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F키 하나로 버프와 디버프 완료! 우사 PvE 기술 콤보 살펴보기

게임뉴스 | 이주훈 기자 | 댓글: 11개 |
12월 12일 검은사막 연구소를 통해 신규 클래스 우사를 체험해볼 수 있게 됐다. 연구소 오픈과 동시에 많은 모험가가 최적의 콤보를 찾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본 기사는 칼페온 연회에서 공개된 우사의 콤보와 인벤 모험가의 PvE 콤보, 기자가 추천하는 PvE 콤보를 정리해봤다.

단, 우사는 아직 연구 중인 클래스인 만큼 어떻게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특히 광역기인 '소낙비', '먹구름' 등을 콤보 후반부보다는 초반부에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는 의견도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개인의 취향과 사냥터, 특화에 따라 콤보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 연구소 환경에서 체크한 콤보이며, 본 서버 적용 시 타격 판정과 기술 성능 및 커맨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콤보를 사용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기술

어떤 클래스든 간에 대체로 콤보는 버프와 디버프로 시작한다. 기술에 붙어있는 버프, 디버프 효과를 알아두는 것만으로 콤보를 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발따귀'는 F로 발동할 수 있는 간단한 기술로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다. F를 유지하면 2타가 나간다. S+F 또는 발따귀 이후 F를 유지하는 것으로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를 부여하는 '구렁나비'와 연계가 가능하다. 즉, F만 누르고 있어도 버프와 디버프를 모두 걸고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S+우클릭으로 발동할 수 있는 '밑둥가르기'에도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다. 사군자:죽은 '강:사군자:죽'에만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달려있으니 버프를 받고 싶다면 진:사군자:죽이 아닌 강:사군자:죽을 사용해야 한다. 시프트+우클릭으로 사용하는 '먹구름'에도 모든 공격력 감소 디버프 효과가 있으나 시전 동작이 길어 대체로 콤보의 마무리로 사용하는 추세다.

또한 우사는 56레벨의 '강:상선약수' 기술을 배우면 '강:묵뢰', '강:구렁나비', '구름꽃' 사용 시 먹구름이 생성된다. 먹구름은 우사가 상태이상 효과에 걸리거나 '강:사군자:매', '강:사군자:난', '강:사군자:국', '강:사군자:죽', '강:소낙비'를 사용했을 때 반응한다.



▲ 모든 공격력 증가 버프의 '발따귀(F)', F를 유지하면 2타로 공격한다




▲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는 '구렁나비(S+F)', 발따귀 이후 F를 유지하는 것으로도 쓸 수 있다




▲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는 두 번째 스킬 '밑둥가르기(S+우클릭)'




▲ 사군자:죽(W+E)은 강:사군자:죽에만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가 있다




▲ 우사가 특정 기술을 사용하면 먹구름이 생성되고 이는 상태이상이나 일부 기술에 반응한다



칼페온 연회 기술 콤보

▣ 일반 콤보

밀치기 2타(E) - 묵뢰(S+E) - 구렁나비(S+F) - 싹쓸바람(스페이스 유지)





▣ 이동 콤보

고요한 습격(W+F) - 곁차기(W+우클릭) - 밀치기 2타(E) - 연:발따귀 (F 2타)





▣ 구름 콤보

원활한 콤보를 위해서는 '연:발따귀'를 잠금 처리해야 한다.

곁차기 2타(W+우클릭) - 밑둥가르기 3타(S+우클릭) - 밀치기 1타(E)
- 고요한 습격(W+F) - 밤나비(고요한 습격 중 좌클릭) - 호통치기 3타(우클릭) - 사군자:매(S+좌클릭)
- 발따귀+구렁나비(F 유지) - 묵뢰(S+E) - 사군자:난(시프트+E) - 싹쓸바람(스페이스 유지)






인벤 모험가 콤보

▣ 우사 PvE 콤보 (출처:인벤 '해돋이마을'님)

버프와 디버프인 발따귀와 구렁나비로 시작하는 콤보다. 효율이 나오지 않고 동작만 잡아먹는 '연:발따귀'에 기술 잠금을 하고 시작해야 한다. 죽편과 사군자:난은 E만 눌러도 이어지지만 잘못하다가는 밀치기가 나갈 수 있다. 밀치기를 쓰지 않을 거라면 아예 진:밀치기에 잠금 표시를 해놓자.

나비돌개 이후 바로 먹구름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동작이 다소 끊기는 느낌이 있다. 나비돌개-소낙비 사용으로 콤보를 마무리하거나 아예 나비돌개-소낙비-먹구름 순으로 연계하는 것을 추천한다. 상황에 따라 먹구름 사용 후 양반걸음으로 흐름:낙뢰를 캔슬해도 괜찮다.

발따귀+구렁나비(F 유지) - 싹쓸바람 1타(스페이스) - 사군자:매(S+좌클릭) - 묵뢰(S+E) - 사군자:죽(W+E)
- 죽편+사국자:난(E 유지) - 사군자:국(시프트+F) - 싹쓸바람 1타(스페이스) - 나비돌개(쉬프트+좌클릭)
- 소낙비(시프트+Q) - 먹구름(시프트+우클릭) - 흐름:낙뢰(우클릭 유지)







기자가 추천하는 콤보

▣ PvE 콤보 간소화 버전

위 콤보가 어렵다면 조금 더 쉬운 버전의 콤보라도 사용해보자. 아래의 콤보는 인벤 '해돋이마을' 모험가의 콤보에서 싹쓸바람과 사군자:매, 묵뢰를 제거한 버전이다. 버프와 디버프만 챙기고 바로 광역기를 사용하는 간단한 콤보다. 기존 콤보와 동일하게 연:발따귀에 잠금을 해줘야 한다.

F, E를 유지하다가 시프트 기술만 차례대로 섞어주면 되기 때문에 손이 꼬일 일이 거의 없다. 해당 콤보가 익숙해지면 E 콤보 뒤에 [사군자:매(S+좌클릭) - 묵뢰(S+E)]를 끼워 넣는 것도 좋다.

발따귀+구렁나비(F 유지) - 강:사군자:죽(W+E) - 죽편+사국자:난(E 유지)
- 나비돌개(시프트+좌클릭) - 소낙비(시프트+Q) - 먹구름(시프트+우클릭) - 흐름:낙뢰(우클릭 유지)

콤보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을 경우:
발따귀+구렁나비(F 유지) - 강:사군자:죽(W+E) - 죽편+사국자:난(E 유지) - 사군자:매(S+좌클릭) - 묵뢰(S+E)
- 나비돌개(시프트+좌클릭) - 소낙비(시프트+Q) - 먹구름(시프트+우클릭) - 흐름:낙뢰(우클릭 유지)




▲ S 콤보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연계, 버프/디버프 후 바로 광역기를 사용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