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3공작! 피의 공작 의회 프리뷰

김경범 기자 | 댓글: 57개 |
피의 공작 의회는 얼음왕관에 있는 진홍빛 전당에서 만날 수 있는 네임드 몬스터로,
공작 발라나르, 공작 켈레세스, 공작 탈다람의 3인방이 하나의 보스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피의 공작 의회 위치




발라나르는 북풍의 땅에 있는 낙사나르에서, 켈레세스는 울부짖는 협만의 던전인 우트가드 성채에서,
공작 탈다람은 용의 안식처에 있는 던전인 안카헤트에서 이미 유저의 손에 의해 한 번 죽었었지만,
리치왕의 힘에 의해 되살아나 진홍빛 전당의 입구를 지키고 있습니다.





▲ 피의 고자...아니 피의 공작 3인방




검은 사원에 등장했던 일리다리 의회나 십자군 시험장의 발키르 쌍둥이처럼 이들도 생명력을 공유하며,
언제나 다수가 등장하는 형태의 보스는 호흡이 중요했던 만큼 상당한 난이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해외에 공개된 스킬 정보와 공략 영상을 바탕으로 피의 공작 의회의 패턴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본 분석은 해외 공격대인 Legacy, Klickers, Slachcry의 도전 영상과 WOW Wiki, MMO-Champion,
Wowhead 등의 정보를 참고하였으며, 본 서버에서의 스킬명이나 공략방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본 정보》

이름 : 피의 공작 의회

생명력 : 837만(10인) / 3350만(25인)

종족 : 산레인 - 타락한 블러드엘프(언데드)



《주요 스킬》


▣ 공통


▶ 피의 기원(Invocation of Blood)

암흑사도의 보주로부터 힘을 얻습니다.

피의 기원의 효과를 받은 공작의 스킬은 보다 강력해지며,
피의 기원의 효과를 받는 공작만이 공격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약 40초 주기로 효과가 없는 다른 공작에게 이동합니다.





▣ 공작 발라나르


▶ 충격의 소용돌이(Shock Vortex)

주위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는 힘의 소용돌이를 대상의 주변에 생성합니다.

생성된 힘의 소용돌이는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며 매 초마다 폭발과 함께 12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10인 - 5천 / 25인 - 7천)를 입히고 넉백시킵니다.
1.5초의 시전 시간을 갖습니다.


▶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Empowered Shock Vortex)

피의 기원 효과가 발휘되는 경우,
충격의 소용돌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로 업그레이드됩니다.

공작 발라나르의 주위 30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충격의 소용돌이가 생성되어
물리 피해(10인 - 5천 / 25인 - 7천)를 입히고 넉백시킵니다.(대상자 인접시 피해 중첩)
4.5초의 시전 시간을 갖습니다.


▶ 요동치는 폭탄(Kinetic Bomb)

요동치는 폭탄을 소환합니다.

소환된 폭탄은 서서히 지면으로 하강하며, 지면과 부딪히는 순간 폭발과 함께 반경 50미터 이내의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10인 - 9000~11000 / 25인 - 9900~12100)를 입히고 넉백시킵니다.
소환된 요동치는 폭탄은 공격을 받을 때마다 허공으로 떠오르며, 공격으로 파괴는 불가능하지만 1분 동안 허공에 뜬 상태를 유지하면 자연적으로 소멸합니다.





▣ 공작 켈레세스


▶ 암흑창(Shadow Lance)

적에게 암흑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10인 - 15600~16400 / 25인 - 18038~18038)를 입힙니다.
30미터의 사거리와 1.5초의 시전 시간을 갖습니다.


▶ 강력한 암흑창(Empowered Shadow Lance)

피의 기원 효과가 발휘되는 경우, 암흑창이 강력한 암흑창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적에게 암흑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10인 - 78000~82000 / 25인 - 90188~94812)를 입힙니다.
30미터의 사거리와 1.5초의 시전 시간을 갖습니다.


▶ 어둠의 감옥(Shadow Prison)

대상을 구속 상태로 만듭니다.

구속된 대상이 이동하면 처음에는 350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이 지속되면 매 초마다 입히는 피해가 500씩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이동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이 스킬은 현재 사용 여부가 확실하지 않습니다.


▶ 암흑 공명(Shadow Resonance)

어둠의 핵(Dark Nucleus)을 소환합니다.
소환된 어둠의 핵은 자체 에너지를 흡수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파괴됩니다.

소환된 어둠의 핵은 자신을 공격한 대상을 따라다니며 암흑 공명(Shadow Resonance)이라는 공격을 하는데, 이 공격은 15미터 범위의 대상에게 6초 동안 채널링 되는 스킬이며 3초마다 1000의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암흑 공명으로 인해 피해를 받는 대상은 모든 암흑 피해가 35%만큼 감소하며, 어둠의 핵의 공격을 많이 받을수록 피해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 공작 탈다람


▶ 번쩍이는 불꽃(Glittering Sparks)

탈다람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좁은 부채꼴 형태로 번쩍이는 불꽃을 발사합니다.

불꽃에 맞은 대상은 8초 동안 이동속도가 20%만큼 감소하고, 2초마다 화염 피해(10인 - 3230~3570 / 25인 - 3705~4095)를 입습니다.
최대 90미터 거리까지 효과를 미치며, 해제가 가능합니다.


▶ 불꽃 창조(Conjure Flame)

불꽃의 구체를 소환하여 특정 목표 지점을 향해 전진시킵니다.

목표 지점에 다다르면 폭발과 함께 반경 15미터 범위에 화염 피해(10인 - 최소 7500 / 25인 최소 11250)를 입힙니다.
3초의 시전시간을 가집니다.


▶ 강력한 불꽃 창조(Conjure Empowered Flame)

피의 기원 효과가 발휘되는 경우, 불꽃 창조가 강력한 불꽃 창조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커다란 불꽃의 구체를 소환하여 특정 목표 지점을 향해 전진시킵니다.
목표 지점에 다다르면 폭발과 함께 반경 15미터 범위에 화염 피해(10인 - 최소 7500 / 25인 최소 11250)를 입힙니다.
강력한 불꽃의 구체는 근처 10미터 이내에 있는 대상에게 1초에 한 번씩 강력한 불꽃을 발사하여 1000의 화염피해를 입히는데, 강력한 불꽃이 발산될 때마다 폭발로 인한 피해가 감소합니다.




▣ 공략의 기본 - 『피의 기원』을 이해하라


피의 공작 의회와의 전투는 피의 기원이라는 스킬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그에 대응하느냐에 따라 공략의 성패가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피의 공작 의회는 일리다리 의회나 발키르 쌍둥이처럼 생명력을 공유하지만,
어떤 대상을 공격하건 같이 생명력이 빠지던 형태가 아니라 피의 기원이 걸려있는 공작만이 피해를 받고,
피의 기원 효과를 받는 공작은 원래 사용하던 스킬보다 강력하고 복잡한 형태의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 생명력은 공유하지만, 한 번에 때릴 수 있는 것은 하나뿐




즉, 공격대는 각 공작들이 사용하는 스킬에 대응하는 한편,
피의 기원에 걸려있는 공작을 찾아 화력을 집중시킨다는 두 가지 과제를 안고 가야합니다.



▣ 공략에 필요한 탱커의 숫자는?

10인과 25인 관계없이 3명의 탱커가 필요합니다.

공작 발라나르와 공작 탈다람은 스킬 외에도 물리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격대의 탱커들이
기본적으로 이들 두 명을 각기 탱킹해야 하며, 공작 켈레세스는 암흑 타입의 주문 공격만을 하기 때문에
암흑 피해를 흡수 할 수 있는 스킬과 특성을 가진 흑마법사나 마법 내성이 높은 죽음의 기사 등이 맡습니다

일부 공략 영상에선 공작 켈레세스도 평타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만약 켈레세스가 캐스팅을 하지 않을 때 평타를 사용한다면 흑마법사가 탱킹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10인 난이도에서는 1탱커가 두 명의 공작을 탱킹하게 될 수 있음)



▣ 각 공작별 대응법


▶ 공작 발라나르

공작 발라나르가 사용하는 스킬들은 물리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넉백을 동반합니다.


요동치는 폭탄은 허공에 요동치는 폭탄을 소환하는 스킬로,
이 폭탄이 바닥에 닿으면 보스룸 거의 전체에 해당하는 범위에 강력한 피해와 함께 넉백 효과를 줍니다.

요동치는 폭탄은 파괴가 불가능하지만, 공격을 받을 때마다 다시 공중으로 떠오르기 때문에
사냥꾼같이 사거리가 길고 공격 속도가 빠른 원거리 클래스가 전담하여 폭탄의 고도를 유지시키면
자동으로 소멸하게 됩니다.(DoT 피해로는 요동치는 폭탄을 공중에 띄울 수 없음)





▲ 살기 위해선 띄워라! ...제기차기?



발라나르의 주력 스킬인 충격의 소용돌이는 특정 지역에 충격의 소용돌이를 소환해 1초마다
주위 12미터 안에 있는 대상들을 멀리 넉백시키는 기술로, 피해 자체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넉백으로 인해 발생하는 딜링 혹은 힐링의 공백으로 공략에 지장을 주며 동시에 두 개 이상이
보스룸 안에 깔리는 경우 이동에 상당한 제약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정기술사의 천둥폭풍을 연상케 하는 충격의 소용돌이



특히, 발라나르에게 피의 기원이 걸렸을 때 사용하는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는 발라나르를 중심으로
반경 30미터 범위에 있는 모든 대상의 발 밑에 충격의 소용돌이를 설치해서 폭발시키는데,
피해가 중첩되므로 밀집 진형 상태라면 어마어마한 물리피해를 받게 됩니다.


특히 밀리진은 캐스팅이 보이자마자 도주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전멸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캐스팅이 끝날 때 까지 버티고 있다간





▲ 전 to the 멸




▶ 공작 켈레세스

공작 켈레세스는 매우 강력한 피해의 암흑창을 어그로 대상에게 쏘는 공격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암흑창의 피해가 1.5만 이상인데다가, 피의 기원이 걸린 상태에서 발사하는 강력한 암흑창은
9만에 가까운 무지막지한 피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어둠의 핵을 활용해야 합니다.






▲ 어둠의 핵




어둠의 핵은 마지막으로 공격한 대상을 쫓아다니며 암흑 공명이라는 채널링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 스킬에 맞는 동안 3초당 1000의 피해를 받는 대신 받는 암흑 피해가 35%만큼 감소하게 됩니다.


켈레세스의 탱킹을 맡은 탱커는 어둠의 핵이 등장할 때마다 자신을 공격하도록 하여 2마리 이상의
어둠의 핵에게 공격당하는 상태를 유지해야만 강력한 암흑창으로 인한 급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 3중첩 상태에선 끄떡 없다




켈레세스의 탱킹은 암흑계 수호를 통한 암흑 피해 감소와 황천의 보호 특성이 있는 흑마법사가
맡는 것이 좋을듯 하나, 켈레세스가 다른 공작처럼 평타를 사용한다면 죽음의 기사가 탱킹을
맡는 것도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일 것입니다.


단, 어둠의 핵의 암흑 공명은 사거리가 15미터에 불과하므로 넉백을 당해 순간적으로 암흑 공명이 풀리면
급사할 수 있으니 켈레세스 탱커는 항상 주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공작 탈다람

공작 탈다람은 안카헤트 던전이나 흑요석 성소에서 볼 수 있었던 불꽃의 구체를 소환합니다.

피의 기원이 걸려있지 않는 상태에서는 불꽃의 구체가 목표로 하는 위치에서 벗어나기만 해도
피해가 없지만, 피의 기원이 걸린 상태가 되면 불꽃의 구체 주변은 피해를 입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근처로 오는 "무언가"는 피하는 것이 레이드의 기본




탈다람이 사용하는 또 다른 스킬인 번쩍이는 불꽃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좁은 부채꼴 범위에 있는 모든 대상을 타격하며, 8초동안 이동속도 감소와 지속 피해 효과를 주지만
해제가 가능하고 공격력도 높지 않아 멀티 힐러가 신경 쓰는 정도로 충분히 대응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 콘 프리즈매틱 스프레이?!





▣ 기본적인 전술


전투가 시작되면 탱커들은 자신이 맡은 공작의 어그로를 획득하고 여유 있게 자리를 배치합니다.

번쩍이는 불꽃, 불꽃 창조, 충격의 소용돌이 등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원거리 딜러와 힐러 같은 공격대 인원들이 적절히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본적인 진형




밀리진의 이동 동선을 줄이기 위해 가급적 세 마리의 보스가 인접한 위치를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발라나르의 스킬들로 인한 넉백으로 진영이 흐트러지면 오히려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딜러들은 피의 기원이 걸린 대상만을 공격하면서, 요동치는 폭탄이 바닥에 닿지 않게 해야 하며
피의 기원이 걸린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스킬 패턴에 제대로 대응해야만 합니다.


공략에 있어서 위험한 상황은 밀집 상태에서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 피격(대량학살),
넉백으로 인해 힐러들이 탱커와 먼 거리로 튕겨나가거나(힐공백),
켈레세스 탱커가 순간적으로 튕겨나가 암흑 공명이 풀려버리는 경우(급사)로,
이런 경우 공략은 거의 실패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공작들의 공격력은 상당히 높음)


밀리진은 발라나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의 캐스팅이 보이면 곧바로 이탈해야 하며,
탱커들이 넉백으로 거리가 멀어지는 상황이 된다면 돌진기를 활용해 공중에서 빠르게 복귀해야
진형이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공략 성공을 위한 필수 목표


◆ 공통

  • 충격의 소용돌이로 인한 넉백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발라나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거리와 개인 간격을 확보한다.
  • 탈다람의 불꽃의 구체가 보이면 진행 방향 쪽에 있지 않도록 한다.
  • 켈레세스 탱커 이외에는 어둠의 핵의 어그로를 끌지 않도록 한다.


    ◆ 발라나르/탈다람 탱커

  • 가급적 다른 보스와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여 밀리진의 이동 동선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벽을 등지고 탱킹을 하거나 돌진기를 활용해 넉백으로 인해 보스로부터 멀어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 켈레세스 탱커

  • 어둠의 핵이 등장하면 무조건 자신을 공격하도록 하며, 넉백으로 인해 암흑 공명이 풀리지 않도록
    충격의 소용돌이나 피의 기원이 걸린 발라나르 근처에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 근접 딜러

  • 피의 기원이 걸린 공작만을 공격한다.
  • 발라나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할 때, 최대한 산개하여 발라나르에게서 떨어진다.


    ◆ 원거리딜러

  • 피의 기원이 걸린 공작만을 공격한다.
  • 요동치는 폭탄이 생기면 전담자는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계속 공격한다.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다른 딜러들도 폭탄을 공격하여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힐러

  • 넉백으로 인한 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물리 공격을 하는 공작들의 공격력이 매우 높으므로 급사하지 않게 신경을 쓴다.




    ▣ 해외 공략 영상


    ▶ Legacy 공략 영상





    ▶ Klickers 공략 영상





    ▶ Slashcry 공략 영상






    ▣ 드랍 아이템

    피의 공작 의회의 드랍 아이템은 아래의 링크 혹은
    와우인벤 우측 메뉴에 있는 드랍 정보의 "발라나르"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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