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정한 얼음왕관 성채! 하드모드 정보 모음

김경범 기자 | 댓글: 41개 |





북미와 유럽에서 리치왕 일반 모드 공략에 성공한 후, 새롭게 하드 모드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 모드에서의 트라이 횟수 제한이 풀린 후, 리치왕을 잡았다는 공격대가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하드 모드와 관련된 정보가 공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와우 인벤에서는 이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하드 모드의 보스들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고,
기존 공략에서 어떻게 전술을 변경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본 정보는 해외 정보와 동영상, 기타 유저 정보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일부 정보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실제 하드 모드를 공략하는 유저분들은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하십시오.




군주 매로우가르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생명력 증가
- 10인 기준 : 700만 → 1050만
- 25인 기준 : 2370만 → 3170만

2. 냉기화염이 바닥에 잔류하는 시간이 3초에서 8초로 증가하고 피해량이 증가
- 10인 기준 : 초당 6000 → 초당 9000
- 25인 기준 : 초당 8000 → 초당 11000

3. 뼈 가시 무덤의 사용 빈도가 증가하고 뼈 폭풍을 시전 하는 중에도 뼈 가시 무덤을 사용

4. 뼈 폭풍으로 인한 피해량이 증가하고 지속시간이 늘어남
- 10인 기준 : 2초당 6천 → 2초당 12000
- 25인 기준 : 2초당 12000 → 2초당 14000
- 뼈 폭풍 중에 사용하는 4방향 냉기화염의 사용 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




전술 변경 요약




매로우가르의 생명력이 증가하고, 딜러들이 파괴해야 하는 뼈 가시 무덤을 보다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보다 장기전이 된다.

냉기화염의 피해가 기존의 1.5배 정도로 피해량이 늘어났고, 바닥에 유지되는 시간 역시 증가했기 때문에 냉기화염으로 인한 공격대 피해 발생 확률이 증가했다. 특히, 탱커에게 사용되는 냉기화염의 경우 기존보다 잔류 시간이 5초나 늘어났기 때문에 좌우 한 번씩 피하던 방식으로는 힘드니 여유 있게 피할 방향을 선정해야 한다.

뼈 폭풍은 기존보다 받는 피해량이 늘어났기 때문에, 뼈 폭풍을 쓰는 것을 무시하고 근접해서 딜링하던 기존의 방식을 고집하다가는 강력한 물리 피해에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해가 줄어드는 외곽으로 빠르게 이탈해야 한다.




해외 공략 영상




Adept 25인 공략 영상




Pheonix 25인 공략 영상











여교주 데스위스퍼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마나량은 동일하나 생명력이 증가
- 10인 기준 : 미확인
- 25인 기준 : 1340만 → 2680만

2. 소환되는 광신도와 신봉자들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하고 2페이즈에서도 소환됨
- 10인 기준 : 2페이즈 시 주기적으로 1마리씩 소환
- 25인 기준 : 2페이즈 시 주기적으로 3마리씩 소환

3. 정신지배의 대상 수가 증가하고 2페이즈에서도 정신지배 사용
- 10인 기준 : 1명에게 정신지배 사용
- 25인 기준 : 3명에게 정신지배 사용

4. 2페이즈에 소환되는 복수심에 불타는 영혼의 개체수가 증가하고, 자폭 피해가 광역으로 바뀜
- 10인 기준 : 15미터 범위의 대상에게 17370~18630
- 25인 기준 : 20미터 범위의 대상에게 23160~24840

5. 2페이즈의 데스위스퍼는 도발에 면역




전술 변경 요약




1페이즈는 기존과 마찬가지이지만 소환되는 신봉자와 광신자가 강력해졌기 때문에 데스위스퍼를 공격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또한, 2페이즈에서도 신봉자와 광신자가 소환되므로 공격대의 딜링 시간은 더더욱 줄어들게 된다.

무엇보다, 2페이즈에서는 탱커의 도발이 데스위스퍼에게 먹히지 않기 때문에 딜러들은 어그로 관리를 해야 한다. 생성되는 위협수준을 중첩당 20%씩 감소시키는 무의미함의 손길을 여전히 사용하므로 탱커들은 각자 최대한의 위협수준을 뽑아내야 하며, 무의미함의 손길 5중첩을 받아 메인 탱커가 바뀌게 되면 딜러들은 서브탱커로 전환된 대상의 위협수준을 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2페이즈에서 소환되는 신봉자는 근접 딜러가 처리, 광신자는 탱커들이 데스위스퍼와 같이 탱킹하면서 원거리 딜러가 처리하는 것이 좋다.(눈속임과 속임수 거래를 이용한 밀어주기 플레이가 유효함)

기존에 단일대상에게 자폭 피해를 입히던 복수심에 불타는 영혼은 광역 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힐러와 원거리 딜러들은 가급적 산개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근접 진영에서 자폭이 발생하면 그 피해가 심각하므로 자신을 노리고 영혼이 쫓아온다 싶으면 빠르게 이탈해주어야 한다.

정신지배는 10인에서 사용하지 않았지만, 하드 모드에서는 1명에게 사용하며, 25인에서는 3명에게까지 사용한다. 정신지배를 당한 사람은 위협 수준이 초기화되며, 10인의 경우 위협수준 2위, 25인의 경우 3위까지는 정신지배의 대상으로 지정이 되지 않는다.

만약 딜러가 위협수준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가는 경우, 대기중이던 서브 탱커가 정신지배에 걸려 위협수준이 초기화되고, 메인 탱커가 무의미한 손길에 의해 위협 수준을 더 이상 생성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순식간에 공격대 전멸 코스를 밟게 되니 무조건 위협수준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해외 공략 영상




Juggernaut 공략 영상




Numen 공략 영상




Exodus 공략 영상




Adept 공략 영상










비행포격선 전투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사울팽/무라딘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

2. 소환되는 병사들의 생명력이 증가

3. 로켓병이 발사한 로켓의 피해 범위 안에 있는 경우 피해와 함께 밀려남




전술 변경 요약




기존 방식과 큰 차이는 없다.

다만 로켓병이 발사하는 로켓의 피해 범위에 있는 경우 추가적으로 밀려나가는 효과가 발생하고, 비행선 밖으로 떨어지는 상황이 나올 수 있으니 항상 바닥에 표시되는 로켓 위치를 피하면 된다.




해외 공략 영상




Adept 공략 영상









죽음의 인도자 사울팽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사울팽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
- 10인 기준 : 미확인
- 25인 기준 : 3486만 → 4390만

2. 사울팽의 스킬로 인해 회복되는 피의 힘이 기존보다 많아짐

3. 피의 야수 소환 시 공격대의 이동속도가 80% 감소하고, 피의 야수 공격력이 300% 증가

4. 피의 야수는 소환되고 일정 시간 후 격노와 함께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됨




전술 변경 요약




기존에 비해 사울팽의 피의 힘이 회복되는 양이 대폭 증가했다.

탱커가 피의 룬에 걸린 상태에서 공격당하거나, 공격대원이 피의 야수에게 공격당하거나 하는 사태가 생기면 그대로 공격대 전멸이 연출될 정도로 피의 힘이 많이 회복되며, 그에 따라 타락한 용사의 징표 발생 빈도도 기존보다 많아진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힐러들은 피의 힘에 의해 강화된 사울팽의 공격으로 탱커가 급사하지 않게 신경쓰는 한편, 기존보다 그 수가 늘어난 징표 대상자를 생존시키기 위해 보다 힘든 싸움을 벌여야 한다.

일반 모드와 달리, 피의 야수에게 공격대의 이동속도를 대폭 감소시키고, 피의 야수 자신을 강화시키는 피의 향기 효과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기존처럼 도망 다니면서 처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며, 소환된 피의 야수는 일정 시간 후에 격노하면서 각종 이동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니 원거리 딜러들은 피의 야수가 소환되자마자 화력을 쏟아 부어야만 공략에 성공할 수 있다.

탱커와 근접 딜러들은 피의 야수 소환 시, 광역 피해로 자신을 공격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해외 공략 영상




Adept 공략 영상



Exodus 공략 영상










구린속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구린속의 생명력이 일반 모드보다 증가
- 10인 기준 : 미확인
- 25인 기준 : 4044만 → 5230만

2. 파멸의 역병 가스로 인한 피해가 증가
- 10인과 25인 모두 기존보다 받는 피해량이 1.5배 정도 증가

2. 교수 퓨트리사이드가 외곽에서 무작위로 유연한 끈적이 사용





전술 변경 요약




유연한 끈적이가 추가되는 것 외엔 기존 공략과 큰 차이가 없다.

다만, 광폭 시간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구린속의 공격력이 늘어났기 때문에 공격대의 최소 DPS가 훨씬 늘어났다.

기존 공략에서는 개인당 7000 이상의 DPS를 요구했다면, 바뀐 공략에서는 개인당 8~9000 이상을 요구하며 외곽 인원은 이동으로 인해 DPS가 낮게 나오므로 근접 딜러들의 화력이 보다 중요하다.

주기적으로 퓨트리사이드가 난간 위에서 유연한 끈적이를 사용하는데, 파멸의 역병 가스로 인한 피해가 늘어난 상태에서 유연한 끈적이를 맞는 경우 공격대가 순식간에 전멸하는 상황을 볼 수도 있으니 최대한 회피해야 한다.




해외 공략 영상




Adept 공략 영상









썩은얼굴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썩은얼굴의 생명력이 일반모드보다 증가
- 10인 기준 : 미확인
- 25인 기준 : 3625만 → 4740만

2. 썩은얼굴에게 일정 거리 떨어진 대상에게 치명적인 가스 사용(혼란 효과는 없음)

3. 수액 홍수와 돌연변이 역병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

4. 수액 홍수에 피해를 입을 때마다 이동속도가 감소하는 디버프가 걸림
- 매 중첩당 이동속도 10% 감소. 중첩 누적으로 인해 이동 불가 발생





전술 변경 요약




구린속에서 사용하던 치명적인 가스를 썩은 얼굴에서도 사용한다.

공격대 일부 인원은 썩은 얼굴에게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진 외곽에 배치되어 치명적인 가스를 맞아주어야 한다.

수액 홍수에 맞는 대상은 기본적으로 이동속도가 느려지면서, 피해를 입을 때 마다 이동속도가 10%씩 추가적으로 감소하는데 이 효과가 누적되면 이동이 불가능하므로 자유의 축복이나 드루이드의 재변신 등을 이용해 빠져나와야 한다.

외곽에 배치된 인원은 수액 홍수로 인한 피해와 큰 수액괴물의 주기적인 오라 피해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한편, 썩은 얼굴의 독액 뿌리기에도 유의해야 한다.




해외 공략 영상





Adept 공략 영상










교수 퓨트리사이드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교수 퓨트리사이드, 일촉즉발 수액괴물, 가스구름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

2. 주기적으로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질병을 사용
- 1분간 지속되며 해제 불가
-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이 늘어나면서 피해 증가
- 대상자 주변에 다른 공격대원이 인접해 있으면 질병 전이
- 질병을 넘겨준 사람은 받는 질병 피해가 250% 증가하는 디버프 생성(1분 지속)

3. 페이즈 변환 시 최루가스를 사용하지 않고 가스 구름과 일촉즉발 수액 괴물을 1마리씩 소환




전술 변경 요약




기본적으로 퓨트리사이드를 공략하던 기존 방식을 유지하되, 모든 공격대원이 산개한 진영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밀집 상태로 있으면 하드 모드에서 추가된 질병이 계속 전이되면서 디버프가 발생하므로 원거리는 각자 거리를 벌려야 하며, 밀리 쪽에 질병이 발생하면 대상자는 이탈을 해 주어야 한다.

질병은 7~8초 정도 간격으로 다른 공격대원에게 옮겨주는 것이 좋으며(다른 사람 근처로 가면 옮겨짐), 한번 질병에 걸렸던 사람에게 다시 옮기면 그 피해가 상당히 들어오므로 질병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 옮겨주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

각 페이즈 변환 때마다 추가적으로 일촉즉발 수액괴물과 가스구름이 1마리씩 등장하니 이미 수액괴물이나 가스구름이 있는 상태에서 페이즈가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피의 공작 의회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피의 공작들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

2. 모든 공격대원이 이동시 중첩되는 피해 발생
- 이동을 1초 할 때마다 중첩이 쌓이며, 중첩이 쌓이는 순간마다 피해를 입힘(중첩에 비례해 강화)

3. 요동치는 폭탄의 낙하 속도가 증가하고 공격력이 증가함
- 기존 낙하속도의 2배 이상 빨라짐




전술 변경 요약



메인 탱커가 발라나르와 탈다람을 동시에 탱킹하는 방식은 공격력 증가로 인해 거의 불가능하다. 10인 난이도에서도 3명의 탱커를 활용해야 한다.

모든 공격대원은 이동을 할 때마다 중첩되는 피해를 받기 때문에 가급적 이동을 최소화 시켜야 하며, 충격의 소용돌이나 요동치는 폭탄으로 인해 밀려나는 경우에도 중첩이 쌓이고 피해를 받으니 전투 시작 전부터 제대로 된 진영을 갖춰두어야 한다.

만약 이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선 최소한도로 이동하며, 그 외의 시간에는 제자리에 멈춰서서 중첩이 풀릴 때 까지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기존보다 요동치는 폭탄의 떨어지는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에 전담자들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만약 폭탄이 떨어지면 폭탄의 피해와 밀려남으로 인한 중첩 효과로 공격대가 순식간에 전멸할 수 있다.







피의 여왕 라나텔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피의 여왕 라나텔의 생명력이 증가
- 10인 : 미확인
- 25인 : 5940만 → 7130만

2. 피의 여왕의 정수에 걸린 대상이 늘어남에 따라 슬픔의 수의로 인한 피해가 증가
- 대상자 숫자마다 5%씩 피해량 증가

3. 암흑사도의 계약에 의한 피해가 증가





전술 변경 요약




기존에 비해 광역 피해가 증가하고, 암흑사도의 계약 피해가 늘어났다는 점 외에는 큰 차이가 없다.

암흑사도의 계약에 걸린 대상들은 빠르게 뭉쳐서 해제하면 되며, 슬픔의 수의로 인한 피해가 늘었기 때문에 보다 광역 힐을 잘 챙겨야 한다.




해외 공략 영상





Exodus 공략 영상









발리스리아 드림워커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발리스리아의 생명력이 지속적으로 소진됨

2. 에메랄드의 활력 중첩이 증가할수록 매 초마다 자연 피해를 받음

3. 보스룸 양쪽에서 등장하는 부하들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함





전술 변경 요약




기존 공략보다 훨씬 난이도가 높아졌다.

발리스리아의 생명력이 지속적으로 소진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힐량을 요구하지만, 에메랄드의 활력을 많이 받으면 많이 받을수록 지속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에 차원문 내부로 들어가는 힐러들은 자신의 생명력도 관리해야 한다.

무작정 에메랄드의 활력을 중첩시키다가는 쌓인 디버프로 인해 사망할 위험이 있으므로 일정 이상의 중첩 후에는 지속 시간을 리셋시키는 정도로 조절할 필요가 있다.






신드라고사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신드라고사의 공격력과 생명력이 증가

2. 사무치는 한기로 인한 피해량 증가

3. 불안정으로 인한 피해가 주변에도 영향을 줌(스플래쉬 피해)

4. 신비한 강타의 효과가 증가
- 기존 15% → 20%




전술 변경 요약




기존 신드라고사에 비해 받는 피해가 더욱 증가했기 때문에 힐러들의 지옥을 보게 된다.

사무치는 한기로 인한 피해가 증가했으며, 불안정으로 인한 피해가 광역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근접 딜러는 디버프 중첩을 관리해야 되고, 해방된 마법에 걸린 대상자는 공격대 본진과 일정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만약 밀집 상태(대부분 얼음 손아귀로 끌려간 직후)에서 불안정이 폭발하면 심각한 위험 상황을 보게 될 것이다.

탱커에게 냉기저항, 방어력, 생명력을 극도로 끌어올리는 것은 필수가 되며, 신비한 강타의 효과가 기존보다 증가했기 때문에 탱커의 로테이션 주기를 보다 빨리 해주어야 한다.

밀리 딜러들은 신드라고사를 딜링할 여유가 기존보다 없어지므로 3페이즈에서는 가급적 얼음 무덤의 처리에 주력하는 것이 좋다.

탱커 급사 빈도가 높아지므로 힐러들은 기존보다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힐러에게 해방된 마법이 걸리거나 얼음 무덤이 걸리는 일이 생기면 탱커는 무조건 생존기를 써야만 위기를 넘길 수 있다.






리치왕




기존 공략과의 차이점




1. 생명력 대폭 증가
- 10인 기준 : 1740만 → 2950만
- 25인 기준 : 6130만 → 1억 315만

2. 몰아치기를 비롯한 광역 피해 증가

3. 밀쳐내기 효과가 있는 시한 폭탄형 스킬 사용




전술 변경 요약




현재까지 리치왕에 관련한 정식 공략은 없는 상태이다.

생명력이 대폭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피해들 역시 강력해져 페이즈를 넘기기 전에 힐러들의 마나가 동나는 경우가 허다한 상태이며,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공략 자체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