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샤이, 아처, 가디언 등 총 9개의 클래스에 대한 이동 조작감이 개선됐다. 해당 동작은 더 자연스러운 모션을 위해 추가된 동작이었으나 오히려 조작하기에 불편하다는 모험가가 많았다. 개선 패치로도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지 못해 결국 기존의 움직임으로 완전히 돌아가게 됐다.
일부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패치도 이루어졌다. 레인저는 '바람의 윤무'에 10초간 원거리 공격력 증가 +10 효과가, 자이언트는 '지면 들어올리기'에 10초간 공격속도 증가 +20% 효과가 추가됐다.
커세어는 기술이 전반적으로 상향되었다. '바람을 누비는 소살', '까마귀 표적', '흐름:대지를 가르는 소살' 등의 기술은 발동 속도가 증가했다. '해적의 미덕'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다.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 사용할 시 공격력 증가, 치명타, 기절, 다운 스매쉬가 적용되지 않는다. 추가로 '선장의 명령'과 '까마귀의 표적'은 타격 피해가 증가했다.
각성 드라카니아도 상향 패치를 받았으며 일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됐다. 우선 '유산선별'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마룡일 때 15에서 25로, 마인일 때 10에서 20으로 늘었다. '마인:폭풍을 꿰뚫는 창'에는 넉다운 효과가 제거된 대신 전방가드가 붙었다. '마룡:역린 찌르기'는 1타격이 삭제된 대신 발동 속도가 증가하고 기술 연계 시 이동 거리가 증가했다.
'흐름:척결'은 휘날리는 폭압에서 분리되어 단독 기술이 되었으며 기술 특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휘날리는 폭압'이 마룡 기술로 변경되었으며 '흐름:생명의 종말'은 마인 기술로 바뀌었다. 게다가 드라카니아 모험가들이 가장 불만이었던 '흐름:파멸의 날개'와 '마크타난의 날개'의 최대 비행거리 제한이 삭제되어 보유한 지구력만큼 비행할 수 있게 됐다.
우사는 라밤 기술 6개와 강 기술 2개가 생겼다. 해당 기술들은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기보다는 유틸성이 강화되는 효과 위주로 구성됐다. '나비둥지'와 '삭풍'은 방어 판정을 통해 안정적인 피해를 입히는 기술이며 '풍뢰'와 '물결구름'은 원거리에서 경직과 넉다운을 가한다. '흐드러지게 핀 봄'과 '절개의 향'은 생명력 회복 효과를 지니고 있다.





12월 28일부터 공식 서버에 솔라레의 창 시즌2가 시작된다. 시즌2부터는 시즌1의 점수를 기반으로 한 배치 경기가 추가됐다. 배치 경기는 총 5경기가 반영되며 승리 시 기존 획득 점수의 3배를 얻을 수 있다. 배치 경기 중에 패배하더라도 점수는 차감되지 않는다. 시즌2는 시즌1과 달리 시즌 캐릭터도 참여가 가능하다.
신규 전장인 바르한 관문과 가이핀라시아 사원(지상)이 추가됐다. 바르한 관문은 절벽 사이의 길에서 변수 없이 순수하게 실력을 겨룰 수 있는 전장이며, 가이핀(지상)은 '바람의 노래'라는 요소가 등장해 게임을 뒤집을 수 있다. 시즌2를 맞아 '유:잠든 현자의 갑옷'과 '고:고요한 나그네의 귀걸이', '고:폭풍의 눈 반지'의 신규 장비 3종과 신규 수정 7개도 생겼다.

거점전/점령전은 땅따먹기 방식에서 기존의 거점전 규칙으로 다시 돌아간다. 요일에 따라 진행된 영지별 거점전에서 각 거점별 거점전으로 바뀌었으며 참여하고 싶은 거점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중심 거점 기능이 제거되었고 거점의 최대 개수가 40개로 늘어난 대신 한 길드/연맹이 점령 가능한 거점 개수는 3개로 제한됐다.
또한, 영지에 따라 거점 단계가 구분되는 방식에서 거점별로 거점 단계가 설정되었으며 하루에 하나의 거점에서만 거점전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거점전에 참여 가능한 인원수는 1단계~4단계에 따라 최소 20명부터 최대 100명까지 달라진다.
1단계뿐만 아니라 2단계와 3단계 거점에도 능력치 제한이 추가되었고 '참여 기회 시스템'이 생겼다. 거점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주 1회 제공되는 참여 기회를 소진해야 하며 이는 매주 토요일 24시에 초기화된다. 참여 중인 거점전이 종료되고 반환 최소 조건을 달성하면 초기화가 진행되지 않았더라도 다음날 거점전을 진행할 수 있다. 반환 최소 조건은 적 성채 파괴 또는 처치/사망 횟수 총합이 20 이상이어야 한다.




가문 기반의 수정 프리셋 기능이 적용됐다. 수정 프리셋에는 12개의 기본 슬롯과 심장류 아이템이 들어가는 특수 슬롯 2종, 의상 전용 슬롯 1종까지 총 15개를 장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수정에 있던 부위 장착 제한이 사라졌으며 자유로운 세팅이 가능해졌다. 단, 동일한 수정은 조합 마력의 수정 기준 4개, 그 외 2개까지만 장착이 가능하다. 같은 수정이 아니지만 비슷한 효과를 제공하는 수정도 그룹으로 묶여 최대 개수가 제한된다.
수정 프리셋 추가에 따라 수정 전용 가방이 추가됐다. 수정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이 가방에 수정을 모두 넣어야 하며 보관은 최대 50개까지 가능하다. 단, 수정 가방에 넣은 수정을 다시 일반 가방으로 꺼내려면 기존과 동일하게 수정 추출 도구가 필요하니 주의해야 한다.
이 밖에는 투발라 장비 강화에 소모되는 시즌 전용 아이템 획득 확률 및 획득량 증가에 관한 패치 등이 있었다. 검은사막 연구소 공지사항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12월 23일(금) 업데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