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대륙 업데이트와 함께 삼선 등급의 보석까지 출시되면서 많은 이들이 보석 업그레이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태극을 보유하고 있는 이들의 경우 일정 기간 유지되는 이벤트 변환식으로 팔성 → 삼선 업그레이드를 쉽게 할 수 있는만큼 상위권 유저들은 곧바로 보석 제작에 돌입하기도 한다.
다만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재료 보석을 얻기 위한 과정은 상당히 험난하다. 판매하는 보석 교환권이 육성 등급이기 때문에 육성 → 칠성 → 팔성 순으로 올려야 하고, 이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홍문 보석 결정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미 거래소 시세까지 엄청난 폭으로 상승한 상태다.
그렇다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보석 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 유료 상품 의존도가 높은 보석의 특징상 기본적인 비용 자체를 전부 없애는건 어렵지만, 이벤트 진화식을 이용하면 큰 폭으로 금을 아낄 수 있다. 특히 삼선 제작을 진행하는 경우 이벤트 진화식 사용 여부에 따른 차이가 심하므로 꼭 읽어보자.
◆ 핵심 포인트는 '이벤트 진화식'! 깡업그레이드를 최소화하자
보석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제일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변환을 위한 재료 보석을 만드는 것이다. 보석은 기본적으로 같은 종류 3개를 모아 등급을 높일 수 있고, 이 과정에서 홍문 보석 결정이 소모된다. 기본 단계라 할 수 있는 육성 보석을 홍문 육성 보석 교환권이나 육성 보석 선택 상자를 통해 모으고, 이를 변환해 등급을 높이는 방법이 사용된다.
단 이렇게 기본적인 방법으로 하나하나 등급을 높일 경우 등급이 하나 높아질때마다 필요한 육성 보석의 개수가 3배수로 증가한다. 또한 이 변환에는 홍문 보석 결정이 필요한데, 이 역시도 3배수로 늘어나게 되는만큼 부담이 매우 크다.
물론 평소에는 이 방법 외에는 보석을 업그레이드 할 수단이 없으니 선택지가 없다. 하지만 12월 7일까지 유지되는 이벤트 변환식을 이용하면 보다 높은 등급의 보석을 좀 더 저렴하게 완성할 수 있다.
이벤트 변환식은 태극 보석을 상위 등급의 태극 보석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특별식으로, 본래 상위 등급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동일한 종류의 보석 3개가 필요하지만 이벤트 식에서는 태극 보석과 해당 태극 보석의 재료보석 하나씩만 있으면 등급을 올릴 수 있다.
이해하기 쉽게 홍문 태극 칠성 홍자석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태극 팔성으로 올릴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일반 변환식이라면 먼저 보석을 분해해 칠성 홍옥과 칠성 자수정을 얻어야 한다. 이어서 칠성 홍옥 2개와 칠성 자수정 2개를 더 만들고 각 칠성 보석 3개를 합쳐 팔성 홍옥과 팔성 자수정을 완성한다. 그리고 완성된 팔성 보석 두 개를 다시 태극으로 합치면 완성. 추가 홍옥과 자수정을 만드는 과정과 이들을 합쳐 팔성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홍문 보석 결정이 다수 소비되고, 이렇게 올린 팔성 보석들을 태극으로 합치는데 태극 보석 결정이 필요하다.
반면에 이벤트 식에서는 홍문 태극 칠성 홍자석은 그대로 두고, 칠성 홍옥 1개와 칠성 자수정 1개, 그리고 등급 업에 필요한 태극 보석 결정만 있으면 된다. 별도로 필요한 칠성 보석 개수가 4개에서 2개로 줄었으니 육성 보석 교환권은 12장에서 6장으로 감소한다. 칠성 보석으로 합치는 과정도 반으로 줄어드니 홍문 보석 결정도 덜든다.
최종적으로 이 이벤트 식의 이점을 활용해, 칠성 단계에서 태극을 만들고 이 태극을 이벤트 변환식으로 팔성을 만든 뒤 분해하면 팔성 보석 2개를 저렴한 비용으로 완성할 수 있다. 이 차이는 생각보다 상당히 큰데, 보유하고 있는 태극 팔성 하나를 태극 삼선으로 만들 때 이벤트변환식 활용 유무에 따른 비용 차이는 3~40만금에 달한다.
■ 태극 팔성 홍자석을 보유한 상황에서 태극 삼선 홍자석을 만드는 예시
= Case.1 일반 변환식을 활용해 재료 보석을 준비하는 경우
1. 육성 홍옥 9개, 육성 자수정 9개를 준비한다. (18개의 홍문 육성 보석 교환권 필요)
2. 육성 홍옥/자수정을 변환해 칠성 홍옥/자수정을 3개씩 만든다. (총 2100개의 홍문 보석 결정 필요)
3. 2의 칠성 보석을 변환해 팔성 홍옥/자수정을 1개씩 만든다. (총 800개의 홍문 보석 결정 필요)
4. 태극 팔성 황자석, 팔성 홍옥/자수정을 이벤트식으로 태극 삼선으로 변환한다. (태극 보석 결정 20개 필요)
→ 총 필요 재료 : 6성 보석 교환권 18개, 홍문 보석 결정 2900개, 태극 보석 결정 20개
= Case.2 이벤트 변환식 활용해 재료 보석을 준비하는 경우
1. 육성 홍옥 6개, 육성 자수정 6개를 준비한다. (12개의 홍문 육성 보석 교환권 필요)
2. 육성 홍옥/자수정을 변환해 칠성 홍옥/자수정을 2개씩 만든다. (총 1400개의 홍문 보석 결정 필요)
3. 이 중 한 세트를 태극 칠성 홍자석으로 만든다. (태극 보석 결정 2개, 고급 진화석 4개 필요)
4. 태극 칠성 홍자석, 칠성 홍옥/자수정을 이벤트식으로 태극 팔성으로 변환한다. (태극 보석 결정 10개 필요)
5. 태극 팔성 홍자석을 분해해 팔성 홍옥과 자수정을 얻는다. (태극 보석 결정 2개 환급)
6. 태극 팔성 홍자석에 5에서 만든 보석을 넣어 이벤트 식으로 태극 삼선을 제작한다 (태극 보석 결정 20개 필요)
→ 총 필요 재료 : 6성 보석 교환권 12개, 홍문 보석 결정 1400개, 태극 보석 결정 30개
두 케이스에 차이가 발생한 재료를 비교해보면 6성 보석 교환권 6개 + 홍문 보석 결정 1500개 vs 태극 보석 결정 10개 + 고급 진화석 4개가 된다. 여기서 보석 교환권 6개는 신석샵에서 구매 시에는 12000 신석, 북방 패스 이용 시에는 6000 신석이 필요하고, 홍문 보석 결정은 개당 145금으로 계산 시 21만 7500금이다. 태극 보석 결정은 개당 2,200금으로 계산 시 22,000금, 고급 진화석은 개당 4,100금으로 계산 시 16,400금이다.
결과적으로 두 케이스에서 동일한 재료들은 제외하고 Case.1은 21만 7500금 + 약 12만원(패스 이용시 6만원), Case.2는 38,400금이 추가로 든다. 각종 이벤트나 패스 등으로 육성 보석 교환권을 모아둔 게 있어 신석을 전혀 쓰지 않더라도, 홍문 보석 결정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태극 보석 결정 구매비용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차이는 10만금을 훌쩍 넘어서며 이벤트식을 사용하는게 훨씬 유리해진다.
◆ 그래서 어떻게 하면 된다는거야? 요약 좀 해주세요
결론은 보석 업그레이드 비용 절감의 핵심은 최종 진화식만 이벤트 변환식을 사용하는게 아닌, 재료로 사용할 보석을 준비하는 과정 역시 태극을 만들고 이벤트 변환식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태극 칠성 보석을 팔성까지 올려서 사용할 생각인 경우, 태극 육성 변환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냥 육성 보석을 3개씩 구매해 각각 칠성으로 변환하고 이어서 이벤트 진화식으로 태극 팔성을 만들면 된다. 태극 팔성을 삼선으로 올릴 경우 위에서 언급한대로 태극 칠성을 먼저 하나 만들고, 이어서 이벤트 변환식을 이용해 태극 팔성을 만든 뒤 분해하면 더 저렴하게 팔성 보석 두 개를 완성할 수 있다.
추가로 보유하고 있는 보석의 개수가 부족하거나, 금이 없어 홍문 보석 결정을 캐시로 구매해야하는 경우라면 신석샵보다는 패스를 이용하는 쪽이 유리하다. 북방대륙 성장 패스에서 Plus 티켓을 사용하면 홍문 칠성 선택 보석함 1개와 홍문 육성 보석 교환권 6개, 홍문 보석 결정 500개, 태극 보석 결정 10개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금강석, 남옥, 호박석으로 교환할 수 있는 프리미엄 홍문 칠성 보석 교환권과 삼성 수호 보석 선택 상자 3개, 보급기지 주화 1500개와 각종 재료도 얻을 수있다.
Plus 티켓 가격은 49,500원으로 비싼 편이지만, 어차피 태극 업그레이드를 위한 보석 교환권이나 홍문 보석 결정 구매가 필요했던 상황이라면 신석샵에서 낱개 상품을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다. 또한 많은 보석을 올려야하는 경우에는 북방대륙 성장 패스 물약을 사용해 경험치를 채우면 이벤트 주화를 얻을 수 있고, 이를 이용해 칠성 선택 보석함 3개 외에도 홍문 보석 결정, 홍문 육성 보석 교환권을 반절 정도의 가격에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
다만 북방 패스나 물약 등 아이템은 어디까지나 게임 내 재화가 아닌 현금을 결제해 사용하는 것이므로 꼭 필요한지 체크해보고 계획적으로 구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