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장비와 인챈트의 % 옵션은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일까? 실험을 통해 정리해봤다.
■ 인챈트의 % 옵션, 기본 능력치에만 적용된다
공격 능력치 82인 실버 울프에 기본 능력치 공격 +16, 인챈트로 공격 3% 옵션이 있는 '귀족의 단검'을 장착시켜본 결과, 총 +18(16+(82*0.02=2))의 능력치가 증가했다. 인챈트 옵션을 여러 개 적용시켰을 때도, 기본 능력치에 기반해 % 수치가 증가했다. 참고로 % 능력치 증가 옵션에서 소수점 수치는 모두 버려졌다.
따라서 인챈트에 붙어있는 % 증가 옵션은 영웅의 정보에서 보여주는 '기본 능력치' 기준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 되는 수치에는 인챈트 % 증가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는다.
■ 인챈트 세트 옵션은 어떻게 적용될까?
인챈트의 2세트 옵션은 공격, 지력 5%, 혹은 생명, 방어 5% 증가 능력치가 붙어있다. 그렇다면 이런 능력치 증가는 어떻게 적용될까?
인챈트 2세트 효과(공격, 지력 5%)를 적용한 결과, 세트 효과도 기본 능력치 기준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기본 공격력 82의 실버울프가 2세트 효과의 영향을 받자 5%의 능력치가 증가한 +4 증가를 보였다.
■ 장비에 달려있는 % 옵션, 최종 능력치에서 계산된다
반면, 장비의 %옵션은 인챈트와 다르게 적용된다. 장비의 % 증가 능력치는 기본 능력치와 + 수치까지 합산된 최종 능력치에서 %로 증가한다. 이 때문에 더 많은 수치가 올라가게 된다.
다만, 장비의 %로 증가하는 수치는 영웅 정보에서 확인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생명 480인 실버울프에 생명 83, 생명 +2% 효과가 있는 탐험가의 외투를 장착하면 영웅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종합 생명 수치는 480+83=563으로 표시된다. 즉, 생명 2%는 반영되지 않는다.
반영되지 않은 능력치는 스테이지 안에 진입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원래대로라면 563의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하지만, 실제로 확인해보면 563에서 2% 증가한 574의 생명력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영웅의 레벨이 1 오를 때마다 기본 능력치는 2~3씩 소량 증가하지만, 장비와 인챈트, 세트 효과로 인해 실제로는 상당한 능력치 상승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 요약
- 인챈트의 %는 기본 능력치를 기반으로 증가한다. 인챈트 세트 효과도 마찬가지다.
- 장비의 %는 최종 능력치에서 증가되서 더 효율이 좋다. 다만, 영웅 정보에서 확인할 수 없고 스테이지 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인챈트의 %는 기본 능력치를 기반으로 증가한다. 인챈트 세트 효과도 마찬가지다.
- 장비의 %는 최종 능력치에서 증가되서 더 효율이 좋다. 다만, 영웅 정보에서 확인할 수 없고 스테이지 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