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반가운 상향 소식! 부죽 야드 화법 암사 악흑 방전 그리고 주술사 3특 상향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 댓글: 38개 |




현재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요소를 꼽자면 직업간 밸런스 편차일 것이다. 도적, 고통 흑마법사 등 일부 직업은 OP라고 불릴 정도로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지만, 주술사, 야성 드루이드, 방어 전사 등 일부 직업은 최약체로 평가되어 해당 직업을 던전 파티에서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때문에 너무 강력한 직업은 너프시키고, 약한 클래스는 상향하는 방식으로 밸런스 관련 패치가 이루어져 왔으며, 조화 드루이드와 같이 상향을 받아 다시금 과거의 명성을 회복한 직업도 있다. 이러한 가운데 부죽, 야드, 암사, 악흑, 술사, 전탱에 대한 전반적인 상향 소식이 들려왔다.

우선 부정 죽음의 기사와 야성 드루이드의 모든 피해량이 4% 상승한다. 화염 마법사는 모든 피해량이 5% 증가하도록 패치된다. 특히 야성 드루이드의 경우 직업 밸런스 조정이 있을 때 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해 조금씩 상향되었지만 여전히 하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계속되는 패치에도 좋아질 기미가 좋아지지 않아 야성 드루이드 유저들은 메커니즘 자체를 모두 새로 바꾸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 오늘도 야드 상향 소식은 들려오지만...


암흑 사제와 악마 흑마법사도 주요 기술에 대한 피해량 증가로 상향된다. 암흑 사제는 '정신의 채찍'과 '정신 불태우기'의 공격력이 각각 10%, 15%만큼 증가한다. 악마 흑마법사의 '어둠의 화살, '악마 화살', 그리고 '공포사냥개 부르기'의 공격력 역시 모두 15%만큼 증가한다. 각 전문화의 주요 기술인 만큼, 나름 매력적인 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확장팩에서 3개 특성 모두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주술사에 대한 패치 내용은 반가울 정도다. 고양 주술사는 모든 피해량이 증가하고, 정기 주술사의 경우 주요 기술인 '번개 화살'과 '연쇄 번개' 그리고 '지진'의 피해량이 15% 상승한다. 레이드에서 '복황상제'라 불렸지만, 이제는 옛 명성을 잃어버린 복원 주술사도 상향된다. 모든 치유량이 4% 증가하고, '치유의 파도'의 치유량이 6% 증가하며 마나 소모량도 조금 줄어든다. 이전 확장팩만큼은 아니더라도 해당 패치를 통해 주술사가 조금은 부활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 과연 주술사는 상향으로 날아오를 수 있을 것인가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그 탱커'로 불리며 탱커 중에서 최약체(상대적으로) 평가되는 방어 전사도 패치된다. 이제 '선봉대'의 방어도 증가치가 기존에 힘의 45%에서 50%로 오른다. 또한, 선봉대로 증가하는 체력이 기존 35%에서 40%로 상승한다. 현재 가장 큰 문제인 회복 능력의 부재와 방패 올리기/고통 감내의 글로벌 쿨타임, 고통 감내의 낮은 피해량 흡수 등 이번 소식을 바탕으로 근본적인 해결책에 대한 개선을 비롯해 매커니즘이 바뀌는 형태의 추가적인 상향도 기대해볼만 하다.



▲ 10월 4일 오전 3시 기준, 핫픽스가 적용된 심크 데이터


한편, 핫픽스에는 대규모 전장에 대한 패치 내용도 포함되었다. 알터랙 계곡과 정복의 섬의 몹들이 플레이어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하고, 플레이어의 아이템 레벨에 맞게 적절하게 스케일링 된다는 내용이다. 국내 유저들은 현재 대규모 전장은 몇 시간을 기다려서 대기하더라도 한번 입장하는 것이 힘든 정도라며, 대규모 전장 활성화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된다는 의견을 보였다.

※ 약간의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직업

죽음의 기사(부정) - 모든 피해량이 4% 증가합니다
드루이드(야성) - 모든 피해량이 4% 증가합니다.
마법사(화염) - 모든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사제(암흑) - 정신의 채찍, 정신 불태우기의 공격력이 각각 10%, 15% 증가합니다.
주술사(정기) - 번개 화살, 연쇄 번개, 지진의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주술사(고양) - 모든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주술사(복원) - 모든 치유량이 4% 증가합니다. 치유의 파도의 치유량이 6%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약간 감소합니다.
흑마법사(악마) - 어둠의 화살, 악마화살, 공포사냥개 부르기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전사(방어) - 선봉대의 방어도 증가치가 힘의 45%에서 50%로 증가합니다. 선봉대로 증가하는 체력이 35%에서 40%로 상승합니다.


* 알터랙 계곡

- 군사력이 100 증가합니다.
- NPC의 생명력과 피해량이 플레이어의 레벨과 장비에 맞게 제대로 스케일링 됩니다.


* 정복의 섬

- 군사력이 100 증가합니다.
- 성벽의 내구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 공성전차, 파괴전차, 글리이브 투척기와 요새 대포가 플레이어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공성전차와 파괴전차의 공성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정제소와 채석장이 더 자주 군사력을 만들어냅니다.
- 우두머리의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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