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최대 규모 4.01 패치, 변경사항 한 방 정리!

홍준기 기자 | 댓글: 93개 |
와우 사상 역대 최대 규모 패치가 될 것이라는 4.01패치가 눈 앞으로 다가왔다.


다음 확장팩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대격변의 초석이 될 이번 패치는
대격변 출시 전 현재 리치왕의 분노 클라이언트에 적용되는 패치로
대격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일부 컨텐츠를 유저들이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방대한 규모의 새로운 변화와 추가사항, 서사적인 즐거움을 담은 4.01패치,
공개된 패치노트를 토대로 이번 4.01패치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자!







불필요한 아이템 능력을 바꾼다! - 재연마 시스템




◆ 재연마란?


재연마란 무기, 방어, 장신구 등의 아이템의 두 번째 속성을 마법 재연마사를 통해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해를 돕기위해 예를 들어 설명하면

어떤 아이템에 적중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데,
해당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적중도는 불필요한 능력으로
이 적중도를 빼고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인 가속도를 추가 할 수 것이 바로 재연마 시스템이다.

전문기술과는 무관하며 200레벨 이상의 아이템은 누구나, 모두 재연마가 가능하다.



단, 주의 할 점은 적중도, 숙련도 두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에서
적중도를 빼고 숙련도를 추가시킬 수는 없다.

즉, 해당 아이템에는 없는 능력만 추가가 가능하다.
또한 해당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능력치 수치의 40%만큼만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재연마를 통해 변경 가능한 아이템의 두 번째 속성 목록(능력)은 아래와 같다.

★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적중도

★ 적중률

★ 회피 숙련도

★ 가속도

★ 제어도

★ 무기막기 숙련도

★ 정신력




재연마는 마법 재연마사을 통해 받을 수 있는데
이 마법 재연마사는 각 대도시의 마법 부여사 혹은 주문 각인사와 함께 위치하고 있다.



대도시 NPC를 통해 [기술전문가][마법 부여]로 찾아가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재연마 과정


재연마 시스템의 등장으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캐릭터 역할과 기술에
적합하게 장비의 속성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그렇다면 재연마 과정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재연마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마법 재연마사에게 말을 걸고 재연마 할 아이템을 선택한다.

- 적중도, 특화도가 있는 녹템 단검을 선택하여 비어있는 슬롯으로 올려 놓는다.





▲ 적중도, 특화도가 있는 녹템 단검을 선택





2. 슬롯에 아이템을 올려 놓으면 변경 가능한 능력치를 선택할 수 있다.

- 변경 가능한 능력치의 수치는 해당 아이템에 부여되어 있는 능력치의 40%까지만 가능하다.
- 45의 적중도의 40%인 18만큼만 다른 능력치와 변경이 가능.





▲ 적중도, 특화도가 있는 녹템 단검을 선택





3. 뺄 능력치를 선택하였다면 다음으로 더할 능력치를 선택한다.

- 적중도 18을 빼고 회피 숙련도 18을 선택한다.
- 재연마를 통해 변경되는 능력치를 확인하고 우측 하단의 재연마 버튼을 클릭




▲ 변경사항을 확인하였으면 재연마 버튼을 클릭!





4. 재연마가 완료되고 해당 아이템의 능력치가 추가, 변경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재연마 한 아이템은 다시 복구가 가능하니 보다 자유롭게 재연마가 가능하다.




▲ 재연마한 아이템은 다시 복구가 가능하니 부담갖지 말자!













이제 세 가지 종류의 다른 문양을 사용! - 문양시스템 변경




문양 시스템이 변경되어 이제 세 가지 종류의 다른 문양을 사용할 수 있다.
직업별 문양이 다수 추가되었고, 변경되었으며, 다른 종류의 문양으로 옮겨졌다.


☞ [공식] 4.01패치 변경되는 문양 시스템 안내

☞ 대격변 전 직업 문양 번역 [인벤 유저 Z곰님]






▣ 문양은 이제 상급 문양, 주 문양, 보조 문양의 3가지 등급으로 분류



상급 문양 - 상급 문양은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공격력이나 치유량을 직접 강화해주는 문양이다. 예를 들어 “문양: 작렬하는 분노”는 죽음의 기사가 작렬하는 분노를 사용했을 때 대상에게 서리 열병을 전염시키며, “문양: 곤충 떼”를 사용하면 드루이드가 곤충 떼로 입히는 피해가 2% 증가한다.


주 문양 - 주 문양은 기본적으로 주문과 기술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주 문양 중 “문양: 침묵의 사격”을 사용하면, 사냥꾼이 주문을 시전하고 있는 상대방을 침묵시키는 데 성공했을 때, 즉시 1의 집중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문양: 얼음 방패”는 마법사가 얼음 방패를 사용할 때마다 얼음 회오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켜준다.


보조 문양 - 보조 문양은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들에게 추가적인 편의나 외형의 변화를 제공한다. 보조 문양의 예로는 “문양: 정의”를 들 수 있는데, 성기사의 정의의 문장에 소모되는 마나를 1% 만큼 줄여준다. 또한 “문양: 공중 부양”은 사제가 마법 재료 없이도 공중 부양 주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문양 칸은 상급 문양 3개, 주 문양 3개, 보조 문양 3개, 총 9개로 구성된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올라가면서 사용할 수 있는 문양 칸이 한 “묶음”씩 순차적으로 해제되며,
한 묶음은 보조 문양 하나, 주 문양 하나, 상급 문양 하나로 구성된다.


▣ 문양 배우기

문양의 등급 추가와 더불어, 모든 문양은 이제 소모성 아이템에서 플레이어가 배워서 사용하는 영구적인 주문으로 변경됩니다. 문양 아이템은 한번 사용하면 사라지지만, 이렇게 배운 문양은 언제라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기존에 아이템으로 특정 조제법과 도안을 배우던 방식과 매우 유사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문양을 활성화하는 방식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문양을 활성화하려면 이미 배운 문양의 목록에서 원하는 문양을 선택한 다음, 적절한 등급의 문양 칸을 클릭하면 됩니다.


▣ 사라짐의 가루

문양이 일회성 아이템에서 영구적인 주문으로 변경됨에 따라, 활성화된 문양을 교체하는 과정도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배운 문양을 활성화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은 이미 배운 문양의 목록에서 새로 넣고자 하는 문양을 선택한 다음 교체할 문양에 덮어씌워야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종전처럼 기존의 문양이 그냥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사라짐의 가루라고 하는 새로운 마법 재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주문각인 상인에게 구입하거나 주문각인사가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문양 시스템 변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인벤 유저 케로니스님의 변경되는 문양 시스템 완전 분석 글 을 참고 하자!






▲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10인 공격대 던전과 25인 공격대 던전 동시 귀속 - 던전 및 공격대 변경사항





약 6개월 전 블리자드의 공지를 통해 대격변 공격대 던전이
10인과 25인 공격대 모두 동일한 난이도로 디자인 될 예정이며,
동일한 품질의 전리품을 획득하고 10인 던전, 25인 던전 간에 귀속 정보를 공유하게 될 것이라 밝혔다.



이러한 공격대 던전의 변경사항이 4.01패치를 통해
얼음왕관성채, 루비 성소, 십자군 시험장에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 관련기사 : 변화하는 공격대 귀속 시스템 안내 [클릭]


이번 던전 및 공격대 변경사항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한 캐릭터는 10인 던전, 25인 던전의 우두머리 몬스터를 단 한 차례만 처치할 수 있다.


★ 해당 던전에 입장하는 것으로 던전 귀속이 이루어 지는 것과는 달리
우두머리 몬스터를 한 마리 이상 처치해야만 귀속이 된다.


- 예를 들어 매로우가르(1네임드)를 처치한 공격대에서 나와 사울팽(4네임드)까지 처치한 공격대로 들어갈 경우 다음 우두머리 몬스터를 함께 처치해야지만 해당 공격대에 귀속된다.
(이때 2네임드, 3네임드는 처치 한 것으로 처리)

- 사울팽까지 처치한 공격대에서 나와 매루우가르만 처치한 공격대로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하며 해당 공대가 싸울팽까지 처치해야지만 공격대 합류가 가능하다.
(이 때도 물론 다음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귀속됨)


★ 일반 모드의 경우 10인 공격대와 25인 공격대를 오가며 진행이 가능하다.

-25인 일반 모드로 진행하다가 10인 일반 모드로 쪼개어 진행이 가능


★ 영웅 모드의 경우 던전의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면 그 공격대에서만 진행이 가능하다.

- 25인 영웅 모드에서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면 이후 10인 영웅 모드로 쪼개어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

- 영웅 모드 진행은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한 공격대에서마 가능.

- 단 25인 영웅 모드에서 우두머리 모스터를 한 마리만 처치하고 나머지 일정에는 참가하지 못하였을 경우 일반 모드로 25인, 10인으로 다른 공격대에 참여하는 것은 가능.






▲ 좀더 명쾌한 인벤 유저 아크메인님의 요약 ^^













문장, 휘장이 사라지고 포인트 시스템으로 변경! - 화폐 변경사항





◆ 화폐 변경 사항



대격변에서는 현재의 PVP, PVE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폐인 문장, 휘장이 사라지고
보다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점수 시스템으로 변경이 된다.



대격변에서 모을수 있는 점수는 PVE에서 두 가지, PVP에서 두 가지 총 네 가지로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더라도 이 점수 시스템은 유지 된다.



PVE

정의 점수 : 얻기 쉬우며 단계가 낮은 PvE 점수. 최대로 모을 수 있는 점수에는 제한이 있지만, 모으는 속도에는 한계가 없음. 대부분의 던전에서 획득 가능. (현재의 승전의 문장과 비슷함)

용맹 점수 : 얻기 어려우며 단계가 높은 PvE 점수. 최대로 모을 수 있는 점수 및 일주일에 모을 수 있는 점수에 제한이 있음. 던전 찾기를 통한 일일 영웅 던전 퀘스트와 공격대 던전에서 획득함. (현재의 서리의 문장과 비슷함)



PVP

명예 점수 : 얻기 쉬우며 단계가 낮은 PvP 점수. 최대로 모을 수 있는 점수에는 제한이 있지만, 모으는 속도에는 한계가 없음. 대부분의 PvP 활동으로 획득 가능.

정복 점수 : 얻기 어려우며 단계가 높은 PvP 점수. 최대로 모을 수 있는 점수 및 일주일에 모을 수 있는 점수에 제한이 있음. 평점제 전장이나 투기장에서 승리하면 획득함. (현행 투기장 점수와 동일함)



새 PvP 시즌이 시작되거나 새로운 단계의 공격대 아이템이 나오면,
그 동안 모은 상위 단계 점수가 하위 단계 점수로 변환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단계의 공격대 아이템이 나오면 보유 중인 용맹 점수가 정의 점수로 변환되며,
이와 비슷하게 새로운 PvP 시즌이 시작되면 그 동안 모은 정복 점수가 명예 점수로 변환된다.

즉, 플레이어는 새 컨텐츠에 대비하여 상위 단계 점수를 미리 모아둘 수 없다는 의미이다.



4.01 패치와 함께 새로운 화폐 시스템의 첫 번째 전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때 승전의 문장과 서리의 문장은 정의 점수로 변환 된다.



서리의 문장과 승전의 문장보다 등급이 낮은 모든 공격대 문장과 휘장은 골드로 전환되며,
이는 정의의 휘장 등 옛 휘장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구형 화폐가 골드로 전환되면 게임 내 편지를 통해 골드를 받게 된다.



승전의 문장, 서리의 문장 = 정의 점수


하위 문장 = 골드




화폐 변환 시 다음 문장 및 휘장은 즉시 골드로 바뀐다 .

· 무용의 문장 = 문장 하나당 5.5골드

· 용맹의 문장 = 문장 하나당 5.5골드

· 정복의 문장 = 문장 하나당 5.5골드

· 정의의 휘장 = 휘장 하나당 1.833골드




새로운 명예 점수는 다음 계산한 값을 모두 더하여 산출된다.

· 기존 명예 점수 X 0.024

· 기존 투기장 점수 X 0.85

· 전장 명예 훈장 X 2.976

· 겨울손아귀 명예 훈장 X 19.08

· 바위 문지기의 조각 X 1.6

· 투자개발회사 주화 X 3

· 유령의 조각 X 1




이렇게 바뀌게 되는 정의 점수와 명예 점수는 4,000점의 점수 상한선을 가지게 되며
4,000점이 초과할 경우 아래와 같은 비율로 골드로 변환 된다.


4000점을 초과하는 명예 점수는 점수당 35실버로 변환

4000점을 초과하는 정의 점수는 점수당 47.5실버로 변환



플레이어의 레벨에 맞는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면 정의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대격변이 출시된 후 등장하는 더 높은 레벨의 우두머리들은 상위 단계 화폐인 용맹 점수를 준다


기존 문장이나 휘장을 통해 구입할 수 있었던 아이템은 이제 정의 점수로 구입할 수 있다.






◆ 대격변에서는 PVP 아이템 투기장에 참가하지 않더라도 획득 가능!



평점제 전장투기장은 같은 점수 형태를 공유하게 된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투기장에 참가하지 않더라도 최고급 PvP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더 강력한 무기 및 방어구를 얻으려면 정복 점수가 많이 필요하므로,
시합에서 자주 승리하는 플레이어가 좋은 아이템을 더 빨리 손에 넣을 수 있다.



또, 아이템 대부분에 적용 중인 요구 사항 중 개인 평점을 폐지할 계획이다.
이제 모든 무기에서 이러한 요구 사항이 사라집니다.



개인 평점이 아주 뛰어난 소수의 플레이어에게 모양이 다르거나
또는 '자랑거리'로 지닐 만한 아이템을 몇 개 제공할 예정
이다.

또, 명예 점수를 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지난 시즌 아이템을 마음껏 구입할 수 있게 된다.












각 특성 31포인트로 축소, 41포인트 사용 가능! - 특성의 변화



기존의 특성트리라면 80레벨 기준 71개의 특성포인트를 투자해야 하지만
4.01패치 이후에는 80레벨 기준 36개의 특성포인트를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변경된다.


☞ 관련 기사 : 특성트리의 대격변! 각 특성 31포인트로 감소!


☞ 관련 기사 : 크게 바뀌는 대격변 특성, 기대효과 6가지


특성 트리는 간소화 되고 특성을 통해 습득할 수 있었던 일부 스킬은
특성 전문화 선택시 자동으로 습득하게 된다.







이후 대격변에서는 85레벨로 레벨 제한이 상승하고 81레벨 부터는
1레벨당 특성 포인트 1을 부여받기 때문에 총 41개의 특성 포인트를 사용하게 된다.



10레벨이 되면 한 가지 특성을 선택, 선택한 특성에는
현재 특성 후반부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스킬 등을 저레벨부터 사용 가능하게 하는 등의
특성 전문화 혜택이 부여 된다.


직업별 각 특성의 전문화 종류와 혜택은 아래와 같다.


※ 직업명을 클릭하면 전문화 종류화 혜택을 살펴 볼수 있습니다.


▶ 드루이드












▶ 전사












▶ 사제












▶ 마법사












▶ 주술사












▶ 성기사












▶ 죽음의기사












▶ 사냥꾼












▶ 흑마법사













▶ 도적















4.01패치에서는 일부 직업에 대해 변경사항이 적용될 예정이다.


☞ 4.01 직업별 변경 사항 자세히 보기 [클릭]

▣ 4.01패치 직업 변경 사항


죽음의 기사
- 혈기 특성이 방어 전용 특성으로 구현되었습니다.
- 혈기의 형상과 냉기의 형상의 효과가 서로 교환되었습니다.
- 룬 재생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드루이드
- 새로운 일월식 동작 방식이 구현되었습니다.


사냥꾼
- 불러낼 수 있는 야수가 다섯 마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야수 부르기 능력으로 언제든지 다섯 마리의 야수 중 하나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 마나 대신 집중을 사용합니다.
- 1 레벨부터 야수와 함께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우리에 야수를 20마리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우리로 들어간 야수는 특성이 초기화됩니다.


마법사
- 마법사의 차원문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순간이동 또는 차원문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 가능한 목록이 펼쳐집니다.


성기사
- 신성한 힘 표시바가 새로 구현되었습니다.


흑마법사
- 악마 소환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악마 소환 아이콘을 클릭하면 소환 가능한 악마의 목록이 펼쳐집니다.
- 영혼의 조각이 아이템 형태가 아닌 마력 자원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특정 주문을 시전하거나 특정 주문의 동작 방식을 변경하는 데 사용됩니다.



4.01패치에서 직업별 변경 사항은 적은편이지만 대격변에서는 각 직업마다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와우인벤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대격변 테스트 서버의 직업변경 사항을
일자별로 갱신하고 있으니 페이지 우측 배너 대격변 특성 전문화 살펴보기를 참고하자!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경





◆ 캐릭터 창 재구성



캐릭터창이 재구성되었다.
캐릭터창 왼쪽 아래에서 모든 세부 사항 표시/모든 세부 사항 숨기기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 능력치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다.


캐릭터 능력치는 캐릭터 창의 오른쪽 창에 나타난다.
능력치 칸을 클릭한 상태로 위 아래로 끌어 옮기면 창 안에서 능력치 칸을 재정렬할 수 있다.











◆ 전문 기술창 강화








전문 기술 창에 필터 기능과 검색 기능이 강화되었고, 버튼이 추가되어 대화창에 손쉽게 링크할 수 있다.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재료로 가능한 전문 기술 목록이 필터링되며
숙련도를 상승 시킬 수 있는 목록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장비별, 분류별 검색기능 또한 여전히 가능하다.









◆ 주문 경보 추가


주문 경보가 새로 추가되어 선택 주문과 능력이 발동했을 때 이를 알려준다.
캐릭터 주위에 시각적으로 알림 표시가 나타나고 발동된 능력이 행동 단축바에서 강조 표시된다.









◆ 투기장 팀 창 변경


투기장 창 역시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팀 창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투기장 관리인을 찾아가야 했지만
4.01부터는 창을 열어 깃발을 클릭하고 팀명과 깃발 문양, 색상만 선택하면 바로 창단이 가능!







이외에도 마법책에 전문 기술 정보가 추가,

캐릭터 레벨이 오르면 새로운 텍스트 메시지가 나타나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특성과 주문, 능력에 대한 정보 표시,

전문 기술과 직업 상급자창이 변경되어
현재 습득 가능한 기술과 추후 습득 가능한 기술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는 등


유저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부분에서 인터페이스 변경이 될 예정이다.













특성을 비롯하여 공격대 던전 시스템, 화폐 시스템, 문양 시스템 등
4.01패치의 변경 사항중 굵직굵직한 요소들을 모아 살펴보았다.


불타는 성전, 리치왕의 분노, 두 번의 확장팩을 경험해 보았지만
이번 사전 패치는 그 어느 때보다 규모가 방대하다.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대격변, 그리고 대격변의 초석이 될 4.01패치,
잠시 움츠려 있던 와우 유저들은 이제 다시 기지개를 켤 때가 되었다!





Inven Artz
(
Artz@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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