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 팀컬러를 통한 세부 능력치 강화 효과는 3단계와 4단계 팀컬러에서 받을 수 있다. 3단계에서는 세부 능력치 2종이 각각 2, 1 상승하며 4단계에서는 해당 세부 능력치가 3씩 오르게 된다. 세부 능력치 또한 팀컬러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에, 구단주들이 선호하는 클럽 팀컬러의 변경 사항을 정리해봤다.
※ 업데이트를 통해 팀컬러 4단계 세부 능력치 효과가 기존 세부 능력치(1) +2, 세부 능력치(2) +1에서 세부 능력치(1) +3, 세부 능력치(2) +3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수치를 제외한 변경된 세부 능력치의 종류만 정리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4/01/news/i15102414716.jpg)
◆ AC 밀란
- 기존 : 슛 파워, 크로스
- 변경 : 대인 수비, 태클
슛 파워, 크로스였던 효과가 대인 수비와 태클로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공격에 무게를 두었던 세부 능력치가 수비 위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다. 대인 수비와 태클 모두 선호받는 능력치이기에 나쁘지 않은 변화라고 볼 수 있다.
◆ 인테르
- 기존 : 위치 선정, 크로스
- 변경 : 골 결정력, 중거리 슛
골 결정력, 중거리 슛 능력치 강화 효과를 받게 되었다. 기존 효과였던 위치 선정이 선호도가 높지 않고 크로스는 최근 게임 메타에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 피에몬테 칼초
- 기존 : 대인 수비, 골 결정력
- 변경 : 민첩성, 짧은 패스
대인 수비, 골 결정력 효과가 민첩성, 짧은 패스로 대체되었다. 민첩성을 얻은 것은 긍정적이지만, 많은 구단주들이 선호하는 대인 수비와 골 결정력이 사라졌다는 점이 아쉽다.
◆ 파리 생제르맹
- 기존 : 드리블, 속력
- 변경 : 드리블, 볼 컨트롤
드리블은 기존과 같이 유지되었고 속력이 볼 컨트롤로 바뀌었다. 골키퍼를 제외하면 속력 능력치를 보지 않는 포지션은 없기에 아쉬움이 크게 느껴질 수 있는 변화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4/01/news/i15398772294.jpg)
◆ FC 바르셀로나
- 기존 : 볼 컨트롤, 골 결정력
- 변경 : 짧은 패스, 볼 컨트롤
골 결정력이 사라지고 짧은 패스 효과를 얻었다. FC 바르셀로나 특유의 패스 플레이를 즐기는 구단주라면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지만, 골 결정력을 선호하는 구단주들도 많기에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볼 컨트롤은 위치만 바뀌었는데, 기존 4단계에서 2 상승하던 능력치가 이제 3 오르는 것이기에 손해는 아니다.
◆ 레알 마드리드
- 기존 : 긴 패스, 볼 컨트롤
- 변경 : 시야, 드리블
긴 패스와 볼 컨트롤이었던 세부 능력치 효과가 시야와 드리블로 바뀌었다. 기존 세부 능력치도, 변경된 세부 능력치도 무난하다는 느낌을 준다.
◆ 바이에른 뮌헨
- 기존 : 드리블, 골 결정력
- 변경 : 짧은 패스, 슛 파워
기존에는 드리블, 골 결정력 능력치가 상승했는데 짧은 패스와 슛 파워로 변경되었다. 골 결정력이 사라진 것은 아쉬울 수 있지만, 슛 파워가 추가되었기에 괜찮은 변화로 보인다.
◆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 기존 : 속력, 드리블
- 변경 : 드리블, 볼 컨트롤
속력을 잃었다. 피파온라인4에서 1순위로 평가되는 세부 능력치가 사라졌기에 손해라는 느낌이 강하다. 대신 볼 컨트롤이 추가되었으나 기존에 도르트문트 팀컬러를 운영하던 구단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엔 쉽지 않을 것 같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4/01/news/i16128436051.jpg)
◆ 리버풀
- 기존 : 속력, 골 결정력
- 변경 : 속력, 반응 속도
속력은 유지되었고 골 결정력이 반응 속도로 바뀌었다. 속력이 남아있기에 여전히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팀컬러다. 다만, 골 결정력이 빠진 것은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이다.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기존 : 몸싸움, 헤더
- 변경 : 가속력, 중거리 슛
몸싸움, 헤더 능력치 상승 효과가 가속력, 중거리 슛으로 바뀌었다.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지만 몸싸움은 코치 특성으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기에 개인적으로는 변경 후의 옵션을 조금 더 높게 평가하고 있다.
◆ 맨체스터 시티
- 기존 : 드리블, 짧은 패스
- 변경 : 시야, 짧은 패스
짧은 패스는 유지되었고 드리블이 시야로 변경되었다. 드리블과 시야에 대한 선호도는 구단주마다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첼시
- 기존 : 짧은 패스, 드리블
- 변경 : 볼 컨트롤, 크로스
짧은 패스와 드리블이었던 효과가 볼 컨트롤과 크로스로 변경되었다. 크로스는 메타에 따라 좋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지만, 최근 유행하는 분위기가 아니기에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 아스널
- 기존 : 가속력, 민첩성
- 변경 : 짧은 패스, 민첩성
민첩성은 유지되었고 가속력은 짧은 패스로 바뀌었다. 짧은 패스 능력치 상승도 괜찮다고 볼 수 있지만, 가속력이라는 1티어 효과를 잃어버렸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4/01/news/i1440192534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