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전사는 화염 및 격노 콘셉트 카드가 밝혀지며 모든 직업 카드 공개가 마무리됐다.
전설 카드 [토리벨로레]는 4마나 4/4이며 속공 및 죽음의 메아리로 휴면 상태가 되고, 화염 주문을 시전하면 최대 2번까지 부활하는 효과가 있다.
같이 연계할 화염 주문이 많다면 2번까지 재활용하며 하수인을 정리할 수 있는 괜찮은 하수인이나 현재 전사의 화염 주문이 상장히 적다는 점이 발목을 잡는다. 전사가 사용할 수 있는 화염 주문은 같이 공개된 3장 및 이전에 공개된 [힘의 불꽃]에 더해 [불꽃벼림]과 [진아즈샤리의 불바다]뿐이다.
1마나 [성난태양 용사]는 내가 화염 주문을 시전한 후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를 1 준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격노 콘셉트와 잘 어울리는 효과인 만큼 화염 유형이 성립한다면 사용할 저비용 하수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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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공개된 화염 주문 3장은 다음과 같다.
[태양불 대장기술]은 4마나 화염 주문이며 4/2 검을 장착하고 내 손에 있는 무작위 하수인에게 +4/+2를 부여한다. 준수한 무기를 장착하며 하수인 버프까지 할 수 있으므로 중반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화염 유형이 아니어도 채용할 만하다.
4마나 카드 [불사조의 빛]은 카드를 2장 뽑는 화염 주문인데, 피해를 받은 아군 캐릭터 하나당 비용이 1씩 감소한다. 손패가 잘 마르는 전사에게 귀중한 카드로 격노 유형이라면 화염 시너지와 관계 없이 사용할 만하다.
이외에 하수인에게 +1/+1을 부여하고 피해를 받은 아군 캐릭터의 수만큼 반복하는 2마나 화염 주문 [타오르는 힘]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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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은 4장이 공개됐다.
전설 주문 [종말의 그림자]는 내가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그 카드로 변신하는 주문이다. [환영자객 발리라]의 영웅 능력과 유사한 형태의 카드인데 이번 턴에 쓴 주문만 변신하는 것이 아니므로 강력한 주문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카드다.
[잭팟!] 또는 [잭팟!]으로 가져온 주문, [밀수품 더미]를 한 번 더 쓰는 형식, 미라클 도적에서 저비용 주문을 한 번 더 쓰며 카드 사용 수를 늘리는 등 유연함에 강점이 있어 도적의 많은 유형에서 쓰일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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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 침투요원]은 4마나 2/5 하수인이며 독성 및 전투의 함성으로 지난 턴 이후에 아군 언데드가 죽었으면 하수인에게 피해를 1 준다.
언데드 도적을 제안하는 카드로 보이는데, 유형이 성립한다면 하수인을 무조건 하나 끊을 수 있는 점을 살려 채용될 카드다.
[스컬지 환영술사]는 4마나이며 죽음의 메아리로 내 덱에 있는 다른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을 4/4 하수인으로 복사하여 가져오고, 그 하수인의 비용을 4 줄이는 효과를 가졌다.
강력한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을 복사해 가져오면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죽음의 메아리 유형이 성립한다면 강력할 카드다. 3턴 동안 죽음의 메아리가 2번 발동하는 [눈사태 무덤]과 함께하면 가져오는 카드도 2장이 되고 그 하수인들의 죽음의 메아리도 2번 발동하므로 잠재력이 높다.
2마나 [부패한 쥐]는 2/1 하수인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내 덱에 있는 모든 죽음의 메아리 카드의 비용이 1 감소한다. 낮은 비용인데다 전투의 함성으로 바로 덱에 있는 카드의 비용을 줄이므로 가볍게 쓰기 좋으며 다른 죽음의 메아리 카드 서치에 간섭하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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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사냥꾼은 노하수인 유형을 지원받았다.
먼저, 4마나 4/2 무기 [영혼수확자의 낫]은 개전으로 내 덱에 있는 서로 다른 하수인을 셋 잡아먹고, 그 하수인들을 발견하는 영혼들을 남기는 카드다.영혼은 1마나 주문이며 하나를 발견하고 나면 해당 선택지가 사라진다.
특이한 점으로는 상대가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로 영혼을 가져가도 상대 또한 [영혼수확자의 낫] 개전 효과를 받지 않은 이상 기본적으로는 하수인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덱에 하수인을 넣지 않아야 하는 노하수인 유형을 해도 이 무기를 통해 하수인을 3개까지는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문 형태로 덱에 있으므로 [걸신들린 무타누스]와 [패치워크]에게 안전하며,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에 당할 부담도 적다.
[왕자 레나탈][대영주 데나트리우스][브란 브론즈비어드]와 같은 핵심 파츠를 넣어두거나 유물 악마사냥꾼에 섞는 등의 방안이 논의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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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노하수인 유형에 쓸 카드 2장도 같이 공개됐다.
2마나 [경멸의 징표]는 카드를 뽑고 그 카드가 하수인이 아니면 생명력이 가장 낮은 적에게 피해를 3 주는 카드다. 4마나 주문 [펠도레이 전투부대]는 피해를 4 주고 내 덱에 하수인이 없으면 속공 늘역이 있는 1/1 일리다리를 넷 소환한다.
덱에 하수인이 있다면 비용에 비해 효율이 낮은 카드들인 만큼 노하수인 유형을 구성해야만 하는데, [영혼수확자의 낫]이 있어 덱 유형이 성립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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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는 언데드 및 부활 콘셉트 8장이 공개됐다.
[고위 이교도 바살레프]는 5마나 5/5 전설 하수인이며 지난 턴 이후에 죽은 모든 아군 언데드를 부활시킨다. 내 이전 턴이 끝난 후부터 이번 턴 까지 죽은 하수인을 살려낼 수 있으므로 사용이 편리한 것이 장점으로, 초반 언데드 공세를 소모한 후 다시 필드를 채울 저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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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언데드 하수인이 죽었을 때 시너지가 나는 카드도 다수 공개됐다.
4마나 2/4 [해골소환사]는 도발 및 죽음의 메아리로 이번 게임에서 죽은 아군 언데드를 부활시키고, 0마나 암흑 주문 [죽지 않는 아군]은 이번 턴에 내가 언데드를 낸 후에 그 언데드에게 환생을 부여하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5마나 [어둠의 권능: 불사]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2 주고, 지난 턴 이후에 아군 언데드가 죽었으면 피해를 2 더 준다. 그리고 카드를 2장 뽑는 [무덤 파기]는 4마나이지만 지난 턴 이후 언데드가 죽었으면 비용이 1이 된다.
1마나 [망자 되살리기]는 비용이 3 이하인 아군 하수인을 부활시킨다. 언데드 시너지 뿐 아니라 다른 유형 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데, [광명의 정령][엘윈 멧돼지] 같은 하수인을 되살려 콤보로 쓰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으며, 암흑 어그로 사제에서도 위니 하수인을 재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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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드 사제는 전반적으로 언데드 하수인을 여러 번 죽이고 되살리면서 이득을 보고 밀어붙이는 형태의 덱으로 구성될 듯하며, 같이 쓸 언데드 하수인 2장도 추가로 공개됐다.
[정신포식자]는 2마나 3/2 언데드 하수인이고 죽음의 메아리로 상대편의 댁에 있는 카드를 복사하여 내 손으로 가져온다. 언데드 연계는 물론 사적 유형 덱에서도 채용을 노려볼 만하다.
[음산한 악몽]은 3마나 3/3이며 죽음의 메아리로 내 손에 있는 카드에 깃들고, 그 카드를 내면 3/3 병사를 소환하게 하는 카드다. 토큰은 언데드가 아니므로 시너지가 크지 않다는 점은 다소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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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꾼은 무기 사냥꾼 유형 카드가 밝혀졌다.
[쿠엘탈라스의 희망]은 6마나 4/2 전설 무기이며 내 영웅이 공격한 후에 내 하수인들이 어디에 있든 +1/+1을 부여한다. 모든 하수인에게 최대 +2/+2 버프를 할 수 있는 점은 강력하나 6마나로 비용이 다소 무겁다는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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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슬눈 관측병]은 3마나 3/4이며 내 영웅이 하수인을 공격할 때마다 그 하수인의 생명력을 1로 만든다. [충격분출용매]는 2마나 2/2이고 전투의 함성으로 피해를 1 주는데, 이번 게임 동안 내 영웅이 공격할수록 강화된다.
비용이 낮은 사냥꾼 무기인 핵심 카드 [양초 화살]을 필두로 초반부터 무기로 공격하며 피해를 쌓는 형태의 운영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추가 공개 카드를 더 지켜봐야 할 듯하다.
이외에는 전투의 함성으로 원하는 누더기야수를 직접 만드는 2마나 2/2 하수인 [스컬지 조련사]가 공개됐다.
[죽음추적자 렉사르]의 영웅 능력과 동일하며, 서로 다른 5마나 이하 야수를 융합하는 효과다. 현재 야수 풀에 생명력 흡수와 같은 유용한 키워드를 가진 야수가 부족한 것이 다소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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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공개된 리치 왕의 진군 확장팩 카드는 118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바로가기] 리치 왕의 진군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