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전투력 랭커에 변화 발생? 순위 측정 개편 후 랭킹 및 평균 차이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서버 내 가장 높은 레벨과 전투력을 지닌 캐릭터 1개만 순위가 표시되도록 변경된 후 상위 랭킹에도 다소 변화가 발생했다. 이전과 크게 달라진 모습은 아니지만, 수준 높은 부캐들이 랭커 자리에서 사라지면서 랭킹 상승을 이룬 이들이 있고, 그에 따라 직업 분포도 및 평균도 전과 차이가 생겼다.

그밖에 직업군별 100인의 랭커를 비교했을 때 인기 직업과 그렇지 못한 직업의 평균 차이가 확연하게 나뉘는 것을 볼 수 있다. 유저들의 선택을 많이 받은 로그는 그만큼 강력한 랭커들이 분포, 레벨과 전투력 평균이 높게 측정되는 반면, 비인기인 프리스트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균을 가지고 있다.


※ 해당 정보는 2022.03.22 랭커 정보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갱신 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로그(좌)와 프리스트(우) 랭커 전투력 비교.




■ 어쌔신 랭커 감소, 비인기 직업 랭커 소규모 증가

랭킹 시스템의 개선이 레벨, 전투력 상위 랭커들의 직업 분포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랭킹 변화 후 상위 랭커들의 직업 분포도는 레벨 기준으로는 큰 변화가 없지만, 전투력 기준에서는 다소 차이를 찾아볼 수 있다. 양쪽 모두 스나이퍼가 100명 중 1/3 수준을 차지하면서 식지 않는 인기를 선보이는 중이고, 여전히 압도적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스나이퍼와 같은 로그 직업군인 어쌔신은 지속적으로 평가가 하락하면서 랭커 자리가 전보다 줄어든 모습이며, 전투력 랭커 직업 분포도에서는 하위권 수준에 머물렀다. 최상위권 스나이퍼와 대조적인 모습인데, 스나이퍼의 위상이 높을수록 비교되는 어쌔신의 위상은 하락하는 셈이다.

또한, 소서리스 중 다크 위저드는 랭커 비율이 약간 감소, 대신 아크 메이지를 선택하는 랭커들이 상승했다. 게다가 워리어 중 디펜더, 프리스트 중 세인트 역시 랭커 인원이 전보다는 증가한 모습이다. 이는 랭킹 시스템 개편 후 일부 인기 직업 캐릭터가 랭킹에서 제외, 비인기 직업군의 자리가 늘어난 것으로 여겨진다.

즉,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것은 어쌔신 캐릭터 비중 눈에 띄게 감소, 아크 메이지, 디펜더, 세인트는 직업 분포에서 소규모 증가된 모습을 보인다.


◆ 레벨/전투력 상위 랭커 100인 직업 분포도





▲ 순위 개편 후 전투력 랭커에 변화가 보인다.




■ 직업별 전직 선택 비중 및 평균 비교

게임 내 4개 직업군 워리어, 소서리스, 로그, 프리스트는 각각 2개씩 전직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데, 상위 랭커들의 전직 선택 비율을 통해 인기 및 효율 좋은 전직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직업군마다 레벨, 전투력 기준으로 100인의 랭커 전직 분포도, 평균 레벨과 전투력을 통해 직업군에 따른 차이도 확인된다.

워리어에서는 확연하게 디펜더보다 버서커가 랭킹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이는 공격 성능이 좋은 버서커가 좀 더 전투 효율성이 좋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프리스트에서는 원거리의 장점과 파티 플레이에서 좋은 세인트가 팔라딘보다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워리어에서는 버서커, 프리스트에서는 세인트가 상대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두 직업군의 전직 선택 비율은 유사한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또한, 로그에서는 모든 직업 중 가장 인기 있는 스나이퍼가 압도적인 수준으로 랭커들에게 선택받고 있다. 그로 인해 스나이퍼와 어쌔신 전직 비율은 2배 가까이 차이를 보이는 중이며, 전직 선택 차이가 가장 크게 벌어지는 직업군으로 뽑히고 있다.

이와 반대로 소서리스에서는 다크 위저드와 아크 메이지의 분포가 비슷한 수준을 그리고 있다. 랭커의 전직 분포가 거의 50:50에 가까운 그래프를 그리고, 이는 다크 위저드가 눈에 띄게 더 많았던 전 랭킹보다 차이가 감소한 그래프다. 직업군별 전직 비율은 랭킹 변화 후에도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지만, 아크 메이지가 증가, 팔라딘이 감소한 부분은 다소 눈에 띄는 편이다.


◆ 직업군별 랭커 전직 비율 비교





직업군별 100인의 랭커 레벨과 전투력 평균을 비교하면 로그, 워리어, 소서리스, 프리스트 순으로 평균값이 높은 수준을 기록했는데, 유저들에게 인기 있는 순서대로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 워리어와 소서리스는 비슷한 수준으로 레벨에서는 소서리스, 전투력에서는 워리어가 더 높은 평균을 가진다.

전체 랭커로 봤을 때 소서리스가 워리어보다 많은 랭커를 보유하고 있지만, 최상위권에 워리어 직업군이 더 많이 분포됐기 때문에 전투력 평균치가 높게 측정된 것으로 보인다.

평균값이 가장 높은 로그 직업군은 레벨 평균 83.99, 전투력 평균 51,225.34를 기록했다. 그리고 워리어 직업군은 평균 레벨이 82.83, 전투력은 50,073.71, 소서리스는 레벨 평균 83.23, 전투력 평균 49,910.92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인기가 가장 뒤처지는 프리스트는 평균 레벨 82.09, 전투력 47,631.66으로 타 직업군에 비해 크게 낮은 모습이다.

이는 로그의 평균 전투력 수준이면 프리스트에서는 상위 15위 안에 들어갈 정도로 큰 격차이며, 인기 직업군과 그렇지 못한 직업군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게 한다.


◆ 직업군별 랭커 100인 평균 비교 (2022.03.22 기준)
- 워리어 [레벨 82.83] / [전투력 50,073.71] - 소서리스 [레벨 83.23] / [전투력 49,910.92]
- 로그 [레벨 83.99] / [전투력 51,225.34] - 프리스트 [레벨 82.09] / [전투력 47,631.66]




▲ 프리스트 직업군은 타 직업군에 비해 평균값이 낮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