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유물 각인서 준다! 로스트아크 6주년 기념 특별 방송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77개 |
11월 7일, 로스트아크 6주년을 맞아 라이브 방송이 진행됐다. 전재학 디렉터는 로스트아크의 6주년을 축하하며 시즌3의 다양한 현안과 변화에 대해 이야기했다.

방송에서는 최근 이슈가 됐던 '미터기' 문제, 인게임 차단 기능 문제, 카드 완화 등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추후 업데이트로 진행될 아크 패시브 일괄 적용 업데이트, 서버 이전권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또, 처음으로 출시되는 로스트아크 설정집도 모습을 보였다.

로스트아크의 6주년을 축하하는 방송 쿠폰도 공개됐다. 6주년 아바타, 전설 카드 선택 팩, 운명의 돌 등이 보상이며 피시방 100시간 보상이었던 '유물 각인서 선택 주머니'도 주어진다.





■ 11월 7일 특별 방송 내용 간단 요약

쿠폰 : 6주년감사의선물

- 기억의 오르골
ㄴ 기억의 구슬#20 '카렌' 이야기는 금강선 전 디렉터가 집필
ㄴ 금강선 전 디렉터가 직접 쓴 손편지로 요시마타 료를 설득
ㄴ 평범한 사람, 우리들의 이야기를 즐겨주셨으면

- 난이도, 피로도, 미터기 문제
ㄴ 대중적인, 어려운 난이도 둘 다 필요
ㄴ 인게임 피로도 지수가 있으며 일정 수준을 넘지 않도록 완급 조절을 한다
ㄴ 앞으로도 저가를 도배한 패턴은 나오지 않을 것
ㄴ "미터기는 장점보다 단점이 더 크다"

- 인게임 차단 문제
ㄴ 부실한 점이 많은 것은 인정
ㄴ 게임 내 비난 등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
ㄴ 테러 행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 예정

- 카드 완화한다
ㄴ 신규 카드를 포함한 추가적인 공급 확대
ㄴ 일일/주간 콘텐츠에서 더 많이 얻는 방향

- 모든 캐릭터에 아크패시브 적용한다
ㄴ 겨울 업데이트로 게임 내 모든 구간 아크 패시브 적용
ㄴ 3T전환, 각인 지원 등 모두 정리
ㄴ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사전 공지를 통해 안내 예정

- 로스트아크 설정집 11월 8일 판매 시작
ㄴ 450페이지 분량의 원화, 설정이 포함
ㄴ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단서 포함
ㄴ 캐릭터 카드(포토 카드), 지류 쿠폰이 있다
ㄴ 가격 5만 4천 원

- 서버 이전권(11월 20일부터 3주 동안)
ㄴ 11월 20일부터 시작
ㄴ 모든 서버는 아니다
ㄴ 서버 현황에 따라 인구수 등이 조정될 수 있다
ㄴ 양 서버에 원정대가 2개 있다면 덮어 씌워 한쪽이 사라진다
ㄴ 길드 정보는 소실
ㄴ 실시간 서버 이전도 개발중, 추후 더 잦은 주기로 진행 예정

- 방송 기념 쿠폰 선물
ㄴ 6주년 아바타(11월 8일부터 샵에서도 판매)
ㄴ 유물 각인서 선택 주머니
ㄴ 쿠르잔 전선 회복 비약 5개
ㄴ 페온 100개
ㄴ 도약의 전설 카드 선택 상자 등 다수 포함

- 운명의 돌 수급에 대해
ㄴ 자급자족 시 부족하도록 설계
ㄴ 원정대 재화다보니 여러 캐릭으로 획득 가능
ㄴ 시간이 지나면 쌓이는 구조라 천천히 수급하면 된다

- 신규 캐릭터는 로아온에서
ㄴ '연금술사'는 아니다






"대중적, 어려운 난이도 모두 필요하다" 엔드 콘텐츠 난이도 문제
제일 처음 등장한 화제는 엔드 콘텐츠의 난이도 문제였다. 전재학 디렉터는 에기르는 비교적 쉽지만, 2막인 아브렐슈드는 마냥 쉽지만은 않은 난이도라며 두 콘텐츠를 다르게 설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먼저, 에기르는 4T 출시에 맞춰 난이도를 조절한 것이며 장비, 재화 수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비교적 쉽게 설정됐다. 반면 아브렐슈드는 약간은 도전적이며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어렵게 제작됐다.

그는 대중적인 난이도와 어려운 난이도 모두 필요하다며 앞으로의 레이드 디자인도 이와 비슷하게 나올 것을 시사했다. 대신, 피로도의 경우, 인게임 피로도 지수가 있으며 일정 수준이 넘지 않도록 완급 조절을 할 예정이다.

끝으로 '뇌절'로 불리는 불쾌한 패턴도 지양하겠다고 약속했다. 카운터 패턴이 대표적인데 격돌, 저스트 가드도 이와 비슷하게 남발하지 않고 적당히 등장하도록 디자인할 예정이다.

최근 서버 패킷이 암호화되며 한국 서버 미터기가 사실상 차단됐는데, 이에 대해서도 전재학 디렉터가 직접 입장을 밝혔다. 미터기를 통해 개인 실력을 올릴 수 있는 요소는 공감하나, '우리 게임에는 장점보다 단점이 더 크다'는 것.

전재학 디렉터는 경쟁이 부담스럽고 레이드 스트레스에 민감한 유저들이 레이드를 포기하거나 더 낮은 레벨의 레이드를 도는 등의 문제가 현재도 있다며 암호화 패치로 미터기에 대한 입장은 충분히 밝혔다고 이야기했다.



▲ 시즌3의 엔드 콘텐츠인 아브렐슈드와 에기르



▲ 미터기의 경우, 패킷 암호화 수정 패치로 사용이 불가능 해졌다


차단 기능 개선은 부정적...테러 행위는 빠르게 수정 예정
로스트아크의 '차단' 기능은 차단한 상대의 채팅을 보이지 않게 가려주는 기능이다. 최대 100명의 적은 차단 목록, 차단을 해도 매칭이 가능하다는 문제로 인해 부실한 점이 많아 개선 요구가 많은 기능이다.

전재학 디렉터도 차단 기능의 단점은 인정하면서도 개선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차단 기능을 강화할 경우, 게임 내 비난 등이 더 심해질 수 있고 이와 관련한 여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각박함'이라 부작용을 표현했다.

물론, 일부 악성 모험가들의 테러 행위는 방지할 예정이다. 반복 초대나 로아톡 스팸으로 정상적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 등을 막을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다.



▲ 부실한 점이 많은 인게임 차단 기능


카드 수급처 추가한다...일일/주간 콘텐츠 위주
시즌3에서도 카드는 진입 장벽으로 꼽힌다. 신규 카드뿐 아니라 기존 카드 세트도 여전히 문제다. 이에 카드의 공급을 늘리기 했다. 특별한 콘텐츠를 통해서가 아닌 카오스 던전과 주간 콘텐츠에서 더 많이 얻는 방향으로 카드의 수급을 늘릴 예정이다.





T3 사라지나? 아크 패시브 통일한다
겨울 시즌부터 '아크 패시브'가 일괄 적용된다. 이제 T3 단계에 있는 캐릭터들도 모두 아크 패시브를 통해 세팅하도록 바뀐다. 아크 패시브 ON/OFF 기능, 각인 지원 등이 모두 정리되며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각인 등의 문제는 추후 사전 공지를 통해 안내 예정이다.





로스트아크 설정집 등장!
드디어 로스트아크의 설정집이 출시된다. 바로 내일인 11월 8일부터 판매를 시작하며 가격은 5만 4천 원이다. 450페이지 분량의 로스트아크의 설정을 담은 책이다.

설정화나 새롭게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일러스트들이 있으며 로스트아크의 등장인물부터 엘라어 해석, 궁금했던 아크라시아 신들의 설정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특히,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며, 캐릭터 아크릴 포토 카드와 지류 쿠폰도 지급한다.



▲ 스토리에 관심이 있다면 중요한 서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아크릴 포토 카드와 지류 쿠폰도 있다


향후 상시 도입 계획...서버
이전권 판매

지난 방송에서 예고했던 서버 이전권의 판매가 곧 시작된다. 11월 20일부터 3주 기간 동안 진행되며, 모든 서버를 자유롭게 오가지는 못하고, 서버 현황에 따라 이동 인구가 조정될 수 있다. 양 서버에 원정대가 있다면 이동 시 원 서버의 원정대가 삭제되며, 길드 정보도 초기화된다. 실시간 서버 이전도 개발 중이며, 추후 더 잦은 주기로 도입할 예정이다.





6주년 기념 선물!
6주년 아바타와 각종 선물을 주는 6주년 기념 선물도 왔다. 기존 방송 쿠폰과 동일한 보상에 더해 쿠르잔 전선 회복 비약, 운명의 돌, 유물 전투 각인서 선택 주머니가 포함됐다. 6주년 아바타의 경우 방송이 끝난 20시부터 로스트아크 샵에도 추가되어 판매 예정이다.

방송 쿠폰은 6주년감사의선물이다. 인게임 쿠폰 기능이나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