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발로란트 제트의 대명사, 프로 선수 '설담' 인터뷰

게임뉴스 | 박영준 기자 | 댓글: 216개 |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발로란트는 맵 구조와 캐릭터 고유의 스킬, 정보를 잘 활용해야 하는 전략적 요소가 크게 작용하는 FPS로, 캐쥬얼한 런앤건 스타일이 아닌 CS 시리즈와 흡사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발로란트는 현재 일본을 비롯한 북미에서 큰 인기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 출신의 프로 선수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그중, 화려한 플레이로 큰 인기를 가진 박상민 프로게이머와 서면으로 인터뷰를 진행할 기회가 생겼다. 평소 궁금했던 점과 더불어, 발로란트를 입문하려는 유저를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했다.


코리안 제트, 설담 선수
발로란트 프로게이머, 설담 인터뷰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 저는 베타 때부터 발로란트를 한 설담입니다. '제트'라는 발로란트 요원으로 유명해졌으며, 유튜브와 방송을 하며 일본 발로란트 프로팀 'RIDDLE'에 소속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코리안 제트'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제트 매드무비가 큰 화제가 되었었다. 여러 캐릭터 중 '제트'를 선택한 계기가 궁금하다.

= 다른 캐릭터와 달리 순풍(E)과 상승 기류(Q)라는 스킬 덕에 날렵하고 빠르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캐릭터로 하기 힘든 시원하고 과감한 플레이가 가능하고 그 재미 덕에 제트를 꾸준히 하게 된 것 같습니다.


Q. 혹시 인터뷰를 보고 있는 인벤의 제트 유저에게 티어를 올릴 수 있는 팁 몇 가지만 전수해 줄 수 있는지?

= 제트는 앞장서서 제일 먼저 싸우는 타격대이기 때문에 피지컬과 샷 발(에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은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순풍을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스킬 활용을 잘하는 게 중요합니다.

팀원과 소통하면서 스킬을 잘 연계한다면 티어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다면 척후대 요원 유저와 듀오로 합을 맞추면 티어가 많이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척후병이 진입 각을 좀 더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제트가 적을 쓸어버리는 연계가 중요하다


Q. 현재 일본 프로팀인 'RIDDLE ORDER'에서 활약 중인데, 'RIDDLE ORDER' 팀을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지?

= 일단 RIDDLE ORDER은 옛날에 Northeption에서 함께 활동한 Vorz 코치가 있고, 같이 해보니 게임을 정말 잘하는 유망주 선수가 많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RIDDLE ORDER에서 함께 하는 팀원들의 소개를 간략히 해주면 좋겠다.

= 현재 일본에서 두 번 우승을 달성한 인게임 리더 JoXJo(조병연)가 합류했고 일본 유망주 중, 실력이 좋은 Caedye, Yatsuka, Aace 3명이 있습니다.


Q. 넘어가서 게임/고사양 하드웨어가 대중적인 시장이 되면서 게임이 기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혹시 설담 선수가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선호하는 장비, 그리고 그 이유를 알려줄 수 있는가?

= 발로란트 기준 중요하게 생각하는 장비는 우선 키보드와 모니터입니다. 키보드는 반응이 빠르면서 래피드 트리거 기능이 있는 제품을, 모니터는 240~360Hz 주사율을 제공하는 제품이 좋습니다. 물론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높은 성능의 컴퓨터도 있어야 합니다.



▲ 입력 중이던 값을 기준으로 변화에 실시간 반응하는 것이 래피드 트리거 기능이다



▲ 그래서 더욱 빠른 반응이 게임에 반영된다



▲ 그래서 대부분의 프로 선수는 래피드 트리거가 탑재된 키보드를 선호한다고
(이미지 출처: 발로란트 유튜버 '크포')


Q. 프로게이머가 사용하는 장비에 대해 많은 유저가 궁금해할 것 같은데, 현재 설담 선수가 사용하는 장비가 궁금하다. 괜찮다면 다른 팀원이 사용하는 장비도 알려주면 감사하겠다.

= 키보드는 스틸시리즈 Apex Pro TKL을 사용하고 있고 마우스는 로지텍G PRO X SUPERLIGHT 2, 이어폰은 보스 QC20, 모니터는 벤큐 XL2566K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원은 대부분 우팅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아까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것 중, 키보드를 꼽았는데 스틸시리즈 키보드를 사용하며 느꼈던 차이점이나 만족한 점에 대해 말해줄 수 있는가.

= 평소 장비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 키보드를 사용해 봤는데 대부분 스위치가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반면 스틸시리즈 키보드의 스위치는 가벼워 누르는 느낌이 좋았고, 무엇보다 래피드 트리거 기능을 지원해 게임 속 반응이 빨랐습니다. 덕분에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틸시리즈 키보드의 가벼운 키감과 래피드 기능이 FPS에 유용하다고


Q. 키보드의 래피드 트리거 기능은 출시 후 꾸준히 인기를 가지고 있는데, 프로 선수가 사용해도 그 체감이 느껴지는지, 게임에 이점이 있는지 궁금하다.

= 오히려 래피드 트리거 기능을 끄면 역 체감이 생겨 게임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중요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스톱핑이 빨라져 발로란트와 같은 FPS에서 유리하다고 느낍니다.


Q. 키보드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나 바라는 점이 있다면

= 약간 욕심일 수 있으나, 현재 래피드 트리거의 반응을 최대로 빠르게 설정했는데, 더욱 빠른 반응이 가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혹시 설담 선수의 발로란트 게임 설정을 알려줄 수 있을까. 그래픽이나 해상도, 마우스 감도 설정에 대해 많은 팬과 유저가 많이 궁금했을 내용이다.

= 그래픽은 안티에일리어싱, 이방성 필터링 4x를 제외하고는 전부 낮음으로 사용 중입니다. 해상도는 1920x1808, 1280x960으로 같이 사용하고 있다. 마우스 감도는 1,600dpi 0.16~0.17 정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준선은 보통 도트 2나 1320, 1420를 바꿔가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 설담 선수의 개인 장비들


Q. 마지막으로 설담 선수가 생각하는 다음 대회 목표가 무엇인지, 더불어 인벤의 발로란트 팬들에게 마무리 한 말씀 부탁드린다.

= 대회 우승을 해서 어센션까지 올라가고, 어센션 우승까지 달성해 프랜차이즈 팀으로 올라가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요즘 발로란트가 옛날에 비해 인기가 많아지면서 크게 흥행하고 있는데 함께 발로란트를 재밌게 즐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본팀에서 활동하다 보니 보기가 어렵지만 응원해 주시는 분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말 감사합니다!


발로란트 제트의 대명사, 프로 선수 '설담' 인터뷰 기사를 보시고 스틸시리즈 키보드에 대한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신 전원에게는 10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참가자 전원 10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4년 5월 29일(수) ~ 2024년 6월 5일(수)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