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만렙 콘텐츠 꾸준히 추가할 것". PvP는 아직...

게임뉴스 | 윤응식 기자 | 댓글: 388개 |
지난 14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0.5 패치와 관련한 주요 내용이 공개되었다.

이번 1.0.5 패치에서는 아이템이 대대적으로 개편된 1.0.4 패치 이상으로 많은 부분이 변화되고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인데, 인벤에서는 디아블로 총괄 개발자 제이 윌슨(Jay Wilson)과 선임 기술 게임 디자이너 와이엇 쳉(Wyatt Cheng)과의 인터뷰를 통해 불지옥 장치 및 괴물 강화 시스템을 포함에 1.0.5 패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들어볼 수 있었다.

개발자들의 발언을 따르면 이번 1.0.5 패치는 플레이어가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괴물 강화 시스템 추가와 새로운 아이템 보상, 탐험 요소가 있는 불지옥 장치(가칭)를 통해 유저들이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자잘한 버그 수정과 경매장/채팅 UI의 변경, 직업별 밸런스 조정 등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한다.

1.0.5 패치 및 향후 업데이트와 관련된 개발자 인터뷰 전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디아블로3 개발 총괄 디렉터 제이 윌슨(좌)와, 수석 게임 디자이너 와이엇 쳉(우)의 모습







1.0.5 패치 일반


Q. 이번 1.0.5 패치의 주된 변경 사항은 무엇인가요?


1.0.5 패치에서 가장 큰 변화는 단연, '괴물 강화 시스템' 과 '불지옥 장치'의 등장입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졌듯, 괴물 강화 시스템은 디아블로2의 player8 효과(혼자 플레이하더라도 방 안에 파티원이 많았을 때처럼 몬스터를 강화시키는 명령어)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플레이어들이 게임 난이도를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괴물을 강화시키면 단계에 따라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하 매찬)'과 '추가 골드 획득 확률(이하 골찬)'에 보너스 수치가 적용되며, 더불어 난이도가 상승함에 따라 괴물이 주는 경험치의 양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난이도 설정에 주도권을 갖게 되며, 보다 높은 난이도에 대한 도전 의식도 고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이 지나치게 쉽다거나 게임이 지나치게 어렵다는 부분에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간략하게 소개된 '괴물 강화' 시스템


두 번째 변경점은 '불지옥 장치'의 등장입니다.

불지옥 장치는 게임 안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를 찾아 조합하면 획득하는 아이템으로, 이 아이템을 통해 한 무리의 우두머리 괴물을 소환할 수 있게 된다.

'정복자 시스템'이 1.0.4 버전에서 60레벨을 달성한 유저를 위한 엔드 콘텐츠였다면 이번 1.0.5 패치의 엔드 콘텐츠는 '불지옥 장치'가 될 것인데, 60레벨을 달성한 유저에게 그 이후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기 때문에 이 콘텐츠는 불지옥 난이도에서만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불지옥 장치'는 60레벨 만을 위한 콘텐츠!
사진은 '불지옥 장치'와 유사한 전작의 우버 디아블로의 모습


Q. 1.0.5 패치를 통해 기대하고 있는 효과, 혹은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뭔가요?


기존에 커뮤니티들을 통해 불지옥 난이도에 대한 유저들의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불지옥의 난이도가 지금도 너무 어렵다는 이야기를 했지만, 일부는 적당하다고, 또 소수이긴 하지만 불지옥 난이도가 너무 쉽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난이도에 대한 유저들의 체감 수준이 제각각이기에 플레이어 각자가 원하는 난이도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기로 결정했는데, 이것이 ‘괴물 강화’ 시스템의 주된 목적입니다.

또, 불지옥 장치는 게임의 재미를 부여하는 요소인데, 앞서 언급했듯이 최고 레벨을 달성한 유저들로 하여금 재미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 사실 상위 장비를 갖춘 플레이어에게 불지옥은 너무 쉬워보이기도 했다




불지옥 장치 관련


Q.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불지옥 장치'의 존재가 언급되었는데 이건 디아블로2의 우버 트리스트럼 같은 것인가요?

불지옥 장치는 패치 이후 게임 내에 추가된 일정한 물품을 모아서 완성하는 것으로, 완성된 것을 사용하면 기존에 만난 우두머리 몬스터들을 보다 강력한 형태로 만날 수 있습니다.

불지옥 장치를 통해 소환된 몬스터는 특별한 보상을 여러분께 줄 것입니다.

Q. 불지옥 장치를 통해 만날 수 있는 몬스터는 각 액트 보스로 한정되나요? 또, 어떤 보상을 얻을 수 있나요?

여러분들이 어떤 괴물들을 만나게 될 것인지는 아직 밝힐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 숨겨진 요소들을 찾아내 불지옥 장치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즐길 수 있도록 어떤 아이템을 어떤 방식으로 배치할 것인가에 대해 현재 조정 작업 중이며, 우두머리 보스의 목록 역시 여기에 포함됩니다.

아이템의 경우에도 다양한 보상이 제공될 계획인데, 한 가지 예를 들면 지금은 얻을 수 없는 새로운 전설 등급 반지가 불지옥 장치로 소환된 보스에게서 드랍 될 것입니다.

이러한 아이템 역시 플레이어들이 발견하는 재미로 두고 싶어서 아직은 공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불지옥 장치'를 통해 '디아블로' 뿐 아니라 '도살자'나 '그홈'도 만나볼 수 있는 것일까?


Q. 혹시 아직 유저들이 발견하지 못한 지역이나 불지옥 장치 관련 요소가 게임상에 있나요?

현재 게임 내에 유저들이 발견하지 못한 지역은 없습니다.

하지만 불지옥 장치를 통해 구현하게 될 지역이 유저들이 새로 탐험하게 될 미확인 지역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많은 유저들이 숨겨진 지역이라고 생각하는 '스코보스 군도'
불지옥 장치를 통해 갈 수 있는 지역으로 등장할지는 미지수다




괴물 강화 시스템 관련

Q. '괴물 강화'로 난이도를 높일 경우 추가적인 혜택이 있습니까?

물론 있습니다.

괴물 강화는 상위 레벨 유저들의 도전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고, 높은 난이도를 선택했을 때 특별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괴물 강화’ 단계가 증가할수록 네팔렘의 용맹 버프처럼 마법 아이템/골드 획득 확률과 사냥으로 얻는 경험치가 증가합니다.

‘괴물 강화’시스템을 이용하면 정복자 레벨을 지금보다 빠르게 올릴 수 있지만, 60레벨을 달성하지 않은 저레벨도 괴물 강화 시스템을 통해 더욱 빠른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Q. 괴물 강화 시스템은 총 몇 단계로 구성되나요?

게임을 생성할 때 난이도를 설정하게 되며, 기본 단계는 0이고 최대 10단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몬스터에게 추가 생명력 등이 추가되며, 파티 플레이를 할 때는 추가된 생명력에 파티원 수에 비례한 추가 생명력이 붙기 때문에 방 생성 시에 다른 파티원의 동의를 받아야만 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른 사람이 만든 방에 들어갈 때는 현재 설정된 괴물 강화 난이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1.0.5 패치로 각 직업의 방어 기술이 하향조정 되는데, 괴물 강화 시스템으로 인해 게임이 더 어려워지지 않을까요?

일반 난이도에서 지옥 난이도까지는 지금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1.0.5 패치가 된 후 불지옥 난이도로 3막 이후 플레이를 해본다면 ‘너무 많이 쉬워졌다’라고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 단계인 0단계로 조절하면 현재보다 생명력과 공격력이 줄어 지금보다 많은 적을 상대로도 쉽게 사냥을 할 수 있지만, 난이도를 높일수록 괴물들이 강해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세팅으로 1.0.5 패치를 플레이한다고 가정하면 괴물강화 2~3단계 정도를 설정해야 지금과 비슷한 수준의 난이도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 현재 불지옥 3막은 '괴물 강화' 2~3단계 정도의 난이도라고..




PVP와 그 외

Q. 최근 테스트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버튼이 런처에 활성화 되어 화제가 되었는데, 혹시 PvP 콘텐츠 테스트가 임박했다는 의미로 봐도 될까요?


최근 배틀넷 기능과 서버 구조 변경 과정에서 해당 버튼이 추가된 것 뿐입니다.

PvP나 1.1 패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Q. 한국 유저들이 많이 기대하는 것이 PvP 콘텐츠인데 언제쯤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까요? 기존에 공개된 내용에 바뀐 점이나 투기장 종류가 몇 종류가 될 것인지 말해 줄 수 있나요?

1.0.5 패치 개발 작업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1.1 관련 개발은 진행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상태이며, PvP 형식이나 맵 종류 등을 언급하기엔 시기상조입니다.

Q. 악마사냥꾼의 잉걸불이 1500%에서 300%로 대폭 하향되는 데에 불만을 품는 유저들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잉걸불의 피해량 조정은 엄밀히 말해 하향 조정이라기보다는 버그 수정입니다. 해당 기술이 너무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고, 그처럼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 것이 의도했던 사항이 아니었기에 수정되는 것입니다.

또, 안전한 곳에서 적을 유도하고 공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소환물을 불러내 함께 싸우거나 자동 쇠뇌를 동시에 여러 개 설치하는 등 다른 기술 부분에서도 몇 가지 조정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 악마사냥꾼의 '잉걸불'은 너프가 아닌 버그수정일 뿐, 대신 1.0.5를 통해 다양한 시도가 준비될 예정이다


Q. 국내에서는 특정 염료를 상인이 팔 때 전설 드랍률이 높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몬스터 종류(레벨), 마법 아이템 획득 확률 같은 요소 외에 아이템 드랍과 관련된 요소가 정말 없습니까?

특정 시간대, 특정 직업군으로 파티를 구성해서 방을 생성하거나 특정 염료의 유무 여부에 따라 드랍률이 달라진다고 하는 루머는 수시로 접수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루머를 조사하고 재현을 해본 결과 대부분 ‘관련 없음’으로 밝혀졌습니다. 특정 조건에 드랍률이 높다고 하는 것은 개인적인 경험 차이나 우연의 일치입니다.




▲ 득템을 바라는 간절한 바람이 만들어낸 '염료방 신드롬'
결국 우연의 일치일뿐이었다


Q. 디아블로가 출시된 지 벌써 4개월째인데 개발자로서 지난 기간을 돌아보고 평가한다면 어떻습니까?

[ 제이 윌슨 ]

블리자드에 들어와 처음으로 작업한 대규모 온라인 게임이라 좋은 점도 있었지만 부족한 부분도 많았습니다.

지금도 계속 이런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디아블로3는 앞으로도 계속 문제를 해결하고 향상되어가는 계속 진행되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 와이엇 쳉 ]

게임을 만들고 많은 유저들이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로 게임을 즐겨주는 것을 보면서 행복합니다.

저희가 예상하지 못했던 기술 조합이나 플레이 스타일이 발견되어 디아블로3의 세계와 조화를 이뤄나가는 것을 볼 때마다 개발자로서 경이로움과 즐거움을 느낍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블리자드에서는 현재 1.0.5 패치 작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디아블로3을 즐기는 플레이어가 많아지고 생동감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나가는 것을 목표로 더욱 노력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디아블로3 인벤 바로가기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