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은 유저가 꾸준히 성장하는 것에 맞춰 클랜전 보스도 강해진다. 최대 단계가 올라 이제 35회차부터는 공격력이 대폭 증가한 4단계 보스가 등장한다. 몇몇 보스는 이전 단계보다 방어력이 낮아지기도 하는데, 기존 패턴에 추가되는 상태 이상이나 TP 감소 등의 디버프가 파티를 위협한다. 단순히 HP 흡수만으로는 버티기 어려운 환경이 형성되므로, 4단계에서는 힐러의 입지가 더욱 오를 것으로 보인다.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와이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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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80 | 1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00 | 470/470 | 540/58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물리 공격력 (특대) 증가.
3단계까지는 물리/마법 어떤 파티라도 한 번에 처치할 수 있어 육성 상황이 좋다면 어렵지 않은 보스. 4단계에서는 방어력이 대폭 오르고, UB 사용 후 잠시 보스의 공격력이 올라 최전방 캐릭터의 생존을 신경 써야 한다. 후반부 보스에 마법 파티를 사용할 일이 많아 주로 물리 파티가 4단계에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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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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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85 | 1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40/230 | 430/430 | 310/230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 (중)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1스킬 : 가장 뒤에 있는 적 2명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TP (소) 감소.
전투 내내 후열 캐릭터를 괴롭히는 2번째 보스. 4단계에서 공격력이 대폭 오르고, 1스킬에 TP 감소 효과가 추가되어 이전과 반대로 UB 순환을 꼬이게 만든다. 3단계까지는 광역 TP 충전 수단 정도로 여겨지던 UB도 대미지가 대폭 증가하고, 기절 효과가 추가되어 보스다운 면을 드러낸다.
공격력이 오르는 대신 방어력은 2단계에 가까운 수준으로 낮아져 마법 파티로 공략 시 높은 대미지를 낼 수 있다. 특히, 캬루(새해)를 포함한 마법 파티는 크리티컬 발동 횟수에 따라 한 번에 처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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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드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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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90 | 110 | 210
- 체력 : 1000만 | 1300만 | 1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00/280 | 300/350 | 150/200
- 스킬
UB : 전방의 적 3명에게 물리 (중) 피해.
1스킬 : 전방 적 1명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동결 상태로 만든다. (4단계에서는 공격 대상이 2명으로 증가.)
지속적으로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를 동결 상태로 만드는 보스. 따라서 최전방에 탱커를 배치하거나 소환물이 대신 동결되도록 파티를 편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4단계에서는 1스킬이 2명을 동결시키기 때문에 파티를 잘못 편성하면 사실상 3인 파티로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방어력은 1단계보다도 낮아지지만, 파티 편성 시 고려해야 할 것이 많고 전열 캐릭터가 장시간 무력화되어 높은 대미지를 내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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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대미지는 600만 중반 정도로 물리 파티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다. 차라리 마법 파티는 무버나 토르페돈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무버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3/23/news/i15246683977.jpg)
- 레벨 : 95 | 115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19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40/390 | 460/435 | 150/250
- 스킬
UB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에게 마법 (특대) 피해를 주고 TP (특대) 감소.
1스킬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를 중심으로 범위 내 모든 적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TP (중) 감소 및 저주 상태로 만든다.
스킬 구성이 대놓고 물리 딜러를 저격하는 4번째 보스. UB 피격 시 TP가 대폭 감소하므로 메인 딜러의 미리 UB를 사용하거나 TP 회복 요원을 편성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3단계까지는 물리, 마법 어떤 파티를 편성해도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마지막 보스를 공격해야 한다면 마법 파티는 아껴두자.
4단계로 넘어가면 1스킬에 광역 TP 감소 효과가 추가되어 평균 기대 화력이 대폭 낮아진다. 안그래도 대미지가 높은 UB가 한층 더 강해지는 것도 문제. 도발 탱커, 힐러 등을 편성해 화력 욕심보다는 메인 딜러를 안전하게 살리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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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르페돈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3/23/news/i15285355615.jpg)
- 레벨 : 100 | 12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60/320 | 470/600 | 420/60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행동 속도와 물리 공격력 증가.
1스킬 : 적 전체에게 물리 (소) 피해.
2스킬 : 전방 적 2명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물리 방어력 (소) 감소.
3스킬 : 부하를 1기 소환한다. 부하는 토르페돈의 TP를 회복. 부하의 HP가 0이 되면 파티 모든 캐릭터의 물리/마법 공격력 (대) 증가.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모든 공격 스킬이 반드시 명중하는 특이한 보스. 덕분에 피격 TP를 활용한 택틱이 회피 때문에 어긋날 걱정은 없다. 다른 보스와 비교해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화력을 내려면 평소보다 방어력 디버퍼를 많이 편성해야 한다. 3스킬로 소환하는 부하는 처치 시 보스가 아니라 플레이어의 파티에 버프를 제공한다. 단, 부하는 보스 뒤쪽에 나타나므로 버프를 받으려면 광역기나 후열 저격 스킬이 필요하다.
UB로 얻는 공격력 버프는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되므로 전투 중후반부에는 위협적이다. 3단계부터는 콧코로 편성이 사실상 필수라고 봐도 무방하다. 4단계 패턴 강화는 없지만, 캐릭터 다수를 공격하는 보스의 특성상 공격력이 오르는 것 자체가 위협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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