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수치 조정 및 사용감 개선, 로스트아크 2월 클래스 밸런스 패치

게임뉴스 | 원유식 기자 | 댓글: 19개 |
클래스 간 밸런스를 고려한 수치 조정 및 조작감 개선 진행
스킬 딜레이 단축·아이덴티티 조정 등 활용성 보완
전투 환경 변화에 맞춰 지속적인 개선 예정

밸런스 패치 요약

버프
버서커
워로드(고기)
홀리나이트
슬레이어
배틀마스터
인파이터
스트라이커
브레이커
블래스터
호크아이
스카우터
건슬링어
서머너
바드
소서리스
블레이드(버스트)
데모닉
도화가
기상술사

너프
기공사
창술사
블레이드(잔재)
환수사


상향 조정이 진행된 캐릭터 다수, 블레이드 등 일부 너프 진행
2월 26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를 통해 클래스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다. 지난 1월 환수사 단독 밸런스 패치를 제외하면 약 4개월 만에 이루어진 조정이다. 이번 패치는 지표상 성능 편차가 큰 클래스를 중심으로 수치 조정이 이루어졌으며, 불편한 조작감 개선과 아크 패시브 노드 효과 조정 등 사용성 보완에도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단순한 수치 조정뿐만 아니라, 최근 콘텐츠에서 활용이 어려워진 특정 스킬과 초각성 스킬의 모션 딜레이가 전반적으로 조정되었으며, 스킬 연계가 원활하지 않은 일부 클래스의 경우 아크 패시브 및 아이덴티티 획득량 조정을 통해 사용감을 개선했다.

하향 조정된 클래스에는 창술사, 블레이드(잔재), 환수사가 포함되었다. 특히 블레이드는 강력한 평가를 받던 잔재가 하향된 반면, 버스트는 상향 조정되었다. 또한, 버서커와 슬레이어 등 일부 클래스는 스킬 모션 딜레이 및 후딜레이 감소를 통해 스킬 연계를 보다 원활하게 조정했다. 이외에도 여러 클래스의 유틸성이 개선됨에 따라, 전반적인 플레이 경험 향상이 기대된다.

- 밸런스 업데이트 전체 내역

[클래스 공통]

아크 패시브 - 진화
'음속 돌파'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 증가량의 5.0/10.0% 만큼 진화형 피해가 증가합니다. 공격 및 이동 속도가 모두 상한을 초과했다면, 진화형 피해가 추가로 4.0/8.0% 증가하며, 상한을 초과한 속도 증가량의 10.0/20.0% 만큼 적중 시 진화형 피해가 증가합니다. 이 노드에 의한 진화형 피해는 최대 12.0/24.0%까지 적용됩니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 증가량의 5.0/10.0% 만큼 진화형 피해가 증가합니다. 공격 및 이동 속도가 모두 상한을 초과했다면, 진화형 피해가 추가로 4.0/8.0% 증가하며, 상한을 초과한 속도 증가량의 15.0/30.0% 만큼 적중 시 진화형 피해가 증가합니다. 이 노드에 의한 진화형 피해는 최대 12.0/24.0%까지 적용됩니다.

버서커

어설트 블레이드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부위파괴 강화' 트라이포드를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에 부위파괴 1레벨이 부여 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5/45.0/52.5/60.0% 증가한다.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사용 후 다음 스킬을 사용할 때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확인사살' 트라이포드 적용 시 마지막 타격 액션 속도를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헬 블레이드
스킬 사용 후 다음 액션을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스킬의 마지막 폭발 모션 속도를 소폭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체인 소드
스킬 사용 후 다음 스킬을 사용할 때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소드 스톰
스킬 사용 후 다음 스킬을 사용할 때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워로드

아크 패시브 - 깨달음
'고독한 기사'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랜스 스킬의 피해량이 7.0/14.0/21.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다.
변경 : 랜스 스킬의 피해량이 8.0/15.5/25.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다.

홀리나이트

심판의 빛
부위 파괴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레벨 1
변경 : 레벨 2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
변경 : 중

슬레이어

페이탈 소드
스킬 사용 후 다음 스킬을 사용할 때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확인사살' 트라이포드 적용 시 마지막 타격 액션 속도를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와일드 스톰프
'집중' 트라이포드를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50.0/56.0/62.0/68.0/75.0% 증가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방출된 분노' 트라이포드를 '기술 충전'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52.0/59.0/67.0/75.0% 증가하지만,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90.0% 감소한다.
변경 : 스택이 가능하게 변경되며, 최대 2회까지 충전된다.

플래시 블레이드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마운틴 클리브
스킬 사용 후 다음 스킬을 사용할 때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볼케이노 이럽션
PVE 시 피해량이 6.1% 증가하였습니다.
스킬 사용 후 다음 액션을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스킬의 마지막 폭발 모션 속도를 소폭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길로틴
PVE 시 피해량이 5.7% 증가하였습니다.

브루탈 임팩트
PVE 시 피해량이 10.2% 증가하였습니다.

아크패시브 - 깨달음

'강화된 기술'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상태에서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25.0% 감소하지만, 블러드러스트의 치명타 적중률이 5.0/10.0/15.0% 증가한다.
변경 : 일반 상태에서 분노 게이지 획득량이 25.0% 감소하지만, 블러드러스트가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10.0/15.0% 증가한다.

'깊어지는 분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폭주 중 X키를 이용해 일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혈기를 흡수할 때 회복하는 마나가 5.0%로 증가하며, 폭주 상태에서 혈기를 흡수할 경우 '폭주 강화' 상태가 된다. '폭주 강화' 상태는 중첩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2.0/3.0% 증가하며 최대 10중첩되지만 폭주 상태가 해제되면 '폭주 강화' 상태도 해제된다.
변경 : 폭주 중 X키를 이용해 일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으며, '피로'가 20중첩 이하인 경우 탈진 시간이 10초로 적용된다. 혈기를 흡수할 때 회복하는 마나가 5.0%로 증가하며, 폭주 상태에서 혈기를 흡수할 경우 '폭주 강화' 상태가 된다. '폭주 강화' 상태는 중첩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2.0/3.0% 증가하며 최대 10중첩되지만 폭주 상태가 해제되면 '폭주 강화' 상태도 해제된다.

배틀마스터

붕천퇴
엘리멘탈 게이지 획득량이 18.0% 증가하였습니다.

선풍용류각
피해량이 13.2% 증가하였습니다.
'용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되며, 더 이상 백어택 공격이 적용되지 않는다. 뒤로 뛰어오르며 빠르게 발차기를 날려 8.0m 내 지정된 위치에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그대로 날아가 내려 찍어 총 75.0/85.0/95.0/105.0/115.0% 의 증가된 피해를 주며 적을 날려버린다.
변경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되며, 더 이상 백어택 공격이 적용되지 않는다. 뒤로 뛰어오르며 빠르게 발차기를 날려 8.0m 내 지정된 위치에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그대로 날아가 내려 찍어 총 50.0/60.0/70.0/80.0/90.0% 의 증가된 피해를 주며 적을 날려버린다.

내공연소
엘리멘탈 게이지 획득량이 42.9% 감소하였습니다.

오의 : 화룡천상
'폭풍의 눈' 트라이포드를 제외한 스킬의 직접 타격 범위가 30.0% 증가하였습니다.

오의 : 풍신초래
'폭풍 소환'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며 백어택 효과가 사라진다. 스킬 사용 시 사방에서 서서히 회오리 바람이 불어오고 3.0초 동안 적을 추적하는 회오리 바람을 소환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0/54.0/62.0/70.0% 증가한다. 공격 적중 시 피격이상이 제거되고 경직이 발생한다.
변경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스킬 사용 시 전방에 1.5초 동안 회오리 바람을 소환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0/54.0/62.0/70.0% 증가한다. 공격 적중 시 피격이상이 제거되고 경직이 발생한다.

오의 : 폭쇄진
'최후의 폭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지막 폭발 공격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0/77.0/86.0/95.0% 증가한다. 엘리멘탈 버블 소모가 1개로 감소한다.
변경 : 마지막 폭발 공격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엘리멘탈 버블 소모가 1개로 감소한다.

창천각
피해량이 15.0% 증가하였습니다.
공중에서 기를 모으는 시간이 60% 감소하였습니다.
내려찍는 타격의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였습니다.
스킬 사용 후 이동 및 스킬 캔슬 타이밍을 좀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도약

'오의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 1개당 오의 스킬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4.0/6.0% 증가한다.
변경 :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 1개당 오의 스킬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6.0/8.0% 증가한다.

'과소비' 패시브를 '순환'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엘리멘탈 구슬이 1개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24.0/33.0/42.0% 증가한다.
변경 : 오의 스킬 피해량이 4.0/12.0/20.0% 증가하고, 오의 스킬 사용 후 엘리멘탈 구슬 0.5개를 즉시 회복한다.

'재빠른 발놀림' 패시브를 끊임없는 공세'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창천각 스킬의 공중에 떠 기를 모으는 시간이 60.0%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0.0/17.0/34.0% 증가하며 피격 이상 면역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20.0% 증가한다.
변경 : 창천각 스킬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45.0/35.0% 감소하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이 73.0%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73.0% 감소한다. 피격 이상 면역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20.0% 증가한다.

'밀어차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창천각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0초 증가하지만 창천각으로 밀고 나가는 거리가 3.0m 증가하고, 타격 횟수가 2회 더 증가하여 총 피해량이 20.0% 증가하고, 추가로 각 타격이 주는 피해가 10.0/30.0/50.0% 증가한다.
변경 : 창천각 스킬의 밀고 나가는 거리가 3.0m 증가하고, 타격 횟수가 2회 더 증가하여 총 피해량이 20.0% 증가한다. 추가로 각 타격이 주는 피해가 0.0/20.0/40.0% 증가한다.

'집중 발차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 금뢰각의 치명타 적중률이 20.0% 증가하고 매 타격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6.0/10.0% 증가하며, 마지막 발차기가 피격 이상 면역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0.0/30.0/50.0% 증가한다.
변경 : 오의 : 금뢰각의 매 타격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12.0/16.0% 증가하며, 마지막 발차기가 피격 이상 면역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0.0/30.0/50.0% 증가한다.

'간소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 금뢰각이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고 첫 발차기 이 후 즉시 마지막 발차기로 적을 타격하여 총 피해량이 30.0% 감소하지만, 첫 번째 발차기 적중 시 엘리멘탈 구슬 1개, 두 번째 발차기 적중 시 엘리멘탈 구슬 2개를 획득한다. 추가로 각 타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32.0/57.0/82.0% 증가한다.
변경 : 오의 : 금뢰각이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고 첫 발차기 이후 즉시 마지막 발차기로 적을 타격하여 총 피해량이 30.0% 감소하지만, 발차기 적중 시마다 엘리멘탈 구슬 1개를 획득한다. 추가로 각 타격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48.0/74.0/100.0% 증가한다.

인파이터

일망 타진
'효율적인 타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하고, 충격 생성량이 10/11/12/13/15 증가한다.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감소하고, 충격 생성량이 10/11/12/13/15 증가한다.

'추가 공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택이 가능하게 변경되며, 최대 2회 스택이 가능하다.
변경 : 스택이 가능하게 변경되며, 최대 2회 스택이 가능하다. 투지 에너지 획득량이 30.0/33.0/37.0/41.0/45.0% 증가한다.

신룡창세
첫 타격 적중 시에도 투지 에너지를 모두 회복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극의 : 체술'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기력 스킬의 피해량이 21.0/33.0/45.0% 증가하지만 충격 스킬 피해량이 30.0% 감소한다.
변경 : 기력 스킬의 피해량이 24.0/36.0/48.0% 증가하지만 충격 스킬 피해량이 30.0% 감소한다.

'충격 단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충격 스킬 피해량 6.0/13.0/20.0% 증가한다.
변경 : 충격 스킬 피해량 9.0/18.0/27.0% 증가한다.

기공사

벽력장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금강선공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금강선공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추가로 13.0/26.0./40.0% 증가한다.
변경 : 금강선공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추가로 8.0/19.0/31.0% 증가한다.

창술사

연환섬
'삼조격' 트라이포드를 '환영섬'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콤보 조작으로 변경된다. 최대 3회 신속하고 부드럽게 전진하며 횡베기 공격을 가하여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20.0/26.0/32.0/39.2/46.4% 증가한다.
변경 : 첫 타격 후 분신이 소환되어 2회 추가로 적을 베어내며 캐릭터는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온다.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10.0/16.0/22.0/28.0/35.0% 증가한다.

'약점포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60.0/69.0/78.0/87.0/96.0% 증가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70.0/78.4/86.8/95.9/105.0% 증가한다.

열공참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를 '환영참'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변경 : 첫 타격 후 분신이 소환되어 나머지 공격 동작을 이어나가며, 캐릭터는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온다.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연가비기
피해량이 22.7%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도약

'난무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4.0/34.0/44.0% 증가한다.
변경 :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26.0/36.0/46.0% 증가한다.

'연가비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X키 입력 시 돌진하며 적을 베어내는 연가비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연가비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0% 증가하고 적중 시 최대 마나의 10.0%를 즉시 회복하며, 난무 스킬 사용 시 연가비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씩 감소한다. 연가비기 스킬의 피해량이 0/100.0/200.0% 증가한다.
변경 : X키 입력 시 돌진하며 적을 베어내는 연가비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연가비기 적중 시 최대 마나의 10.0%를 즉시 회복하며, 난무 스킬 사용 시 연가비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씩 감소한다. 연가비기 스킬의 피해량이 0/100.0/200.0% 증가한다.

'연가심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X'키 입력 시 듀얼 게이지 1칸을 소모하여 창끝에 기운이 모이고 다음 사용하는 스킬에 해당 기운을 사용하여 피해량이 23.0/46.0/70.0% 증가한다. 연가심공은 한 번 사용하면 다른 스탠스로 전환하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변경 : 'X'키 입력 시 듀얼 게이지 1칸을 소모하여 창끝에 기운이 모이고 다음 사용하는 스킬에 해당 기운을 사용하여 피해량이 22.0/44.0/66.0% 증가한다. 연가심공은 한 번 사용하면 다른 스탠스로 전환하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관통 필살'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룡필살의 돌진 공격 거리가 4.0m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률이 100.0% 증가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0.0/15.0/30.0% 증가한다.
변경 : 적룡필살의 돌진 공격 거리가 4.0m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률이 100.0% 증가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5.0/20.0% 증가한다.

스트라이커

번개의 속삭임
'번개의 잔상'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번개의 속삭임 효과의 지속시간이 2.0초 증가한다.
변경 : 번개의 속삭임 효과의 지속시간이 4.0초 증가한다.

오의 : 풍신초래
'폭풍 소환'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며 백어택 효과가 사라진다. 스킬 사용 시 사방에서 서서히 회오리 바람이 불어오고 3.0초 동안 적을 추적하는 회오리 바람을 소환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0/54.0/62.0/70.0% 증가한다. 공격 적중 시 피격이상이 제거되고 경직이 발생한다.
변경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스킬 사용 시 전방에 1.5초 동안 회오리 바람을 소환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0/54.0/62.0/70.0% 증가한다. 공격 적중 시 피격이상이 제거되고 경직이 발생한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오의 집중'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스킬 피해량이 추가로 8.0/16.0/24.0% 증가한다.
변경 : 오의 스킬 피해량이 추가로 10.0/19.0/28.0% 증가한다.

'난무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스킬 피해량이 20.0% 증가하며, 일반 스킬 사용 시 엘리멘탈 구슬을 0.5개 획득한다. 오의 스킬의 공격속도가 10.0% 증가하며, 오의 스킬의 피해량이 5.0/12.0/20.0% 증가한다.
변경 : 일반 스킬 피해량이 30.0% 증가하며, 일반 스킬 사용 시 엘리멘탈 구슬을 0.5개 획득한다. 오의 스킬의 공격속도가 10.0% 증가하며, 오의 스킬의 피해량이 5.0/12.0/20.0% 증가한다.

'구슬의 축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오의 스킬 피해량이 16.0/13.0/10.0% 감소하지만, 오의 스킬 사용 시 사용한 스킬 외 다른 오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오의 타입의 초각성 스킬은 20.0초 감소한다. 엘리멘탈 구슬을 16개 소모하면 다음 사용하는 오의 스킬의 피해량이 35.0/57.5/80.0% 증가한다.
변경 : 오의 스킬 피해량이 16.0/13.0/10.0% 감소하지만, 오의 스킬 사용 시 사용한 스킬 외 다른 오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오의 타입의 초각성 스킬은 20.0초 감소한다. 엘리멘탈 구슬을 16개 소모하면 Z키 입력이 가능하며, 사용 시 엘리멘탈 게이지를 모두 회복하고 다음 사용하는 오의 스킬의 피해량이 35.0/57.5/80.0% 증가한다.

브레이커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8%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단전 호흡'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7.0/13.0% 증가하고, '권왕태세' 중 기력 및 충격 에너지가 1초마다 5 생성된다.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10.0/16.0% 증가하고, '권왕태세' 중 기력 및 충격 에너지가 1초마다 5 생성된다.

데빌헌터

종말의 전조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
변경 : 중

샷건의 지배자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
변경 : 중상

퍼펙트 샷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
변경 : 중

'근육 경련'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퍼펙트 존 공격 적중 시 넘어진 상태가 1.0초 증가하고,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 으로 증가한다.
변경 : 퍼펙트 존 공격 적중 시 넘어진 상태가 1.0초 증가하고,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상] 으로 증가한다.

블래스터

포화 공격
피해량이 16.7% 감소하였습니다.
초각성 게이지 획득량이 22.3% 감소하였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80초
변경 : 60초

아크 패시브 - 깨달음/도약

'A.C.T 호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모든 피해량이 2.0/6.0/10.0% 증가하며, 포격 모드 진입 시 캐릭터 주변으로 A.C.T(Arthetine Combat Turret) 3기를 호출하여 주변 적을 공격한다.
변경 : 모든 피해량이 4.5/9.0/13.5% 증가하며, 포격 모드 진입 시 캐릭터 주변으로 A.C.T(Arthetine Combat Turret) 3기를 호출하여 주변 적을 공격한다.

'오버히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속도가 12.0% 증가한다. 포격 스킬, 이동기, 기상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 감소한다.
변경 :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5.0%, 마나 자연회복 속도가 35.0% 증가한다.

'다량 투하' 패시브 사용 시 '포격 : 스틸 레인'의 미사일 폭격 지속 시간이 50.0% 감소하였습니다.
'폭발탄'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포격 : 스틸 레인 스킬의 투하 완료 후 폭발 공격이 발생한다.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20.0%/40.4%/60.8% 증가하고 부위 파괴가 1레벨 추가된다.
변경 : 포격 : 스틸 레인 스킬의 투하 완료 후 폭발 공격이 발생한다.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25.0%/46.3%/67.5% 증가하고 부위 파괴가 1레벨 추가된다.

'폭발탄' 패시브 사용 시 폭발 공격의 무력화 피해량, 화력 게이지 획득량 및 초각성 게이지 획득량이 25.0% 증가하였습니다.

호크아이

블레이드 스톰
스킬 시전 중 이동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차징 샷
차지 중 방향 전환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재빠른 조준' 트라이포드를 '뇌진탕'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차지 중 방향 전환 속도가 30.0% 증가한다.
변경 :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상] 으로 증가한다.

호크 샷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스나이프
전체 홀딩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홀딩 중 방향 전환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홀딩이 스킬 시전 시 시작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락온
스킬의 조작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변경 : 지점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전방으로 슬라이딩을 하며 3개의 락온 화살을 발사한다. 락온 화살은 발사된 뒤 공중에 부유하며 주변 적들을 2초동안 자동으로 추적한다. 추적이 완료되면 해당 방향으로 발사되며 N의 피해를 주고 적을 날려버린다.
변경 : 마우스 지점으로 슬라이딩을 하며 3개의 락온 화살을 발사한다. 락온 화살은 발사된 뒤 공중에 부유하며 주변 적들을 2초동안 자동으로 추적한다. 추적이 완료되면 해당 방향으로 발사되며 N의 피해를 주고 적을 날려버린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죽음의 습격'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실버호크가 소환되지 않았을 때,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8.0/12.0% 증가한다.
변경 : 실버호크가 소환되지 않았을 때,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10.0/15.0% 증가한다.

'딥러닝'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실버호크 생성 후 1.0초마다 '딥러닝' 버프가 부여된다.
딥러닝 : 60/45/30/20/10중첩 시 '딥러닝 컴플리트' 버프로 변경된다.
딥러닝 컴플리트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3.0/3.0/4.0/5.0% 증가한다.

변경 : 실버호크 생성 후 1.0초마다 '딥러닝' 버프가 부여된다.
딥러닝 : 10/10/10/10/10중첩 시 '딥러닝 컴플리트' 버프로 변경된다.
딥러닝 컴플리트 :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2.0/3.0/4.0/5.0% 증가한다.

스카우터

펄스 파이어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에어 스트라이크
PVE 시 총 피해량이 39.4% 감소하였습니다
PVP 시 총 피해량이 55.5% 감소하였습니다.
공격 적중 시 항상 최대 타격 횟수만큼 적중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스킬 시전 속도가 증가하고 이동기 및 스킬 등 다음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스킬 사용 후 폭탄 투하 시작 시간과 폭발 간격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싱크 프로토콜
피해량이 8.0% 증가하였습니다.
미사일 이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미사일 적중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프로젝트 타이탄
피해량이 5.5%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도약

'기술 업그레이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일반, 드론 및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14.0/23.0/32.0% 증가한다.
변경 : 일반, 드론 및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14.0/23.0/32.0% 증가한다. 각성기 '에어 스트라이크'의 피해량이 14.0/23.0/32.0% 증가한다.

'싱크 콤비네이션'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포인트 익스클루션 스킬 사용 중 다음 싱크 스킬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5.0%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0.0/18.0/36.0% 증가한다.
변경 : 포인트 익스클루션 스킬 사용 중 다음 싱크 스킬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5.0%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0.0/20.0/40.0% 증가한다.

건슬링어

공통
기본 공격을 포함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6.1% 증가하였습니다.

퀵 스텝
'생기 흡수'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자신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4.0/4.2/4.4/4.7/5.0초간 5.0/7.2/9.4/11.6/13.8% 증가하며, 공격에 적중된 대상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4.0초간 5.0% 감소한다.
변경 : 공격 적중 시 자신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6.0/6.5/7.0/7.5/8.0초간 5.0/7.2/9.4/11.6/13.8% 증가하며, 공격에 적중된 대상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4.0초간 5.0% 감소한다.
마탄의 사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
변경 : 중상

퍼펙트 샷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
변경 : 중

'근육 경련'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퍼펙트 존 공격 적중 시 넘어진 상태가 1.0초 증가하고,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 으로 증가한다.
변경 : 퍼펙트 존 공격 적중 시 넘어진 상태가 1.0초 증가하고,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상] 으로 증가한다.

포커스 샷
'더블탭' 트라이포드를 '마지막 탄환'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두 번째 탄환이 기본 피해량의 3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는 특수탄으로 변경된다. 특수탄은 적을 관통하지 않으며 1명의 적에게만 적중한다. 적중된 적은 마무리 사격 시 받는 피해가 50.0/65.0/80.0/95.0/110.0%증가한다. 빠른 마무리 트라이포드 적용 시, 마지막 사격 전에 특수탄을 발사한다.
변경 : 마지막으로 발사하는 대구경 탄환의 피해량이 70.0/85.0/100.0/115.0/130.0% 증가한다.

타겟 다운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
변경 : 중상

'반자동 라이플'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사격 속도가 15% 증가하며, 초탄 사격 이후 추가적인 조준 없이 연달아 사격을 가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변경 : 사격 속도가 15% 증가하며, 초탄 사격 이후 추가적인 조준 없이 연달아 사격을 가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45.0/52.0/59.0/67.0/75.0% 증가한다.

황혼의 눈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방향을 등진 채 뒤돌아 서서 범위 내의 가장 가까운 적 1명을 결투의 대상으로 삼는다. 결투의 대상으로 지정된 적은 3.5초간 이동 속도가 80%, 공격 속도가 40% 감소하며 황혼의 눈 디버프가 부여된다. 2초의 카운트다운 이후 빠르게 허리에서 리볼버를 뽑아 사격하여 황혼의 눈 디버프가 부여된 대상에게는 n의 피해와 무력화 [중상] 및 부위파괴 2레벨을, 디버프가 없는 대상에게는 n의 피해를 가한다. 사격 공격 적중 시, 적에게 부여되어 있던 황혼의 눈 디버프는 제거된다.
변경 : 공격 방향을 등진 채 뒤돌아 서서 범위 내의 가장 가까운 적 1명을 결투의 대상으로 삼는다. 결투의 대상으로 지정된 적은 3.5초간 이동 속도가 80%, 공격 속도가 40% 감소하는 황혼의 눈 디버프가 부여된다. 2초의 카운트다운 이후 빠르게 허리에서 리볼버를 뽑아 사격하여 n의 피해를 준다. 사격 공격 적중 시, 적에게 부여되어 있던 황혼의 눈 디버프는 제거된다.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최하
변경 : 중상

부위 파괴 2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데드 엔드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방향을 등진 채 뒤돌아 걸으며 핸드건을 수납한 뒤 범위 내의 가장 가까운 적 1명을 결투의 대상으로 삼는다. 결투의 대상으로 지정된 적은 5.0초간 이동 속도가 80.0%, 공격 속도가 40.0% 감소하며 황혼의 눈 디버프가 부여된다. 이후 빠르게 허리에서 리볼버를 뽑아 전방으로 6발 사격 후 재장전하며 순식간에 6발을 연속 사격하며, 황혼의 눈 디버프가 부여된 대상에게는 최대 n의 피해와 무력화 [상] 및 부위파괴 2레벨을, 디버프가 없는 대상에게는 최대 n의 피해를 주고 적을 날려버린다. 마지막 사격 공격 적중 시, 적에게 부여되어 있던 황혼의 눈 디버프는 제거된다.
변경 : 공격 방향을 등진 채 뒤돌아 걸으며 핸드건을 수납한 뒤 범위 내의 가장 가까운 적 1명을 결투의 대상으로 삼는다. 결투의 대상으로 지정된 적은 5.0초간 이동 속도가 80.0%, 공격 속도가 40.0% 감소하는 황혼의 눈 디버프가 부여된다. 이후 빠르게 허리에서 리볼버를 뽑아 전방으로 6발 사격 후 재장전하며 순식간에 6발을 연속 사격하며 최대 n의 피해를 주고 적을 날려버린다. 마지막 사격 공격 적중 시, 적에게 부여되어 있던 황혼의 눈 디버프는 제거된다.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
변경 : 상

부위 파괴 2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사냥의 시간'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치명타 적중률이 5.0/10.0/15.0% 증가하지만, 샷건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다.
변경 : 핸드건 및 라이플 스탠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5.0/10.0/15.0% 증가하며 무력화 피해량이 10.0/20.0/30.0% 증가하지만, 샷건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다.

'라이플 숙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 무력화 피해량이 5.0/10.0/15.0% 증가한다.
변경 :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한다.
※ 라이플 숙련의 무력화 피해량 증가 옵션이 툴팁 설명과 다르게 라이플 스킬의 무력화 피해만 증가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서머너

공통
기본 공격과 일반 스킬 및 소환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5.0% 증가하였습니다.
고대의 정령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0% 증가하였습니다.

방출된 의지
PVP 시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4초
변경 : 18초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를 '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시전 중 뒤로 이동하는 거리가 2.0m 증가한다. 폭풍쇄도 트라이포드 적용 시에는 이동 거리가 1.0m만 증가한다.
변경 : 스킬 시전 후 이동속도가 3.0/3.2/3.4/3.7/4.0초간 10.0/12.3/14.6/16.9/19.2% 증가한다.

'모래 바람'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토] 속성으로 변경되고, 더 이상 적을 넘어뜨리지 않지만, 모래 바람의 힘을 이용해 시전 속도가 20.0% 증가하고, 적중 시 3.0초간 적의 공격 속도를 20.0/23.6/27.4/31.2/35.0%, 이동 속도를 40.0/44.4/48.8/53.2/57.6% 감소 시킨다.
변경 : [토] 속성으로 변경되고, 더 이상 적을 넘어뜨리지 않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 감소하고 모래 바람의 힘을 이용해 적중 시 3.0초간 적의 공격 속도를 20.0/23.6/27.4/31.2/35.0%, 이동 속도를 40.0/44.4/48.8/53.2/57.6% 감소 시킨다.

'폭풍 쇄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회전하며 주변의 모든 적들을 공격한다.
변경 : 지점 스킬로 변경된다. 최대 8.0m내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고, 도착 후 전방의 적들을 공격한다. 추가로 공격 범위가 넓어진다.

엘씨드
'맹독 씨앗'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엘씨드의 공격이 독성 씨앗으로 변경되어 적을 관통하고, 적중된 적을 5.0초 동안 중독 상태로 만들어 맹독 엘씨드에게 받는 피해가 7.0/8.8/10.5/12.3/14.0% 증가하게 된다. 최대 5중첩까지 중첩된다.
변경 : 엘씨드의 공격이 독성 씨앗으로 변경되어 적을 관통하고, 적중된 적을 6.0초 동안 중독 상태로 만들어 맹독 엘씨드에게 받는 피해가 7.0/8.8/10.5/12.3/14.0% 증가하게 된다. 최대 5중첩까지 중첩된다.

'추적 씨앗'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적을 추적하는 씨앗으로 변경된다.
변경 : 적을 추적하는 씨앗으로 변경되고,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엘씨드가 주는 피해가 30.0/37.5/45.0/52.5/60.0% 증가한다.

이그나 - 브레스
이그나가 브레스를 뿜는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화염 지대가 생성되는 시간이 소폭 증가하지만 화염 지대의 첫 번째 타격 범위를 브레스의 범위와 동일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상급 소환사' 패시브 적용 시 고대의 정령 스킬 '피닉스'의 불사조가 직접 타격하는 피해가 21.4% 증가하고 불사조가 날아간 자리에 화염이 폭발하는 피해가 50.0% 감소하여 총 피해량이 11.5% 감소하였습니다.
'정령의 분노' 패시브를 '절대적인 명령'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공격 적중 시마다 대상에게 '정령의 분노' 디버프가 중첩되고 40중첩 시 강력한 피해가 발생한다. 추가로 '정령의 분노' 피해량이 0/100/200/300/400% 증가한다.
변경 : 이그나를 제외한 소환수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0% 증가하지만 명령 스킬의 대미지가 102.0/108.0/114.0/120.0/126.0% 증가한다. 추가로 이그나의 명령 스킬 대미지가 1.0/4.0/7.0/10.0/13.0% 증가한다.

바드

빛의 광시곡
부위 파괴 효과 발생 시점을 마지막 타격에서 첫 번째 타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음파 진동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중
변경 : 중상

폭풍의 서곡
무력화 '하'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소서리스

공통
기본 공격을 포함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0% 증가하였습니다.

천벌
'최후의 일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치명타 피해가 160.0/180.0/200.0/220.0/240.0% 증가한다.
변경 : 치명타 피해가 210.0/232.5/255.0/277.5/300.0% 증가한다.

익스플로전
'최후의 일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치명타 피해가 140.0/157.0/174.0/192.0/210.0% 증가한다.
변경 : 치명타 피해가 190.0/210.0/230.0/250.0/270.0% 증가한다.

종말의 날
'최후의 일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치명타 피해가 160.0/180.0/200.0/220.0/240.0% 증가한다.
변경 : 치명타 피해가 210.0/232.5/255.0/277.5/300.0% 증가한다.

라바 블래스트
PVE 시 피해량이 24.0% 증가하였습니다.

러닝 글레이셔
피해량이 10.0% 감소하였습니다.
일반 상태일 때 추가로 주는 피해가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35.0%
변경 : 50.0%

아크 패시브 - 깨달음/도약

'마력 충전'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점멸 사용 시 추가로 자신의 공격력이 7.0/14.0/22.0% 증가하는 '마력 충전' 효과를 생성하며, 해당 효과는 최대 30초간 지속된다.
변경 : 점멸 사용 시 추가로 자신의 공격력이 8.0/17.0/26.0% 증가하는 '마력 충전' 효과를 생성하며, 해당 효과는 최대 45초간 지속된다.

'과부하' 패시브를 '응집되는 마력'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력 방출을 사용할 수 없지만, 점멸 사용 시 추가로 30초간 '과부하' 효과를 생성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0.7/1.4/2.2/3.0/3.8%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최대 2스택 중첩되며, 중첩당 신비한 마력 게이지 소모량이 10%, 20% 증가한다.
변경 : 마력 방출을 사용할 수 없지만, 점멸 사용 시 추가로 45초간 '마력 가속' 효과를 생성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0.6/1.2/1.8/2.4/3.0%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최대 2스택 중첩되며, 최대 중첩 시 공격속도가 3.0/3.5/4.0/4.5/5.0% 증가한다.

'분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라바 블래스트가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33.0/55.0%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가 40.0% 증가한다.
변경 : 라바 블래스트가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0/25.0/10.0% 감소하지만, 마력 해방 시 라바 블래스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즉시 초기화된다.

블레이드

서프라이즈 어택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확고한 의지'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레이드 버스트 사용 시 소모한 오브의 개수에 따라 30초 동안 공격력이 10.0%, 20.0%, 30.0%/13.0%, 26.0%, 39.0%/16.0%, 32.0%, 48.0% 증가한다.
변경 : 블레이드 버스트 사용 시 소모한 오브의 개수에 따라 30초 동안 공격력이 8.0%, 16.0%, 24.0%/11.0%, 22.0%, 33.0%/14.0%, 28.0%, 42.0% 증가한다.

'검기 압축'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레이드 버스트 적중 시 60.0초간 중첩마다 블레이드 버스트의 피해를 8.0/16.0/24.0% 증가시켜주는 검기 압축 효과를 획득하며 최대 2회까지 쌓을 수 있다.
변경 : 블레이드 버스트 적중 시 60.0초간 중첩마다 블레이드 버스트의 피해를 10.0/20.0/30.0% 증가시켜주는 검기 압축 효과를 획득하며 최대 2회까지 쌓을 수 있다.

데모닉

블러드 마쉬
스킬의 조작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콤보
변경 : 지점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피를 방출시켜 주변에 N의 피해를 주고 피의 웅덩이가 되어 전방으로 최대 10m 이동한 뒤 솟아나며 N의 피해를 입히고 날려버린다.
변경 : 피의 웅덩이가 되어 마우스 지점으로 이동한 후 솟아오르며 혈기 폭발을 일으킨다. 폭발의 충격으로 주변 적을 3회 공격하여 최대 N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날려버린다.

스킬 시작 시 발생하는 공격을 제거하였습니다.
혈기 폭발의 공격 당 피해량을 11.1%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도약

'지옥의 광란'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러드 마쉬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14.0/28.0/42.0% 증가한다. 일반 스킬로 변경되며 준비 시간이 단축되고 혈기 폭발 이후 빠르게 다음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된다.
변경 : 블러드 마쉬 스킬이 일반 스킬로 변경되며, 준비 동작의 시전 속도가 25.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14.0/28.0/42.0% 증가한다.

'악마의 승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블러드 마쉬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18.0/37.0/56.0% 증가하고 혈기 폭발의 공격 횟수가 3/4/5회 늘어난다.
변경 : 블러드 마쉬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되고, 이동 시 가디언 몬스터를 관통할 수 있다. 혈기 폭발의 공격이 총 9회 발생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8.0/37.0/56.0% 증가한다.

도화가

필법 : 흩뿌리기
부위 파괴 1레벨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묵법 : 난치기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하
변경 : 중


아이덴티티

저무는 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1초
변경 : 2초

기상술사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3.8% 증가하였습니다.
칼바람
'질풍검'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발도 준비 시간이 단축되고, 전방으로 11.0m 신속하게 이동하며 가디언 몬스터를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적을 베고 지나가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16.0/22.0/28.0/35.0% 증가한다.
변경 : 발도 준비 시간이 단축되고, 전방으로 11.0m 신속하게 이동하며 가디언 몬스터를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적을 베고 지나가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26.0/32.0/38.0/45.0% 증가한다.

소용돌이
부위 파괴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레벨 1
변경 : 레벨 2

소나기
'낙뢰주의보' 트라이포드 적용 시 발생하는 낙뢰의 공격 범위를 소나기의 공격 범위와 동일하게 변경하였습니다.

센바람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마우스 방향으로 우산을 휘둘러 지면을 타고 날아가는 관통형 바람을 발생시키고 주변에 N의 피해를 입힌다. 바람은 최대 5회에 걸쳐 적에게 총 N의 피해를 입히고 밀쳐낸다.
변경 : 마우스 방향으로 우산을 휘둘러 지면을 타고 날아가는 관통형 바람을 발생시키며, 최대 5회에 걸쳐 적을 밀쳐내고 총 N의 피해를 입히고 밀쳐낸다.

'댑바람' 트라이포드 적용 시 발생하는 타격의 간격이 기본 스킬과 동일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여름 햇살
이동기 및 스킬 등 다음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공간가르기
스킬 사용 후 이동기를 사용하여도 공격이 발생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동기 및 스킬 등 다음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눈부신 나날들
이동기 및 스킬 등 다음 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도약

'질풍노도'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여우비가 강화되고 우산 스킬로 적용된다. 여우비의 범위가 감소하지만 빗방울 게이지 소모량이 50.0% 증가하고, 적에게 더 이상 공격력 감소 효과를 부여하지 않지만, 아군에게 공격 및 이동 속도가 12.0% 증가하는 효과를 부여한다.
변경 : 여우비가 강화되어 우산 스킬로 적용된다. 여우비 상태 진입 시 30.0초 동안 지속되는 '질풍노도' 버프와 4.0초 동안 지속되는 기류 보호막이 생성된다. 대신, 여우비의 범위가 감소하고, 빗방울 게이지 소모량이 50.0% 증가한다. 또한, 적의 공격력 감소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에게 '질풍노도' 버프를 부여하며, 이 버프는 범위를 벗어나면 사라진다.
질풍노도 : 공격 및 이동 속도가 12.0% 증가한다.

'환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우산 스킬을 사용하고 3초 이내에 우산 스킬을 사용하면 최대 빗방울 게이지의 4.0%를 회복한다.
변경 : 우산 스킬을 사용하고 4초 이내에 우산 스킬을 사용하면 최대 빗방울 게이지의 4.0%를 회복한다.

'환기' 패시브 적용 시 생성되는 버프의 이름과 아이콘을 패시브와 같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맑은 날'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여우비가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기상 스킬의 피해량이 11.0/22.0/33.0% 증가한다.
변경 : 여우비가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기상 스킬의 피해량이 11.0/23.0/35.0% 증가한다.

'햇살의 포옹' 패시브 적용 시 여우비 상태에서 여름 햇살 스킬의 차지 시간이 더욱 감소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환수사

공통
각성기 및 초각성기를 제외한 기본 공격 및 모든 스킬의 PVP 시 피해량이 5.0% 감소하였습니다.

할퀴기
'치명적인 발톱'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양손을 내려찍어 적을 쓰러뜨린 후 끌어당기는 형태로 변경된다. 내려찍는 공격은 적중된 대상이 모험가일 경우 이로운 효과 하나를 제거하며, 끌어당기는 공격에는 카운터 어택이 발생하지 않는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변경 : 양손을 내려찍어 적을 쓰러뜨린 후 끌어당기는 형태로 변경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하지만, 끌어당기는 공격에는 카운터 어택이 발생하지 않는다.

여우 꼬리물기
'사냥 본능'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종료 후 12.0/12.5/13.0/13.5/14.0초 동안 이동속도가 20.0/22.4/24.8/27.4/30.0% 증가한다. 이동속도 증가는 여우 둔갑 상태가 해제되면 함께 사라진다.
변경 : 스킬 종료 후 12.0/12.5/13.0/13.5/14.0초 동안 이동속도가 10.0/12.3/14.6/16.9/19.2% 증가한다. 이동속도 증가는 여우 둔갑 상태가 해제되면 함께 사라진다.

여우 구슬
'사냥 본능'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스킬 종료 후 6.0/6.5/7.0/7.5/8.0초 동안 이동속도가 20.0/22.5/25.0/27.5/30.0% 증가한다. 이동속도 증가는 여우 둔갑 상태가 해제되면 함께 사라진다.
변경 : 스킬 종료 후 6.0/6.5/7.0/7.5/8.0초 동안 이동속도가 10.0/12.3/14.6/16.9/19.2% 증가한다. 이동속도 증가는 여우 둔갑 상태가 해제되면 함께 사라진다.

뒤집 곰
'대지 충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더 이상 지면을 뒤집지 않고 양손으로 크게 내리쳐 5.0m 반경에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적중된 대상은 4.0초간 기절 상태가 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한다.
변경 : 더 이상 지면을 뒤집지 않고 양손으로 크게 내리쳐 5.0m 반경에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적중된 대상은 3.0초간 기절 상태가 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55.0/63.0/72.0/81.0/90.0% 증가한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야생의 충동'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둔갑 스킬 피해량이 4.0/12.0/20.0% 증가한다. 환수의 기운을 소모하는 둔갑 스킬 사용 시 둔갑한 형태에 맞는 곰 혹은 여우의 기운을 450 획득한다.
변경 : 둔갑 스킬 피해량이 3.0/9.5/16.0% 증가한다. 환수의 기운을 소모하는 둔갑 스킬 사용 시 둔갑한 형태에 맞는 곰 혹은 여우의 기운을 450 획득한다.

'환수의 정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환수 각성 상태에서 환수 스킬의 치명타 피해량이 20.0/40.0/60.0% 증가하며, 24.0m 내 적에게 1.0초에 한 번 환수의 정기를 흡수한다.
환수의 정기는 최대 20회 중첩이 가능하며, Z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중첩 당 마나가 2.0% 회복되며,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환수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된다.
변경 : 환수 각성 상태에서 환수 스킬의 치명타 피해량이 20.0/40.0/60.0% 증가하며, 24.0m 내 적에게 1.0초에 한 번 환수의 정기를 흡수한다.
환수의 정기는 최대 20회 중첩이 가능하며, Z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중첩 당 마나가 2.0% 회복되며, 초각성 스킬을 제외한 환수 및 둔갑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된다.

댓글(19)

새로고침
  • 디티라인25-02-26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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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가 2주만에 부랴부랴 한 것으로 생각하면 잘 한 거고,
    저번 밸패 이후로 쭉 한 것으로 생각하면 개못한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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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은시월야25-02-26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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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울이터도 없는 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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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ka25-02-26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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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부 내용 오류에 대한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소중한 제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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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티라인25-02-26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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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가 2주만에 부랴부랴 한 것으로 생각하면 잘 한 거고,
    저번 밸패 이후로 쭉 한 것으로 생각하면 개못한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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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isasd25-02-26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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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개월 밸패치곤 존나 부족함이 많이 보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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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라크25-02-26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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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개월 밸패라니 2주 준비한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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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팡님25-02-27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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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라크 밸패자주하겟다면서 6개월동안 미뤄놓고 꼴랑 2주준비처한거??
    민십 씹창나니까 6개월동안 계획에도없엇는데 갑자기준비한거?
    자주한다매?ㅋㅋㅋ
    전재학 아가리만털줄아는 디렉터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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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바대란25-03-01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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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밸패 자주 한다는말은 로아 오픈 초창기때부터 말만하고 지킨적이 없음 ㅋㅋ
    월급 루팡들만 모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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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단이25-02-26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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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마 버프 아님. 딜 떨어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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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코빵쟁이25-02-26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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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슬 먼가 많이 적혀 있지만 사실상 안쓰는 트포나 스킬버프함 7퍼상향끝임 망했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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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ldrps25-02-27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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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달라는 거 안해주고 생색내는 중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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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sBRAVE25-02-27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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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파 직업 삭제하고 직변권 좀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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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sschang25-02-27 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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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년 10월 28일 모든 직업 단일타격 제거할때 건슬은 497일 지난 지금에서야 단일타격이 완전히 제거 되었습니다!
    그땐 건슬 단일타격 패치 못받았냐구요?
    각성기 주력스킬 냅두고 퀵스텝이란 아무도 투자 안하는 트포 단일타격 패치받았습니다 건슬유저 대부분이 저런트포가 있는지도 몰랐구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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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sschang25-02-27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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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부분은 스마게가 밸런스나 각 클래스에 대해 얼마나 무관심한지 보여주는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스킬 설명란에 ctrl + f로 단일타격이란 검색이 안된 결과가
    497일이란 시간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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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r1ckster25-02-27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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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랍게도 호크 양직각 주력기 샤프슈터의 100퍼채용 트포에는 아직도 남아있음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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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끼룩끼25-02-27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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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숙제 30초 단축 축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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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박사는25-02-28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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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역대 최악의 오의배마 불쾌감 조성 패치
    이게 의도한 패치라면 절대로 개선이 아니라 유저를 괴롭히기 위한 너프

    1. 버블 소모를 줄이고 딜량을 너프해서 오의 스킬 채용 횟수 증가
       -> 딜압축, 자버프 족쇄에 대한 실전딜 감소
           심지어 이렇게 불편함은 증가하였으나 딜도 하락 

         여지껏 개선해준다고 창룡을 만들고, 풍신을 미채용하게 만들어서 싸이클을 간소화 해주고 , 과소비/오의준비로 3오의+뇌명을 채용할 수 있게 조금씩 개선을 해주다가 그 모든것을 한방에 반대로 날려버린 희대의 쌍욕이 나오는 패치 
         억지로 강요받아 여지껏 조금씩 하나하나 받은 그 모든 개선을 날려버리고 시즌2로 싸이클이 회귀했는데, 내연버블수급너프, 싸이클 안에 초각성 스킬을 넣어야 되서 오히려 그 시즌2 과거보다 더 최악의 상황

    2. 버블수급을 이동기,카운터,아드유지기에 강제하여 안그래도 겨우 받은 이동기를 
       빼야할지, 아드유지를 포기할지, 버블 수급을 포기할지 강제로 제약을 걸어버림
       이제 보스의 패턴으로 거리가 벌어지면 유저는 선택을 해야됨
       버블 수급을 포기할지, 아드유지를 포기할지
       내연을 쓰지말라고 버블 소모량을 감소시켰는데, 이동기를 포기하더라도 이 ㅄ이 된
       내연이라도 채용하는 상황

        이건 뭐를 잘못건드려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불편함이 생긴게 아니라
        그냥 캐릭 자체가 역대급 ㅄ이됨. 

        딜 편의성이 올랐는가? -> 딜편의성 감소
        실전딜이 올랐는가? -> 실전딜 감소 
        버블 관리가 좋아졌는가? -> 필요량 , 수급방식을 ㅄ으로 만들어서 편의성도 감소 
        캐릭이 ㅄ이 됫는데 그럼 딜은 올랐는가? -> 가만히 서있는 허수아비를 쳐야 겨우 딜 
         이 제자리

        화룡 범위가 늘어난 거 외에 아무리 정말 객관적으로 따져보려고 해도 
        나아진게 단 1도 없는 이 캐릭터를 운영해야 되는 모든 부분을 뺏어간 역대급
        최악의 패치

        망했으니 차라리 롤백을 해달라는게 아니라, 
        정말 진지하게 롤백을 하는게 정말 모든 부분에서 개선이 되는 희대의 ㅄ패치
        진짜 욕을 안할래야 안할수가 없다 이게 말이 되는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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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박사는25-02-28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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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말 진지하게 그냥 롤백을 해줘라
    '이럴거면 차라리' 가 아니라 
    진짜 정말 진지하게 롤백을 해줘야, 롤백을 해주는게 진짜 개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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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공백말띠25-03-01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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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의 배마는 구조 개선이란 명목으로 너프를 넘어 회귀했습니다. 수정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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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이한너25-03-02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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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 재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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