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4.0.1] 공격대 변경 사항! 10인, 25인 동시 귀속, !

홍준기 기자 | 댓글: 26개 |

10인 공격대 던전과 25인 공격대 던전 동시 귀속 - 던전 및 공격대 변경사항




블리자드는 신규 종족부터 지형 변경과 새로운 시스템 추가까지
다양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와우의 세 번째 확장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대격변에서
공격대 귀속 시스템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하나의 공격대 던전에서 10인과 25인 공격대 모두에 동일한 난이도를 적용,
귀속 시스템으로 10인과 25인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변경 사항의 주요 골자였다.



이러한 공격대 던전의 변경 사항이 4.01패치를 통해 얼음왕관성채, 루비 성소, 십자군 시험장에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기존 공격대 귀속 시스템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의 변경이 이뤄지는 것이기에
이에 따른 블리자드의 구체적인 설명과 그에 따른 많은 질문들을 살펴보며
앞으로 적용될 공격대 귀속 시스템을 알아보자.





◆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 요약


지난 10월 2일 블리자드 와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4.0.1패치에서 변화되는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에 대한 안내문이 공개되었다.



기존 공격대 귀속 시스템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의 변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에서 장문으로 안내되어 핵심적인 요소들만 추려 요약해 보았다.



★ 한 캐릭터는 10인 던전, 25인 던전의 우두머리 몬스터를 단 한 차례만 처치할 수 있다.

- 플레이어는 10인과 25인 던전을 따로 공략하는 것이 불가능



★ 던전에 입장하는 것으로 귀속이 이루어 지지 않고 우두머리 몬스터를 한 마리 이상 처치해야만 귀속이 된다.

- 예를 들어 매로우가르(1네임드)를 처치한 공격대에서 나와 사울팽(4네임드)까지 처치한 공격대로 들어갈 경우 다음 우두머리 몬스터를 함께 처치해야지만 해당 공격대에 귀속된다.

(이때 2네임드, 3네임드는 처치 한 것으로 처리)


- 사울팽까지 처치한 공격대에서 나와 매루우가르만 처치한 공격대로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하며 해당 공대가 싸울팽까지 처치해야지만 공격대 합류가 가능하다.

(이 때도 물론 다음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귀속됨)



★ 일반 모드의 경우 10인 공격대와 25인 공격대를 오가며 진행이 가능하다.

-25인 일반 모드로 진행하다가 10인 일반 모드로 쪼개어 진행이 가능



★ 영웅 모드의 경우 던전의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면 그 공격대에서만 진행이 가능하다.

- 25인 영웅 모드에서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면 이후 10인 영웅 모드로 쪼개어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


- 영웅 모드 진행은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한 공격대에서마 가능.


- 단 25인 영웅 모드에서 우두머리 모스터를 한 마리만 처치하고 나머지 일정에는 참가하지 못하였을 경우 일반 모드로 25인, 10인으로 다른 공격대에 참여하는 것은 가능.





좀 더 명쾌한 인벤 유저 아크메인님의 요약




▲ 이해가 되시나요? ^^






◆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 공격대 관련 변경 사항 안내


※ 다음은 와우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CM Team의 안내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와우저 여러분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에 대해 안내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기존의 공격대 귀속 시스템과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변경이 이루어 졌으므로 꼼꼼히 읽어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약 6개월 전 공지를 통해 대격변 공격대 던전이 10인과 25인 공격대 모두에 동일한 난이도가 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며, 동일한 품질의 전리품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격대 귀속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고 안내해드렸습니다. 이는 순수하게 10인과 25인 중 어느 공격대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지에 따라 공격대 규모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한 주에 같은 던전을 두 번씩 공략하지 않고도 캐릭터를 충분히 강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의도와 시스템은 지난 몇 년간 플레이어 여러분이 건의해온 내용과 공격대 던전의 디자인을 종합하여 이끌어낸 결과물입니다. 이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은 4.0.1 패치가 적용됨과 동시에 얼음왕관 성채와 루비 성소에 적용됩니다.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이 적용되면 캐릭터가 10과 25인으로 구분되는 공격대 규모나 공격대 단위로 공격대 정보가 귀속되지 않고, 한 캐릭터가 공격대 던전의 각 우두머리를 일주일에 한 번만 처치할 수 있게 됩니다. 수요일에 10인 공격대로 군주 매로우가르와 여교주 데스위스퍼, 목요일에 25인 공격대로 썩은얼굴과 구린속을, 금요일에 다시 10인 공격대로 리치 왕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각 공격대 던전마다 우두머리에 관련된 전투 정보가 목록 형식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얼음왕관 성채는 12마리의 우두머리가 있습니다. 만약 군주 매로우가르를 물리친 후 캐릭터의 공격대 정보를 열면 얼음왕관 성채의 우두머리 목록에서 군주 매로우가르가 처치된 것으로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다른 규모, 혹은 다른 난이도의 공격대 전투에 참여하더라도 공격대 던전이 초기화될 때까지 군주 매로우가르의 전투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다른 중요한 내용 하나는 여러분이 이미 진행 중인 다른 플레이어의 공격대 전투에 참여할 때, 단순히 공격대 던전에 들어간 것만으로 그 던전에 귀속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오직 우두머리를 처치했을 때만 공격대 정보가 바뀌며, 공격대 정보는 현재 플레이어가 참여 중인 던전의 진행 상태를 반영하여 갱신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얼음왕관 성채의 첫 우두머리 4마리를 처치한 상태에서, 얼음왕관 성채의 첫 우두머리 몬스터 4마리에다가 썩은 얼굴과 구린속까지 처치한 공격대에 참여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공격대에 참여한 후 얼음왕관 성채에 진입하면, 진입 시 나타나는 메시지에 이 던전은 12마리의 우두머리 중에서 6마리의 우두머리를 처치한 던전이라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공격대에서 교수 퓨트리사이드를 처치하는 데 참여한다면 여러분의 공격대 정보는 교수 퓨트리사이드 뿐 아니라 구린속과 썩은 얼굴까지 처치한 것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하지만 공격대에 참여한 후 교수 퓨트리사이드와의 전투에서 10번을 전멸한 상태라면, 공격대 정보를 첫 4마리의 우두머리를 처치한 상태로 유지한 채 공격대를 떠날 수 있습니다.


공격대장의 공격대 던전에서 이미 처치한 우두머리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다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처치한 우두머리 목록을 대화창에 링크하는 기능을 추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공격대에 참여하기에 앞서 해당 공격대가 어떤 우두머리들을 미리 처치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8/12까지 진행한 공격대의 공격대장이 치유 직업을 찾는 광고를 한다면, 여러분은 자신이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우두머리가 어떤 것들이 남아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필요한 아이템이 여왕 라나텔의 전리품 하나뿐인데 이 공격대에서 이미 여왕 라나텔을 처치했다면, 이 공격대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의 또 다른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길드가 얼음왕관 성채를 25인 공격대로 수요일, 목요일, 토요일 이렇게 3일에 걸쳐 진행하는 상황입니다. 수요일에 이 공격대는 군주 매로우가르, 여교주 데스위스퍼, 얼음왕관 비행포격선 전투, 사울팽까지 완료하였습니다. 목요일에 이 공격대 구성원의 5명이 급한 사정으로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공격대장이 판단하기에, 목요일 공격대 일정을 취소한다면 토요일에 얼음왕관 성채의 나머지 우두머리 몬스터 8마리를 다 잡을 시간이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격대장은 목요일에 20명의 공격대 구성원을 두 개의 10인 공격대로 나누었습니다. 이 두 공격대는 각자 얼음왕관 성채로 들어가 썩은얼굴, 구린속, 피의 의회, 발리스리아 드림워커까지 처치합니다.


이후 토요일에 다시 25인 공격대를 구성하여 얼음왕관 성채의 나머지 우두머리 몬스터를 공략합니다. 이제 교수 퓨트리사이드와 여왕 라나텔, 신드라고사, 그리고 리치 왕만 남은 거죠. 힘겨운 전투 끝에 리치 왕을 쓰러뜨리고 전리품을 나눕니다. 만약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이 아니라면 이 공격대는 하루를 버려야 했고 토요일에 리치 왕까지 도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공격대 규모가 다른 공격대나 공격대 정보가 다른 공격대에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추가 규칙이 적용됩니다. 10인이나 25인 공격대가 영웅 난이도에서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이 플레이어들은 그 공격대에서만 그 이후의 영웅 난이도 전투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25인 공격대에서 영웅 난이도로 얼음왕관 성채의 첫 우두머리 4마리를 처치한다면, 10인 공격대 두 개로 나뉘어 이후 전투를 영웅 난이도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어떤 공격대가 영웅 난이도로 우두머리를 처치했다면, 여러분은 그 공격대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얼음왕관 성채를 영웅 난이도로 진행하는 공격대의 구성원이고, 군주 매로우가르를 영웅 난이도로 처치한 후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어 이틀 동안 공격대 전투에 참여하지 못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틀 동안 이 공격대의 나머지 구성원이 얼음왕관 성채의 모든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했습니다. 예전 시스템에서는, 이번 주 여러분의 얼음왕관 성채 공략은 끝난 것입니다.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이 적용되면, 여러분은 일반 난이도로 진행하는 다른 공격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여러분은 적어도 그 주에 획득할 수 있는 정의 점수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참여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 공격대가 얼음왕관 성채의 비행포격전 전투를 영웅 난이도로 진행하려고 하면, 공격대장은 공격대 구성원 중 누군가가 이미 다른 영웅 난이도 공격대 던전에 귀속되었기 때문에 영웅 난이도로 전환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과 동적 난이도 시스템은 대격변에 새로 추가될 모든 공격대 던전에 적용되며, 대격변과 함께 리치 왕의 분노의 공격대 던전도 동일하게 변경될 것입니다. 하지만 영웅 던전에는 해당되지 않으며, 영웅 던전은 종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사실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0.1 패치가 적용된 후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대격변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얼음왕관 성채와 루비 성소에만 새로운 공격대 귀속시스템이 적용됩니다.






◆ 새로운 공격대 시스템에 대한 개발팀 Q&A


※ 다음은 공격대 귀속 시스템과 관련하여 자주 질문되는 것들을 모아 블리자드 개발팀이 답변한 내용입니다.
질문과 답변을 보며 차후 적용될 공격대 귀속 시스템을 보다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 얼음왕관 성채와 루비 성소의 전리품은 어떻게 되나요?

A. 얼음왕관 성채와 루비 성소의 전리품 체계는 변하지 않습니다. 이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은 대격변에서 사용할 시스템이며, 얼음 왕관 성채와 루비 성소에는 공격대 귀속 방식만 적용된 것입니다. 따라서 얼음 왕관 성채의 전리품이나 업적은 변경되지 않을 것입니다.



Q. 얼음왕관 성채와 루비 성소의 업적도 바뀌나요?

A. 전혀 바뀌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새로운 공격대 귀속 방식을 제외하면, 이 공격대 던전들은 종전과 동일합니다.



Q. 공격대를 일반 난이도로 진행했는데 영웅 난이도 공격대에 참여할 수 있을 까요?

A. 네, 가능합니다. 단, 참여하고자 하는 공격대가 여러분이 일반 난이도로 진행한 것보다 더 많은 진행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Q. 공격대장은 공격대 관리하기가 더욱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A. 전혀 힘들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각자의 진행상황이 어떤지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공격대가 영웅 난이도로 전환을 할 때에는 정확하게 어떤 구성원이 영웅 난이도에 참여할 수 없는지 표시됩니다. (그 사람은 다른 공격대에서 영웅 난이도로 이미 귀속이 된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참여한 공격대보다 진행을 더 많이 해버린 누군가가 공격대 던전에 입장하려고 한다면, 입장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만약 자신이 참여한 공격대보다 진행을 더 많이 하지 않았다면, 공격대가 이미 진행한 우두머리는 귀속될 거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Q.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을 왜 지금 적용하는 거죠?

A. 새로운 시스템을 지금 적용하는 이유는, 대다수의 플레이어 분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계셔야 하는 공격대 시스템의 커다란 변화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변화가 대격변 이전에 적용되어 시스템이 제대로 적용되는지 확인할 시간이 있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여러분이 새로운 공격대 시스템을 사전에 미리 경험해보고 숙지하시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예상한 대로, 그리고 이 글타래에서 올라온 답글 대로 본 공격대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읽기만 해서는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이런 변화가 패치노트에 단지 8단락으로 소개되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직접 사용해 본다면 이해하기가 수월할 것입니다. 수많은 와우저분들께서는 곧 공개될 예정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의 새로운 콘텐츠를 즐기시게 될 것이므로, 공격대 진행 계획을 짜기 전에 새로운 공격대 귀속 시스템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Q. 그냥 플레이어별로 우두머리 처치 현황을 관리하면 안되나요? 만약 제가 우두머리를 이미 처치했다면 전리품을 얻지 못하게 하는 식으로요.

A. 설령 몇몇 구성원에게만 해당된다 하더라도, 우두머리를 처치하고 전리품을 얻을 수 없다는 식의 시스템은 개발팀 생각과 맞지 않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관련해 발생되는 부작용이 너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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