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대격변 영던 정복을 위한 파티 필수 가이드

김경범 기자 | 댓글: 248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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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격변의 파티 플레이, 어떻게 바뀌었나



성공적인 영웅 던전 공략을 위한 기술 정보


  

직업별 주요 메즈 기술 정리
  

직업별 주요 차단 기술 정리
  

직업별 주요 생존 기술 정리
  

매크로와 애드온 활용을 통해 기술 효율 120% 끌어내기




공략 성공을 위해서 최소한 이것들은 기억하자!


  

탱커
  

딜러
  

힐러





대격변이 시작되면서 새로운 지역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던전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던전들은 일반 난이도에서는 기존의 방식으로 플레이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지만,
영웅 난이도로 도전을 하면 상상 이상의 피해를 주는 보스도 많고, 심지어는 일반 구간이 웬만한 보스 이상으로
난이도가 높은경우가 많아서 공략 도중에 파티에서 탈퇴하거나 역할간 분쟁을 벌이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 제 역할을 못하면 한 순간에 파티가 전멸하는 바위심장부의 오즈룩


하지만 자신의 역할을 알고, 다른 캐릭터가 어떻게 해 줄 수 있는지만 미리 이해하고 있다면
영웅 던전도 단지 어렵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인벤에서는 리치왕의 분노에서 대격변으로 넘어와서 바뀐 던전에 대한 정보와 직업별 역할,
그리고 공략 성공을 위한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대격변 파티 플레이, 어떻게 바뀌었나


리치왕의 분노에서는 여러모로 파티 플레이가 쉬운 편이었습니다.

탱커들의 위협 수준 획득은 매우 쉬워서 대부분의 공격이 탱커에게 집중되었고, 힐러들도 탱커만 치유하면 되기 때문에 치유하는 것도 쉬운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대격변에서는 잠시 방심한 사이에 탱커가 사망해버리거나, 탱커가 붙잡지 못한 적에게 파티 전원이 빈사 상태가 되기 쉽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치유를 난타하다보면 힐러의 마나가 10초도 안 되는 사이에 바닥을 보이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대격변의 파티 플레이에서 크게 바뀐 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력은 올랐지만 약해진 탱커


리치왕의 분노에서는 탱커마다 독특한 범위 공격 기술이 존재했고, 각 기술로 생성되는 위협수준도 상당히 높아 다수의 적을 탱킹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탱커들은 돌진을 하거나 먼저 앞서나가 범위 공격을 하여 적의 주의를 끌고, 딜러들은 다수의 적에게 광역 공격을 해서 처리하는 형태의 파티 플레이가 성행했습니다.

이러한 광역 탱킹 - 광역 처리에 익숙해진 분들은 대격변의 던전에서도 비슷한 방식의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격변에서는 탱커의 방어기제가 바뀌게 되면서 공격력은 딜러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했지만 생존 능력이 많이 떨어진 편입니다.

방어력을 통한 점감, 완전 방어가 되는 회피, 무기 막기 등의 상대적인 약화, 사기적인 효율을 보이던 일부 생존기들의 대대적인 칼질로 인해 탱커들이 받는 피해량은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단순히 물리 공격을 하는 적 외에도 중첩되면서 피해량이 올라가는 출혈효과나 마법 공격을 하는 적들이 다수 등장하면서 탱커들의 생존 능력은 기존보다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탱커의 공격력의 증가에 대응해 단일 대상에 대한 위협 수준 확보도 올라갔지만, 다수에 대한 위협 수준은 오히려 낮아진 편이기 때문에 기존처럼 광역 탱킹을 하는 것이 여의치만도 않습니다.





▲ 대격변의 탱커는 아직 위협 수준도, 생존력도 명확하게 자리가 잡히지 않은 상태


무작정 광역 공격을 하다가는 진형이 무너지기 쉽고, 딜러나 힐러를 공격하는 적을 붙잡기 위해 탱커가 움직이면 기존에 붙잡고 있던 적들의 위협 수준은 더 낮아져 난장판이 되기 십상입니다.





힐러와 캐스터의 마나 부족


공격대 던전급이 아니면 마르지 않던 힐러의 마나도 대격변에서는 그야말로 쥐어짜는 느낌으로 바뀌었습니다.

80에서 85로 성장하는 동안 증가하는 마나량이 2배정도라면, 치유 주문을 사용하기 위한 마나 소비량은 5배정도 증가했기 때문에 리치왕의 분노에서 하던 느낌으로 치유 주문을 사용하다가는 순식간에 마나가 소모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탱커가 공격력이 높은 적 다수를 탱킹을 하게 되면, 힐러들은 치유량이 높고 시전이 빠른 치유 주문을 난타할 수밖에 없는데, 시전 시간이 긴 치유 주문보다 마나 효율이 훨씬 떨어지기 때문에 결국 힐러의 마나가 바닥나면서 파티가 전멸하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또, 캐스터의 광역 공격 기술도 공격력에 비해 마나 소비가 대폭 증가했고, 다수의 적을 상대로 할 때 개체 수에 따른 점감 정도가 심해 무작정 광역 공격을 난사하면 딜러 역시 마나 부족에 시달리게 됩니다.





▲ 화려한 광역 기술도 늘었지만 남발하면 어느새 마나는 나락으로






전방 광역, 돌진 계열 몬스터의 증가


불타는 성전 당시에만 해도 회전베기나 돌진을 사용하는 전사 스타일의 몬스터가 일반 구간에서 다수 등장해 근접 공격을 하는 딜러들을 괴롭혔습니다.

리치왕의 분노에선 이러한 스타일의 몬스터가 상당히 줄어든 편이었지만, 대격변에서 다시 이러한 전사형 몬스터가 다수 등장합니다.

단일 몬스터를 잡을 때는 적중 문제 때문에 근접 딜러도 적의 뒤를 노리지만 광역 탱킹에 익숙한 탱커가 이러한 전사형 몬스터를 광역 탱킹할 경우 회전 베기 범위에는 근접 딜러들이, 돌진 최소 범위 밖에는 방어력이 약한 캐스터가 자리하면서 순식간에 썰려나가는 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돌진-돌진-회전베기면 천 클래스는 순식간에 삭제될 수도...






즉사 판정급 기술을 사용하는 몬스터의 증가


대격변의 던전은 정확한 이동을 강요하는 형태의 공략이 필요한 보스가 많습니다.(ex. 바위 심장부의 오즈룩, 검은바위 동굴의 카쉬 스틸벤더 등)

이러한 보스들 상당수는 제대로 이동을 하지 않으면 탱커도 버틸 수 없을 정도의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 바닥에 깔리는 광역 공격이 아닌 이상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은 이러한 한 방 기술에 즉사, 또는 죽지 않더라도 빈사 상태가 되곤 합니다.

이 때문에 힐러들은 빠른 회복을 위해 효율이 나쁜 치유 기술을 난타하게 되고, 전투가 길어지면서 힐러의 마나가 고갈되어 실패하는 상황이 됩니다.



보다 세세하게 살펴보면 이것보다 많은 차이점을 보이는 대격변의 던전이지만, 결국 요약을 하면 받지 않아도 될 피해를 받는 바람에 힐러가 부담을 안게 되고 마나 부족으로 전멸하는 것이 대격변의 던전이 갖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는 공략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리치왕의 분노 시절에 익숙해졌던 광역 탱킹 - 광역 처리의 방식을 벗어나 가능한 숫자만큼 메즈 - 각개 격파 형태로 파티의 플레이 스타일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불타는 성전 이전처럼 정해진 순서대로 점사가 필요한 대격변의 던전


하지만 그동안 메즈 기술의 필요성이 거의 없다보니 파티를 리딩하는 탱커는 물론, 이러한 메즈 기술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 본인도 자기가 메즈할 수 있는 몬스터의 종류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차단이 필요한 구간에서 어떤 클래스에게 차단을 배분해야 효율적으로 공략이 가능한지 몰라서 임의로 차단을 맡기다가 공략에 실패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이처럼 던전 공략에 중요한 메즈와 차단기, 그리고 위험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기는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모든 직업의 모든 특성을 알기는 어려우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메즈와 차단기, 그리고 생존기에 어떤 것이 있는지 다음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영웅 던전 공략을 위한 기초 정보





직업별 주요 메즈 기술 정리

메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범용성안정성입니다.

가급적이면 메즈가 가능한 대상의 타입이 많을수록 좋고, 지속시간이 길며, 메즈가 풀리더라도 다시 메즈가 가능해야 안정적으로 전투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던전에서 사용되는 주요 메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적

- 혼절시키기 : 은신 상태에서 인간, 야수, 용족에 사용가능. 대상을 장시간 기절 상태로 만듬


◆ 드루이드

- 겨울잠 : 야수, 용족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수면 상태로 만듬

- 뿌리 묶기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듬. 대상의 공격이나 시전은 막을 수 없음

- 회오리 바람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짧은 시간동안 무적 상태로 행동을 못하게 만듬. 지속 시간이 짧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음


◆ 마법사

- 변이 : 인간, 야수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변이 상태로 만듬. 효과가 지속되는 중 대상의 생명력은 자동으로 회복


◆ 사냥꾼

- 빙결의 덫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동빙 상태로 만듬.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

- 야수 겁주기 : 야수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공포 상태로 만듬

- 비룡 쐐기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수면 상태로 만듬.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 생존 특성 투자 필요


◆ 사제

- 언데드 속박 : 언데드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속박 상태로 만듬

- 정신 지배 : 인간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정신 지배함. 정신 지배에 걸린 대상의 위협수준이 크게 높아지며, 시전자가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음


◆ 성기사

- 악령 퇴치 : 악마, 언데드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공포 상태로 만듬

- 참회 : 인간, 악마, 용족, 거인, 언데드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기절 상태로 만듬. 징벌 특성 투자 필요


◆ 주술사

- 주술 : 인간, 야수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변이 상태로 만듬. 효과가 지속되는 중 피해를 받아도 깨어나지 않을 수 있음.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 있음

- 정령 속박 : 정령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속박 상태로 만듬


◆ 흑마법사

- 공포 : 제한 없이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공포 상태로 만듬. 문양을 통해 애드 방지 가능

- 악마 지배 : 악마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정신 지배함. 악마를 지배하는 중에는 기본 소환수 사용 불가

- 추방 : 악마, 정령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무적 상태로 행동을 못하게 만듬

- 유혹 : 인간에게 사용 가능. 대상을 일정 시간 현혹 상태로 만듬. 서큐버스를 소환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효과가 지속되는 중 서큐버스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음



※ 대격변 주요 메즈 : 혼절시키기, 겨울잠, 변이, 빙결의 덫, 참회, 주술, 정령속박, 공포, 추방, 유혹



메즈 기술 중 공포 계열은 던전에 있는 다른 무리의 적까지 뛰어가서 애드를 유발하기 쉽고, 지배 계열은 지배가 풀리고 나서 지배를 시도한 캐릭터의 위협 수준이 매우 높게 설정되기 때문에 사용을 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일부는 문양 등으로 해결 가능)

일반적으로 언데드가 많았던 리치왕의 분노 던전과 달리, 대격변 던전에서는 인간을 기본으로 정령과 용족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흑마법사, 주술사가 좋은 메즈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범용성이 높은 드루이드나 사냥꾼, 마법사 등도 메즈 역할로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직업별 주요 차단기 정리

강력한 마법을 사용하는 몬스터가 늘어난 대격변 던전에서 강조되는 것은 차단 기술입니다.

차단은 다음 차단까지 필요한 재사용 대기시간과 근접용이나 원거리용이냐의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근접 딜러들이 가진 차단 기술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던전에서 사용되는 차단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적

- 발차기 : 재사용 10초


◆ 드루이드

- 두개골 강타 : 재사용 60초. 곰/표범 변신 필요. 야성 특성 투자 시 재사용 10초로 변경

- 태양광선 : 대사용 60초. 광역 침묵 효과 있음. 조화 특성 투자 필요


◆ 마법사

- 마법 차단 : 재사용 24초


◆ 사냥꾼

- 침묵의 사격 : 재사용 20초. 사격 특성 투자 필요


◆ 사제

- 침묵 : 재사용 45초. 암흑 특성 투자 필요


◆ 성기사

- 응징의 방패 : 재사용 15초. 보호 특성 투자 필요
- 비난 : 재사용 10초. 징벌 특성 투자 필요


◆ 전사

- 자루 공격 : 재사용 10초. 전투 태세, 광폭 태세 필요

- 방패 가격 : 재사용 12초. 방어 태세 필요


◆ 주술사

- 칼바람 : 재사용 6초


◆ 죽음의 기사

- 정신 얼리기 : 재사용 10초

- 질식 시키기 : 재사용 120초


◆ 흑마법사

- 주문 잠금 : 재사용 24초. 지옥 사냥개 소환 중에만 사용 가능



5인 규모의 던전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10초 이내로 차단을 2회 이상 하는 경우가 드문 편입니다.

대부분 탱커에게 차단기가 존재하고 차단이 가능한 클래스가 1명만 더 있어도 대부분 안정적으로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지만, 주문을 많이 사용하는 적을 상대할 때라면 딜러나 힐러의 차단 지원이 필요합니다.





▲ 차단이나 해제가 제대로 안되면 필요 이상 마나를 소비하거나 파티원이 죽을 수도...


일반 구간의 경우 짧은 스턴이나 메즈 기술을 이용해 적이 아예 행동을 못하게 하는 것으로 차단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에 면역인 대상에게는 사용할 수 없고, 대부분의 보스는 스턴과 메즈에 면역이므로 차단이 필수적인 보스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의 차단 가능 파티원이 있어야 합니다.(ex. 그림자 송곳니 성채의 남작 애쉬버리, 그림바톨의 에루닥스 등)










직업별 주요 생존기 정리

생존기는 자신의 캐릭터가 살아남기 위해 피해를 줄이거나 무효화하는 자체 생존기와 다른 캐릭터를 살리기 위한 외부 생존기로 나뉩니다.

생존기는 공략의 성공에 큰 영향을 줄 정도로 효과가 좋지만 대부분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순간에만 활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아끼기만 하다가 자신이나 파티원이 죽어버리면 의미가 없으니 정확히 판단해서 사용해야 합시다.

직업별 주요 생존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적

- 그림자 망토 : 재사용 1.5분. 모든 해로운 주문 효과를 해제하고 5초간 모든 주문 저항

- 회피 : 재사용 3분. 15초간 물리 공격의 회피율 상승


◆ 드루이드

- 광포한 재생력 : 재사용 3분. 최대 생명력이 30% 증가하고 생명력이 30% 미만이면 30%까지 회복. 20초간 분노 1당 0.3%의 생명력 회복. 곰 변신 중에만 사용 및 효과 유지

- 생존 본능 : 재사용 3분. 12초간 받는 모든 피해 50% 감소. 곰, 표범 변신 중에만 사용 가능. 야성 특성 투자 필요

- 나무껍질 : 재사용 1분. 12초간 받는 모든 피해 20% 감소


◆ 마법사

- 얼음 방패 : 재사용 5분. 10초간 무적상태가 되며 모든 행동 불가



◆ 사냥꾼

- 공격 저지 : 재사용 2분. 5초간 무기막기 확률 100% 증가, 원거리 공격 적중 확률 100% 감소, 주문 100% 튕겨냄. 지속 시간동안 공격 불가. 생존 특성 투자 필요


◆ 사제

- 고통 억제 : 재사용 3분. 지정한 대상의 위협수준 5% 감소 및 8초간 받는 피해 40% 감소. 무효화 저항 65% 증가. 수양 특성 투자 필요

- 분산 : 재사용 2분. 6초동안 받는 피해 90% 감소. 매 초당 6%의 마나 회복. 암흑 특성 투자 필요

- 수호 영혼 : 재사용 3분. 지정한 대상이 10초간 받는 치유 효과 40% 증가. 효과 지속 중 대상이 사망 피해를 입을 경우 최대 생명력의 50%를 회복하고 생존. 신성 특성 투자 필요

- 신의 권능 : 방벽 : 재사용 2분. 10초동안 지정한 위치 내의 아군이 받는 피해 30% 감소. 수양 특성 투자 필요


◆ 성기사

- 천상의 보호막 : 재사용 5분. 8초간 무적 상태가 되지만 공격력 50% 감소

- 보호의 손길 : 재사용 5분. 지정한 대상이 10초간 물리 피해 면역

- 신의 가호 : 재사용 1분. 10초간 받는 피해 20% 감소

- 천상의 수호자 : 재사용 2분. 6초간 시전자를 제외한 파티,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 20% 감소. 보호 특성 투자 필요

- 헌신적인 수호자 : 재사용 3분. 10초간 받는 피해 20% 감소. 효과 지속 중 사망 피해를 입을 경우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하고 생존. 보호 특성 투자 필요

- 신의 축복 : 재사용 10분. 대상의 생명력을 시전자의 최대 생명력만큼 회복

- 희생의 손길 : 재사용 2분. 자신이 아닌 대상에게 걸어 12초간 대상이 받는 피해의 30%를 대신 받음. 피해의 총량이 시전자의 최대 생명력 100%를 넘으면 자동 해제

- 고대 왕의 수호자 : 재사용 3분. 12초간 받는 피해 50% 감소. 보호 특성 활성 시에만 해당 효과 발생


◆ 전사

- 분노의 재생력 : 재사용 3분. 10초에 걸쳐 전체 생명력 30% 회복. 격노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 방패의 벽 : 재사용 5분. 12초간 받는 피해 40% 감소. 방패를 착용한 방어 태세에서 사용 가능

- 최후의 저항 : 재사용 3분. 20초간 최대 생명력 30% 증가. 방어 특성 투자 필요

- 방패 막기 : 재사용 1분. 10초간 방패 방어 확률 25% 증가. 방패를 착용한 방어 태세에서 사용 가능


◆ 주술사

- 주술의 분노 : 재사용 1분. 15초간 받는 피해 30% 감소 및 마나 소비 없이 기술 사용. 고양 특성 투자 필요



◆ 죽음의 기사

- 대마법 보호막 : 재사용 45초. 5초간 받는 주문 피해 75% 흡수 및 해로운 효과 해제. 흡수 피해량은 최대 생명력의 50%까지만 가능

- 대마법 지대 : 재사용 2분. 10초간 해당 지역에 있는 자신 및 파티/공격대원의 주문 피해를 75% 흡수. 일정 피해가 흡수되면 해제. 부정 특성 투자 필요

- 흡혈 : 재사용 1분. 10초간 최대 생명력이 15% 증가하고 받는 치유 효과 25% 증가. 혈기 특성 투자 필요

- 뼈의 보호막 : 재사용 1분. 5분간 뼈 보호막을 생성해 받는 20%감소하고 공격력 증가. 피해를 받을 때 마다 최대 3개에서 뼈 보호막이 하나씩 사라짐. 혈기 특성 투자 필요

- 죽음의 서약 : 재사용 2분. 언데드 하수인 하나를 희생해 최대 생명력의 25% 회복

- 얼음같은 인내력 : 재사용 3분. 12초간 기절 효과에 면역이 되고 받는 피해 20% 감소. 혈기 특성 "핏빛 인내력" 투자시 추가로 15/30% 감소

- 리치의 혼 : 재사용 2분. 10초간 언데드가 되어 현혹, 공포, 수면 면역. 자신에게 죽음의 고리를 사용해 치유 가능. 냉기 특성 투자 필요


※ 주요 탱커 생존기 : 방패의 벽(전사), 최후의 저항(전사), 방패 막기(전사), 광포한 재생력(드루이드), 생존 본능(드루이드), 나무껍질(드루이드), 신의 가호(성기사), 신의 축복(성기사), 헌신적인 수호자(성기사), 고대 왕의 수호자(성기사), 대마법 보호막(죽음의 기사), 흡혈(죽음의 기사), 흡혈(죽음의 기사), 죽음의 서약(죽음의 기사), 얼음같은 인내력(죽음의 기사)

※ 주요 외부 생존기 : 고통 억제(사제), 수호 영혼(사제), 신의 권능 : 방벽(사제), 보호의 손길(성기사), 신의 축복(성기사), 희생의 손길(성기사), 천상의 수호자(성기사), 대마법 지대(죽음의 기사)



일반적으로 탱커의 생존기는 받는 피해를 줄이고, 순간적으로 최대 생명력을 늘리거나 회복을 받는 기술들입니다.

힐러는 탱커가 생존기를 사용하면 이후에 들어오는 피해는 대응할 생존기가 남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생존기가 유지되는 동안 빠르게 탱커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한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외부 생존기를 활용해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 새롭게 부상한 강력한 외부 생존기인 사제의 [ 신의 권능: 방벽 ]


실질적인 공략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은 탱커의 자체 생존기이므로, 탱킹을 맡은 캐릭터는 자신의 생존기를 사용하기 쉬운 단축키에 배치하고, 매크로를 활용해서 생존기를 사용하는 동안 힐러가 인지할 수 있도록 알려주면 좋습니다.










매크로와 애드온 활용을 통해 기술 효율 120% 끌어내기

◆ 단축키 & 매크로 활용하기

1) 징표 지정 단축키 지정하기

메뉴-단축키 설정에 들어가면 전술 목표 설정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의 "대상을 ~로 지정"에 단축키를 지정하면 던전 플레이 때 하나 하나 적의 초상화에 우클릭을 하지 않아도 징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애드온이나 매크로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일단 가장 쉬운 사용법은 단축키!





▲ 던전 진행 전에 각 메즈에 해당하는 징표를 설정하고,
단축키로 징표를 빠르게 찍으면 진행이 보다 매끄러워진다.




2) Mouse Over로 아군 대상 매크로 만들어 사용하기

#showtooltip
/cast [target=mouseover,help][target=target, help][target=player] 기술명


아군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치유 주문, 가로막기, 보호의 손길 등)을 마우스 오버를 활용해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입니다.

기술명에 원하는 기술을 적으면 마우스를 올리고 있는 아군 대상(파티 창, 공격대 창도 상관 없음)에게 해당 기술을 사용하며, 마우스를 올린 대상이 없으면 선택한 아군 대상에게, 그것도 아니라면 자신에게 해당 기술을 사용합니다.

인벤 레이드 프레임이나 Grid의 클릭 캐스팅 기능을 사용하면 그리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클릭 미스 등을 고려해서 단축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Mouse Over로 적 대상 주시 시전 매크로 만들어 사용하기

#showtooltip
/시전취소
/주시해제 [target=focus, dead]
/시전 [harm, target=mouseover][harm, target=focus][harm] 기술명
/주시 [target=mouseover, exists]


마우스를 올린 적 대상에게 주시를 걸고 지정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마우스를 다른 적 대상에게 올린 상태로 사용하면 주시 대상을 바꾸고 지정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다른 적 대상을 선택한 상태라고 해도 마우스를 다른 대상 위에 올려놓지만 않으면 주시하고 있는 대상에게 지정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선택한 대상을 공격하는 중에 주시 상태의 적을 다시 메즈할 때 유용합니다.



◆ nnCast - 차단, 해제, 버프/디버프 발생 알림 애드온

nnCast는 ACE3를 기반으로 하는 애드온으로, 적의 주문 시전을 차단하거나 적의 버프, 아군의 디버프를 해제했을 때, 공포나 스턴 같은 디버프가 생겼을 때 화면이나 채팅창을 통해 알려주는 애드온입니다.

nnCast를 설치하고 대화창에서 /nncast라고 입력하면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되며, 사용하고자 하는 옵션을 선택하고서 해당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알려줄 위치를 지정하면 됩니다.

보통 일반이나 파티로 채널을 지정하는 편입니다.





▲ 다양한 상황 보고를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편리한 애드온 nnCast




▲ 메즈, 차단, 생존기, 기술 실패 등 주요 정보를 자동으로 보고



◆ 인벤 레이드 프레임의 클릭 캐스팅 기능을 활용하자!

Grid와 함께 우수한 공격대 프레임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인벤 레이드 프레임(IRF)에는 힐러들에게 매우 유용한 클릭 캐스팅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 아군에게 치유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사의 경우 가로막기, 성기사의 경우 보호의 손길 같은 기술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서 스킬을 찾을 필요 없이 클릭 한 번으로 아군을 구할 수 있습니다.

메뉴-인터페이스 설정-애드온의 인벤 레이드 프레임 3로 들어가면 기본 항목에 클릭 캐스팅이 있는데 마우스 좌클릭, 우클릭, 가운데 버튼, 기능키(게이밍 마우스의 경우)를 지정해 스킬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기술들을 버튼 클릭만으로도 쉽게!


단순히 클릭 외에도 Alt, Ctrl, Shift, Alt+Ctrl, Alt+Shift, Ctrl+Shift와의 조합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군에게 사용하는 기술들은 단축키를 찾을 필요 없이 마우스를 조작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공략 성공을 위해서 최소한 이것들은 기억하자!





탱커


1. 보스의 머리는 항상 파티와 반대로 유지할 것

대격변의 던전 보스는 전방을 향해 사거리가 긴 광역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탱커는 항상 보스의 머리 방향을 파티 쪽과 반대로 유지해야 이러한 광역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고, 힐러의 마나 소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생명력보다 중요한 것은 힐러의 마나 상황

하나의 무리를 정리하고 바로 다음 무리를 끌어오는 탱커의 체인풀링은 잘 하는 탱커의 요소였지만 대격변에서 무턱대고 이렇게 플레이하면 전멸하기 쉬우니 탱커나 풀링을 맡는 클래스는 항상 힐러의 마나 상황을 주시하면서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10초 빨리 공략을 진행하기 위해 정비할 시간을 두지 않으면 다음 무리에서 전멸하고 뛰어와서 다시 정비하는데 10분의 시간을 소모할 수도 있습니다.





▲ 전쟁에서 중요한 것이 보급이듯, 파티 플레이에서 힐러 마나도 중요한 부분



3. 바닥을 피할 때는 가급적 크게 이동하는 습관을!

WOW에서 공략의 80%는 바닥을 피하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해로운 효과나 피해를 주는 바닥을 쓰는 적이 많습니다.

특히 바닥을 까는 보스들은 대부분 자신을 중심으로 바닥을 까는 경우가 많은데, 탱커가 자신만 효과를 보지 않는 범위까지 피하면 뒤에서 공격해야 하는 근접 딜러들이 공격하기 곤란해지니 바닥을 까는 보스가 있다면 크게 이동해줘야 근접 딜러의 화력 낭비나 힐러의 마나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적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충분한 풀링을 해야 안전!

적이 밀집된 지역에서는 전투 중의 이동이나 몬스터의 공포, 밀쳐내기 등으로 애드가 나기 쉽습니다.

적들 무리의 간격이 좁은 곳에서는 안정적인 메즈 진행과 전투를 위해 무작정 돌진하는 것보다 적들을 유인해 사냥하는 것이 갑작스러운 애드로 인한 전멸을 방지하는 길입니다.










딜러


1. 적 앞에 서는 것은 자살 행위니 절대 금물

이동이 잦은 구간에서 근접 딜러들은 적의 머리 방향에 신경 쓰지 못하고 앞에 서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빠르게 움직이지 않으면 강력한 전방 광역 공격에 휩쓸려 사망할 위험이 많으므로 항상 적의 뒤쪽에 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원거리 역시 전방으로 지향 공격을 하는 보스가 많기 때문에 적의 머리 방향이 자신 쪽을 향하면 그것을 피해 이동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야 갑작스러운 공격에 사망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안정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항상 탱커보다 나중에 공격을 시작

탱커 입장에서는 공격을 받아야 위협 수준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에 탱커의 공격이 적에게 들어간 것을 확인하고 공격을 시작해야 안정적인 공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딜러의 기본적인 역할은 많은 화력을 내는 것이지만, 어그로가 튀어서 파티의 진열을 흐트러지면 다른 딜러들도 적극적으로 딜링을 하기 어렵고, 힐러 역시 필요 이상 마나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아 파티 전체에 있어서 민폐가 됩니다.



3. 소모품은 소모하기 위한 것, 필요할 때는 적극 활용!

힐러들의 광역 치유가 일상이던 리치왕의 분노와 달리,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힐러들이 딜러들의 줄어든 생명력까지 챙겨주기 어렵고, 오히려 이러한 딜러들을 챙겨주다가 탱커가 급사하는 사태가 생기기 쉽상입니다.

물약의 경우, 전투 1회에 한 번밖에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남발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흑마법사에게 받은 생명석응급치료로 배울 수 있는 붕대는 적극 활용해줘야합니다.

대격변의 보스 몬스터 상당수는 전투에 돌입하는 시간과 보스에게서 피해야 하는 시간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편인데, 보스에게서 이탈했을 때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붕대를 몇 초만이라도 사용하면 물약으로 회복되는 것보다 많은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고, 이것은 고스란히 힐러의 마나로 환원되어 보다 안정적인 공략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전투가 끝나면 음식과 음료를 먹으면서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하도록 합시다.
힐러는 비전투 상태의 딜러들의 생명력을 채워주기 위한 존재가 아닙니다!





▲ 붕대 숙련은 업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니 배웠다면 활용은 필수!











힐러


1. 공략과 직업별 생존기를 숙지하는 것은 유능한 힐러의 기본

공략을 미리 숙지하고 있는 힐러와 그렇지 않은 힐러는 위기 상황에 대한 대처와 같은 상황에서 소모하는 마나량이 천지차이입니다.

또, 각 직업들이 가진 내부/외부 생존기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다면 특정 생존기가 발동한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위기 상황인지를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탱커의 자체 생존기와 직업별 외부 생존기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2. 파티 전체가 만피를 유지하는 것은 대격변에서는 낭비!

대격변에서의 치유 기술은 대부분 마나를 많이 잡아먹는 편입니다.

파티가 광역 공격을 받아 생명력이 떨어지더라도 무조건 만피를 채워주는 것보다는 최소한의 정도로만 채워주고 붕대나 물약, 생명석으로 보충하도록 해야 탱커에게 폭힐이 필요한 순간에 마나가 부족해서 허덕이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힐러는 파티원을 살리는 사람이지만, 파티에서 죽을 사람을 선택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 죽을 사람을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면 자신과 탱커가 죽게 되고 결국 전멸이란 결과뿐...




3. 해제가 필요한 구간에서는 치유보다 해제에 집중

일부 몬스터의 경우 강력한 지속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사용하곤 합니다.

치유 주문을 활용해 이러한 디버프의 피해를 채우는 것도 여유가 있으면 할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해제 가능한 디버프는 해제하도록 하며, 적어도 탱커에게 걸린 디버프는 최대한 없애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 몇몇 디버프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던전 공략 전에 적들이 사용하는 디버프의 종류를 숙지해서 해제로 인한 마나 소비가 없도록 합시다.



4. 위기 대처를 늦게 맞드는 주 원인, 점프!

점프를 하는 중에는 주문 시전이 불가능합니다.

심심하다는 이유로 전투 중에 점프를 남발하는 힐러가 많은데, 즉시 시전이 많은 회복 드루이드나 사제 같은 경우라고 하더라도 점프하는 시간 동안의 시간 손실 때문에 탱커가 급사할 위험이 있습니다.

공략 때문에 점프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전투 중에 점프를 하는 것은 자제가 필요합니다.





▲ 점프로 노는 0.1초 사이에 탱커가 죽을 수 있습니다. 믿기 힘들다고요? 믿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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