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발열과 감성을 동시에 잡다! MSI, MPG 코어리퀴드 K360 수냉쿨러

리뷰 | 이상철 기자 | 댓글: 4개 |





■ 제품 소개




최근 출시된 고사양 CPU의 경우는 인텔과 AMD를 막론하고 높은 전력 소모와 더불어 온도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인텔의 11세대 i7/i9 K버전이나 AMD 4세대 버미어 R9 5900X/5950X의 경우는 번들쿨러 자체도 제공하지 않을뿐더러 성능 좋은 수냉쿨러 장착을 권장하고 있다. 요즘 쿨러 시장에서 이전보다 더 많은 수냉쿨러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 이유기도 하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그래픽카드와 메인보드로 유명한 메이저 제조사인 MSI에서 출시한 고성능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인 MSI MPG 코어리퀴드 K360 이다. 제품을 처음 본 느낌은 "와~ 워터블럭 자켓이 이렇게나 커?"였다. 일반적인 수냉쿨러의 워터블럭 자켓에 비해 아주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데 단순히 LED만 나타내는 것이 아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2.4인치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다.

또한 워터블럭 안쪽에는 60mm 톡스 3.0 팬이 장착되어 있어서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열을 발산하여 전원부의 온도를 최대 30%까지도 낮출 수 있으며, 최고의 쿨링 성능을 자랑하는 ASETEK 7세대 펌프를 장착하여 극도로 정숙하면서도 낮은 온도를 유지하는 하이엔드 CPU 쿨러라고 하겠다.

총 400mm의 3층 튜브 구조의 메시 커버를 더해 최고의 내구성과 수명을 자랑하고, MSI 미스틱라이트로 ARGB 커스터마이징으로 자신만의 감성을 연출할 수 있다. 시스템 모니터링과 이미지까지 출력이 가능한 2.4인치 LCD패널은 최고의 감성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5년간 무상 AS를 지원하는 것 또한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실시간 모니터링, RGB, 디스팰레이, 팬 커브 등 다양한 기능을 직접 설정하고 확인할 수 있는 소트프웨어를 제공해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한데 이번 리뷰에서는 이 부분도 자세하게 다뤄볼 예정이다.















■ 패키지 구성













▲ 패키지는 비닐 밀봉된 상태로 검은색에 전면은 제품의 실사진이 후면은 제품의 특징이 인쇄되어 있다







▲ 전체 구성품




▲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AMD용 장착 가이드

MSI MPG 코어리퀴드 K360은 워터블럭 자켓에 인텔용 장착 가이드가 기본 장착되어 있고 별도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와 결합하는 방식이며, AMD 시스템에는 AMD용 장착가이드를 워터블럭에 장착하고 메인보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한다. 또한 별도의 번들 써멀 컴파운드는 제공되지 않으며 워터블럭 구리 베이스에 기본적으로 도포가 되어 있다.



▲ 각종 나사류




▲ 3 TO 1 ARGB 스플리터 케이블




▲ 유저 가이드와 MSI 리워드 티켓






■ 제품 외형
















▲ 라디에이터를 식혀줄 120mm 톡스 4.0 쿨링팬


검은색 프레임에 8개의 불투명 화이트 블레이드를 가지고 있으며, 중앙에는 MSI의 드래곤 로고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각 모서리 8군데는 러버 재질의 제법 두꺼운 댐퍼가 진동과 소음을 줄여준다. 또한 블레이드를 자세히 보면 2개의 블레이드가 한 개로 연결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보다 강력한 쿨링 성능과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겠다.



▲ 쿨링팬은 PWM 4핀 전원과 5V 3핀 ARGB 커넥터를 사용한다










▲ 라디에이터의 모습 - 알루미늄 소재로 호스는 3중 튜브 구조이며 394 x 120 x 27 mm 사이즈다




▲ 거대한 사이즈를 자랑하는 워터블럭 자켓부분




▲ 자켓 내부에 60mm 톡스 3.0 팬이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블록 헤드 내부 팬 설계는 전원부의 온도를 최대 30%까지 낮출 수 있는 놀라운 성능을 제공한다




▲ 워터블럭 자켓 상단에는 커버가 부착되어 있으며, 별도의 고정 장치없이 자석으로 쉽게 탈부착된다




▲ 인텔용 장착가이드가 기본장착되어 있으며 써멀 컴파운드도 도포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워터블럭에 비해 많은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3개의 쿨링 팬을 연결하기 위한 커넥터는 따로 제공해서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반해 본 제품의 경우는 ARGB 쿨링팬의 조명과 PWM 모니터링읠 위한 연동형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펌프 전원은 3핀 커넥터를 사용한다. 워터블럭 기본 구동을 위한 사타전원 커넥터와 모니터링을 위한 USB 커넥터도 확인할 수 있다.



▲ 견고하게 마감되어 있는 펌프와 튜브 연결부




▲ 튜브는 3층 구조에 메시 커버를 더해 최고의 내구성과 수명을 자랑한다




▲ 라디에이터와 튜브 연결부도 견고하게 마감되어 있다.




▲ 촘촘한 구조의 라디에이터 핀 부분







▲ 라디에이터에 팬을 장착한 모습






■ 보드 조립 과정




▲ 쿨러를 조립할 보드는 MSI MAG Z590 TORPEDO이다







▲ CPU는 인텔 11세대 i9-11900K로 쿨러 성능테스트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 인텔용 백플레이트를 연결




▲ 백플레이트와 인텔 장착용 스텐드오프 4개를 고정




▲ 워터블럭 자켓 고정을 위해서 워터블럭 자켓 커버는 분리를 하자.













▲ 워터블럭 자켓을 스탠드오프에 고정




▲ 워터펌프 전원 연결




▲ 3개의 라디에이터 쿨링팬 전원 연결




▲ 3핀 5V ARGB 커넥터도 모두 연결




▲ 모니터링과 제어를 위한 9핀 USB 커넥터 연결




▲ 사타 전원 커넥터 연결




▲ 분리해 두었던 워터블럭 자켓 커버 연결하면 메인보드 조립과정은 끝나게 된다
















▲ 케이스에 조립하기 전 외부 RGB 컨트롤러로 동작여부를 확인해 봤다.



▲ MSI MPG 코어리퀴드 K360 5V RGB 외부컨트롤러 제어영상






■ 케이스 장착 및 성능 테스트































▲ 쿨러를 장착한 케이스는 자사의 MSI MPG 콰이어튜드 100S 미들타워다





◈ 테스트 PC 사양 정리
CPU인인텔 코어i9-11세대 11900K (로켓레이크S)(정품)
쿨러MSI MPG 코어리퀴드 K360
메인보드MSI MAG Z590 토피도
VGAMSI 지포스 GTX 1060 게이밍 D5 6GB 트윈프로져6
RAM삼성전자 DDR4-2666 (8GB) PC4-21300 X2 16GB
저장장치킹스톤 A1000 M.2 NVMe (480GB)
케이스MSI MPG 콰이어튜드 100S







▲ 장시간 CPU에 부하를 주어 온도를 테스트하였다.


성능 테스트는 HeavyLoad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100% 부하를 지속적으로 걸어주어 온도 변화를 확인하는데 적합한 툴이다. 아이들시 CPU온도는 30~31도 정도를 유지했다. 아래쪽 각 코어별 온도 변화도 함께 살펴보면서 MSI MPG 코어리퀴드 K360의 쿨링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빨간색 부분은 좌측 상단이 CPU 온도, 우측 하단이 테스트 러닝타임이다. 부하를 걸고 2분이 지나는 시점에서 65도, 5분에서는 66도 그 이후로 쭉 66도를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발열이 높기로 소문이 자자한 그래서 코어 숫자까지 줄인 11세대 i9-11900K를 100% 부하 시 그것도 1시간 이상 테스트를 진행했음에도 65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 것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부분이라고 하겠다. 가히 괴물급 성능이 아닐까 싶은데... 무엇보다도 만족스러웠던 점은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다는 것.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ASETEK의 7세대 펌프의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소프트웨어(MSI Center) - MSI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 상태를 한 눈에 모니터링 할 수 있다.




▲ LCD 디스플레이 세팅 화면




▲ LCD에 표시된 하드웨어 모니터링 화면




▲ 5개의 기본 이미지와 따로 추가할 수 있는 이미지 세팅 메뉴




▲ LCD에 표시된 이미지 - 텍스처도 출력이 가능하며 사이즈는 240x320으로 동일하게 편집해야 한다.







▲ 배너 사용자 지정도 가능하다.




▲ 배너가 적용된 모습




▲ 시스템 시계는 3가지 종류를 지원한다.




▲ 3가지 시스템 시계를 적용한 모습




▲ 팬 세팅 메뉴
밸런스, 사일런트, 게임 모드, 커스터마이즈, GI 모드 등 5가지를 지원하고 각 모드별 라디에이터 팬, 펌프 팬, 워터 블록 팬 소음을 그래프로 표시해 놓았다.

특히 게이머를 위한 이상적인 쿨링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는 GI 모드를 탑재하여 스스로 최적의 쿨링 성능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뛰어난 쿨링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우측 상단 부분을 클릭하면 기능 세트 화면으로 넘어가면서 다운로드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표시되는데 Mystic Light를 찾아서 인스톨하도록 하자.



▲ MSI Center에서 미스틱라이트를 제어할 수 있다.




▲ 인스톨이 완료되면 미스틱라이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미스틱 라이트에서는 20가지 이상의 다양한 LED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 MSI MPG 코어리퀴드 K360 미스틱라이트 제어영상






■ 마무리











지금까지 MSI MPG 코어리퀴드 K360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워터 블럭 자켓에 설치된 커스터마이징 이미지 편집이 가능한 2.4인치 LCD 패널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를 가지며 5년간 무상 AS를 지원하는 것 또한 큰 메리트라고 하겠다.

전원부 쿨링 솔루션을 위한 워터블럭 내부 60mm 톡스 3.0 쿨링 팬을 장착하여 최대 30% 까지 온도를 낮출 수 있으며, ASETEK 7세대 펌프를 적용하여 하이엔드에 어울리는 초고성능에 극도로 정숙한 것은 MSI MPG 코어리퀴드 K360를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성능이면 성능, 감성이면 감성 그리고 저소음에 고퀄리티까지 모든 것을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하이엔드 고성능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유저에게는 "진심"으로 강추하고 싶은 수냉쿨러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