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사냥꾼은 2초간 무적 상태가 되는 "연막" 기술의 전역 대기 시간이 약간 길어지도록,
마법사는 최대 생명력의 35%를 넘는 피해를 받으면 35%로 피해를 무조건 고정해버리는
"마력 갑옷" 기술의 "힘의 갑옷" 룬이 최대 생명력 이상의 피해를 흡수하지 못하게 하는 패치였다.
이번 핫픽스와 관련해서 유저들 사이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한 유저에게서 정작 문제가 되는 부분은 힘의 갑옷이 아닌 다른 기술이라는 제보를 받을 수 있었다.
극대화 효과가 발동되면 일정 확률로 모든 기술의 재사용 시간이 줄어드는 마법사의 지속효과 "극대화 반응"이
"맹독" 룬을 장착한 "마법 무기" 기술과 조합될 경우 비정상적인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가 있다는 것.
![](https://img.inven.co.kr/column/jukz_pre_reporter_2012_2/20120523192031639.jpg)
▲ 유저 제보를 통해 비정상적인 작동이 확인된 극대화 반응과 맹독 룬이 장착된 마법 무기 기술
확인 결과, "마법무기-맹독"이 적용된 상태에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극대화 반응" 지속효과에 의한 재사용 시간 감소가 적용되는데,
추가적인 지속 피해 효과의 피해 주기와는 무관하게 순식간에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 되었다.
(영상에서는 극대화 발동과는 무관하게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된다)
▲ '마법무기-맹독'을 바른뒤 일반공격을 하는 모습
1번 단축창의 '다이아몬드 피부' 재사용 시간이 연속으로 초기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극대화로 타격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기술 초기화)
혹시 "마법무기-맹독" 때문이 아니라 "극대화 반응"에 문제의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가 확인을 위해
"힘의 무기" 룬을 장착하고 같은 실험을 했지만, 극대화가 터지는 순간에만 1초의 감소 효과만 보여
순식간에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되는 현상은 발견할 수 없었다.
▲ '마법무기-힘의 무기' 상태로 지옥불 난이도 1막을 사냥하는 모습
▲ '마법무기-맹독' 상태로 지옥불 난이도 1막을 사냥하는 모습
'마법무기-힘의무기'와 비교해 재사용 시간 감소가 확연히 차이난다
"마법무기-맹독"의 비정상적인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는 광역공격 기술에도 적용되어
몰려있는 적에게 연타 형태의 기술을 사용하면 재사용 시간이 없다 해도 좋을 정도였다.
만약 "힘의 갑옷" 룬을 장착한 "마력 갑옷"이 정상 작동되는 상황이었다면,
활력 0 상태로 "다이아몬드 피부"를 사용할 경우 받는 데미지를 모두 무효화시켜
거의 무적에 가까운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이다.
특히, 주변 적들을 짧은 시간동안 동빙시키는 "서릿발"에 이러한 재사용 시간 초기화가 적용되면,
피해를 거의 입지 않고 사냥이 가능하기에 여전히 마법사가 불지옥에서 사냥하는데 유리한 상황이다.
▲ '마법무기-맹독'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이용해 적을 얼리는 '서릿발'기술을 난사하는 모습
재사용 시간이 무한정 초기화되는 현상은 게임 내 밸런스에 큰 영향을 주는 사항이며,
보호막 기술이나 무한정 유지되는 무적 효과가 지난 핫픽스를 통해 수정되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번 마법사의 재사용 시간 초기화 건 역시 정상적으로 수정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게임에서 실제 적용되는 것과 툴팁이 맞지 않는 등 유저들의 불편이 계속되는 지금,
최소한 수정 사항에 대한 공지 등이 이뤄지지 않는 부분은 아쉬움이 남지 않을 수 없다.
현재 게임 내에서 보고되는 각종 오류 사항과 직업 간 밸런스 등 문제가 제기되는 사항들에 대해
디아블로3를 개발/서비스 하는 블리자드의 보다 발빠른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