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은퇴 임박! 토니 크로스 실성능 시즌 7개 성능 및 구매 포인트 분석

게임뉴스 | 김필재 기자 | 댓글: 10개 |
은퇴를 앞두고 있는 패스학 교수님, 토니 크로스!
최근 23UCL과 24TOTY에 대한 이야기 많아
사용률 상위 7개 시즌 성능 및 구매 포인트 분석

※ 예시 이미지의 강화 단계 및 스탯은 각 시즌별 위상에 맞게 5, 7, 8카 풀케미로 설정했습니다.






사용률 1위 - 23UCL
라부 +9로 압도적인 급성비를 자랑




권장 포지션 : DM, CM.

장점 : 압도적인 급성비, 준수한 수비 스탯.

단점 : 24TOTY만큼은 뛰어나진 않음.

이번 챔스 시즌 중 가장 성공한 코인으로 평가받는 23UCL-토니 크로스.

우선 급여 대비 성능(이하 '급성비')이 압도적이다. 4번의 라이브 부스트(이하 '라부') 기간 동안 무려 총 +9를 받았으며 심지어 기본적인 수비 스탯도 준수해 만능형 중앙 미드필더로 평가받고 있다. 게다가 해당 선수의 고질적인 단점이었던 체감도 매우 개선되어, 어떻게 보면 크로스 시즌 중 독보적인 사용률 1위라는 결과는 당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다만 인게임 퍼포먼스를 너무 크게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다. 우선 슈팅 스탯의 경우 은카 풀케미 기준 골 결정력 112, 슛 파워 126, 중거리 슛 126으로 급여 24치고는 괜찮지만 9,000억 BP라는 가격과 크로스의 이름 값을 생각한다면 조금 아쉬울만한 수준이다. 그리고 스탯 액면가와는 달리 생각보다 수비 능력이 좋다고 보기는 힘든데, 근본적으로 수비보다는 연계와 조율에 특화된 선수라 그런 것으로 보인다.

결국 24TOTY와 전반적인 비교할 수밖에 없다. 일단 급성비로는 당연히 23UCL이 훨씬 우위에 있다. 다만 같은 강화 단계 기준으로 절대적인 성능 비교를 해보자면, 23챔스가 24토티보다 더 좋다고 볼만한 것은 딱히 없다. 직전에 언급했듯이 수비 퍼포먼스가 특출나다고 느낄만한 정도는 아니였고, 연계는 비슷하지만 체감과 슈팅 부분에서는 24토티보다 안 좋았으면 안 좋았지 절대 더 좋다고 볼 수는 없다.

따라서 본인이 안정적인 급여 조절을 위해서 압도적인 급성비를 자랑하는 크로스 시즌을 쓰고 싶거나 그래도 스탯적인 수비 안정감을 챙기고 싶다면 23UCL 은카를 추천한다. 특히 총급여가 항상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 레알 마드리드 팀컬러에서는 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는 선택지다.



▲ 나름 안정적인 태클을 보여주는 23UCL-크로스.




▲ 다만 전문 수비형 미드필더 급 퍼포먼스는 아니다.




▲ 스탯이 그렇게 높진 않지만 위협적인 중거리 슛도 시도 가능.




▲ 수비수와 수비수 사이로 정확하게 패스를 집어넣는 교수님.



사용률 2위 - DC
가성비와 실성능의 조화




권장 포지션 : CM, DM.

장점 : 준수한 은카 가격 접근성.

단점 : 최상위 시즌에 비해서는 부족한 성능.

DC 시즌이 24TOTY 시즌을 제치고 사용률 2위를 기록했다.

가장 먼저 언급할만한 장점은 준수한 은카 가격 접근성이다. 5카 가격이 약 2,500억 BP 정도로 절대적인 성능은 24TOTY 시즌보다 당연히 아래지만, 좋은 가격 접근성 및 가성비로 이와 같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CC, HG 시즌과 같이 더 싼 가격대의 매물도 있지만 요즘 평균적인 구단 가치를 고려하면 DC가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적합하다고 느껴질만하다.

이와 같이 가격 부담이 크게 없음에도, 토니 크로스만의 고유 장점들을 모두 안정적으로 가지고 있다. 양발은 물론 연계 능력과 코어 스탯이 잘 갖춰져 있으며 심지어 슈팅 스탯은 23UCL 시즌보다 더 높게 책정되어 있다. 체감이 둔하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장점들을 생각해본다면 충분히 감수할만한 부분이다.

본인이 구단가치가 2~3 조 BP 안되는데 적당한 토니 크로스 은카를 쓰고 싶다면 강력 추천한다. 투볼란치, 중미 모두 가능하며 원볼란치도 안 될 것은 없다.



▲ 6월 18일, DC 시즌 이적시장 근황. 최근 가격 접근성이 매우 좋아졌다.



사용률 3위 - 24TOTY
23챔스냐 24토티냐




권장 포지션 : CM, DM, CAM.

장점 : 가장 좋은 체감과 완성도.

단점 : 높은 급여, 예리한 감아차기 없음.

23UCL의 능력치 떡상으로 가격 수직 하락 직격탄을 맞은 24TOTY-크로스.

양발, 연계, 슈팅 모두 높은 수준이지만 24토티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으니, 바로 가장 좋은 체감이다. 단언컨대 크로스 시즌 중 조작감이 가장 좋다. 해당 장점덕분에 인게임에서 풀어나가는 탈압박 및 빌드업 퍼포먼스의 유연함이 타 시즌보다 확실히 뛰어나다. 추가로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은 없지만 ZD가 꽤 괜찮고 준수한 수비 능력은 물론 활동량까지 받쳐줘 가히 23UCL 시즌과 더불어 만능형 중원 자원이라 볼 수 있다.

다만 급여가 28로 확실히 부담이 될만한 수치다. 오버롤이 같은 23UCL 시즌의 경우 급여가 24인 것을 감안한다면, 단순히 부담이 된다는 것 이상으로 불합리하다 느낄 정도다. 따라서 성능적으로는 가장 높게 평가할만한 선택지임에도, 가성비인 DC 시즌에도 밀려 사용률 3위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본인이 급성비를 고려하지 않고 가장 보편적으로 쓰기 좋으면서 완성도가 높은 크로스를 쓰고 싶다면 24TOTY를 추천한다. 중미, 볼란치는 물론 조금 무리해서 중앙 공미까지 가능한 유일한 선택지다. 항상 급여 여유가 모자라는 레알 마드리드의 경우 23UCL의 인기가 더 높지만, 비교적 급여 여유가 있는 독일이나 레버쿠젠에서는 24TOTY를 더 추천할만하다.

다만 6월 27일에 있을 로스터 패치에서 총급여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선 안된다. 따라서 지금은 사용률이 3위에 머물러 있지만, 이후 인기가 더 높아질 수 있다고도 예상해 볼 수 있다.



▲ 24TOTY의 수비 퍼포먼스도 크로스 중에서는 상위권이다.




▲ 정확한 롱스루패스를 시도하는 24토티 교수님.




▲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은 없지만 ZD가 괜찮은 편.




▲ 23UCL 시즌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논스톱 슈팅 퍼포먼스.



사용률 4위 - CC
DC 하위 호환




권장 포지션 : DM, CM.

장점 : 아주 좋은 은카 가격 접근성과 준수한 가성비.

단점 : 둔한 체감.

CC 시즌이 사용률 4위를 기록했다.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DC 시즌 미세 하위 호환이라 볼 수 있다. 골 결정력을 제외하면 DC보다 더 우위에 있다고 볼 만한 부분이 없으며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이 없다는 것도 걸리는 부분이다. 그래도 토니 크로스의 고유 장점인 양발을 기반으로 한 뛰어난 킥력은 여전하다.

CC 5카 가격이 대략 1,000억 BP로 DC에 비해 약 1,500억 BP 더 싸다. 요즘 구단 가치가 대부분 조 단위인 것을 감안한다면 DC 시즌 은카가 더 선호될만한 것은 맞지만, 1조 BP 이하의 스쿼드에서 또는 무난히 한 자리 채워 넣는 용도로는 CC 시즌이 인기있을 법하다.

중미, 수비형 미드필더 모두 가능하다. 다만 공격형 미드필더로는 추천하기 어렵다.



▲ CC-크로스를 활용한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 (구단주명 : 보거스히딩크)



사용률 5위 - EBS
볼란치 크로스




권장 포지션 : DM.

장점 : 오버롤 대비 안정적인 수비 스탯.

단점 : 아쉬운 공격 가담 퍼포먼스.

뒤이어 EBS 시즌이 5위를 기록했다.

교육 시즌의 가장 큰 특징은 단연 오버롤 대비 높은 수비 스탯이다. 원래 토니 크로스가 적극적으로 부딪히면서 수비를 해주는 스타일이 아닌 만큼 수비 스탯이 잘 갖춰진 시즌을 보기 힘든데, EBS 시즌은 상당히 오래된 시즌임에도 해당 능력치가 비교적 잘 갖춰져 있다. 해당 선수 시즌 중 선호 포지션이 CDM인 유일한 선택지이기도 하다.

다만 그만큼 공격적인 퍼포먼스에서 아쉬움을 보인다. 기본적으로 체감이 둔한 편인 것은 물론 슈팅 스탯이 비교적 낮고 게다가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도 없어 안정적인 ZD도 기대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극 가성비 스쿼드에서 수비 안정감을 챙기고 싶거나 또는 아예 금카로 쓰는 것에 한해서 구매를 권장할만하다. 웬만하면 수비형 미드필더로 쓰는 것이 좋고 금카를 쓰지 않는 이상 중미 라인 이상 기용은 안 하는 것이 좋다.



▲ 6월 18일, EBS 시즌 이적시장 근황.




▲ EBS-크로스 금카를 활용한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 (구단주명 :eternityjude)



사용률 6위 - BTB
무난한 시즌카




권장 포지션 : CM, DM.

장점 : 좋은 가격 접근성, 안정적인 수비 스탯.

단점 : 아쉬운 슛 파워 스탯.

BTB 시즌이 뒤이어 6위를 기록했다.

방탄 시즌의 가장 큰 장점은 오래된 시즌카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스탯 분포가 좋다는 것이다. 일단 밸런스, 침착성, 스태미너와 같은 코어 스탯이 딱히 부족하지 않다. 그리고 수비 스탯도 상당히 안정적인데 EBS 시즌 못지 않은 것 그 이상으로 대인 수비, 태클, 가로채기 능력치가 준수하다.

다만 슛팅 스탯이 확실히 아쉽다. 7카 풀케미 기준 슛 파워가 120을 간신히 찍는데, 중앙쪽 미드필더의 중거리 슛 능력이 중요한 상황에서 많이 아쉬운 수치다.

본인이 가성비 토니 크로스 또는 구단 가치가 높은 금카 케미 스쿼드에서 금카로 쓰지 않을거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어떻게보면 이전 EBS 시즌과 결이 매우 비슷한 선택지다.



▲ 6월 18일, BTB 시즌 이적시장 근황.




▲ BTB-크로스 금카를 활용한 레알 마드리드 스쿼드. (구단주명 : 리바이브나이트)



사용률 7위 - MC
가성비 금카 옵션




권장 포지션 : DM, CM.

장점 : 좋은 금카 가격 접근성.

단점 : 조금씩 빈틈이 있는 스탯 분포.

MC 시즌이 사용률 7위로 크로스 인기 시즌 마지막 티켓을 끊었다.

MC 시즌의 장점으로는 단연 좋은 금카 가격 접근성을 꼽을 수 있다. 금카 케미 스쿼드에 토니 크로스를 넣고 싶다면 가장 먼저 생각이 날 수밖에 없는 매물로, 가격이 상당히 착한 것은 물론 스탯도 딱히 부족함이 없어 인기가 꽤 높다. 특히 슈팅과 패스의 경우 상위 사용률 3위 안에 드는 시즌과 비교해도 딱히 밀리는 부분이 없다.

다만 스탯적으로 본다면 조금씩 빈틈이 있는 것이 아쉬울 수는 있다. 슛 파워, 시야 스탯이 그렇게 높진 않고 수비 스탯은 다흔 시즌들과 비교해봐도 절대 좋은 수준은 아니다.

그래도 급여 22로 금카 케미 한자리를 채우면서 무려 토니 크로스라는 패스 마스터를 쓸 수 있다는 점은 무시 못한다. 예리한 감아차기에 패스 마스터 특성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 승부욕 특성까지 달 수 있다는 점도 상당히 인상적이다.

본인이 금카 스쿼드를 맞추면서 가성비 크로스로 한 자리 채우고 싶다면 강력 추천한다. 수미는 물론 중미까지도 어느 정도 커버 가능하다.



▲ 6월 18일, MC 시즌 이적시장 근황.




▲ MC 시즌 금카 풀케미의 슈팅도 나쁘지 않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