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강화 부스트 게이지 개선안 공개, 보상은 3/25 지급 예정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 댓글: 7개 |
3월 18일(목), 피파온라인4 강화 부스트 게이지 개선안이 공개되었다. 이는 지난 3월 12일(금) 공개된 강화 확률 검증 데이터에 대한 추가 안내로, 현재 서버에서 확인된 강화 부스트 게이지 오류와 수정 방안이 담겼다.

공지에 따르면, 현재의 강화 부스트 게이지 연산 방식은 3단계로 나뉜다. 1차 연산은 투입된 재료 선수를 강화 포인트를 환산하는 과정이며 2차에서는 1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합산한 뒤 소수점 버림 처리, 합산하게 된다. 이어지는 3차 연산에서는 2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소수점 올림 처리하여 강화 확률 부스트 5단계 구간으로 시각화하게 된다.

문제가 확인된 구간은 2차 연산이다. 실제 기획 의도와 달리 합산 처리와 버림 처리가 반대로 작동하여 강화 확률 부스트 게이지에서는 100%로 표현되고 있었지만, 강화 부스트 확률 원천 데이터에는 99.9999999999x%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개선 및 보상안도 공개되었다. 2차 연산에서 확인된 문제는 3월 18일(목)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이 진행될 예정이며 2019년 8월 14일(수)부터 금일 점검 전까지 1강 → 2강 강화 실패를 겪은 구단주에게는 실패 횟수당 5,000만 BP가 3월 25일(목) 지급된다.

넥슨은 "데이터와 관련된 내용은 더 정확하게 안내했어야 하나 혼란을 드려 마음이 무겁다"는 사과와 함께, 강화 검증 데이터를 구단주들이 직접,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이하는 관련 공지 전문이다.


강화 확률 부스트 게이지의 적용 방식과 개선안을 안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GM붉은악마 입니다.

지난 3/12(금) 강화 확률 검증 데이터에서 집계 방식의 차이가 발생한 원인을 안내 드렸습니다.

일부 선수들이 강화 집계 데이터에서 누락된 점을 추가로 안내 드렸었고 강화 확률 부스트 원천 데이터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좀 더 분석한 결과 강화 부스트 게이지를 계산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여 현재의 계산 방식과 개선안에 대해서 추가로 안내 드립니다.


■ 현재의 강화 부스트 게이지 연산 방식

- 강화 대상 선수에 사용되는 소모 선수(≒재료 선수)는 OVR에 따라 강화 포인트로 책정되며, 강화 포인트는 강화 등급 구간마다 필요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 강화 포인트는 게임 내부적으로 3번의 연산 과정을 거친 뒤에 강화 확률 부스트 5단계 구간으로 시각화되어 안내됩니다.

① 1차 연산 : 강화를 위해 투입된 각각의 강화 소모 선수(≒재료 선수)를 강화 포인트로 환산

② 2차 연산 : 1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합산한 뒤 소수점 버림 처리한 뒤 합산

③ 3차 연산 : 2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소수점 올림 처리하여 강화 확률 부스트 5단계 구간으로 시각화

하지만 이번 강화 성공 확률을 안내 드리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제 서버 내 계산 방식이 위 기획 의도와 다르게 작동되고 있었던 점을 뒤늦게 파악하였습니다. (② - 2차 연산 구간이 기획 의도와 다르게 작동)

① 1차 연산 : 강화를 위해 투입된 각각의 강화 소모 선수(≒재료 선수)를 강화 포인트로 환산 (기획의도와 동일)

② 2차 연산 : 1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소수점 버림 처리한 뒤 합산 (합산 처리와 버림 처리가 반대로 작동하고 있던 문제가 확인됨)

③ 3차 연산 : 2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소수점 올림 처리하여 강화 확률 부스트 5단계 구간으로 시각화 (기획의도와 동일)


②번의 2차 연산 과정이 실제 기획 의도와 다르게 작동함에 따라 강화 확률 부스트 게이지에서는 소수점 올림 처리를 통해 100%로 표현되고 있었지만, 서버에서 집계되는 강화 부스트 확률 원천 데이터는 99.9999999999x%로 집계되는 케이스가 드물게 있었습니다.


■ 개선 및 추가 대응 방향

[개선 방향]

- ②번의 2차 연산 과정이 기획한 대로 작동하도록 지금(3/18(목) 정기점검 중) 수정하겠습니다. (1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가 먼저 합산되고 이어서 소수점 버림 처리가 진행되도록 수정)
- 2019/8/14(수) ~ 2021/3/18(목) 정기점검 전까지 1강 → 2강 강화 실패를 경험하신 구단주님께는 강화 실패 횟수당 5,000만 BP를 3/25(목) 정기점검 시 추가로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추가 대응 방향]

- 3/12(금) 안내 드렸었던 검증 데이터에 발생한 차이는 서버에서 계산된 방식으로(2차 연산이 반대로 작동) 집계를 하여 21 TOTY 킬리안 음바페, 20 TOTS 마르키뉴스와 같은 케이스가 누락되었습니다.
- 3/12(금) 안내 드렸었던 검증 데이터 집계 기준은 위에서 안내 드린 강화 확률 부스트 99.9999999999x%가 아닌, 강화 확률 부스트 100%가 적용된 강화 케이스만 포함되었기 때문에 실제로 저희 운영진이 안내 드리고자 하였던 올바른 데이터입니다.
- 위와 같은 이유로 저희 운영진은 3/12(금) 공지로 안내 드렸던 검증 데이터는 수정하지 않고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데이터와 관련된 내용은 더 정확하게 안내 드려야 했으나 혼란을 드리게 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강화 성공 확률에 대한 구단주님들의 관심과 의견을 반영하여 이후에는 강화 검증 데이터를 구단주님들께서 직접,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실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내용이 정리되면 다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