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얼음왕관 성채 공략은 당분간 계속 될 것. 블리즈캐스트 #13

김경범 기자 | 댓글: 18개 |
블리자드의 소식을 방송으로 들어보는 시간!
블리즈캐스트 에피소드 13이 지난달 26일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번 블리즈캐스트는 스타크래프트 2를 중심으로 하는 1부와
WOW/디아블로3를 다룬 2부로 나뉘어 있는데 WOW와 관련한 내용을 정리하여 소개하겠습니다.

블리즈캐스트 에피소드 13의 사운드 파일 및 전문을 원하시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블리즈캐스트 에피소드 13페이지 바로가기







◎ 얼음왕관 성채의 난이도


바시오크 : 블리즈캐스트 Q&A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는 디아블로 III의 커뮤니티 매니저인 바시오크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커뮤니티 매니저인 자림이 이 자리에 함께 하셨습니다, 인사하시죠.


자림 : 안녕하세요


바시오크 : 오늘은 저희 둘이서 뭔가 새로운Q&A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개발자가 직접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요. 커뮤니티에 관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들을 뽑아 이야기를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서로 질문하고 생각하는 바를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자림 : 흘러가는 대로 말입니다.


바시오크 : 그렇죠. 먼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부터 시작해서 제가 질문을 하나 드려야겠네요.


바시오크 : 얼음왕관 성채 25인 모드와 관련하여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거나 너무 쉽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어떤 플레이어들은 정말 쉬운데 사람들이 게임을 못하는 거라 하고, 어떤 이들은 말도 안 된다며 너무 어렵다고 합니다. 과연 얼음왕관 성채 25인의 적정 난이도는 어떤 걸까요? 현재 몇 달에 걸쳐 서서히 내용이 공개되고 있는데, 이것이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나요?



자림 : 먼저 생각하셔야 될 것이, 기본적으로 얼음왕관 성채는 이전 리치 왕의 분노에 나온 던전보다 더 어려워야 한다는 점입니다. 울두아르나 십자군의 시험장보다 난이도가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우두머리 그리고 후반에 등장하는 우두머리들과 싸우기 전에 최소한 9단계 장비는 갖추셔야 합니다.


바시오크 : 그러니까 80 레벨이 되자마자 얼음 왕관 성채로 달려가면 안 된다는 말씀이시죠.


자림 : 그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전에 먼저 던전 찾기를 이용하거나, 기회가 된다면 이전 단계의 공격대 던전을 공략하시길 바랍니다. 바시오크 씨도 저희 길드에 들어오면 가능해요.


바시오크 :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자림 : 그러세요. 각 지역의 마지막 우두머리는 특히 다른 우두머리들보다 어렵다고 보셔야 합니다. 교수 퓨트리사이드, 피의 여왕 라나텔, 신드라고사, 그리고 리치 왕은 분명 다른 우두머리보다 어렵습니다.

콘텐츠 출시 시기는, 두어 달에 걸쳐 부분적으로 공개함으로써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내용을 단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먼저 접근성을 높여 먼저 공개된 우두머리와 기타 공략 기술 등을 익힌 다음, 새로 열린 지역으로 이동하여 호흡을 맞추게끔 했습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되도록 많은 이들이 공격대에 참여하여 장비를 모으고 잘 조직된 공격대나 길드를 구성하여, 결과적으로는 확장팩에서 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리치 왕에게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강화 효과가 추가될 예정인데, 이는 리치 왕이 등장한 다음 최소 한 달 정도가 지나야 합니다. 이 강화 효과는 생명력, 공격력과 치유력을 서서히 증가시켜주며 약 한 달에 한 번씩 강화되는데, 얼음 왕관 성채의 경험이 많거나 영웅 모드로 플레이 중인 길드는 원치 않으면 강화 효과를 끌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우두머리들을 쓰러뜨리는 데 주어지는 도전 기회도 시간이 지나면 점점 늘어납니다. 따라서 피의 여왕 라나텔과 힘들게 싸우느라 리치 왕에 도달했을 때 도전 기회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그 횟수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결국 리치 왕을 쓰러뜨릴 기회가 늘어나게 됩니다.


바시오크 : 그럼 우리 길드도 강화 효과를 얻을 때까지 얼음왕관 성채에서 몇 달 간 도전해야겠군요.


자림 : 아마 4월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바시오크 : 4월 중인가요?


자림 : 4월에는 신드라고사를 쓰러뜨릴 수 있을 거예요.


바시오크 : 그건 자림 씨 생각이죠.







◎ 리치왕과의 전투


바시오크 : 좋습니다. 다음 질문은 리치 왕과의 전투에 관한 건데요. 리치 왕은 테스트 서버에서 싸울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질문이 아주 많습니다.


자림 : 그렇습니다.


바시오크 : 그래서 어떻게 싸울지 아무도 몰랐고, 어떤 분들은 아직도 모르는데요.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되었죠?


자림 : 정말 멋진 전투를 완성하기 위해 저희 QA 팀원들이 아주 오랜 시간 노력했습니다. 개발팀도 공을 많이 들였어요. 지금 리치 왕과 싸우는 플레이어들을 보면 정말 흥분됩니다. 아직 얼음왕관 성채에 들어가 리치 왕을 만나지 못한 분들께도 그야말로 수백 번 무덤에 갈 준비를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시오크 : 수백 번이군요.


자림 : 수백 번 죽습니다. 수리비가 끝내주게 나옵니다.


바시오크 : 그렇겠네요, 천 직업 캐릭터이길 바랍니다.







◎ 시네마틱 영상과 기념 사이트 관련


바시오크 : 마지막 동영상은 게임 내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사전 녹화된 영상이라는데, 맞습니까?


자림 : 네.


바시오크 : 분노의 관문 동영상에서도 비슷한 게 있었어요, 그렇죠?


자림 : 그렇습니다.






바시오크 : 그럼 그 영상과 완전히 똑같네요. 플레이어들이 아주 열광하면서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그런 건 어떻게 만들게 된 건가요?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일리단은 왜 동영상에 화려하게 출연하지 않은 거죠?


자림 : 설마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하셨나요?


바시오크 : 제 앞에 있는 종이를 읽은 건 절대 아니고, 제가 정말로 궁금해하던 내용입니다.


자림 :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아무래도 우리가 이건 이렇게 하면 멋질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실제로 구현된 거죠. 게임 내 장면을 삽입하는 건 좋지만, 전투와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영웅적인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마침 리치 왕이 이에 완전히 들어맞는다고 생각했죠. 이미 들으신 분도 많겠지만 고유의 음악을 추가해 전투의 묘미를 살렸고 특히 천하무적의 주제가는 많은 찬사를 받았답니다.


바시오크 : 천하무적의 주제가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기념 사이트에 있다면서요?


자림 : 네, 맞습니다. 전투의 함성 사이트에서 콘텐츠 공개 부분에 가시면 있습니다. 아직 리치 왕과 만나지 못해 곡을 들어보지 못하셨다면 한 번 들어보세요.


바시오크 : 다른 콘텐츠는 어떻게 풀 수 있죠?


자림 : 추가 콘텐츠는 여러분이 호드 또는 얼라이언스 문장과 함께 자신의 사진을 제출해 주시면 열리고, 사진이 점점 늘어나 플레이어 여러분 2만 명의 사진이 모이면 모든 분께 특별 우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바시오크 : 특별 우대요? [웃음]


자림 : 특별 우대입니다.


바시오크 : 빨리 받아보고 싶어요.


자림 : 네, 일리단에 대해 말씀드리자면...패치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이를 알리고자 만든 게임 내 특별 예고편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방금 말씀하셨듯이 전투 그 자체는 비교적 중요도가 낮은 편이었습니다. 일리단만의 예고편은 없었고, 단지 그에게 도착하면 바로 이렇게 말하지 않던가요, “이 멍청한 놈들아, 와서 내 검을 한번 가져가 봐라.”


바시오크 : 기억나네요.


자림 : 당연하죠. 그래서 아무래도 좀 약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아서스의 최종 결전은 좀 힘을 줬습니다. 워크래프트 III에서 시작된 아서스의 시대가 종말을 맞이했음을 확실히 알리고, 아까 얘기 들으셨듯이 특별 우대했습니다.


바시오크 : 특별 우대군요.






◎ 얼음왕관 이후의 컨텐츠


바시오크 : 여러분을 대신하여 드릴 질문이 또 하나 있습니다. 저는 실력이 아주 좋은 편인데요...


자림 : [크크] 네.


바시오크 : 현실은 그렇지 않더라도 말이에요, 얼음왕관 성채의 공략을 끝내면 이제 게임에서 더 할 것이 없는 건가요?


자림 : 길드에서 치유를 좀 맡아주셔야 하기 때문에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바시오크 : 그거 괜찮군요.


자림 : 그리고 또 있어요. 다른 플레이어들이 얼음왕관 성채에 다니는 한, 여러분도 계속해서 얼음왕관 성채를 방문하셨으면 합니다. 얻어야 할 장비도 아주 많고 더욱 좋아진 보상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리치 왕을 한 번 처치하고 나면 도전 모드로 다시 공략할 수 있는데 도전 모드의 리치 왕은 다른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해야 만날 수 있습니다. 도전 모드의 리치 왕은 실력이 뛰어난 길드라 해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할 겁니다. 되도록 많은 분들이 얼음왕관 성채의 도전 모드를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곧 새로운 패치가 출시될 텐데요. 스타크래프트 II 베타와 함께 주로 Battle.net 시스템이 소개될 겁니다. 아마 직업간 균형도 약간은 필요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얼음왕관 성채가 중요하고 한동안은 많은 플레이어들이 그곳에 머무르게 될 겁니다.



바시오크 : 그렇다면 결국 질문을 드릴 수밖에 없겠네요. 얼음왕관 성채 이후에도 대규모 패치가 이뤄집니까? 새로운 콘텐츠나 던전, 공격대가 추가될까요?


자림 : 확실히 예정된Battle.net 시스템 의 개선이나 소규모의 직업별 변화 외에, 대격변을 앞두고 직업과 특성을 재평가할 계획이며, 대격변이 가까워질수록 더 큰 변화가 일어나는 걸 보시게 됩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위상의 방에 새로운 전투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단계의 방어구나 무기가 나오는 완전한 공격대 던전은 아닙니다. 아마 리치 왕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얼음왕관 성채의 기존 장비와는 다른 종류의 아이템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얼음왕관 성채에서 자주 보기 어려운 방어구와 장신구가 나오지만 전투 난이도는 리치 왕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이번 확장팩에서 궁극의 악당은 리치 왕임에 변함이 없지만, 위상의 방에서 벌어질 새로운 전투 역시 정말 흥미진진하리라 예상됩니다.


바시오크 : 알겠어요, 정말 기대됩니다.


자림 : 이제 전 할 말을 다 했네요.


바시오크 : [크크] 네.






WOW Inven - Its
(its@inven.co.kr)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