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PTR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혼돈의 방어구다. 고유 아이템이 다른 부위 장비로, 더 강력한 옵션을 가진 채 등장한다. 혼돈의 방어구로 등장한 장비는 항상 최대 위력의 고유 능력을 가지며 상급 속성 또한 최소 1개 보유한다. 대상 장비는 부위 제한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기에, 보다 다채로운 빌드 및 세팅 활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성역에서는 혼돈의 균열도 만나볼 수 있다. 지옥물결 구역에 나타나는 혼돈의 균열에서 쏟아지는 악마를 처치해 보상을 받는 구조다. 고행에서는 혼돈의 방어구도 획득할 수 있고 낮은 확률로 신화 혼돈의 균열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혼돈의 균열이 적용된 악몽 던전에서는 찰나의 군세 나침반이 제공되는데, 이는 육성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지옥불 군세라고 보면 된다.
혼돈 특전은 기술 작동 방식을 변화시키는 차후 시즌의 핵심 시스템이다. 마법, 희귀, 전설, 고유의 4가지 등급으로 나뉘며 플레이어는 이 중 마법, 희귀, 전설을 3개까지, 고유는 1개 장착할 수 있다. 모든 직업이 사용할 수 있는 공용 특전과 직업 전용 특전이 준비되어 있고 종류에 따라 추가 효과를 얻지만, 페널티를 가져야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신규 고유 아이템도 추가된다. 공개된 장비 6종의 장비는 모두 직업 전용이다. 야만용사 차스갈의 세이버, 드루이드 검은날개의 킬트, 강령술사 헌신자의 복음, 도적 고아를 만드는 자, 원소술사 전류의 남동석, 혼령사 헤샤 에 케순기 등이 있다.
지옥불 군세에도 변화가 찾아온다. 파상 공격 사이 주어지는 지옥의 공물이 더욱 가치를 가치도록 개편되며 타락한 의회 중 하나는 의회의 대변인으로 지정, 능력이 강화된다. 또한, 새로운 유형의 몬스터인 혼돈의 괴물이 등장하여 처치 시 강화 효과를 얻게 된다. 공물 선택지에는 혼돈의 공세가 추가되는데, 난이도는 상승하나 성공 시 더 많은 에테르를 얻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피의 군주 바르툭도 만나볼 수 있다. 지옥불 군세에서 수집한 에테르를 걸고 타락한 의회 대신 바르툭과의 전투를 선택할 수 있고 이때 파티원은 각자의 에테르를 사용하게 된다. 공략 성공 시에는 보상이 바닥에 드롭되기에 에테르를 추가로 소모하지 않아도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번 PTR 또한 기존과 마찬가지로 캐릭터 부스트 혜택이 제공된다. 테스트 전용 강화 NPC는 케드바르두 순간이동진에서 만날 수 있다. 2.4.0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는 추후 공개된다.

# 혼돈의 방어구 대상 장비
✅ 공용
· 추방된 군주의 영물
· 루시온의 왕관
· 인내하는 신앙
· 운명의 주먹
· 명멸걸음
· 신 살해자 왕관
· 로크란의 영물
· 어머니의 품
· 고통탐식자의 팔목 장갑
· 크팔의 부식된 인장
✅ 야만용사
· 전투 무아지경
· 고르의 파멸적인 손 보호구
· 산신의 발굽
· 산의 분노의 어깨걸이
· 과잉 살상
· 하로가스의 분노
· 붉은 열광의 반지
· 걸신들린 자의 반지
· 차스갈의 세이버 (신규 고유 아이템)
· 위대한 조리츠의 엄니 투구
· 못생긴 놈 투구
· 부서지지 않는 사슬
✅ 드루이드
· 아이리다의 거침없는 의지
· 대지 파괴자
· 살점 분쇄봉
· 마녀의 큰지팡이
· 사냥꾼의 정점
· 검은날개의 킬트 (신규 고유 아이템)
· 사악한 초승달
· 묠니르의 반지
· 썩어가는 빛의 인도자
· 폭풍의 포효
· 바실리스크
· 바실리의 기도
✅ 강령술사
· 검은 강
· 피 말리는 비명
· 죽음 없는 얼굴
· 죽음예언자의 펜던트
· 칠흑쐐기
· 헌신자의 복음 (신규 고유 아이템)
· 각성의 벽
· 고아를 만드는 자
· 멘델른의 반지
· 신성모독자 영혼의 반지
· 나즈의 손
· 죽음십자
· 파괴자
✅ 도적
· 야수내림 장화
· 규탄
· 이름 없는 자의 머리쓰개
· 니르미트루크의 죽음가면
· 그림자의 매듭끈
· 고아를 만드는 자 (신규 고유 아이템)
· 투기장 싸움꾼의 사기
· 공작원의 인장
· 건달의 가죽옷
· 칸두라스의 장막
· 하늘사냥꾼
· 하칸의 말
✅ 원소술사
· 축 도관
· 푸른 장미
· 에사도라의 넘실거리는 카메오
· 화염흉터
· 조각난 겨울유리
· 전류의 남동석 (신규 고유 아이템)
· 뱀의 홍채
· 무한의 의복
· 끝없는 분노의 지팡이
· 람 에센의 지팡이
· 별똥별의 관
· 만인지성
✅ 혼령사
· 발라잔의 짚허리띠
· 첫 숨결의 가락지
· 에베와카의 조화
· 헤샤 에 케순기 (신규 고유 아이템)
· 적황색 갑각
· 충의의 어깨걸이
· 평화주의자의 인장
· 정오 사냥의 반지
· 케펠레케의 막대
· 태양바램 전쟁용 의식 지팡이
· 세파존텍
· 우셰 낙 파
# 혼돈 특전
✅ 공용 - 마법
원기의 공격
· 5초마다 다음 기본 기술이 최대 주 자원을 50-100% 추가로 생성하지만, 기본 기술이 주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가속하는 혼돈
· 행운의 적중: 적에게 피해를 주면 최대 10% 확률로 적에게 혼돈의 폭발이 일어나, 200-400%의 피해를 줍니다. 적에게 적중하는 혼돈의 폭발이 재사용 대기 중인 무작위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0.5초 감소시킵니다.
불안정한 힘
· 혼돈의 마력이 기본 기술에서 분출되어, 기본 기술이 확정적으로 극대화로 적중하고 제압하여 50-100% 증가한 피해를 주지만, 이 힘은 불안정하여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 공용 - 희귀
분출하는 혼돈
· 혼돈의 폭발이 주위에서 마구 일어나며, 가장 높은 피해 유형의 피해를 200-400% 줍니다. 혼돈의 폭발이 추가로 최초 피해의 100%를 4초에 걸쳐 줍니다.
힘 흡수
· 핵심 기술이 주는 피해가 50-100% 증가하지만, 최대 현재 자원이 6초 동안 20 감소합니다. 이 감소 효과는 중첩되지만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교대하는 변형
· 핵심 기술 시전 시 정신을 집중하지 않는 다른 핵심 기술이 강화되어, 다음 시전 시 자원 소모량의 50%를 돌려받고 피해가 10-30% 증가합니다.
✅ 공용 - 전설
훼손된 보호구
· 생명력 50%를 초과하여 치유되지 않습니다. 모든 원소에 대한 최대 저항을 5-10%, 방어도를 +20-40% 획득하고, 보호막 및 보강 생성량이 50-100% 증가합니다.
혼돈의 재사용 대기시간
·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을 시전하면 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와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사이에서 무작위로 설정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혜택은 받지 못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사용하면 혼돈의 폭발이 일어나 가장 높은 피해 유형의 피해를 300-500% 줍니다.
미친 물약
· 치유 물약에 혼돈의 힘이 깃들어 4초 동안 100%의 자원 소모량 감소를 부여하고, 공격 속도가 40-80%[+], 이동 속도가 40-80[+] 증가합니다. 치유 물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변경되고, 생명력이 가득 찼을 때 치유 물약을 마실 수 있습니다.
✅ 공용 - 고유
방출되는 혼돈
· 적을 처치하면 혼돈이 2회 중첩되고, 우두머리에게 직접 피해를 주면 혼돈이 5회 중첩됩니다. 100회 중첩되면, 혼돈의 폭발이 9번 연달아 일어나며 가장 높은 피해 유형의 피해를 300-500% 줍니다.
· 혼돈의 폭발이 극대화 확률을 20%[+] 획득하고 주는 피해가 50-100%[x] 증가합니다.
두뇌보다 근육
· 최대 생명력 100-200%[x]
· 받는 치유량 +50-100%
· 제압 피해 50-100%[x]
· 그러나 최대 저항이 25% 감소하고, 방어도로 얻는 피해 감소가 60%로 제한됩니다.
궁지에 몰린 야수
· 생명력을 10% 잃을 때마다 공격력이 10-20%[x] 증가하고 피해 감소를 5% 획득합니다.
· 자원을 소모하면 자원 소모량의 30%와 동일한 생명력이 고갈되고 소모량을 돌려받습니다. 이 효과로 생명력이 10% 미만으로 떨어질 수는 없습니다.
✅ 야만용사
이중 위협 – 마법
· 기본 기술 시전 시 대상에게 장착 중인 다른 기본 기술도 사용하여, 원래 피해의 50-8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노의 혼돈 – 희귀
· 건강 상태가 아닐 때, 광폭화하고 핵심 기술이 화염 피해를 주며 동시에 혼돈의 폭발이 일어나 화염 피해를 100-200% 줍니다.
귀가 먹을 듯한 합창 – 전설
· 장착 중인 외침이 20-40% 증가한 효과로 항상 활성화되지만, 최대 현재 분노가 장착 중인 외침 하나당 20% 감소합니다.
분노 외길 – 고유
· 장착 중인 무기고 무기 유형이 한 가지일 경우 다음 효과를 얻습니다.
· 제압 확률 +20-40%
· 출혈 지속시간 +100-200% 증가
· 최대 생명력 +50-100%
· 피해 50-100[x] 증가
✅ 드루이드
지나친 풍요 – 마법
· 최대 영력을 초과하여 생성하는 영력 50당 공격력이 5초 동안 10-20% 증가합니다. 이 보너스는 중첩되지만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감염체 처단 – 희귀
· 핵심 기술이 4초에 걸쳐 기본 공격력의 100-200%를 중독 피해로도 적용합니다. 중독된 적에게 직접 피해를 주면 영력이 5 소모되고 확정적으로 극대화로 적중합니다.
거친 변신 – 전설
· 새로운 형상으로 변신하면 자원 소모 없이 기술을 사용하고 5초 동안 다음과 같이 추가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 늑대인간은 피의 울부짖음을 사용하고 극대화 피해 10-20%[x]를 부여합니다.
· 곰인간은 쇠약의 포효를 사용하고 피해 감소 10-20%를 부여합니다.
· 인간은 회오리 갑옷을 사용하고 공격 속도 10-20%[x]를 부여합니다.
야만성 – 고유
· 동료 기술이 변경되어 핵심 기술로도 간주되며 동료들의 몸집이 커집니다. 소환수 공격력을 30-60%[x] 획득합니다.
✅ 강령술사
사신들 – 마법
· 해골 전사가 이제 수확도 사용해 일반 공격에 더해 원래 피해의 50-150%만큼 피해를 줍니다.
학살하는 모독 – 희귀
· 지속 피해 효과가 극대화 확률과 동일한 확률로 50-100%[x] 증가한 피해를 줍니다.
망자 모독 – 전설
· 각각의 시체를 두 번씩 소모할 수 있습니다. 시체 소모 시 혼돈의 폭발이 일어나 200-400%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균형 바꾸기 – 고유
· 기본 핵심 기술이 궁극기로 강화되어, 정수를 소모하지 않지만 30-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기본 궁극기도 핵심 기술로 변경되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지지만 정수를 70-50 소모합니다.
✅ 도적
예측 불허의 연금술 – 마법
· 주입이 마구 흘러나오며 모든 기본 기술 시전에 무작위 주입을 주입합니다. 주입된 기술은 20-40%[x] 증가한 피해를 줍니다.
무기력한 타격 – 희귀
· 이제 기력을 지속적으로 재생하지 않습니다. 다음 효과를 얻습니다.
· 회전 칼날이 두 번 공격할 확률 +50-100%
· 연타가 두 배의 피해를 줄 확률 +50-100%
· 탄막 투사체가 두 번 시전될 확률 +50-100%
· 연발 사격 투사체가 두 번 시전될 확률 +50-100%
· 연발 사격 투사체가 두 번 시전될 확률 +50-100%
혼돈의 수류탄 – 전설
· 섬광 수류탄이 혼돈의 폭발도 일으켜 50-100%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혼돈의 폭발이 적에게 적중하면 기력이 5 생성됩니다.
치고 빠지고 – 고유
· 15미터 이동할 때마다 5초 동안 공격력이 30-50%[x] 증가합니다. 이 보너스는 중첩되지만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이 보너스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면 주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 원소술사
폭발적인 조합 – 마법
· 기본 기술 시전 시 다음으로 시전하는 핵심 기술이 주는 피해가 30-50%[x]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회 중첩됩니다.
고급 기술 – 희귀
· 기본 핵심 기술의 등급이 마나 소모량 또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10% 증가시키고, 공격력을 10-20%[x] 추가로 증가시킵니다.
마나가 주입된 구현 – 전설
· 구현이 강화되어 주는 피해가 10-30%[x] 증가하지만, 각각의 구현이 매초 마나를 5 흡수합니다.
· 얼음 칼날 공격이 대상 주위의 일정 범위 내에 폭발합니다.
· 번개 창이 10% 확률로 움직이지 않는 구상 번개를 생성합니다.
· 사역마가 공격 후 피해를 주는 지대를 남깁니다.
· 히드라가 주기적으로 대상을 향해 화염벽을 생성합니다.
마나 보호막 – 고유
· 최대 생명력이 99% 감소하지만 받는 피해가 생명력보다 마나에 먼저 적용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마나 재생이 5,000%[+] 증가합니다. 최대 마나가 200-400% 증가하고, 지능 1당 최대 마나가 1 증가합니다.
✅ 혼령사
민활 – 마법
· 기본 기술의 공격 속도가 10-30%[+] 증가하고, 질주 범위가 50% 증가하며, 3번째 공격이 2번째 공격마다 발동합니다.
연계된 공격 – 희귀
· 기본 핵심 기술이 더 넓은 범위에 추가로 적중하여 20-40%[x] 증가한 피해를 주지만,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기본 기술의 3번째 공격이 핵심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합니다.
물러서! - 전설
· 기술 시전 시, 시전 시점에 근거리에 있는 적들에게 주는 피해가 30% 감소하고 다른 모든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200%[x] 증가합니다.
영혼 소집 – 고유
· 궁극기가 아닌 기술을 시전하면 1% 확률로 그 기술 유형의 영혼이 소환되어 100-200%[x] 증가한 피해를 줍니다.
· 이 확률은 궁극기 피해의 1%만큼, 최대 10%까지 증가합니다.
# 신규 고유 아이템
✅ 야만용사 - 차스갈의 세이버(고유 한손 무기)
· 피해 +50% (고유)
· 힘 +107-121
· 물리 피해 +62.5-85%
· 핵심 기술 등급 +2-3
· 전쟁의 길 +2-3
장착 중인 피해를 주는 기술 하나당 공격력이 3-5%[x] 증가하고, 각각의 기술을 사용할 때 15초 동안 추가로 6-10%[x] 증가합니다.
✅ 드루이드 - 검은날개의 킬트 (고유 바지)
· 최대 생명력 +636-685
· 큰까마귀 등급 +2-3
· 큰까마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3-17.5%
· 큰까마귀가 두 배의 피해를 줄 확률 +16-25%
큰까마귀가 주는 피해가 60-100%[x] 증가하고, 다른 형상으로 변신하거나 동료 기술을 활성화하면 주위 적들을 공격하는 큰까마귀를 소환합니다. 큰까마귀를 소환하면 일정 확률로 10초 동안 무정을 불러, 지속시간 동안 소환되는 큰까마귀의 수를 3마리로 증가시킵니다.
✅ 강령술사 - 헌신자의 복음 (고유 중심점)
· 지능 +80-94
· 최대 생명력 +424-457
· 기본 기술 공격 속도 +4.4-10%
· 기본 기술이 두 배의 피해를 줄 확률 +13-17.5%
기본 기술이 강화됩니다. 기본 기술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적이 플레이어의 다른 기본 기술로 받는 피해가 10초 동안 10-30%[x] 증가합니다.
· 수확의 공격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 부패가 0.5초마다 시체를 생성합니다.
· 과다출혈이 첫 대상에 추가 폭발을 발동시킵니다.
· 뼈 파편이 적을 관통합니다.
✅ 도적 - 고아를 만드는 자 (고유 양손 쇠뇌)
· 고유 속성: 취약 피해 +130%
· 명사수 기술 등급 +4-6
· 착취 등급 +2-4
· 명사수 기술이 두 번 시전될 확률 +32-45%
· 취약 피해 +125-170%
이 무기를 사용하는 기본 및 핵심 기술이 재장전합니다. 재장전 기술이 주는 피해가 250-300% 증가하고 재장전 기술을 2번째 사용할 때마다 이 보너스를 2배로 받습니다.
신규 키워드 재장전 : 재장전이 있는 기술은 짧은 지연 시간 동안 다시 시전할 수 없습니다. 이 기술의 피해와 재장전 속도에는 공격 속도 보너스의 50%가 적용됩니다.
✅ 원소술사 - 전류의 남동석 (고유 반지)
· 고유 속성: 모든 원소 저항 +12.5%, 모든 원소 저항 +5%
· 극대화 확률 +5.2-6%
· 번개 피해 +57-75%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8.1-8.8%
· 원소의 상승효과 등급 +2-3
번개 피해를 주면 적들이 4초 동안 자성을 띠어 짜릿한 에너지를 방출하고, 적이 플레이어에게 받는 모든 번개 피해가 40-60%[x] 증가합니다. 자성을 띤 적 둘의 짜릿한 에너지가 서로에게 적중하면 적들이 서로를 끌어당깁니다.
✅ 혼령사 - 헤샤 에 케순기 (고유 장갑)
· 공격 속도 +10.5-15%
· 취약 피해 +46.5-60%
·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5.5-20%
· 고릴라 기술 등급 +3-5
수호자를 원거리에서 부를 수 있고 수호자가 강타로 적들을 안으로 끌어당깁니다. 범위 내의 적들이 고릴라 기술로 받는 피해가 30-50%[x] 증가하고, 쓰러져 있거나 우두머리일 때는 증가량이 2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