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트러블슈터 콤보 모음! 던파 듀얼 캐릭터 기본 가이드 3탄

게임뉴스 | 장재성 기자 |
DNF 듀얼(이하 던파 듀얼)은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간략 커맨드 사용, 튜토리얼의 세분화 등 다양한 시도를 한 게임이다. 그럼에도 격투 게임은 쉽게 적응하기 어려운 장르인 것이 현실이다. 이에 던파 듀얼로 입문한 유저에게 도움이 되고자 '트러블슈터', '길 잃은 전사', '런처', '스위프트마스터', '인챈트리스'의 정보를 간단하게 정리해봤다.



■ 콤보에 있는 숫자가 뭐에요?




캐릭터가 오른쪽을 바라볼 때 기준으로 할 때 각 숫자는 방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태도 용제무쌍'은 오른쪽 방향키와 MS 키를 같이 누르면 되는데, 이를 숫자 커맨드로 표현하면 6MS가 된다. 오른쪽을 바라볼 때 기준이므로 캐릭터가 왼쪽을 향하고 있다면 4MS로 사용해야 한다.



■ Have a good time! 트러블슈터




트러블슈터

배틀 타입: 스탠다드
캐릭터 난이도: ★★★
초보자 추천도: ★★★★
장점: 강력한 중거리 견제, 최상급 무적 기술, 오프레션을 활용한 강력한 기상 심리
단점: 거리 조절이 어려움, 기동력이 부족

트러블슈터는 G-Bomb의 중거리 견제, 오프레션을 활용한 기상 심리가 강력한 캐릭터다. 또한 준수한 성능의 무적 기술을 갖고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대신 원거리 기술이 부족해 자신보다 긴 사거리의 캐릭터에게 불리하며 거리 조절이 어려워 다루기 까다롭다.

주력기는 2B, G-Bomb(6S, 공중 S), 겟 온 파이어(6MS), 디스트러블 퀘이크(공중 MS)다. 2B는 긴 사거리의 하단 기본기로 상대의 빈틈을 찌르거나 기습 하단 공격으로 공격권을 가져올 수 있다. G-Bomb은 수류탄을 던져 공격하는 중거리 견제 기술이다. 장점은 전체적인 동작이 짧아 상대가 회피 이동으로 파고들어도 쉽게 반격하기 어렵다.

겟 온 파이어는 원거리 견제 기술로 강력한 대미지, 공중까지 닿는 넓은 범위를 갖고 있다. 좋은 기술이지만 남발은 금물이다. 마나 소모량이 높고 회피 이동으로 반격당하기 쉽기 때문에 마지막 타격은 기술이 적중한 게 아니라면 사용을 자제하자.

디스트러블 퀘이크는 공중에서 사용 가능한 기술로 '중단' 판정을 갖고 있다. 하지만 공격이 느려 중단 판정으로 상대의 가드를 뚫어내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쓸만한 이유는 퀘이크는 상대가 공격을 가드해도 트러블슈터가 먼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적중 시 강력한 콤보 대미지를 상대에게 입힐 수 있다.


◎ 콤보





Combo Command : 5A - 5B - 2B - 5S(2hit) - 4MS(214MS)

기본기로 시작해 오프레션으로 끝내는 간단한 콤보다. 트러블 슈터는 마나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최대한 정규 커맨드로 마나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Combo Command 초보자 추천! : 2A - 2B - 5S(2hit) - 5MS - 66(짧은 대시) - 9MS(공중) - 66(대시) - 2B - 5S(2hit) - 4MS(214MS)
Combo Command : 2A - 2B - 5S(2hit) - 5MS - 66(짧은 대시) - 9MS(공중) - 66(대시) - 2B - 5S(2hit) - 5MS - 66(짧은 대시) - 9MS(공중) - 66(대시) - 2B - 4MS(214MS)

짧은 대시가 익숙해지면 할 수 있는 콤보다. 디스트러블 퀘이크 이후 최대한 깊숙하게 달려가 2B를 맞춰준다는 생각으로 하면 쉽게 할 수 있다.






Combo Command : 2A - 2B - 5S(2hit) - 5MS - 66(짧은 대시) - 9MS(공중) - 66(대시) - 2B - 5S(2hit) - 5MS - 66(짧은 대시) - 9MS(공중) - 66(대시) - 2B - 4MS(214MS)

짧은 대시를 활용해 오프레션 폭발을 콤보로 이행하는 콤보다. 캐릭터가 착지한 후 빠르게 663A를 입력하는 연습을 하자.



■ The World! 시간을 멈추는 능력을 가진 길 잃은 전사




길 잃은 전사

배틀 타입: 트리키
캐릭터 난이도: ★★★★
초보자 추천도: ★★
장점: 강력한 대미지, 가드 버튼 사용 강요
단점: 고화력 콤보 난이도가 어려움

길 잃은 전사는 높은 콤보 대미지를 갖고 있는 캐릭터다. 또한 미스테리어스 슬래쉬, 배니시 커터는 상대 캐릭터의 반대 방향을 공격하는 판정을 갖고 있어 상대의 가드를 쉽게 뚫어낼 수 있다. 그리고 MP 스킬 피격 시에 부여되는 '시간의 각인'이 5개 모이면 '시간정지'가 발동된다. 시간정지는 말 그대로 상대의 시간이 멈춰 자유롭게 공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낮은 성능의 기본기, 무적기의 부재로 압박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때문에 가드 캔슬 의존도가 높아져 MP 관리가 어렵다.

주력기는 미스테리어스 슬래쉬(5S), 페이즈 쉬프트(6S), 배니시 커터(5MS)다. 미스테리어스 슬래쉬는 빠른 속도로 상대를 베고 지나가는 스킬이다. 가드 버튼을 사용하지 않으면 막기 어려워 자주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다.

페이즈 쉬프트는 상대 위치에 차원의 비틀림을 발생시켜 적중 시 자신과 상대의 위치를 바꾸며 공격하는 기술이다. 적 캐릭터를 추적하고 사거리의 제한이 없어 견제 용도로도 사용하기 좋다. 또한 적중 시 콤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의 체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배니시 커터는 먼 거리에서 사용하면 정면을 가드해야 하고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하면 미스테리어스 슬래쉬처럼 반대쪽을 가드해야 한다. 미스테리어스 슬래쉬와 함께 상대 가드를 뒤흔들 수 있는 기술이다.


◎ 콤보





Combo Command : 2B - 5MS - 9(점프) A B(공중) - 2B - 2S - 4MS(214MS) - 2B(Delay) - 6MS(236MS)

'2B - 5MS' 이후 점프 A와 B 사이에 살짝 딜레이를 주면 착지 후 2B가 깔끔하게 들어간다. 2B는 상대 캐릭터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사용하면 된다.






Combo Command : 5S - 5MS - 9(점프) A B(공중) - 2B - 5S - 5MS - 9(점프) B(공중) - MS(공중)

5S가 적중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콤보다. 첫 번째 콤보와 마찬가지로 공중 A, B 사이에 살짝 딜레이를 주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Combo Command : (시간 정지에 진입했을 때) (5B 2S)*3 - 6MS(236MS) - 2B - 5MS

시간 정지에 돌입했을 때 유용한 기술은 5B-2S다. 제한 시간까지 세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 마나 스킬로 연계해 추가 대미지까지 확보할 수 있다.






Combo Command(각성) : 5S - 6MS(236MS) - 66(짧은 대시) - 5B - 5S - 5MS - 9(점프, 상대 캐릭터를 향해) MS - 4MS(214MS) - 5MS - 시간 정지 - (5B 2S)*3 - 2S - 6MS(236MS) - 2B - AS

상대에게 부여된 시간의 각인이 0일 때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정지' 콤보다.



■ 끊임없는 원거리 견제! 런처




런처

배틀 타입: 원거리
캐릭터 난이도: ★★
초보자 추천도: ★
장점: 긴 사거리의 기술을 활용한 원거리 압박
단점: 낮은 콤보 대미지, 느린 기본기

런처는 원거리 공격 비중이 높은 '니가 와' 플레이에 특화됐는데, 갖가지 기술로 상대의 접근을 막아내는 것이 핵심이다. 콤보 대미지가 낮아 상대의 체력을 단숨에 깎아내기 어렵고 상대가 회피 이동 등으로 빈틈을 노리면 대미지 싸움에서 밀리기 쉽다.

주력기는 5A, 5B, 충전 레이저 라이플(5MS)다. 5A는 긴 사거리를 가진 기본기로 중거리에서 유용하다. 하지만 발동이 느리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5B는 화염 방사기로 넓은 범위를 공격하는 기술이다. 런처의 슈타이어, 익스트루더, 캐넌볼을 회피 이동으로 피하려는 상대를 화염 방사기로 억제할 수 있다.

충전 레이저 라이플도 투사체가 날아가는 시간 없이 모든 화면을 견제 가능해 런처의 다른 견제 기술을 피하려는 행동을 막기 좋다.

◎ 콤보





Combo Command : 5A~A - 4D - 2MS(623MS)

기본기 적중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한 콤보다. 스위프트마스터에겐 2MS가 적중하지 않는다.






Combo Command : 5A~A - 5S - 6MS(236MS) - 6S - 5MS(Delay)

기본기 이후 적을 멀리 밀어내는 콤보다.






Combo Command(각성) : 5A~A - [5S - 6MS(236MS)]*3 - 5S - 4MS(214MS) - AS

구석에서 사용 가능한 각성 스킬 콤보다. 슈타이너-익스트루더를 반복할 때 상대 캐릭터가 떨어지는 것을 보며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 어렵지만 강하다! 스위프트마스터




스위프트마스터

배틀 타입: 트리키
캐릭터 난이도: ★★★★
초보자 추천도: ★★★
장점: 좋은 기본기, 윈드 오브와 회오리 바람으로 움직임 봉인
단점: 높은 콤보 난이도

스위프트마스터는 윈드 오브를 활용해 상대의 움직임을 봉인하고 회오리 바람으로 공격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캐릭터다. 또한 좋은 기본기를 갖고 있어 근거리 싸움에서도 불리하지 않다. 단점은 콤보 난이도가 높다는 점이다. 콤보 문제만 해결한다면 단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추천하는 캐릭터다.

주력기는 5B, 윈드 오브(6MS), 회오리 바람(4MS)다. 5B는 전진성이 좋은 기본기로 발동도 빠른 편이기 때문에 중거리 싸움에서 자주 사용하면 좋다. 윈드 오브는 상대를 끌어당기는 바람의 구를 설치하는 기술이다. 상대의 이동을 방해하고 원거리에서 싸우는 캐릭터를 쉽게 공략할 수 있다.

회오리 바람은 스위프트마스터 주변에 작은 회오리를 4개 소환하는 기술이다. 설치형 스킬이기 때문에 가드해도 스위프트마스터는 행동이 가능해 공격권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점을 이용해 회오리 바람 사용 후 회피 이동으로 진입하면 반격 당할 위험 없이 공격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상대 공격을 가드해도 회오리가 남아있어 이후 공격에 사용할 수 있다.


◎ 콤보





Combo Command : 5A~A - 5B - 2B - 5S - 점프 S - 6MS(236MS) - 5S - 점프 S - 6MS(스톰 퀘이커) - 66 - 5S(홀드: 입력 후 손을 떼지 않는 상태) - 5MS(Delay) - 66 - 2B 5S(릴리즈: 키에서 손을 뗀다)

스위프트마스터의 콤보는 빠른 입력을 요구한다. 또한 홀드, 즉 키를 눌렀다가 떼는 기술도 있어 초보자가 익히기 까다롭다.






Combo Command 초보자 추천! : 5A~A - 2B - 5S - 6MS(236MS) - 2B - 5S - 5S - 6MS(스톰 퀘이커) - 66 - 5S(홀드) - 5MS(Delay) - 66 - 2B - 5S(릴리즈)

첫 번째 콤보에서 점프 캔슬 테크닉을 뺀 형태다. 홀드 입력에만 익숙해진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콤보.







Combo Command(각성) : 5A~A - 2B - 5S - 6MS(236MS) - 2B - 5S - 5S - 6MS(스톰 퀘이커) - 66 - 5S - 5MS(Delay) - 66 - 2B - AS

두 번째 콤보에서 홀드 입력을 빼고 각성 스킬로 연계한 형태다. 홀드 입력을 사용하지 않아 난이도는 쉬운 편이다.



■ 변덕쟁이 마녀! 인챈트리스




인챈트리스

배틀 타입: 트리키
캐릭터 난이도: ★★★★★
초보자 추천도: ★
장점: 강력한 압박 능력, 무난한 스킬 구성
단점: 높은 운영 난이도, 평균 대미지가 낮음

인챈트리스는 인형인 '매드'를 조작할 수 있는 독특한 캐릭터다. 매드를 사용해 강력한 압박이 가능하며 '퍼펫 타임'으로 움직임을 캔슬해 다양한 운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두 개의 캐릭터를 조작하고 높은 운영 난이도 때문에 초보자에게 추천하지 않는 캐릭터다.

주력기는 로즈 바인(5S), 데스티니 퍼펫(4S), 허베스팅(6MS)다. 로즈 바인은 긴 사거리를 가진 기술로 원거리 견제에 유용한 기술이다. 투사체가 빠르지 않다는 점을 이용해 다양한 압박이 가능하다.

데스티니 퍼펫은 상대방 쪽으로 걸어가 자폭하는 인형을 소환하는 기술이다. 적중 시 상대는 낙법이 불가능한 다운 상태가 되는 특징이 있다.

허베스팅은 MP를 뺏는 가시로 공격하는 기술이다. 범위가 넓고 사거리도 길기 때문에 원거리 견제용으로 유용하다.


◎ 콤보





Combo Command : 5B - 2S - 5MS - 9(점프) - B - MS - B - 5B - 2B(2hit) - 2S - 6S

퍼펫 타임!을 행동 캔슬 용도로 활용한 콤보다. 빠른 입력에만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다.






Combo Command : 5B - 2S - 5MS - 2S - 2MS(623MS) - 2B(2hit) - 6S

구석에서 사용 가능한 퍼펫 타임 캔슬 콤보다.






Combo Command(각성) : 5B - 2B(2hit) - 2S - 5MS - 66 - 5B - 2B(2hit) - AS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각성 스킬 콤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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