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스 법사가 다시 인기?
빠른 어그로 동물원 죽음의 기사 등
프로토스 마법사
지난 22일 32.2.4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로 인해 연마 드루이드, 미라클 도적, 연마 사냥꾼 등 주요 메타 덱의 파워가 내려갔으며, 사제 연마나 성기사 연마의 상향 등 크고 작은 조정이 진행되었다.
먼저 주목받은 것은 프로토스 마법사다. 각종 주문 및 프로토스 주문들로 버티고, 강화된 [거신]의 전투의 함성으로 필드 정리 및 명치 타격으로 이기는, 이전에 쓰던 형태의 덱이다.
버티기 위한 프로토스 주문으로 [광자포][보호막 충전소][공진 코일][시간 증폭]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수채화 예술가]로 [눈보라]를 뽑아 상대 필드를 억제하거나 [진눈깨비 스케이터]로 하수인을 얼리며 방어도를 얻어 [거신]까지의 시간을 벌고 있다.
[에메랄드의 위상 이세라]를 넣어 최대 마나를 늘리고, [아르타니스]와 [차원 관문]으로 비용을 줄인 [거신]을 2장 내고, 필요하면 [젊은 양조사]까지 동원해 추가적인 딜을 넣으며 마무리한다.
패치 초반에는 느린 템포의 덱들을 잡아먹으며 높은 승률을 보였으나, 다시 메타가 빨라지며 승률이 내려오는 중이다.

※ 프로토스 마법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LFyueying 프로토스 마법사
연마 성기사
한편, 패치 후 연마 성기사가 모습을 보였다. 성기사는 연마 영웅 능력이 2마나에서 1마나로 줄어 운영이 한결 편해진 것이 특징이다.
주요 연마 수단으로는 비용이 1인 무작위 하수인을 소환하고 도발을 부여한 후 내 영웅 능력을 연마하는 [빛의 아이기스], 전투의 함성과 죽음의 메아리로 연마하는 3마나 [금빛꽃잎 비룡]이 있으며 공용 연마 카드인 [씁쓸꽃 기사]와 [팔랑날개 수호자]도 채용 중이다.
연마된 영웅 능력으로 섞은 차원문을 [꿈지기]나 [용비늘 무기]로 뽑아 용족을 소환하며 필드를 굳히고, [아나크로노스]로 필드를 정리하거나 [우르솔][소생의 불길] 콤보로 지속해서 피해를 입힌다.
패치 초반에는 많이 쓰였으며, 현재도 인기 있는 덱이나 승리 플랜이 비교적 심플하다는 점에서 상위권으로 올라갈수록 승률이 내려가고 있다.

※ 연마 성기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Hsreplay 기준 승률 66.2%, 연마 성기사
동물원 죽음의 기사
다양한 종족값을 가진 위니 하수인으로 압박하는 동물원 죽음의 기사가 등반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위니로는 야수인 [괴물 모기], 언데드 멀록 [미랋], 언데드 해적 [공포사냥개 조련사][약골 해적단원] 등을 사용하는데, 전반적으로 다른 위니를 강화하거나 처치되어도 한 번 더 필드를 유지하는 특성을 가졌다. 여기에 피해를 입히면서 시체도 늘리는 수단인 [병독의 무리]나 [감염된 숨결], [구울들의 밤]과 같은 주문을 사용하고 있다.
[엘리자 고어블레이드]로 위니들의 공격력을 강화하고, [박물관 주전자]로 필드의 여러 종족값을 가진 하수인을 버프하며 초반에 강력한 필드를 구축해 밀어붙일 수 있다.
마무리를 위해 시체를 소모하는 [시체콘]이나 무기 [완구분리자]를 채용하고, [지평선의 끝호]와 같은 번 수단을 동원해 빠르게 마무리한다.

※ 동물원 죽음의 기사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Hsreplay 기준 승률 61.3%, 동물원 죽음의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