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진짜 버프는 신규 룬워드! 활 아마존, 맨땅 래더에서 해봤습니다.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40개 |
많은 분들이 기다렸던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첫 번째 래더가 열린지도 어느덧 일주일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인벤팀에서도 각자의 캐릭터로 맨땅 래더를 플레이하고 있죠. 저를 포함한 총 세 명의 기자들이 래더를 플레이하고 있는데요. 각자 피슴딘, 오브히드라 소서를 키우고 있고, 맨땅 후기는 기사로도 확인하셨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전 토론 기사에서도 말씀드렸듯, 활 아마존으로 시작했는데요. 여러 상향 패치가 있었기에, 많은 기대를 갖기도 했습니다. 과연 활 아마존은 기대만큼 강해졌을까요? 직접 래더에서 맨땅으로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 상향된 아마존! 과연 기대만큼 강해졌을까?


◆ [ ~ 지옥 난이도 이전까지 ] 원소 스킬 상향! 큰 체감까진 못느꼈지만 여전히 편리한 진행 가능

래더 맨땅 플레이 콘셉트로 딱히 원소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원소마'나, 물리 스킬을 사용하는 '물리 활 아마존' 중, 어떤 하나를 플레이하겠다고 정하진 않았습니다. 화력과 장비 획득 상황에 맞춰 유동적으로 변경할 생각이었고, 실제 그렇게 플레이 했습니다.

아마존은 2.4 패치로 제법 많은 부분이 상향되었는데요. 원소 스킬들의 마나 소모량이 줄었고, 폭발 화살의 경우 시너지와 피해량도 크게 증가했죠. 아마존은 기존에도 일반, 악몽 난이도는 원소 스킬로 플레이하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저도 그 편이 편리하다고 생각했기에 이번에도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기존과 같이 일반 난이도에서는 비교적 낮은 레벨에 배우는 폭발 화살을, 악몽에서는 초기화하여 빙결 화살을 사용하는 루트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잘 알려진 일반적인 루트죠.



▲ 노멀은 폭발 화살로, 나이트메어는 빙결 화살로 가기로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여전히 좋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단계의 아마존은 물리 딜러라기보단 스킬 딜러라고 봐야합니다. 스킬 레벨이 곧 화력이기에, 장비보다는 스킬 쪽을 더 우선해야 하는 단계죠. 그리고 이런 딜러들은 룬워드 통찰이 나오기 전까진 마나 부족에 허덕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2.4 패치로 원소 스킬들의 마나 소모가 줄어들었지만, 통찰을 갖추기 전까지 마나가 부족한 것은 기존과 크게 다르진 않았습니다. 여전히 마나 포션을 채우기 위해 마을을 들락날락해야 했죠.

룬워드 통찰을 갖추고, 빙결 화살을 장착한 아마존은 여전히 강했습니다. 매번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점이지만, 이보다 더 편할 수 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죠. 게다가 이번 패치로 활에도 통찰을 만들 수 있게 되어 활 용병을 활용했는데요. 패치가 적용되지 않은 스탠다드에서는 장비가 갖춰지지 않은 초반 단계에 고용한 액트2 용병이 너무나도 쉽게 쓰러졌는데, 활 용병은 거리를 두고 싸우기에 용병 관리가 조금은 생존율이 높았습니다. 이후로도 용병은 쭉 액트1 용병을 활용했습니다.



▲ 통찰 활 용병은 제법 편리했던 것 같습니다.



◆ 원소마로 지옥 난이도 공략은 쉽지 않았다!

악몽 난이도를 그야말로 박살내고 지옥 난이도에 입성한 아마존. 보통은 이 단계에서 스킬/스테이터스를 초기화하여 물리 계열로 전환합니다. 지옥 난이도부터는 대부분의 몬스터가 하나 이상의 속성 내성을 갖고 있는데, 빙결 화살 하나만으로는 돌파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패치 이전이라면 저도 물리 아마존으로 전환했겠지만, 이번 패치로 폭발 화살의 대미지가 올라간 것에 주목하여 2속성 빌드로 진행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킬 포인트도 패시브 스킬에 투자하기 보단 폭발 화살과 불꽃 화살에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그렇게 좋지 못했습니다. 시운전으로 진행한 구덩이(피트)에서도 힘겨웠습니다. 폭발 화살의 대미지는 상승했지만, 스킬 포인트가 부족해서인지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모든 시너지를 채운다면 빙결 화살급의 대미지를 뽑을 수 있다지만, 지옥 난이도 입성 초반 단계에서는 쉽지 않았습니다.



▲ 빙결 화살은 괜찮았지만, 폭발 화살의 대미지가 너무 안 나왔습니다.



◆ 상향된 속사를 중심으로 한 물리 활 아마존, 지옥 초반 파밍 정도는 가능!

원소 스킬 중심의 운영은 스킬 포인트 부족으로 계속하기 어려웠습니다. 어떻게든 구덩이(피트) 파밍 정도만 가능하게 되면, 그 뒤로는 문제 없을거라고 생각했기에, 여기서 스킬/스테이터스를 초기화하여 물리 계열로 변경했습니다.

물리 활 아마존의 핵심은 속사(스트레이프)입니다. 속사는 2.4 패치로 굉장히 큰 상향 패치를 받았습니다. 무기 공격력 감소 패널티가 삭제되었고, 레벨당 명중률 증가 보너스도 얻었죠. 무엇보다 다중 사격과 유도 화살의 시너지도 받게 되어 화력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장비는 부담 없이 만들 수 있는 룬워드 '조화'활을 사용했습니다. 조화 활은 맨땅 물리 아마존의 빛과 같은 무기입니다. 공격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다양한 속성 피해가 붙어있어 물리 몬스터도 어떻게든 잡아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원기 오라 효과로, 달려 옵션을 챙기기 힘든 초반 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속성 피해가 높아 물리 면역 몬스터도 상대할 수 있습니다


갑옷은 룬워드 배신을 착용했습니다. 룬워드 배신은 암살자용 룬워드지만 활 아마존에게도 유용한 옵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특히, 일정 확률로 터지는 '흐리기'는 모든 저항을 큰 폭으로 올려주고, 저주 시간도 감소시켜줘 정말 편리합니다. 저는 두 개 제작하여 용병까지 착용시켰습니다.

이외의 장비는 특별하지 않았습니다. 나머지는 게임 중 획득한 유니크/레어 장비들이었죠. 이정도만 장착해도 피트는 돌 수 있었습니다. 같이 플레이하는 기자들은 피트의 원거리 몬스터가 위협적이라 돌기 쉽지 않다고 했지만, 아마존은 다양한 유틸 스킬이 있어 이 부분은 커버가 가능합니다.

이번 패치로 소환 쿨타임이 감소한 발키리를 계속 뽑아줄 수 있고, 적의 투사체 경로에 미끼를 깔아 방패로도 사용할 수 있죠. 게다가 강력한 디버프 스킬인 투사체 감속으로 투사체 속도를 느리게 하고 대미지 자체를 경감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소 시간은 걸리더라도 미끼와 발키리로 길을 밝히면서 천천히 진행하니, 무난한 파밍이 가능했습니다.



▲ 다양한 유틸기로 스펙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파밍하여 장비를 몇 부위 교체하고 나서는 스토리 밀기에 도전했는데요. 역시 쉽지 않았습니다. 속사는 분명 강력하지만, 일격에 몬스터를 터트릴 수도 없죠. 대미지를 넣는데 시간이 필요한데다가 자동 타겟팅형 스킬이기에 원하는 몬스터를 저격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문제는 액트2 공략에서도 드러났는데요. 언데드를 부활시키는 몬스터가 네 마리가 있으니, 아무리 활을 쏴도 몬스터가 죽는 속도보다 부활 속도가 더 빨랐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소환 몬스터를 저격하기엔 화력이 부족했죠. 원활한 스토리 진행을 위해서는 좀 더 확실한 스펙업이 필요했습니다.



▲ 악몽과 같던 부활쇼. 좀 더 확실한 스펙업이 필요했습니다



◆ 이게 진짜 패치의 혜택이지! 스펙업의 정답은 신규 룬워드에 있다

아마존은 2.4 패치로 다방면의 상향을 받았습니다. 여러 스킬들이 강해졌고, 플레이 자체도 쾌적해졌죠. 하지만 진짜 상향은 따로 있었는데요. 바로 신규 룬워드의 추가입니다. 아마존이 주목할만한 룬워드는 '지혜'와 '안개'입니다. 두 룬워드 모두 쉽게 만들 수 있지만, 그 성능은 막강합니다.

먼저 룬워드 '지혜'입니다. 지혜는 '모자' 부위에 착용하는 장비로, 풀-아이드-엘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룬은 지옥 난이도의 잊힌 탑에서 얻을 수 있는 저렴한 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저렴한 룬이지만, 맨땅 단계의 아마존에게 꼭 필요한 옵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룬워드 지혜를 장착하면 관통력과 명중률에 보너스를 얻을 수 있고, 마나도 흡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물리 딜러는 빙결 면역 옵션을 반드시 갖춰야 하는데요. 지혜를 통해 한방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재료가 되는 3소켓 투구도 쉽게 구할 수 있어 초반부터 후반까지 유용하게 사용되는 룬워드입니다.



▲ 맨땅 아마존에게 꼭 필요한 옵션만 모아둔 룬워드 지혜


다음은 무기 룬워드인 안개입니다. 안개는 아마존 유저라면 주목할 수밖에 없는 옵션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필요한 룬은 다섯 개로, 참-샤엘-굴-주울-아이드입니다. 참과 굴룬의 번호가 꽤 높지만, 두 룬 모두 가치는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완성된 무기의 가치는 엄청납니다. 가성비만 따지자면, 활 아마존 무기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룬워드 안개는 기본적으로 대미지가 높습니다. 피해가 325-375%까지 붙죠. 여기에 집중 오라 부여 옵션이 있어 자신과 용병, 파티원의 공격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용병과의 시너지도 챙길 수 있죠. 나중에 더 강한 장비를 얻게된다면, 이 무기를 용병에게 주고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봄 직합니다.

이외에도 올 스킬+3, 공격속도 20%증가, 관통과 명중률 보너스와 같은 꼭 필요한 공격 옵션을 모두 붙여두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모든 저항까지 올려줘 방어적인 면도 챙길 수 있죠. 활 최강의 룬워드인 신념과 비교해보면, 공격적인 부분은 조금 떨어지지만 수비적인 부분과 다양한 공격 옵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좀 더 다재다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5소켓 무기가 재료라는 것도 큰 장점인데요. 대부분의 엘리트 무기들을 라르주크에 가져다주면 5소켓으로 만들어주기에, 재료 걱정도 상대적으로 덜한 편에 속합니다.



▲ 신뢰보다 공격 능력은 떨어지지만, 가성비와 다재다능함에는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룬워드 지혜와 안개, 그리고 배신을 중심으로 한 세팅으로 스토리를 진행했는데요. 화력적인 부분에서는 불만 없을 정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조금만 실수해도 한 방에 터지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유틸 스킬을 잘 활용하면서 진행하니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추가적인 장비로 악마 몬스터에게 보너스 피해를 주는 안수(고무장갑)과, 적의 물리 내성을 벗기기 위한 아트마의 스카라베를 착용하니 보스전도 할만했습니다. 그렇게 스토리를 클리어하고, 지금은 저도 혼돈의 성역에서 파밍을 진행 중입니다.



▲ 보스전도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


상향된 활 아마존은, 분명 예전보단 할만했습니다. 스탠다드에서도 몇 번이나 활 아마존을 육성해봤지만, 그때와 비교하면 지금이 훨씬 수월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다른 캐릭터와 비교할 때 맨땅에서의 사냥 효율이 더 잘 나오냐고 묻는다면, 그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룬워드 안개를 갖추기 이전까진 사냥 속도가 크게 떨어졌고, 이후에도 겨우 페이스를 맞추게 된 거지 다른 1티어 직업보다 빠르진 않았습니다.

완벽한 0티어 직업을 원하시는 분에게 활 아마존을 추천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활 아마존의 시원한 공격 속도에 매력을 느끼시고, 컨트롤하는 재미를 느끼고 싶으신 분이라면 충분히 도전할만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활 아마존의 육성과 플레이는 분명 쉽지 않지만, 그만큼 강해지는 보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를 갖췄을 때의 고점 또한 높아, 오래도록 즐길 수 있기도 합니다. 이번 래더에서는 맨땅에서 활 아마존을 플레이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분명 새로운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컨트롤하는 재미를 느끼고 싶은 분이라면, 활 아마존에 도전해봅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