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새로운 모델링 적용 등 여러 신규 콘텐츠가 예고되는 8.1 업데이트 살펴보기

게임뉴스 | 이지명 기자 | 댓글: 60개 |



지난 19일(수) 새벽 트위치 방송을 통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의 8.1 업데이트 '복수의 물결(TIDES OF VENGEANCE)'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이 공개된 후, 이와 관련된 게임 데이터들이 PTR 서버를 통해 조금씩 업데이트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난 추석 연휴부터 약 일주일 동안 신규 업데이트에 관한 많은 자료들이 공개되었고, 현재까지 공개된 자료들 중 몇 가지를 추려 정리해보았습니다. 관련 항목은 아래 주요 정보 바로 가기를 통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Wowhead 등 해외 커뮤니티의 데이터마이닝 정보 및 블루포스트, PTR 서버 정보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8.1 업데이트 주요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새롭게 적용되는 캐릭터 모션 및 모델링      


무라딘같은 모습의 드워프 유산 방어구      


신규 공격대 던전 '폭풍의 도가니'의 모습은?      


성기사의 신규 아제라이트 특성      


소모품 제작 재료 감소 등 전문기술 변경점      


추가 전초기지와 늘어나는 애완동물 최대한도      


'도발'이 지속되는 동안 얻는 추가 위협 수치 감소


약간의 변화를 맞이하는 평판 시스템


(스포일러) 암흑 사제의 운명 공동체 '잘아타스' 재등장?


새롭게 적용되는 캐릭터 모션 및 모델링
각 종족 및 직업의 모습을 특색있게!



▲ 현재 높은산 타우렌 드루이드는 일반 타우렌과 차이점이 없어 아쉽다

8.1 '복수의 물결'이 업데이트될 내용 중에 기존 캐릭터들의 모델링이 변경되거나 신규 모델링이 여럿 추가되었습니다. 먼저 높은산 타우렌의 일반 타우렌과 차별화된 달빛야수 형태나 아직까지 등장하지 않은 쿨 티란 드루이드의 달빛야수 형태, 잔달라 트롤의 물개 형태 등 새로운 드루이드의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쿨티란 인간의 유산 방어구나 눈이 검고 새로운 복장이 적용된 티란데, 그리고 마찬가지로 '밤의 전사(Night Warrior)'라고 불리는 눈이 검은 나이트엘프의 커스터마이징 등이 있으며, 신규 격전지 '어둠해안(Darkshore)'과 관련된 격전지 테마 장비, 신규 공격대 던전 '줄다자르 공성전'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장비 아이템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신성 성기사의 일부 기술들의 모션이 좀 더 뚜렷하고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고, 다시금 게임 데이터에 등장한 '군체의식(Hivemind)'으로 추정되는 모델링 등 다양한 신규 탈것들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 8.1에 추가되는 신규 캐릭터 모델링 (Wowhead 바로가기)

■ 드루이드 신규 형태

▲ 신규 높은산 타우렌 달빛야수 형태

▲ 쿨 티란 인간의 달빛야수 형태

▲ 잔달라 트롤의 물개 형태

▲ 말퓨리온의 곰 형태


■ 쿨 티란 유산 방어구 및 나이트엘프 신규 커스터마이징





▲ 쿨 티란 인간의 유산 방어구 모습





▲ 눈이 검은 나이트엘프 '밤의 전사' 커스터마이징 옵션

▲ 티란데 신규 모델 영상


■ 줄다자르 공성전 및 야외 우두머리



▲ '줄다자르 공성전' 호드 측 우두머리 목록



▲ 호드 전용 우두머리의 모습은 현재 'Grong'만 확인할 수 있다



▲ '줄다자르 공성전' 얼라이언스 측 우두머리 목록



▲ 얼라 전용 우두머리 'Grong the Revenant'



▲ 얼라 전용 우두머리 '왕 라스타칸'



▲ 공통 우두머리 'Frida Ironbellows'



▲ 공통 우두머리 'Sea Priest Blockade'도 확인할 수 있다



▲ 신규 야외 우두머리 '이부스'는 현재 호드로만 볼 수 있다


■ 격전지 '어둠해안' 포세이큰 테마 장비





▲ 포세이큰 가죽 방어구





▲ 포세이큰 사슬 방어구





▲ 포세이큰 판금 방어구



▲ 포세이큰 단검



▲ 포세이큰 전투검



▲ 포세이큰 둔기



▲ 포세이큰 한손도검



▲ 포세이큰 도끼



▲ 포세이큰 마법봉



▲ 포세이큰 양손도검



▲ 포세이큰 장창


■ 격전지 '어둠해안' 나이트엘프 테마 장비





▲ 나이트엘프 가죽 방어구





▲ 나이트엘프 사슬 방어구





▲ 나이트엘프 판금 방어구



▲ 나이트엘프 단검



▲ 나이트엘프 전투검



▲ 나이트엘프 둔기



▲ 나이트엘프 한손도검



▲ 나이트엘프 방패



▲ 나이트엘프 장창



▲ 나이트엘프 지팡이



▲ 나이트엘프 활


■ 줄다자르 공성전 테마 장비





▲ 줄다자르 공성전 천 방어구





▲ 줄다자르 공성전 가죽 방어구





▲ 줄다자르 공성전 사슬 방어구



▲ 줄다자르 공성전 단검



▲ 줄다자르 공성전 전투검



▲ 줄다자르 공성전 둔기 ①



▲ 줄다자르 공성전 둔기 ②



▲ 줄다자르 공성전 도끼



▲ 줄다자르 공성전 한손도검



▲ 줄다자르 공성전 방패



▲ 줄다자르 공성전 마법봉



▲ 줄다자르 공성전 보조장비



▲ 줄다자르 공성전 양손도검



▲ 줄다자르 공성전 지팡이


■ 신규 성기사 기술 사용 모션 및 드레나이 주술사 토템






■ 신규 탈것들



▲ 쿨 티란 종족 탈것





▲ '흉포한' 전투호랑이와 해골마 탈것



▲ 새로워진 밤호랑이는 NPC용일지도?



▲ 수수께끼의 탈것 '군체의식(Hivemind)'으로 추정되는 모델



▲ 키메라




무라딘같은 모습의 드워프 유산 방어구
색 조합은 형인 마그니의 취향 같기도...





▲ 8.1 업데이트에 추가될 드워프 종족의 유산 방어구 모습

현재 밝혀진 정보로는 드워프 캐릭터가 현재 최고 레벨인 120이 되는 것 외에는 특별한 요구사항은 없다고 합니다. 드워프의 유산 방어구의 모습은 투구의 큰 뿔과 어깨에는 듬직한 산양이 눈에 들어오는데, 워크래프트 3부터 등장하였던 전설적인 산왕 '무라딘 브론즈비어드'가 생각나는 듯한 모습입니다.

기존 종족들의 유산 방어구중 드워프와 함께 언급되었던 블러드엘프는 현재 '블러드엘프 경비병'으로 추측되는 이미지만 발견된 상태이므로, 해당 종족의 유산방어구가 궁금하신 분들은 조금만 더 기다려보셔야 할 듯합니다.

☞ 드워프 유산 방어구와 퀘스트 내용 (Wowhead 바로가기)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 볼 수 있는 무라딘의 복장과 비슷한 느낌





▲ '블러드엘프 경비병'으로 추측되는 신규 모델링




신규 공격대 던전 '폭풍의 도가니'의 모습은?
고대신이 떠오르는 던전 내부




'복수의 물결' 업데이트 중 주요사항에 꼽혔던 공격대 던전은 2가지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는 잔달라 트롤의 주요 지역인 '줄다자르'에서 펼쳐지는 울디르 급의 공격대 던전 '줄다자르 공성전'이 되겠고, 다음으로는 스톰송 계곡의 지하에 위치해 있고 2개의 우두머리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진 '폭풍의 도가니'입니다.

그중 폭풍의 도가니는 해외 팬사이트 와우헤드에서 데이터마이닝 작업을 진행하는 'Stevan Mitrovic'의 트위터를 통해 내부 모습들이 일부 공개되었으며, 공개된 이미지에서 보이는 가시(혹은 이빨), 거대한 눈, 촉수 괴물 같은 형태는 마치 고대신의 내부 모습 같기도 합니다.

☞ '폭풍의 도가니' 내부 모습 (Stevan Mitrovic의 트위터 바로가기)













성기사의 신규 아제라이트 특성
다른 직업들은 어떻게 변경될까?



▲ 성기사의 신규 아제라이트 능력

현시점에서 매우 약세를 보이는 주술사에 대한 개편사항부터 그 외 일부 직업들에 대한 세부 사항 변경 등, 8.1 업데이트에서는 캐릭터 밸런스에 대한 이야기들이 지속해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진 아제라이트 특성이나 직업 기술들의 수치 변화 정도만 조금씩 이루어져 가는 상태로, 눈에 띄는 직업 개편점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 내부 테스트를 걸쳐가며 8.1 업데이트가 출시되기 전까지 수시로 내용이 바뀔 것이기 때문에, 이에 관심 있는 유저라면 조금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성기사에게 자동 공격 중 확률적으로 '천상의 폭풍'을 자원 소모 없이 사용 가능하게 해주며 피해량까지 추가해주는 'Empyrean Armaments'라는 아제라이트 특성이 데이터에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징벌 성기사의 100레벨 특성 중 하나인 '신성한 목적'과 비슷해 보이는 이 아제라이트 특성은 왠지 엄청난 op 특성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도 듭니다.

☞ PTR 서버에 적용되고 있는 변경점 (Wowhead 바로가기)



▲ 여러모로 징벌 성기사의 100렙 특성인 '신성한 목적'과 닮은 형태




소모품 제작 재료 감소 등 전문기술 변경점
기계공학에 전투 부활이 가능한 소모품이 등장! 다만 역효과는 아직 미지수...



▲ 기계공학에 등장한 전투 부활 소모품

아마 많은 유저들이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겪었던 문제점 중 하나는 연금술과 같이 특정 전문기술의 제작 소모품과 관련된 문제였을 겁니다. 공격대 던전 혹은 쐐기돌 고단 던전을 공략하는 경우 거의 필수적으로 영약과 추가로 전투물약 정도를 사용하게 되는데, 문제는 해당 소모품의 가격이 너무나도 비싸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유는 영약 제조에 필요한 약초 '닻풀'의 생성률이 매우 낮아 획득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같이 어려운 환경이 되면서, 수요량은 한없이 많은데 공급량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이른바 '닻풀 코인'이라고 할 정도로 약초부터 시작해서 영약의 가격까지 어마어마했습니다.

블리자드에서도 어느 정도 해당 사항을 인지하였는지 최근에 닻풀에 대한 약초채집 능력이 오르면 더 많은 닻풀을 캘 수 있도록 조정하였고, 다가오는 8.1 업데이트에서는 물약을 제조하는 데 소모되는 약초의 개수를 감소시킬 예정으로 보입니다.

연금술뿐만 아니라 마법부여나 기계공학 등, 다른 전문기술들도 소모품을 제작하는 데 있어 필요한 재료가 감소할 예정이며, 몇몇 신규 도안과 함께 지금 울디르의 '핏빛세포'처럼 줄다자르 공성전에서는 '브원삼디의 숨결(Breath of Bwonsamdi)' 상위 제작템 재료도 등장하였습니다.

특히 신규 도안 중 기계공학에서는 '불안정한 시간 변형기'라는 무려 전투 부활이 가능한 아이템이 등장하였는데, 부작용이 아직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리 치명적이지 않다면 쐐기돌 등에서 전투 부활이 없는 조합이더라도 어렵지 않게 던전 공략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소모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재료들이 전반적으로 감소될 예정으로 일부는 이미 적용됐다

■ 연금술

해안 치유 물약 1성 : 세이렌의 꽃가루 7개 > 3개로 감소
해안 치유 물약 2, 3성 : 세이렌의 꽃가루 5개 > 2개로 감소
해안 마나 물약 1성 : 강봉오리 7개 > 3개로 감소
해안 마나 물약 2, 3성 : 강봉오리 5개 > 2개로 감소
영약(거스름너울, 광대한 지평선, 끝없는 심연, 물결) 1성 : 닻풀 10개 > 6개로 감소
영약(거스름너울, 광대한 지평선, 끝없는 심연, 물결) 2, 3성 : 닻풀 5개 > 3개로 감소
신비로운 가마솥 2, 3성 : 추출핵 5개 > 3개로 감소

■ 마법부여

무기 마법부여(해안의 파도, 강풍의 일격, 흡수, 원소의격류) 2성 : 암영 파편 6개 > 4개로 감소
무기 마법부여(해안의 파도, 강풍의 일격, 흡수, 원소의격류) 3성 : 암영 파편 4개 > 3개로 감소

■ 기계공학

갑툭튀탄, 열가속 역병 살포 장치, 유기적 혼란 수류탄 1성 : 모네라이트 광석 10개 > 6개로 감소
갑툭튀탄, 열가속 역병 살포 장치, 유기적 혼란 수류탄 2성 : 모네라이트 광석 8개 > 5개로 감소
갑툭튀탄, 열가속 역병 살포 장치, 유기적 혼란 수류탄 3성 : 모네라이트 광석 8개 > 4개로 감소

■ 요리

푸짐한 선장의 잔칫상 1성 : 한밤의 연어 5개 > 3개로 감소
푸짐한 선장의 잔칫상 2, 3성 : 한밤의 연어 5개 > 2개로 감소
선박의 연회 1, 2, 3성 : 한밤의 연어 2개 > 1개로 감소

☞ 전문기술 추가 및 변경점들 전체 확인 (Wowhead 바로가기)




추가 전초기지와 늘어나는 애완동물 최대한도
와켓몬은 과연 메이저 콘텐츠가 될 수 있을것인가?



▲ 호드측 전초기지 강화 아이템들, 얼라이언스의 경우 스톰송 계곡의 브렌나담만 추가된 상태

격전의 아제로스는 진영별로 잔달라 섬과 쿨 티라스 섬 2개의 섬이 주요 무대로 진행되는 중이며, 호드의 '명예결속단'과 얼라이언스의 '7군단'의 평판에 따라 정찰보고서를 이용해 상대 지역에 이동수단이 되는 전초기지들을 추가하고 강화할 수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상대 지역이 아닌 자신의 진영 내에 있는 전초기지를 강화하는 형태의 아이템이 발견되었습니다. 줄다자르의 거대한 봉인에서는 '밴시의 비명호'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작전 사령관의 탁자'를 추가한다거나, 볼둔의 불페라 은신처에는 돈크나 감자돌이 같은 빠른 지상 이동 수단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8.1 업데이트 '복수의 물결' 내용 설명 중에서 독특하게도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이란 콘텐츠가 추가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PTR 서버에서 확인된 데이터중에서도 해당 던전의 보상 아이템으로 보이는 '미개봉된 놈리건 보급 상자(Unopened Gnomeregan Supply Box)'라는 아이템이 등장했고, 신규 애완동물들도 몇 가지 추가로 확인된 것으로 보아 던전의 보상이 보급 상자이고 애완동물을 획득할 수 있지 않을까란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애완동물의 최대 보유 한도를 최대 2000마리까지 늘려주는 아이템도 발견된 것을 보면, 애완동물을 대거 추가해주려는 목적 같기도 한데... 과연 애완동물 전투 이른바 '와켓몬'은 마이너한 콘텐츠라는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을까요?



▲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 관련 화폐... 군도 탐험??



▲ 던전 보상으로 추축되는 '보급 상자'에는 신규 애완동물이 들어있을듯 하다



▲ 최대 2천마리까지 한도가 증가하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애완동물을 출시한다는 것?




'도발'이 지속되는 동안 얻는 추가 위협 수치 감소
조삼모사가 되지 않길 바라며...




조금 뜬금없이 지난 25일 블루포스트를 통해 나온 소식으로 탱커들이 도발을 하는 동안 추가로 획득하는 위협 수치가 감소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이는 8.1 PTR 서버에서 발생한 도발 기술의 툴팁 오류 이슈에 대응하다 나온 소식이었습니다.

일부 탱커는 추가 위협 보너스를 얻기 위해 하나의 몹을 사냥할 때 도발 기술을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마다 사용해야 하는 좋지 못한 현상을 인지했고, 일단 탱커가 도발이 지속되는 동안 얻는 추가 위협 보너스를 낮추고 어떤 상황이 발생하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마다 도발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 탱커가 충분한 위협 수준을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하였는데, 현재 울디르의 경우 도발 인계를 많이 해야 하는 상황이 다분하단 점에서 조금 걱정이 됩니다.

다른 기술만으로 위협 수치가 높다고 도발로 추가 위협을 얻을 수 없다면, "도발을 사용해도 인계가 잘되지 않는 곤란한 상황이 일어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그저 기우이길 바라봅니다.

☞ [8.1] 도발 지속되는 동안 얻는 추가 위협 수치 감소 (블루포스트 번역문 바로가기)




약간의 변화를 맞이하는 평판 시스템
그런데 좀... 아쉽네



▲ 군단 때처럼 각 평판이 확고한 동맹 이후에도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8.1 업데이트에선 군단 때와 마찬가지로 확고한 동맹 이후에도 평판 점수를 1만 점을 채울 때마다 추가 보상을 지급하도록 변경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평판의 확고한 동맹 달성 개수가 더는 캐릭터별이 아닌 계정에 귀속된다는 점입니다.

평판 작업을 좋아하는 일부 유저라면 꽤나 반가울 수도 있는 소식입니다. 다만 현시점에서 확고한 동맹이 된 후에는 전역퀘스트들은 대부분 거의 의미 없는 단순 노가다 과정이 될 수밖에 없는 것, 그리고 확고한 동맹의 평판 개수만 계정 귀속이 되는 것이지 다른 캐릭터로 평판 관련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다는 것 등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아쉬운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합니다.

☞ 8.1 패치 평판 계정 귀속화에 대한 부연 (블루포스트 번역문 바로가기)




(스포일러) 암흑 사제의 운명 공동체 '잘아타스' 재등장?
그녀는 과연 아군일까? 적군일까?



▲ 고리발을 정화하기 위해 힘을 다하고 사라진 줄 알았던 '잘아타스'

군단에서부터 암흑 사제를 키워왔던 유저라면 반가울만한 소식이 되겠습니다. 잘아타스는 고대 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군단 시절 암흑 사제의 유물 무기로 시시때때로 특정 상황마다 귓속말로 대화를 걸며 수많은 이야기를 남겼었습니다.

군단 막바지에 살게라스가 자신의 마지막 힘을 다해 실리더스에 큰 상처를 남긴 검 '고리발'의 사악한 힘을 정화하고자 모든 유물 무기들의 힘을 모았고, 정화에 성공하였지만 그 과정에서 잘아타스를 포함해 모든 힘을 쏟아부은 유물 무기들의 역사는 그렇게 마무리되는 듯 싶었습니다.

그런데 8.1 업데이트에 관련된 데이터 중에서 퀘스트 아이템으로써 잘아타스가 다시 등장하였습니다. 잘아타스와 관련된 여러 개의 주문들이 발견되었고, 또 결정적으로 고대신인 '느조스'와 연관된 대화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과연 잘아타스는 플레이어의 아군이 되는 걸까요? 아니면 적이 되는 걸까요?

☞ [스포일러] 잔달라 vs 쿨 티라스, 그리고 흑막? 대사로 보는 8.1 패치 스토리 (관련기사 바로가기)



▲ 퀘스트 아이템 데이터로 새롭게 등장한 잘아타스



▲ 검에서부터 해방된 잘아타스의 모습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