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이제 PC방에서도 스타2 가능! 블리자드 Battle.net 질의응답 세션

김경범 기자 | 댓글: 34개 |
2010년 3월 4일.
블리자드 본사의 온라인 기술 총괄 부사장인 랍 브라이덴베커(Rob Bridenbecker)가 내한,
서울 파크 하얏트 호텔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Battle.net과 관련한 질의응답을 가졌습니다.





▲ 블리자드 본사 온라인 총괄 부사장인 랍 브라이덴베커



이번 질의응답의 주된 내용은 현재 베타 테스트 과정인 스타크래프트 II에 관련한 내용이었습니다만
일부는 현재 와우를 즐기는 유저 여러분들도 흥미를 가질만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러한 질의응답 내용 일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Battle.net 이용자 간의 커뮤니티 기능


페이스 북이나 싸이월드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와 비슷한 형태로 Battle.net을 사용하는 사용자끼리 서로 교류가 가능할 것이다. 이 기능은 단순히 유저-유저 간의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특정 유저와 친구 관계라면 그 사람의 다른 친구들과도 교류가 가능한 형태로 보다 소셜 네트워크의 기능이 강화된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Battle.net 안에서 친구로 등록되어 있다면 서로 대화가 가능하며, WOW의 경우 현재 서버 내에서만 소통하는 것을 벗어나 다른 서버의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 역시 가능해질 전망이다.





Q. 다른 서버나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 하고 있는 사람들과 대화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이 경우 기존 WOW에서의 채팅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는가? 아니면 독자적인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가?

A. 스타크래프트 2의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고 있다면 알고 있겠지만, Battle.net에 접속을 하면 다른 유저를 친구로 등록해 메신저처럼 대화가 가능한 형태로 되어 있다. 이러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WOW 내부에도 추가하여 커뮤니티에 지장이 없도록 할 것이다.





Q. 다른 국가의 사용자들과 대화를 할 때, 자동 번역이나 로컬라이징 되는 기능을 추가할 생각은 없는가?

A. 다수의 국가에서 서비스하는 경우 이러한 번역 기능은 우리 입장에서도 구현하고 싶은 부분이다. 이와 관련하여 당장에 구현하겠다는 확답은 불가능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Q. 싸이월드를 언급했는데, 이러한 SNS와 직접적인 연동을 하는 형태로 Battle.net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은 있는가?

A. SNS 사이트들에 대해 관찰은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는 상태이다.





Q. 스타크래프트 2에서도 와우의 전투정보실처럼 전적이나 리플레이, 활동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웹 페이지가 제공되나?

A. 와우의 전투 정보실과는 조금 다른 형태가 되겠지만, Battle.net 커뮤니티가 따로 제공될 것이다. 스타크래프트 2 정식 출시 이후 Battle.net 커뮤니티를 이용해 스타크래프트 2 내에서의 활동을 전투정보실처럼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Q. 국내 PC방과 관련한 요금이나 서비스 계획은?

A. 사업적인 측면은 Battle.net을 담당하는 입장에서는 뭐라고 언급할 수 없는 부분이다. 블리자드 내부의 사업 정책 등에 대해서는 소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번에 이러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게 된 것은 유저 여러분들에게 새 소식을 알리는 시간이 되기 위해서이기도 한데, 한국의 특징적인 부분인 PC방 문화를 블리자드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고, 이러한 PC방의 독특한 서비스 방식에 대해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없는가 고심한 끝에 한 가지 발표할 것이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스타크래프트 2의 베타 테스트는 개인 당첨자들을 대상으로만 제공되고 있는데, 한국에만 특별히 PC방을 위한 테스트 IP를 제공하기로 했다.

WOW 서비스에 가맹된 PC방에 대해서는 각기 2자리의 베타 테스트 IP를 제공할 예정이며, 해당 좌석에서는 베타 당첨 여부와 상관없이 Battle.net 아이디만 만들면 누구라도 스타크래프트 2를 플레이 할 수 있다.

이번 PC방 베타 테스트 IP 제공은 약 2주 후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Q. 국내 와우 가맹 PC방의 수는 1만 5천이 넘고, 이를 좌석으로 환산하면 3만 이상의 동접자가 늘어나는 셈인데 서버에는 지장이 없나? 또, 그러한 것을 하더라도 테스터들이 참여를 하리라는 보장은 있나?

A. 서버 수용 면에서는 걱정이 없다. 이미 그러한 수용치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가 된 상태이며, 정식 서비스를 하기 위해선 그보다 많은 유저들을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 부하 테스트를 위한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유저 참여율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는데, 이번 PC방 베타 테스트 IP 제공은 WOW 가맹의 PC방이라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고, 베타 테스트 플레이로 인해 해당 서비스의 시간이 소모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진행되었던 PC방 관련 이벤트와는 달리 참여율이 높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정식 발매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스타크래프트 2.

이번 질의응답을 통해 스타크래프트를 좋아하는 와우저들에게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는
PC방 베타 테스트 IP 제공이 공개되었고, 그로 인해 베타 테스트에 당첨되지 못한 유저들도
스타크래프트 2를 접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 이제 PC방에서도 스타 2를 즐길 수 있다!



WOW Inven - Its
(its@inven.co.kr)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