다.

ㄴ내부 연소 : 혼돈의 화살이 제물의 5초만큼의 지속피해량을 즉시 입힙니다.

ㄴ불지옥 : 불의 비의 공격력과 영혼의 조각 파편 생성 확률을 20% 증가시켜줍니다.

ㄴ악마의 영혼 : 20초동안 치명타 확률이 30%만큼 증가합니다.

ㄴDarkfury : 어둠의 격노가 기본 기술로 변경되며 새로 생긴 특성입니다. 어둠의 격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줄여줍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박멸 : 피해 증가량이 15%에서 10%로 감소합니다.

ㄴ울부짖는 불길 : 제물의 남은 피해량 증가가 삭제되고, 점화가 대상을 불태워 6초간 화염 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ㄴ어둠의 연소 : 영혼의 조각 파편 5개에서 3개 생성으로 줄어들었고, 대상이 죽어도 추가 생성하지 않습니다. 대신, 경험치나 명예를 획득할 때 어둠의 연소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마나소모량이 기본 마나량의 2%에서 1%로 감소되며 최대 충전량이 1개에서 2개로 변경됩니다.

ㄴ악마불 집중 : 소모 마나량이 기본 마나량의 4.8%에서 1.5%로 감소됩니다.

ㄴ유황 불길 : 소각이 대상 주위의 모든 적에게 40%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공격할때마다 추가로 1개의 영혼의 조각 파편을 생성합니다.

ㄴ흑마법서: 희생 : 공격력 15% 증가가 삭제되고, 주문 시전시 주문력의 일정량만큼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불확실성 역전 : 효과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당신의 주문이 일정확률로 8초동안 가속을 15% 증가시켜줍니다.

ㄴ흑마법서:우월함 : 지옥불정령을 소환된 동안 소모되는 영혼의 조각 한개당 혼돈의 화살 공격력이 5%씩 증가합니다.








◆ 주술사

● 공통 변경점
ㄴ진동의 토템 : 다시 기본 기술이 됩니다. 바닥에 땅의 토템을 설치하여 10초간 30m 내의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에게 걸린 공포, 현혹, 수면 효과를 제거합니다.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ㄴ축전 토템 : 특성이었던 번개 쇄도 토템의 이름이 '축전 토템'으로 변경되며, 일반 기술이 됩니다.

ㄴ대지의 보호막(특성) : 복원 주술사의 명예 특성에서 주술사의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 가능한 일반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대상을 대지의 보호막으로 감싸 피해를 입을때마다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회복에는 약간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며, 대지의 보호막은 한 대상에게만 걸어둘 수 있습니다.



● 정기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화염 충격 : 기본 지속시간이 15초에서 18초로 증가합니다.

ㄴ연쇄 번개 : 소용돌이 생성량이 6에서 3으로 감소됩니다.

ㄴ대지 충격 : 소용돌이 최대 소모량이 100에서 60로 감소됩니다.

ㄴ지진 : 소용돌이 소모량이 50에서 75로 증가합니다.

ㄴ불의 정령 : 지속 시간이 1분에서 30초로 감소되지만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2분 30초로 감소됩니다. 불의 정령이 활성화 중에는 용암 쇄도 발동 확률이 높아지고, 화염 충격이 지속 데미지를 줄때마다 3의 소용돌이가 생성됩니다.

ㄴ용암 폭발 : 소용돌이 생성량이 12에서 6으로 감소됩니다.

ㄴ번개 화살 : 소용돌이 생성량이 8에서 6으로 감소됩니다.

ㄴ축전 토템 : 특성이었던 번개 쇄도 토템(Lightning Surge Totem)의 이름이 '축전 토템(Capacitor Totem)'으로 변경되며, 일반 기술이 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화염의 길'이 삭제되고, 첫번째 줄 '대지의 분노'가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돌풍'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Spirit Wolf'가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번개 쇄도 토템'이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정기의 메아리'가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구속의 토템'이 삭제되고, 첫번째 줄 '토템 특화'가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부두 토템'이 삭제되고, 마지막 줄 '얼음 격노'가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고대의 신속함'이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폭풍의 정령'이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정기의 깨달음'이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마그마 토템'이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정기 융합'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자연의 수호자'가 자리잡음
ㄴ마지막 줄 '피뢰침'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폭풍수호자'가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대지의 보호막 : 복원 주술사의 명예 특성에서 주술사의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 가능한 일반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대상을 대지의 보호막으로 감싸 피해를 입을때마다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회복에는 약간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며, 대지의 보호막은 한 대상에게만 걸어둘 수 있습니다.

ㄴElemental Attunement : 지진과 대지충격의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ㄴHIgh Voltage : 번개의 화살과 연쇄 번개가 두번째 정기 과부화를 일으킵니다.

ㄴ자연의 수호자 : 생명력이 30% 미만이 되면 10초동안 최대 생명력이 25% 증가합니다. 30초에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ㄴSpirit Wolf : 늑대 정령으로 변신중일 때, 매 초당 이동속도와 피해감소량이 5%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ㄴStatic Charge : 축전 토템이 기절 시킨 적 1명당 축전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씩 감소되며, 최대 20초까지 감소됩니다.

ㄴ폭풍수호자 : 기존 유물 무기 속성이 약간 수정되어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번개를 충전시켜 다음 2회의 번개 화살 혹은 연쇄 번개를 모든 대상에게 즉시 시전할 수 있게 해주며, 정기 과부화도 함께 발동됩니다. 1.5초의 시전시간과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ㄴMaster of the Elements : 용암 폭발을 시전하면 다음 자연이나 얼음 주문의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ㄴ노출된 원소 : 대지 충격을 사용한 대상에게 다음에 사용하는 번개 화살의 피해량이 200%로 증가합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얼음 격노 : 소용돌이 생성량이 24에서 15로 감소합니다

ㄴ폭풍의 정령 : 추가로 폭풍의 정령이 활성화 중에는 번개 화살이나 연쇄 번개를 시전할 때마다 두 주문의 시전 시간이 3%씩 감소됩니다. 최대 20번까지 중첩됩니다.



● 고양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불꽃혓바닥 : 유효 거리가 10m에서 20m로 증가됩니다.

ㄴ냉기의 무기 : 유효 거리가 10m에서 20m로 증가됩니다.

ㄴ대지이빨 : 유효 거리가 10m에서 20m로 증가됩니다.

ㄴ폭풍인도자 : 폭풍의 일격 소용돌이 소모 감소량이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ㄴ폭풍의 일격 : 물리 피해대신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소용돌이 소모량이 40에서 30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감소됩니다.

ㄴ축전 토템 : 특성이었던 번개 쇄도 토템(Lightning Surge Totem)의 이름이 '축전 토템(Capacitor Totem)'으로 변경되며, 일반 기술이 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첫번째 줄 '바람노래'가 삭제되고, 첫번째 줄 '산사태'가 자리잡음
ㄴ두번째 줄 '강우'가 삭제되고, 신규 특성 'Spirit Wolf'가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부두 토템'이 삭제되고, 네번째 줄 '번개 보호막'이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고대의 신속함'이 삭제되고, 다섯번째 줄 '과충전'이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폭풍'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고대의 인도'가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강화된 폭풍채찍'이 삭제되고, 두번째 줄 '바람 질주 토템'이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고대의 인도 : 복원 전문화에서 고양 전문화 특성으로 옮겨옵니다. 다음 10초동안 자신이 발생시키는 피해량과 치유량의 20%만큼 주위 부상당한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을 최대 3명까지 치유합니다.

ㄴ대지의 보호막 : 복원 주술사의 명예 특성에서 주술사의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 가능한 일반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대상을 대지의 보호막으로 감싸 피해를 입을때마다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회복에는 약간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며, 대지의 보호막은 한 대상에게만 걸어둘 수 있습니다.

ㄴElemental Spirits : 기존 유물 무기 속성 '파멸의 늑대'가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야수 정령에게 화염, 냉기, 또는 번개 속성을 주입해 추가 능력을 부여합니다.

ㄴSearing Assault : 불꽃혓바닥이 적중한 대상에게 추가로 6초간 화염피해를 입힙니다.

ㄴSpirit Wolf : 늑대 정령으로 변신중일 때, 매 초당 이동속도와 피해감소량이 5%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ㄴStatic Charge : 축전 토템이 기절 시킨 적 1명당 축전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씩 감소되며, 최대 20초까지 감소됩니다.

ㄴ토템 특화 : 정기 전문화 특성과 같은 특성입니다. 네 개의 토템을 소환하여 2분동안 전투 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ㄴ질풍의 토템 : 질풍의 토템을 소환하고 20m 내 모든 아군의 다음 자동 공격이 20회동안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우박폭풍 : 추가 피해량이 30%에서 45%로 증가됩니다.

ㄴ산사태 : 민첩성 증가효과가 화염, 냉기, 자연 피해량 10% 증가 효과로 변경됩니다.

ㄴ세계의 분리 : 적중한 적이 옆으로 밀쳐내지는것이 아닌 2초간 행동불가 상태가 됩니다.

ㄴ대지의 쐐기 : 주술사에게 받는 피해 증가량이 30%에서 20%로 감소됩니다.

ㄴ과충전 : 번개 화살의 공격력 증가량이 1500%에서 1200%로 감소됩니다.



● 복원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축전 토템 : 특성이었던 번개 쇄도 토템(Lightning Surge Totem)의 이름이 '축전 토템(Capacitor Totem)'으로 변경되며, 일반 기술이 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세번째 줄 '부두 토템'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Static Charge'가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대지의 보호막 : 복원 주술사의 명예 특성에서 주술사의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 가능한 일반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대상을 대지의 보호막으로 감싸 피해를 입을때마다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회복에는 약간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며, 대지의 보호막은 한 대상에게만 걸어둘 수 있습니다.

ㄴSpirit Wolf : 늑대 정령으로 변신중일 때, 매 초당 이동속도와 피해감소량이 5%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ㄴStatic Charge : 축전 토템이 기절 시킨 적 1명당 축전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씩 감소되며, 최대 20초까지 감소됩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밀어닥치는 파도 : 추가 중첩 효과가 사라지고, 대신 굽이치는 물결의 두 가지 효과가 10%만큼 증가합니다.

ㄴ폭우의 토템 : 충전 방식으로 바뀌어 30초의 재 충전 시간을 가지며, 1회의 최대 충전 횟수를 가집니다.








◆ 사제

● 공통 변경점
ㄴ신의권능: 인내 :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10% 증가시켜주는 '신의 권능: 인내'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ㄴ대규모 무효와 :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45초로 증가합니다.

ㄴ영혼의 절규 :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ㄴ신의의 도약 :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수양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어둠의 권능:고통 : 지속시간이 18초에서 14초로 감소합니다.

ㄴ어둠의 마귀 : 지속시간이 12초에서 15초로 증가합니다.

ㄴ환희 : 신의 권능: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지는 효과가 삭제되고, 대신 신의 권능: 보호막의 피해 흡수량이 20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분 30초로 감소됩니다.

ㄴ신의 권능: 보호막 :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다섯번째 줄 '성역'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Lenience'가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어둠의 서약'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Contrition'이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Contrition : 회개로 치유를 할 때, 속죄가 적용되있는 모든 사람도 함께 치유합니다.

Lenience : 기존 유물 무기 속성인 '관용의 보상'이 신규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속죄가 받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뒤틀린 운명 : 증가되는 공격력과 치유량이 2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 신성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영혼의 절규 : 기존에 수양 / 암흑 전문화에서만 사용 가능했으나, 이제 신성 특성을 포함한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ㄴ희망의 상징 : 특성에서 기본 기술로 변경됩니다. 마나 소모 없이 주문을 시전할 수 있던 효과가 사라지고, 6초간 매 초마다 사용한 마나의 2%를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또 즉시 발동되던 효과가 이젠 정신집중이 필요하게 변경됩니다.

ㄴ구원의 기도 : 10초간 최대 생명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만큼 회복합니다.

ㄴ신성한 폭발 : 12m내 모든 아군들을 회복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ㄴ빛의 권능:응징 : 성스러운 일격을 시전할 때마다 줄어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됩니다.

ㄴ빛의 권능:신성화 : 치유의 기원을 시전할 때마다 6초 씩, 소생을 시전할 때마다 2초씩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ㄴ빛의 권능: 평온 : 치유나 순간 치유를 사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씩 감소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ㄴHoly Words : 우연한 행운(Serendipity)에서 Holy Words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성스러운 일격을 시전할 때마다 빛의권능: 응징의 줄어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4초로 감소되며, 치유의 기원과 결속의 치유에 관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각각의 기술로 옮겨지게 됩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네번째 줄 '희망의 상징'이 기본 기술로 변경되고, 세번째 줄 '불신임'이 자리잡음
ㄴ다섯번째 줄 '경건'이 삭제되고, 마지막 줄 '치유의 마법진'이 자리잡음
ㄴ여섯번째 줄 '신앙'이 삭제되고, 마지막 줄 '축도'가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우주의 파장 : 기존 유물 무기 속성이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빛의권능: 평온 또는 빛의권능: 신성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면 빛의 폭발을 일으켜 부상당한 대상 최대 5명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ㄴHoly Word: Salvation : 40m 내의 아군을 회복시키고, 회복시킨 아군에게 각각 소생과 2중첩의 치유의 기원을 적용합니다. 빛의권능: 평온과 빛의권능: 신성화를 사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씩 감소됩니다. 시전 시간은
2초이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12분입니다.

ㄴ영혼의 목소리 : 수양 / 암흑 전문화에서만 선택할 수 있었지만 영혼의 절규가 공통 스킬이 되면서 신성 전문화에서도 선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영혼의 절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만큼 감소합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축도 : 소생을 남길 확률이 40%에서 30%로 감소합니다.

ㄴ절정 : 우연한 행운의 효과 증가대신, 빛의 권능 관련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0% 빨리 감소되는것으로 변경됩니다.

ㄴ결속의 치유 : 빛의권능:평온과 빛의권능:신성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만큼 감소합니다.

ㄴ불신임 : 기절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됩니다.

ㄴ나루의 빛 : Holy Words 관련 주문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추가로 2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암흑 전문화

▶변경된 부분
ㄴ어둠의 권능: 죽음 : 기본 기술에서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ㄴ신의의 도약 : 수양 / 신성 전문화에서만 사용 가능했었지만 암흑 전문화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의 영혼을 끌어당겨 즉시 자신의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ㄴ특화: 광란 : 어둠의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공허의 화살 외에도 정신 분열,정신의 채찍, 정신 불태우기, 공허 방출의 공격력이 증가하며, 대신 증가폭이 20%에서 9.6%로 감소됩니다.

ㄴ정신 분열 : 광기의 생성량이 15에서 12로, 재사용 대기시간도 9초에서 7.5초로 감소됩니다.

ㄴ정신 불태우기 : 독자적인 사용 기술로 변경되며, 대상과 대상 주위 10m 내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줍니다. 피해를 입히는 주기가 5초에서 3초마다로 줄어들고 생성하는 광기의 양도 6에서 4로 감소합니다.

ㄴ어둠의 권능: 고통 : 지속시간이 18초에서 14초로 감소됩니다.

ㄴ어둠의 마귀 : 지속시간이 12초에서 15초로 증가하며, 어둠의 마귀가 공격을 할 때마다 3의 광기를 생성하게 됩니다.

ㄴ침묵 : 침묵시간이 5초에서 4초로 줄어들며,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은 3초에서 4초로 증가합니다.

ㄴ흡혈의 선물 :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됩니다.

ㄴ흡혈의 손길 : 입히는 피해량이 조금 줄어들며, 생명력 회복량도 피해량의 50%에서 30%로 감소됩니다.

ㄴ공허의 화살 : 어둠의권능:고통과 흡혈의 손길의 지속시간 연장이 3초에서 2초로 감소됩니다.

ㄴ공허 방출 : 공허의 형상 활성화시 더이상 어둠의 권능: 고통이나 흡혈의 손길에 걸려 있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닌, 주 대상의 10m 내의 적들에게만 피해를 주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공허의 형상 : 공격력 증가 효과가 20%에서 10%로 감소되며, 정신 분열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3초에서 1.5초로 줄어듭니다. 마지막으로 가속 증가치 또한 1%에서 0.5%로 줄어듭니다.

ㄴ신의 권능: 보호막 :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 위 : 변경 전 / 아래 : 변경 후 특성 (출처 : WoWhead, MMO Champion)



▶삭제된 특성
ㄴ두번째 줄 '피학성'이 삭제되고, 다섯번째 줄 '산레인'이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심리 지배'가 삭제되고, 첫번째 줄 '뒤틀린 운명'이 자리잡음
ㄴ세번째 줄 '영혼의 목소리'가 삭제되고, 여섯번째 줄 '불행'이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영혼을 거두는 자'가 삭제되고, 세번째 줄 '정신폭탄'이 자리잡음
ㄴ네번째 줄 '공허 광선'이 삭제되고, 신규 특성 '정신적 두려움'이 자리잡음


▶새로 생긴 특성
ㄴDark Void : 고유 전설 아이템인 '쌍둥이의 고통스러운 손길' 효과가 조금 변경되어 신규 특성으로 적용됩니다. 공허 방출에 피해를 입은 모든 적에게 어둠의 권능: 고통을 부여합니다.

ㄴ마지막 한마디 : 침묵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줄여줍니다.

ㄴ정신적 두려움 : 적을 4초간 기절 시킵니다.

ㄴ어둠의 권능: 죽음 : 기본 기술에서 특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죽음을 사용했을 때 광기의 생성량이 15에서 20으로 증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충전 횟수가 2회로 변경됩니다.

ㄴ공허의 격류 : 기존 유물 무기 속성이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격류를 집중시켜 4초에 걸쳐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격류 시전시간동안은 광기가 소진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1분에서 45초로 감소됩니다.


▶효과가 변경된 특성
ㄴ머무는 광기 : 가속 증가 효과 감소량이 1초에 2%에서 1%로 줄어듭니다.

ㄴ정신 폭탄 : 기절 효과에서 공포로 변경되며, 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합니다.

ㄴ산레인 : 기존 효과는 삭제되고, 흡혈의 선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45초 감소시켜주며 회복 효과는 25% 증가시켜줍니다.

ㄴ어둠의 통찰 : 10%의 확률 대신 1분에 3회정도 발동 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뒤틀린 운명 : 공격력과 치유력의 증가 효과가 20%에서 10%로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됩니다.

ㄴ상서로운 영혼 : 그림자 원혼의 광기 생성량이 3에서 2로 감소됩니다.

ㄴ공허의 유산 : 공허 방출의 시전 시간이 40%, 공허방출에 필요한 최소 광기량이 65에서 60으로 감소합니다. 단, 공허의 형상이 암흑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던 효과가 삭제됩니다.

ㄴ광증 : 현재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광기에 따라 최대 35%까지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ㄴ환각의 마귀 : 광기 생성량이 8에서 6으로 감소됩니다.

ㄴ어둠의 권능: 공허 : 고유 전설 아이템 '만가자의 광기'의 효과가 특성에 적용됩니다. 특성 선택시 정신분열을 대체하고 최대 충전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9초로 줄어듭니다.

ㄴ광기에 굴복하라 : 유지 시간이 공허의 형상이 끝날때까지에서 1분으로 변경됩니다. 더이상 공허의 형상이 끝난후 즉사하지 않으며, 최대 생명력의 90%에 달하는 피해를 입으며 30초간 광기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10분에서 4분으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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