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게임 하기 전에 알고 가자! 던파 듀얼의 기본 시스템은?

게임뉴스 | 이주훈 기자 |
격투 게임은 'HP를 깎아 상대를 쓰러뜨려야 한다'는 공통적인 목표를 공유하지만, 세부적인 시스템은 게임마다 상이하다. 시스템에 대한 이해 없이 게임에 돌입한다면 버튼을 마구잡이로 누르는 것과 다름없다.

DNF 듀얼(이하 던파 듀얼) 또한 단순해 보이는 HP, MP에도 특징이 있으며, 가드 캔슬과 컨버전 등의 시스템이 존재한다. 무작정 게임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던파 듀얼의 시스템이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숙지하고 가도록 하자.


■ 기본 시스템

▣ HP

던파 듀얼의 HP 감소 판정은 흰색 대미지와 붉은 대미지로 나뉜다. 흰색 대미지는 피격 또는 가드 중인 상태가 아닐 때 서서히 회복된다. 반면 붉은 대미지는 상태와 관계없이 회복되지 않는다. 기본기와 일반 스킬에 맞으면 흰색 대미지와 붉은 대미지가 절반씩, MP스킬은 붉은 대미지만 누적된다.



▲ 동시에 누적되는 흰색 대미지와 붉은 대미지




▲ 흰색 대미지는 피격 또는 가드 중이 아니면 서서히 회복된다


▣ MP

던파 듀얼은 MP를 사용해 강력한 MP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MP 스킬을 맞으면 흰색 대미지가 즉시 붉은 대미지로 전환되며, MP 스킬은 요구 MP보다 MP가 적어도 발동된다. 즉 50의 MP를 요구하는 스킬이라도 MP가 1이라도 남아있으면 스킬이 나간다.

처음에는 MP가 100으로 시작하지만, HP가 줄어들면 최대 MP가 서서히 늘어난다. HP가 30%가 되어 각성 상태가 되면 최대 MP가 200에 도달한다.

MP는 MP 스킬을 사용한 다음 약간의 딜레이를 거친 후 회복되기 시작하는데, MP가 0이 되면 고갈(Exhaustion) 상태가 되어 회복 상태가 되기까지 더 긴 시간이 걸린다. 특히 요구 MP량보다 현재 MP가 낮을 때 MP 스킬을 사용하면 그 차이만큼 고갈 상태가 길어지니 주의해야 한다. MP는 자연 회복이 아닌 후술할 '컨버전'이라는 시스템을 통해서도 회복할 수 있다.



▲ 고갈 상태가 되면 자연 회복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 각성 효과

HP가 30% 이하가 되면 자동으로 각성 상태에 돌입하고 각성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 고유의 패시브 스킬에 해당하는 각성 효과가 적용된다. 검귀처럼 단순히 가하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각성 효과도 있지만, 쿠노이치처럼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각성 효과도 존재한다.



▲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각성 효과도 있으니 필히 숙지!


▣ 컨버전

컨버전은 흰색 대미지가 누적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흰색 대미지의 HP 회복을 포기하고 이를 MP 회복으로 전환해준다. MP 회복량은 흰색 대미지의 누적량에 비례하며 약간의 추가 대미지를 받게 된다.

또한 회피 이동과 잡기, 특정 MP 스킬, 각성 스킬을 제외하면 모션 캔슬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존재한다.



▲ 흰색 대미지를 소모해 MP를 즉시 회복! 고갈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


▣ 가드 게이지 / 가드 브레이크

가드를 할 때마다 상대방의 공격과 스킬에 따라 HP 옆에 있는 가드 게이지가 감소하게 된다. 가드 게이지가 모두 깎이면 가드 브레이크 상태가 되어 잠시 동안 가드를 할 수 없다.

가드 브레이크가 걸림과 동시에 가드 게이지는 다시 100%로 초기화되며, 가드 브레이크 상태가 해제되면 즉시 가드가 가능해지니 공격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자.



▲ 가드 게이지가 깨지면 가드 브레이크! 잠시 동안 가드를 할 수 없다


▣ 가드 캔슬

가드 캔슬은 가드 상태에서 바로 반격하는 기술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MP 100이 필요하다. MP 스킬과 달리 MP가 100 미만일 때 사용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자. 잡기를 제외하면 모든 기술에 대해 무적 판정을 받게 되며,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 위험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지만, MP가 100이 필요한 가드 캔슬


▣ 회피 이동

회피 이동은 공격을 피하면서 전방으로 이동하는 액션이다. 백스탭과 달리 뒤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잡기 이외의 모든 공격을 회피한다. 하지만 인챈트리스는 다른 캐릭터들과 달리 회피 이동에 순간이동 판정이 있어 잡기를 피하는 것도 가능하다.



▲ 전방으로 이동하며 공격을 회피하는 회피 이동, 후방으로는 사용 불가




▲ 단 잡기 공격은 회피할 수 없다




▲ 인챈트리스는 순간이동 판정으로 잡기 회피도 가능!


▣ 낙법

낙법은 강제적으로 다운시키는 공격을 제외한 공격에 당했을 때, 낙법 불능 시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발동한다. 낙법의 종류에는 지상 낙법과 공중 낙법 두 가지가 있다. 지상 낙법은 발동 중에 무적 상태가 되며, 공중 낙법 역시 발동 후에 착지할 때까지 무적 판정을 받는다. 단 공중 낙법 중에는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데, 행동을 개시할 경우 무적이 해제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 발동 중에 무적 상태가 되는 지상 낙법




▲ 착지 전까지 무적 상태가 되는 공중 낙법, 단 행동 시 무적 판정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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