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대부분의 클래스 스킬 상향으로 밸런스 조정! 다양한 시스템 개편까지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봄을 맞이하여 오딘:발할라 라이징에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 가장 주목할 부분은 클래스별 스킬 밸런스가 개선됐다는 점이다. 버서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의 액티브 스킬 개선이 확인되며, 대체로 상향된 스킬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부에서는 액티브 스킬이 연계 스킬로 변화된 것을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의 근접 직업에서 액티브 외에 패시브 효과까지 크게 증가했다.

또한, 길드 던전의 보상이 단계별로 추가, 드롭 확률까지 증가하여 공략 효율이 증가했다. 그밖에 신규 유물과 관련 아이템 수집이 더해졌으며, 광역 스킬의 적용 방식이 수정, 동맹 및 적대 길드 리스트 최대 등록 증가 등 여러 분야에서 시스템 수정 사항을 보인다. 더불어 서버 내 보유 캐릭터 중 최고 하나만 랭킹 등록, 그 외에는 순위에 추가되지 않도록 랭킹 시스템이 개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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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별 다양한 스킬이 개선됐다.




■ 액티브에서 연계로 스킬 타입 개편? 클래스별 스킬 밸런스 조정





대부분의 클래스가 스킬 개선을 거치면서 밸런스 조정에 들어갔다. 조정 대상은 버서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이며, 각각 1~2개의 스킬이 상향 개편된 모습을 보인다.

디펜더는 PvP에서 강력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수호의 사슬'의 스킬 소모 자원이 MP 40에서 30으로 감소했지만, 직접적인 성능 증가는 없기에 상향으로 여겨지진 않는다. 버서커는 개선에서 제외, 디펜더도 큰 상향까지는 아니기에 워리어 클래스는 전반적으로 스킬 상향의 주요 대상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소서리스의 공통 스킬인 '화염구'의 발사체 속도 개선 역시 직접적인 상향 사항으로 여기긴 힘들다. 하지만 아크 메이지 스킬인 '눈보라'의 버프 발동 확률이 강화 시 1%에서 2%로 상향, 다크 위저드의 '내면의 악' 스킬의 반사 대미지가 20% 증가 및 강화 시 5% 상승으로 높아졌다.




▲ 아크 메이지(좌)와 다크 위저드(우) 스킬이 하나씩 상향.



많은 유저를 보유한 로그는 디버프 성능이 강화된 모습으로 스나이퍼는 '표적 화살'의 명중 감소 수치가 -8에서 20%로 변경, 유사 효과를 가진 어쌔신의 '실명 공격' 역시 명중 감소가 -5에서 15%로 개편됐다. 고정 수치가 퍼센티지로 변경되면서 더 큰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된 셈이며, 추가로 두 스킬 모두 강화 시 성능 증가가 2%로 정해졌다.

그밖에 스나이퍼 '명궁의 가호'는 스킬 타입이 아예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는 액티브 스킬이던 '명궁의 가호'가 '집중 회피'에서 이어지는 연계 스킬로 변화된 것. 기본 성능에 차이는 없지만, 스킬 타입이 달라지면서 스킬 슬롯을 차지하지 않게 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게임 내 대표 서포터 세인트의 파티 지원 스킬인 '천상의 날개'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80초로 단축! 더불어 연계 사용으로 스킬 타입까지 개편됐다. 이제 '천상의 날개'는 '성스러운 빛', '보호의 축복'이 선행 사용된 후 발동하는 무려 3단계 연계 스킬이다.

마지막으로 팔라딘은 공격과 함께 보호막을 생성하는 '대지의 가호'에 도발 효과가 추가되어 파티 사냥 시 탱커의 역할을 대행할 수 있도록 한발 나아갔다. 게다가 '가시 보호막'의 공격 반사 대미지가 10%에서 30%로 크게 상향되어 앞으로 사용 효율이 기대되는 중이다.




▲ 스나이퍼(좌), 세인트(우) 스킬 중 하나가 연계 타입으로 변경됐다.



◎ 디펜더/버서커/팔라딘 패시브 스킬 개편

액티브 외에 지속 효과가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 역시 일부 개선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주로 근접 클래스의 패시브가 상향됐는데, 디펜더의 '자연 치유'는 HP 지속 회복량이 10에서 20으로 무려 2배가 상승! 장기간 사냥 시 좀 더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해졌다.

그리고 액티브 스킬 개편에서 제외됐던 버서커가 패시브에서는 상향된 능력을 보인다. 버서커의 '무기 방어' 패시브는 반사 대미지가 5%에서 30%로 6배가 증가했으며, 그만큼 기대되는 성능 향상이 엄청나게 커졌다. 팔라딘 '가시 보호막' 상향과 함께 볼 때 전반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졌던 게임 내 반사 대미지를 상향시켜서 새로운 전투 스타일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가장 적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팔라딘의 공격형 패시브 '공격의 진'은 팔라딘 고유의 스킬 스타일인 진을 활용할 경우 범위 내 적들에게 2초마다 지속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있었다. 해당 스킬은 개편된 후 지속 피해량이 10%에서 30%로 크게 상향, 강화 시 피해량 증가 수치도 3%로 높아졌다.







▲ 반사 피해량이 크게 증가했다.




■ 길드 던전 보상 상향과 길드 경매 편의성 개선

길드 던전의 일부 단계에서 보상이 추가되어 공략으로 챙길 수 있는 아이템이 다양해졌고, 획득 확률까지 증가하여 길드 던전 이용이 더욱 중요해졌다. 보상이 추가된 길드 던전 단계는 3~10까지로 각 단계마다 스킬북, 영웅 장비, 영웅 스킬 교본, 전설 장비 등이 더해졌으며, 상위 단계에서 고급 스킬북이나 장비는 드롭 목록에서 삭제됐다.

또한, 길드 경매가 좀 더 사용하기 수월하게 개선됐고, 그로 인해 길드에 가입한지 1시간이 지난 캐릭터는 길드 경매 아이템 획득 시점에 공격대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입찰 대상 지정이 가능해졌다. 더불어 캐릭터 검색 초기화, 금액 최대 설정 등 편의성이 더해진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더욱 편하게 길드원 간 거래가 가능할 전망이다.

그밖에 길드 던전에서 캐릭터가 사망, 또는 나가기를 선택했을 시 입장 당시 위치로 돌아가게 되고, 이때 HP와 MP가 모두 회복되도록 시스템이 개선됐다.


◆ 길드 던전 3~10단계 보상 상향 내역





▲ 길드 던전의 공략 효율이 증가했다.




■ 시스템 개편 및 기타 개선 사항

◆ 주요 개선 내역
- 신규 유물 40종, 관련 아이템 수집 58종 추가.
- 유물 소환 시 황금 유물 동전 사용할수록 상위 등급 획득 확률 증가.
- 광역 스킬 시 타겟이 몬스터이면 적대 길드원이 피해를 입지 않지만, 타겟이 플레이어면 피해를 입도록 개선.
- 동맹 길드, 적대 길드 리스트 최대 등록 수 50으로 증가.
- 서버 내 보유 캐릭터 중 가장 높은 레벨/전투력의 한 캐릭터만 랭킹 등록, 이외에는 순위 없음으로 표시.


게임 내 유물이 20종 추가, 그에 따른 58종의 새로운 아이템 수집 효과가 더해졌다. 더불어 유물 소환 시 황금 유물 동전을 많이 사용할수록 상위 등급 보상 획득 확률이 높아졌기 때문에 유물 소환으로 높은 등급 아이템 획득이 좀 더 수월해진 편이다.

그리고 광역 스킬 적용 범위에 수정 사항이 더해졌다. 타겟이 몬스터일 경우 광역 스킬에 적대 길드원이 피해를 입지 않지만, 타겟이 플레이어면 광역 스킬 범위 내 적대 길드원이 자동으로 피해를 입게 된다. 즉, 자동 사냥 시에는 유저가 광역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으며, 전장에서 전투 시에만 광역 스킬의 PvP 활용성을 기대할 수 있는 셈이다.

여기에 더해서 동맹 길드와 적대 길드 등록이 최대 20개에서 50개로 큰 폭 증가됐다. 필드 및 던전 이용 시 동맹과 적대 길드의 여부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길드 단위로 발생하는 분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리스트 등록 가능한 길드가 확대된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랭킹에도 변화가 생겼는데, 내 서버 내 가장 높은 레벨과 전투력을 지닌 캐릭터 1개만 랭킹에 등록되도록 시스템이 수정됐다. 덕분에 강력한 여러 부캐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단 하나의 캐릭터만 랭킹에 등록되며, 그 외 캐릭터들은 순위 없음으로 표시된다.




▲ 랭킹에 많은 변화가 보인다.



● 기타 안내 사항 전문

1) 교환 이벤트 탭에서 재료 아이템 클릭 시 해당 아이템의 툴팁이 노출되어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2) 길드 동맹 요청 버튼의 위치가 '길드 동맹' 탭으로 이동됩니다.
3) 정예 던전 - 지하감옥 8층(월드)에서 노른의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4) 은총의 순간 이동 주문서, 월드맵, 거래소에 즐겨찾기 목록 편집 기능이 추가됩니다.
5) '공격대 주변 요청'이 '공격대 요청'으로 변경됩니다.
- 단순 텍스트 변경이며 기능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6) PVP, 브루탈, 보스 관련 일부 캐릭터 스테이터스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7) 5챕터 무스펠하임 대륙의 헤르가름, 수르트가 출현하는 지역의 지형이 일부 수정됩니다.
8) 보물 지도에서 획득되는 아이템 귀속 상태가 변경됩니다.
- 이벤트 보상으로 지급되었던 '보물 지도'에서 획득되는 아이템의 귀속 상태가 3/16(수)점검 이후부터 거래 가능에서 '귀속'으로 변경됩니다.
- 해당 보물 지도를 아직 보유하고 계신 전사님은 귀속 상태가 변경되기 전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 대상 보물 지도 (2종) - 낡은 미드가르드 보물 지도 / 미드가르드 보물 지도


● 오류 수정 사항 전문

1) 전투 및 스킬 관련 오류 수정
- 아크 메이지 먹구름 소환 스킬 사용 시 치명타가 적용될 경우 번개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요툰하임 송곳니단 본거지 일부 지형에서 캐릭터가 공중에 뜨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미드가르드 폐허 마을 피범벅 촌락에서 악어 몬스터가 울타리에 걸치는 현상 및 해당 몬스터를 간헐적으로 공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2) 버프 관련 오류 수정
- 5챕터 무스펠하임 거점 지배자 신마라의 공격 타겟이 잘못 적용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 브루탈 상태인 동맹 길드원에게 캐릭터의 범위 공격 대미지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브루탈 상태 시간 감소가 정상적으로 갱신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브루탈 상태에서 브루탈 상태 버프가 간헐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3) 길드/월드 콘텐츠 관련 오류 수정
- 길드 경매 보스 정보에 일부 캐릭터명이 정상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장이 길드원을 공격대에서 제외할 경우 제 3의 길드원에게 잘못된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동일 공간(월드 던전, 월드 정예 던전, 서버)에 있을 경우 길드 동맹 요청 수락 및 거절 메시지가 길드원에게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4) 게임 시스템 관련 오류 수정
- 브로크의 만능 열쇠 툴팁 우측 하단의 아이템 수집 버튼 클릭 후 이벤트 탭에 진입 시, 기간 한정 컬렉션이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만능 열쇠 아이템에 제작 아이콘이 표기되지 않은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전투력이 변동될 때 일부 상황에서 전투력 변동 내역과 수치가 화면에서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우측 하단의 HP 회복 물약 버튼을 클릭하면 탈 것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마을로 귀환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워리어 클래스로 캐릭터 생성 후 튜토리얼 진행 시 첫번째 스킬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IOS기기 사용 시 홈 화면으로 이동 후 접속 시 간헐적으로 사운드와 효과음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PC버전에서 마을 귀환 등의 빠른 이동 중에 클라이언트 창을 최소화할 경우 캐릭터 사망 시 마을 부활이 불가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5) UI 관련 오류 수정
- 친구 즐겨 찾기 목록 아이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변경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간헐적으로 확인하지 않은 개인 편지는 활성화되고, 확인한 개인 편지가 비활성화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월드 콘텐츠에 접속한 친구 목록의 일부 UI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기부의 레드닷이 초기화 시간(04:00)에 갱신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전설 등급 아바타 소환 시 탈 것 아이콘이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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