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25일 시즌5 PTR 오픈! 신규 엔드 콘텐츠 외 캠프파이어 챗 정리

게임뉴스 | 하성철 기자 | 댓글: 26개 |
시즌5 PTR 관련 캠프파이어 챗
PTR은 6월 25일부터 7월 2일까지 진행
신규 엔드 콘텐츠 지옥군단 추가, 직업 밸런스 패치, 편의성 개편




▲ 6월 22일 시즌5 PTR 관련 캠프파이어 챗이 진행됐다

▶ 디아블로4 캠프파이어 챗 다시 보기
▶ 디아블로4 시즌5 관련 패치 노트(영문)


6월 22일 새벽 디아블로4 시즌5 PTR과 관련된 캠프파이어 챗이 진행됐다. 캠프파이어 챗에선 새롭게 추가될 엔드 콘텐츠, 밸런스 패치, 다양한 편의성 개편 등의 많은 내용을 다뤘다.

시즌5 PTR은 6월 25일부터 7월 2일까지 진행되며 저번 PTR과 마찬가지로 런처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다. 접속 시 자르빈제트 마을의 PTR 부스트 NPC를 통해 100레벨로 바로 부스팅이 가능하며, 부스팅 시 모든 새로운 전설, 고유 아이템 1개, 1억 골드 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번 PTR에선 본 서버의 내 캐릭터를 그대로 복사하여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시즌5는 시즌4 종료 이후 10월 8일까지 진행되며 확장팩 공개와 함께 시즌6이 시작된다.



▲ 이번 시즌5 PTR에선 본 서버 캐릭터를 복사해오는 것도 가능하다


시즌5에는 지옥군단이라는 새로운 엔드 콘텐츠가 추가된다. 지옥군단은 증오의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몬스터 웨이브를 처치하여 불타는 에테르를 얻고 마지막 보스까지 처치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불타는 에테르는 보스 처치 이후 얻을 수 있는 상자를 해금하는 데 사용된다. 보상 상자로는 전설과 유니크 아이템이 있는 상자, 명품화 재료 상자, 골드 상자, 그레이트 어픽스가 붙은 아이템이 포함된 상자 등이 있다.

지옥군단은 퀘스트 클리어 후 악몽 단계부터 진입이 가능하며, 기존의 인장과 같은 시스템인 지옥불 나침반을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총 8단계의 난이도가 존재하며 난이도가 상승할 수록 처치해야 하는 몬스터 웨이브 수도 증가한다. 또한 심연 두루마리라는 아이템을 통해 낮은 단계의 지옥불 나침반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지옥불 나침반 1단계는 악몽 난이도에서, 2단계는 고행 난이도에서, 3단계 이상부터는 캐릭터 레벨이 100 이상이어야 사용할 수 있다.

지옥군단의 진행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각 단계별 웨이브는 90초 동안 지속되며 그 안에 모든 적을 처치해야 한다. 웨이브를 클리어하면 3가지의 지옥불 제안을 얻게 된다. 각각의 지옥불 제안은 공략에 도움이 되는 버프와 반대로 도움이 되지 않는 디버프를 동시에 제공하며 3가지 지옥불 제안을 확인 후 신중하게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디버프의 난이도가 매우 높은 것도 있기 때문에 잘못 선택할 경우 다음 웨이브 공략이 힘들 수 있다.

웨이브를 모두 클리어하면 보스 방에 진입하게 된다. 보스의 경우 과거 디아블로2의 트라빈컬에 있는 카운슬 멤버들이 등장하며 5종류의 카운슬 멤버 중 랜덤한 3마리가 등장하게 된다. 보스를 처치하게 되면 앞서 언급한 데로 다양한 종류의 보상 상자를 얻을 수 있으며, 원하는 상자를 불타는 에테르로 해금하면 된다.



▲ 총 8단계가 존재하는 신규 콘텐츠인 지옥군단은 지옥불 나침반을 통해 입장이 가능하다



▲ 심연 두루마리라는 아이템을 통해 낮은 단계의 지옥불 나침반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 지옥군단은 몰려오는 몬스터 웨이브를 처치하고 마지막 보스까지 공략하면 종료된다



▲ 각 웨이브 종료 시 3가지의 지옥불 제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웨이브를 모두 클리어하면 보스방으로 이동한다



▲ 보스는 카운슬 멤버들이 등장하며 5종류의 카운슬 멤버 중 랜덤한 3마리가 등장한다



▲ 다양한 보상 상자 중 원하는 상자를 진행하면서 얻은 불타는 에테르로 해금할 수 있다


유니크 아이템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우선 시즌5에는 신규 유니크 아이템과 전설 아이템이 대거 추가되며, 몇몇 유니크 아이템의 경우 앞서 언급한 지옥군단에서 타겟 파밍이 가능하다. 또한 지옥물결 상자, 속삭임, 은화 갬블에서도 유니크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우버 유니크 아이템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이제 할리퀸 관모(샤코)는 지옥물결 투구 상자를 해금하다보면 얻을 수 있으며, 장갑과 같이 우버 아이템이 없는 부위의 지옥물결 상자를 해금하는 경우 랜덤한 다른 부위의 우버 유니크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유니크 아이템 개수가 증가된 만큼 유니크 아이템이 빌드를 구성하기에 충분히 강력한 아이템이 되길 바라고 빌드의 중심이 되길 원한다고 언급했다. 결과적으로 모든 빌드들이 최소 2~5개 정도의 유니크 아이템을 사용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특정 빌드가 사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이 떨어지더라도 유니크 아이템의 개성을 살리는 데 초점을 두고 개발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메테오 투구의 화염 피해처럼 유니크 아이템의 특징과 걸맞는 옵션은 상향될 예정이며 티볼트의 피해 증가와 같은 옵션은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유니크 아이템의 고점을 상승시켰다. 예를 들어 기존 옵션이 40%~80% 수치를 갖고 있었다면, 이제 40%~100% 혹은 40%~120%까지 옵션 수치를 상승시켰다. 시즌4 새로 추가된 아이템 업그레이드 시스템인 담금질 스탯이 유니크에도 추가된다. 예를 들어 양손 유니크 무기는 추가 투사체 옵션과 같은 담금질 옵션이 추가된다.



▲ 옵션 수치 개편을 통해 유니크 아이템의 고점을 높였다



▲ 유니크 아이템의 개성을 살릴 수 있도록 옵션 수치가 변경된다



▲ 우버 유니크 아이템의 경우 색, 소리, 아이템 UI가 변경됐다


다양한 편의성, 우버 보스 관련 개편도 진행됐다. 얼음 속의 야수는 보스방까지의 거리가 짧아졌으며, 던전이 생겼기 때문에 이제 더 이상 인장을 만들 필요가 없어졌다. 바르샨은 4종류의 재료 대신 하나의 재료만으로 소환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는 보스 처치 후 던전 밖으로 이동 후 초기화를 진행한 뒤 다시 던전에 입장하여 보스를 소환해야 했지만, 이제는 별도의 리셋 없이 재료를 다시 소모하여 재소환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옥물결은 한 구역마다 15분이면 속삭임 퀘스트(10칸)를 완료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으며, 피의 여제 소환에 필요한 심장을 얻는 게 더 어려워졌다.



▲ 얼음 속의 야수의 보스방까지의 거리, 바르샨 소환 재료 관련 개편이 진행됐다



▲ 이젠 리셋 없이 바로 보스를 재소환 할 수 있다



▲ 지옥물결에서 30분 정도면 속삭임 퀘스트가 완료 가능하며, 심장 드랍 확률이 감소했다


담금질의 경우 그레이트 어픽스 1개 당 1회의 추가 담금질 횟수를 지급하도록 변경됐다. 예를 들어 그레이트 어픽스가 1개 달려있는 아이템은 1회의 추가 담금질이 가능하며, 2개의 그레이트 어픽스가 달려있는 아이템은 2회의 추가 담금질이 가능하다. 이는 PTR에선 적용되어 있지 않고 시즌5부터 적용된다.

또한 퀘스트 등을 진행할 때 자동으로 핀을 찍어주는 시스템인 자동 핀, 화면상에서 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나침반 기능, 핀을 향해 플레이어를 안내하는 오디오 내비게이션이 추가되어 이전보다 쉽게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 그레이트 어픽스 하나 당 추가 담금질 횟수를 얻을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