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돌격전' AMA: 칼바람 나락 유저도 만족할 수 있을까? 개발팀이 답하다

인터뷰 | 김병호 기자 | 댓글: 4개 |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게임 모드 '돌격전'이 곧 출시됩니다. 5대5 팀 전투에 특화된 '돌격전'은 기존 롤의 복잡한 요소들을 걷어내고, 빠른 템포와 끊임없는 액션에 집중하여 짜릿한 전투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돌격전'의 핵심 목표는 간단합니다. 상대 팀보다 먼저 점수를 획득하는 것! 유저는 미니언을 적진으로 밀어넣거나, 적 챔피언을 처치하여 팀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복잡한 전략이나 라인 관리 없이, 오직 본능적인 전투 감각과 팀워크를 통해 승리할 수 있습니다.

'돌격전'의 무대는 새롭게 공개된 '밴들우드' 맵입니다. 좁고 직선적인 단일 공격로와 양쪽 정글 지역으로 구성된 이 맵은 시작부터 끝까지 끊임없는 교전을 유발하며, 예측 불가능한 상황들을 만들어냅니다. 칼바람 나락과는 또 다른 양상의 5대5 전투가 쉴 새 없이 펼쳐질 것입니다.

특히 '돌격전'은 한 판당 평균 9분에서 12분 내외의 짧은 플레이 시간을 자랑합니다. 이는 롤의 다른 모드들에 비해 훨씬 짧아, 바쁜 일상 속에서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원하는 챔피언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숙련된 챔피언으로 팀을 승리로 이끌거나, 새로운 챔피언을 시험해보는 재미까지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돌격전'은 칼바람나락과는 다른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을 거로 기대됩니다. 돌격전 모드 개발팀이 레딧 AMA를 통해 유저들과 직접 소통하며 '돌격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기대감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다양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 '돌격전'의 특징과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Q. 게임 시간이 9분에서 12분 정도라는데, 후반에 강해지는 챔피언은 초반에 너무 약하지 않을까요?

RiotAzuBK: 게임이 빨리 끝나도 모든 플레이어가 강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경험치랑 골드 얻는 양을 많이 바꿨어요. 테스트해보니 보통 게임 끝날 때쯤 아이템을 5개 정도 갖추는 게 딱 좋았어요. 물론 나중에 바뀔 수도 있고, 유저들 반응 보면서 조절할 거예요.


Q. '돌격전'에 새로운 특별 아이템이 나오나요?

RiotSirhaian: 아니요. 새 모드랑 맵 자체가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거기에 집중하고 싶었어요. 아이템 얘기도 했었지만, 특히 새로운 유저들이 더 쉽고 재미있게 게임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목표라서 지금은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Q. '돌격전'은 얼마나 오랫동안 할 수 있나요?

Riot_Cadmus: 25.13 패치가 나오기 전까지 3번의 패치 기간, 그러니까 6주 동안 할 수 있어요.


Q. 아레나 모드를 얼마나 해봤어요? '돌격전'이 그거랑 비슷하다는 말에 엄청 기대 중이에요.

Riot_Cadmus: 꽤 많이 했어요. 예전에는 제일 좋아하는 모드였어요.

RiotSirhaian: 아주 옛날에 잠깐 해봤는데, 리그 오브 레전드랑 카메라 움직이는 게 달라서 좋았어요.

RiotPhlox: 베타 때 잠깐 했었고, 돈 다 내고 살 수 있는 것도 샀었어요. 진짜 재미있게 했었어요.


Q. 아레나 모드랑 비슷할까요? 아니면 다른 재미가 있을까요? 큰 목표물은 없지만 몬스터 캠프는 있다고 했는데, 그건 어떻게 작동해요?

RiotAzuBK: '돌격전' 캠프는 좀 달라요. 블루랑 레드 버프는 잡은 사람한테 더 강한 효과를 줘요. 그리고 캠프 잡으면 주변 팀원들에게 골드가 나눠져요. 캠프는 골드 모으고 게임을 유리하게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이에요.




Q. 칼바람 나락만 하는 친구들에게 '돌격전'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Riot_Riru: 더 빠르고, 싸움이 더 많고, 건물이 없는 칼바람 나락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RiotSirhaian: 그리고 자기가 하고 싶은 챔피언을 고를 수 있어요!


Q. '돌격전' 배경을 밴들 시티로 한 이유가 뭐예요? 밴들 시티는 엄청 큰 도시라고 생각했는데, '돌격전' 맵은 좀 좁아 보여요.

RiotPoise: 밴들 시티는 이 맵보다 훨씬 커요! '돌격전'에서는 밴들 시티의 작고 귀여운 한쪽 구석만 보여주는 거예요. '썬더돔' 할 때 테마를 마음대로 정할 수 있었는데, 밴들 시티가 너무 예쁘고 귀여워서 안 할 수가 없었어요! 맵 곳곳에 숨겨진 롤 세계관 관련 이스터 에그를 찾아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거예요.

RiotAzuBK: 저도 그렇게 생각했어요! 이 맵이 여러 개의 떠 있는 섬 중 하나라는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어요. 녹서스 테마 작업을 오래 해서 좀 더 재미있고 신나는 걸 만들고 싶었어요.


Q. '돌격전'이 새로운 유저에게 더 좋은 게임 모드인 이유는 뭐예요?

RiotSirhaian: '돌격전'은 갱킹, 목표물, 건물 같은 리그 오브 레전드를 처음 할 때 알아야 하는 복잡한 것들을 많이 없애서 더 쉽게 만들었어요. 그리고 소환사의 협곡보다 훨씬 짧고, 작은 맵에서 부담 없이 빨리 시작하고 끝낼 수 있는 게임이에요. 칼바람 나락과 달리 원하는 챔피언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죠.

RiotAzuBK: 챔피언을 마음대로 고를 수 없는 칼바람 나락과 달리, '돌격전'에서는 자기가 하고 싶은 챔피언을 고를 수 있다는 게 새로운 유저에게 정말 좋은 점이에요. 또, 레벨업도 빠르고 돈도 빨리 모을 수 있어서 초반부터 자기 챔피언의 강력함을 느낄 수 있고, 부담 없이 재미있게 게임을 배울 수 있을 거예요.


Q. 앞으로 밴들 시티 맵이 더 나올 수 있을까요?

RiotPoise: 저도 밴들 시티를 정말 좋아해요! 개인적으로 밴들 시티랑 요들이 별로 안 나온다고 생각해서 앞으로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두고 봐야 알겠죠!


Q. 이 모드는 나중에 영구 모드가 될 수 있을까요?

Riot_Cadmus: 다른 새 게임 모드들처럼 유저들이 얼마나 많이 하는지, 얼마나 좋아하는지를 보면서 결정할 거예요. 이 모드가 새로운 유저나 돌아온 유저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더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곳이 되거나, 실력 차이가 많이 나는 유저들도 같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모드가 되기를 바라요.


Q. 이 모드는 뭘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RiotPhlox: 처음에는 "새로운 유저들이 게임 배우면서 불편한 건 뭘까?", "리그 오브 레전드에도 FPS 게임의 팀 데스매치 같은 게 있을 수 없을까?", "챔피언 고르는 칼바람 나락을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없을까?" 같은 여러 가지 생각을 했어요.


Q. 녹서스 말고 밴들 시티를 테마로 고른 이유가 뭐예요?

RiotPoise: 녹서스 테마로 할까도 생각했어요. 하지만 저희가 그때 만들고 있던 것들이 이미 다 녹서스 테마라서, 싸움터 같은 녹서스 테마도 괜찮았겠지만 밴들 시티만큼 재미있지는 않았어요! 원하는 대로 해도 된다고 해서 밴들 시티 테마를 엄청나게 밀었어요. 그림도 그리고 계속 메시지도 보내면서 그 귀엽고 아늑한 맵을 정말 갖고 싶었어요.




Q. 많이 재미있을까요, 아니면 별로일까요?

RiotSirhaian: 저는 개인적으로 내부 테스트에서 정말 재미있게 하고 있어서, 여러분도 나오면 재미있게 하실 수 있기를 바라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죠?


Q. 밸런스는 어떻게 맞출 거예요? 칼바람 나락에서 문제 있는 챔피언(티모, 아우렐리온 솔)은 여기서도 문제 될 것 같은데요.

RiotAzuBK: 제일 큰 차이는 포탑이 없다는 거고, 암살자들이 옆길로 와서 공격할 수 있다는 거예요. 아우렐리온 솔로 미니언 못 지나가게 막는 것도 가능은 하지만, 정신 안 차리면 상대 팀이 잡을 수 있는 방법이 많아요.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단이 적다는 거죠. 이 모드에는 자기 팀 시작하는 곳에만 포탑이 있어요.


Q. 플레이어 수를 줄이는 건 생각해 봤어요? 5명 팀 말고 3명 팀이 더 재미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RiotPhlox: 4대4로 잠깐 해봤는데 별로였어요. 플레이어 수를 줄이니까 게임이 너무 신중해지고 전략만 중요해져서, 이 모드가 원하는 방향이 아니었어요.


Q. '돌격전'에서 제일 좋아하는 거랑 제일 싫어하는 거는 뭐예요?

RiotPoise: 제일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포탈이에요! 신기해요! 다른 맵들도 잠깐씩 보여주면서 살아남은 미니언들이 여기서 끝이 아니라는 걸 알려주잖아요. 그리고 자고 있는 유미도 너무 귀여워요. 게임할 때는 부담 없고 스트레스 덜 받는 게 정말 좋아요. 음악도 진짜 좋고요! 제일 싫어하는 건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랑 게임하는 거예요. 너무 잘해요! 진지하게 말하면, 제가 만든 거라서 그런지 별로 안 좋은 건 잘 모르겠어요. 모든 프로젝트가 그렇듯이, 좀 더 다듬고 좋게 만들 시간이 더 있었으면 좋겠어요.


Q. 마지막까지 안 들어간 아이디어 중에 궁금한 게 있어요. 팀 인원수를 다르게 해보기도 했어요? 아레나처럼 챔피언 강화 같은 것도 넣으려고 했었어요? '돌격전' 만들면서 재미있었던 다른 이야기나 아쉽게 빠진 아이디어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RiotAzuBK: 정글 몬스터 잡으면 우리 팀에 합류하는 걸 테스트해봤는데, 이 모드는 최대한 서로 싸우는 데 집중하고 싶었어요.


Q. 죽었을 때 기다리는 시간은 얼마나 돼요? 리그 오브 레전드 팀 데스매치랑 제일 비슷한 거라서 거의 바로 부활할 거라고 생각하는데, 확인하고 싶어요! 모드 기대돼요!

Riot_Cadmus: 기지 안 밀고 점수만 따는 모드라서 칼바람 나락이나 소환사의 협곡보다 훨씬 짧아요.


Q. 모드 개발 중 겪었던 특별히 어려웠던 기술적인 문제는 뭐였어요?

Riot_fogcloud: '돌격전' 자체에는 새로운 게임 시스템이 없어서 기술적으로 어려운 건 없었어요. 그런데 저는 게임 프로그래밍만 해봐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서버랑 화면에 보이는 코드들을 배우고 작업하는 게 어려웠어요. 이 프로젝트는 계속해서 바꿔보고 테스트해야 해서 다른 팀이랑 빨리 만들고 같이 일하는 게 제일 힘들었어요.


Q. 지금까지 나온 PvP 맵들은 소환사의 협곡보다 다 작았어요. 소환사의 협곡보다 더 큰 맵을 만들 생각은 없나요?

RiotDerkese: 아예 안 하는 건 아니지만, 꼭 큰 맵이어야 하는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야 할 거예요. 비슷한 퀄리티로 더 큰 맵을 만드는 건 돈도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려서, 보통은 그 시간에 새로운 모드를 더 많이 만드는 데 집중하고 싶어요.

댓글(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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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evermelt25-04-17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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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바람보다 더 개싸움에 집중할 수 있고 챔프까지 고를 수 있다니 완전 개꿀이자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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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맙수다25-04-17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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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보고 괜찮으면 그냥 영구적으로 자리잡았으면 좋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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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톤천사25-04-17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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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랜덤픽이 아니라니 해보고싶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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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청수25-04-24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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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오스 난ㅌ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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