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업데이트 라운지, 신 서버 '에덴'의 특징과 창&석궁 클래스 케어

게임뉴스 | 기자 |
사업 실장 '이학주'와 개발 PD '전형수', 게다가 신 서버 에덴을 전담하고 있는 '김현진' PD와 함께 진행한 에덴 프리뷰 업데이트 라운지는 1부에서 신 서버 에덴에 대한 소식을, 2부에서는 기존 서버의 업데이트 내용을 다뤘다.

신 서버 에덴은 추후에도 본 서버와 통합되지 않는 독립 서버이며, 프로모션이나 유료 컬렉션이 없고 무료 클래스 체인지가 제공되는 등 기존 서버와 차별화된 모습이 기대되는 중이다. 게다가 기존 서버에는 새로운 대규모 전투 콘텐츠와 함께 탈것 추가, 창과 석궁 클래스 케어 등이 준비되어 있다.







원작으로의 회귀! 신 서버 '에덴' 미리 보기
업데이트 라운지 1부는 베일에 싸여있던 에덴 서버의 정체를 미리 볼 수 있던 시간이었다. "2003 낭만의 땅으로!"를 외치고 있는 만큼 게임의 시작점으로 회귀를 기대할 수 있으며 8월 21일 오후 8시에 서버가 오픈될 예정이다.

에덴 서버의 큰 특징은 프로모션 제작, 유료 컬렉션 증표가 없으며, 장비의 가치가 보존되어 거래소가 활성화되는 새로운 운영 방식의 서버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프리 클래스 체인지가 적용되어 단검, 이도류, 한손검, 활, 지팡이, 오브의 6가지 클래스를 자유롭게 변환하며 즐길 수 있다. 시작의 6개 클래스 외에 이후 추가될 클래스도 무료 체인지가 진행될 예정이며, 클래스 카드는 물론 스킬, 장비까지 모든 면에서 무료 진행이 가능할 것. 다만, 항상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특정 시기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아덴 서버는 시작 시기에 전설 클래스는 데몬 슬레이어 1종만 만나볼 수 있으며, 전설 아가시온 역시 바이움만 준비된다. 이는 일부 유저가 초반부터 압도적으로 치고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설 클래스를 줄인 셈이다.

그리고 에덴에는 뽑기 천장 시스템, 정경각인 리밸런싱, 뽑은 클래스를 제한된 횟수에서 아데나로 교체하는 방식이 추가된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좀 더 쉽게 상위 클래스나 아가시온을 얻을 수 있고, 전반적으로 좀 더 평준화된 성장 곡선을 그릴 전망이다.

무엇보다 신규 서버인 만큼 콘텐츠는 다수 제한된 상태로 시작되어 신화 등급, 각종 유료 아이템 및 강화 시스템, 숙련도와 집혼, 연금술 등 대부분의 콘텐츠가 제한되는 모습을 보일 것. 따라서 기존 유저들도 게임 초창기의 느낌을 물씬 느낄 수 있으며, 그밖에 에덴 서버에서 호응이 좋은 시스템은 본 서버에도 적용이 고려될 예정이다.










신 서버인 에덴은 8월 20일 23시 59분까지 사전 예약이 진행 중이다. 사전 예약 혜택으로 기념 반지를 공통으로 지급하며, 기존 서버 및 파푸리온/린드비오르 유저들에게는 각종 재화와 소모품으로 구성된 자유의 기사단 지원 보급품을 제공한다. 게다가 기존 유저들은 8월 14일 정오부터 사전예약 쿠폰을 즉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상을 바로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 시작하는 에덴 서버 유저에게는 365일 적용되는 에덴의 축복, 강화된 귀걸이를 얻는 에덴의 기사단 지원 보급품, 심지어 영웅 스킬북 선택 상자가 지급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신 서버 에덴에는 각종 이벤트가 진행된다. 첫 번째로 와이번이 잠든 팔찌를 레벨 업 시 얻는 전용 주문서로 강화하고, 최종 강화 시 영웅 아가시온 '엘든 와이번'으로 교환하여 레벨 업만으로 손쉽게 영웅 아가시온을 얻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최초로 영웅 등급 클래스나 아가시온 획득 시 교차되어 하나를 더 얻을 수 있는 이벤트가 치러진다. 예를 들어 영웅 클래스를 얻으면 영웅 아가시온을 추가 제공, 반대로 영웅 아가시온을 획득하면 영웅 클래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세 번째 이벤트는 안타라스 레이드다. 9월 6일 오후 8시 30분에 예정된 신 서버 에덴의 안타라스 레이드는 50레벨 달성 시 토벌대에 참여할 수 있는 입장권이 주어진다. 단, 서버별 선착순 1,000명에게 입장권이 지급되므로 빠르게 50 레벨을 달성하는 게 중요하다.













신 서버 에덴에 대한 다양한 소식은 팝업 디스코드를 통해 접할 수 있을 예정이며, 현재 해당 디스코드에 접속이 가능하다. 디스코드에서는 매주 수요일 정오에 신 서버 전용 쿠폰 코드를 공개할 예정이며, 무작위 시간에 추가 코드도 공개되므로 자주 확인하여 보상을 챙기는 게 좋다.

게다가 정기적으로 개발자 레터를 통해 업데이트 사항이나 비하인드 스토리 등이 디스코드를 통해 공개되며, 매주 금요일 저녁 6시에는 개발자들이 유저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도 갖는다. 쉽게 말해 신 서버는 팝업 디스코드가 소식과 커뮤니티의 핵심인 셈이다.







기존 서버 업데이트, 콘텐츠와 클래스 케어까지!
■ 네필림의 원더랜드, 마스터 서버 점령 콘텐츠

새로운 콘텐츠 '네필림의 원더랜드'는 80레벨 이상 유저들이 두 진영으로 나눠지고 익명성을 지닌 채 100 vs 100의 대규모 전투를 치르게 된다. 좌우 각장의 진영에서 스페이드와 하트로 나누어 시작한 유저들은 중앙의 점령지에 위치한 점령석을 각인하여 지켜내는 방식으로 승리를 쟁취한다.

점령석은 누구나 각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도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는 게 중요! 게다가 시간대별로 등장하는 보스 및 상자를 통해 다양한 주문서를 획득하면 전투에 전략적인 이용도 가능할 전망이다.

승리 진영은 보상으로 고효율의 사냥터 입장권을 획득하게 된다. 해당 사냥터는 경험치가 높은 안전 사냥터로 본인이 선택한 난도로 입장하게 된다. 내부는 1~4구역까지 나눠져있고, 이곳에서 사냥 시 전용 아이템도 획득이 가능하다. 즉, 승리 진영 유저는 전용 사냥터에서 안정적으로 빠른 경험치 수급과 전용 아이템 수집을 할 수 있는 셈이다.













■ 창&석궁 클래스 케어 러쉬

다가올 클래스 케어 대상은 개선 의견이 많았던 직업 창과 석궁이며, 그다음 리뉴얼 대상으로는 대검이 공개됐다.

창의 신규 스킬 '오버 파워'는 광역 스턴과 피해를 일으키는 폭풍을 소환하는 멋진 모습을 보이며, '퓨리어스 스트라이크'는 적에게 스턴 내성 감소 디버프를 부여한다. 기존 공격 스킬 중에는 공격 형태를 개선하여 범위나 사거리가 향상되는 모습도 보이기 때문에 원조 광역 딜러의 위상을 되찾을 수 있을지 기대되는 중.

그리고 석궁은 신규 스킬 '싱크 트랩'은 원거리에서 함정을 발사! 함정이 폭발하여 광역 홀드를 부여할 수 있는 스킬이다. '볼트 버스트'는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공격 기술로 석궁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을 것. 그밖에 기존 스킬 역시 개선되어 위기 상황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등 날렵한 원거리 딜러 특징을 가진 석궁을 만날 수 있을 예정이다.










■ 새로운 시스템, 탈 것 추가!

월드나 아레나 등 텔레포트가 안되는 구역에서 빠른 이동이 가능하도록 신규 시스템 탈것이 등장한다. 탈것은 '네필림의 원더랜드'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추후 콘텐츠나 이벤트로 획득 영역을 넓힐 예정이다.


■ 기존 서버 및 파푸리온/린드비오르 백 어택 이벤트!

보상 좋은 대형 이벤트인 백 어택이 돌아온다. 본 서버는 하르나크 백 어택이 진행될 예정이며, 파푸리온과 린드비오르는 자리체 백 어택을 만나볼 수 있을 것. 아직 날짜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멀지 않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서버에 따라 케어 쿠폰 4종 제공!

기존 서버와 파푸리온/린드비오르 서버에는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케어 쿠폰이 지급될 예정이다. 기존 서버에는 '마스터 쿠폰 - 아티팩트'와 함께 '초월 신화 클래스', '클래스', '아가시온'이 주어지며, 파푸리온/린드비오르에는 '마스터 쿠폰 - 아가시온'과 '아가시온 융합', '클래스', '아가시온'이 지급된다.













실시간 Q&A
Q. 파푸리온, 린드비오르 서버는 서로 언제 만날 수 있을까?
- 카운터 서버인 파푸리온과 린드비오르 서버는 9월~10월 점차 격돌을 준비하고 있다. 추후에 본격적인 격돌 시즌을 만나볼 수 있을 것.

Q. 신 서버에서도 기존처럼 패키지를 많이 판매할 예정인가?
- 기존에 선보였던 패키지 스타일은 없을 것. 획득권 같은 기본적인 상품만 판매될 예정이다.

Q. 신 서버 클래스 교체에 들어가는 아데나 비용은?
- 너무 많은 양이 아닌 서버 초기 단계에도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아데나로 준비 중이다.

Q. 본 서버 무료 클래스 체인지는 또 언제?
- 진행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계획이 없다. 우선 클래스 케어가 전부 마무리되고, 고려해 보겠다.

Q. 케어 쿠폰 복구권 좀 줄 수 없을까?
- 이번에는 준비되지 않았다. 이후 업데이트에 또 새로운 종류의 쿠폰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클래스 체인지 시 일반 숙련도와 마스터 숙련도를 나눠달라.
-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다. 숙련도가 서로 엮여있어서 쉽게 수정할 수 없지만,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개선하도록 하겠다.

Q. 신 서버에서 클래스, 아가시온 희귀, 영웅 개수는?
- 기존 게임 론칭 단계를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전설을 1종으로 제한했다고 해서 영웅이나 희귀를 더 많이 준비하지는 않았다.

Q. 연금 개편은 언제?
- 시스템을 함께 개편하는 걸 계획 중이며, 조만간 만나볼 수 있을 것.

Q. 탈것에 또 결제가 필요한 것 아닐까?
- 신 서버에 천장 시스템이 도입되어 클래스, 아가시온 획득에 대한 부담을 줄인 것처럼 탈것에서는 기존 뽑기와 다르게 부담 없도록 완화된 획득 시스템이 적용될 것. 그리고 신 서버 에덴에 적용되는 시스템을 본 서버에 적용하려 했지만, 바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따라서 새로 추가되는 시스템 우선으로 먼저 하나씩 개선된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Q. 신 서버에서 만날 수 있는 지역은?
- 처음에는 기란 영지까지 오픈될 예정이다. 따라서 기존 유저들은 다소 느린 성장을 걱정할 수 있는데, 개선된 면이 많기 때문에 쾌적한 성장을 체험할 수 있을 것. 게다가 무료 패스를 제공하는 등 여러 방향에서 성장에 막힘이 없도록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클래스, 아가시온 획득권 구매의 기간 및 수량을 제한 등 다수의 유저 성장이 크게 차이 나지 않도록 조절할 예정이다.

이처럼 클래스, 아가시온 같은 부분에서 제한이 생기는 만큼 사냥으로 얻는 장비가 더 중요할 것이며, 상대적으로 아이템의 가치가 더욱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에 따라 거래소에서 아이템 가격이 높아질 수 있는데, 추후 지역과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아이템이 다양해지면 좀 더 파밍이 쉬워질 것. 게다가 초반에 아이템이 잘 드롭되도록 신경 쓰고 있다.

Q. 지팡이 클래스 케어는 언제?
- 클래스 케어 대상이 이제 얼마 안 남았다. 10월까지 모든 클래스 케어가 완료되는 게 목표이므로 조금만 기다려달라.

Q. 인벤토리가 부족하다. 재화나 아이템 통합은 안 되나?
- 우선 한차례 가방을 확장했는데, 가방과 아이템을 재정리하는 건 근본적인 문제를 수정하는 부분이라 시간이 필요하다. 최대한 많은 종류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을 고려하고 있다.

Q. 신 서버에 스타터 패키지가 있을까?
- 현재 다이아로 구매할 수 있는 패키지는 준비하지 않았다.

Q. 신 서버에도 아인하사드의 은총 시스템이 유지될까?
- 은총은 다양한 시스템에 엮여있기 때문에 완전히 배재하기는 어렵다. 다만, 신 서버에서는 은총이 부족하지 않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신 서버는 작업장에 점령되는 거 아니냐?
- 초반부에 작업장이 유입되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 중이다.

Q. 혈맹 공방 클릭하기 힘들다.
- 9월에 개선 예정이다.

Q. 막피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
- 한차례 케어가 이뤄진 후 다소 사례가 줄어든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막피 유저에 대한 페널티는 더 강화될 예정이다. 신 서버 역시 막피 유저에 대한 더 많은 페널티를 준비 중이다.

Q. 펫 이펙트 효과가 거슬린다.
- 펫의 붉은빛이 감소하도록 9월에 개선 예정이다.

Q. 혈맹 레벨을 더 높이고 싶다.
- 계획하고 있는게 있기 때문에 추후에 상향될 것.

Q. 푸시 보상이 너무 적다.
- 상향을 검토하겠다.

Q. 혈맹 레이드로 안타라스를 추가해달라.
- 안타라스 정도의 거대 보스를 혈맹 레이드에 추가하는 게 맞는지 고민이다. 현재 안타라스 같은 보스는 백 어택처럼 특정 이벤트로 제공되는 편. 혈맹 레이드 보스가 부족하다면 안타라스 외에 적정 보스를 추가할 수 있도록 고려하겠다.

Q. 스케줄 시스템 업데이트는 언제?
- 2달 내에 업데이트를 예상하고 있다.

Q. 신 서버에는 몬스터가 많았으면 좋겠다.
- 초반에 생각보다 몬스터 사냥이 어려울 수 있다. 초반 플레이 후 피드백이 있으면 수정하겠다.

Q. 튜토리얼이 너무 길다.
- 신 서버에서는 핵심만 진행하는 등 더 빠르게 튜토리얼을 넘어갈 수 있도록 개선된 상태다.

Q. 카타콤을 완전 무작위 매칭으로 바꿀 수 없을까?
- 일정 점수 영역 안의 유저들끼리 무작위 매칭이 되고 있고, 비슷한 유저끼리 매칭돼야 즐길 수 있다고 생각되므로 변경 예정이 없다.

Q. 황혼의 은신처 매칭도 무작위인가?
- 처음에는 레벨에 의해 매칭된 후 이후 승패 여부에 따라 점수가 조정되어 점수에 맞는 유저끼리 매칭된다.

Q.명예의 훈장 소비처를 추가해달라.
- 올해에는 명예의 훈장 스킬을 추가하는 게 힘들다고 했었는데, 내부적으로 추가를 고민 중이다.

Q. 혈맹 카타콤을 익명으로 진행되면 좋겠다.
- 고민 중이다. 아직 더 내부 검토가 필요하다.

Q. 카타콤 점심시간에 접속이 힘들다.
- 현재 유저들이 접속하기 가장 쉬운 시간대로 구성 중이다. 조절이 가능할지 고민하겠다.

Q. 신 서버에 프로모션 BJ가 있는가?
- 없다.

Q. 파푸리온/린드비오르 업데이트가 느리다.
- 가속화하고 있는데, 더 노력하겠다.

Q. 양피지가 모자라다.
- 이벤트를 통해 최대한 지급하겠다.

Q. 병기고에 몬스터 개채수가 부족하다.
- 이곳은 혈맹 콘텐츠이므로 같은 혈맹원이 접속하지 않을 때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추가로 레벨에 따른 난도를 나누는 등의 패치가 가능할지 살펴보겠다.

Q. 펫 능력치 한 번에 성장시키고 싶다.
- 개선 예정이다.

Q. 황금마차는 언제 등장할까?
- 이번은 아니고, 다음 업데이트에서 확 달라진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

Q. 신 서버는 스킬이 어떻게 준비되어 있나?
- 기본 서버 초창기를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전설 3개, 영웅 4개 정도가 있으며, 그중 사전 예약으로 영웅 스킬 1개가 지급된다.

Q. 다이아 잠금 기능을 넣어달라.
- 고려한 적은 없는데, 확인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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