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 확장팩 : 대격변이 시작된지도 어느덧 3개월이 흘렀고,
대규모 직업별 밸런스 조정이 예고되었던 4.0.6패치가 지난 2월 10일 본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대격변 4.0.6 공식 패치 노트 전문』 바로가기 [클릭!!]
무엇이 어떻게 얼마나 바뀌었는지 패치노트를 꼼꼼히 읽어 보아도 알쏭달쏭하기만 한 직업별 변경사항들을
와우인벤 유저들이 직접 전하는 생생한 정보글과 관리자 인증게시물로 한 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 4.0.6 직업별 변경사항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 전사 ![]() 성기사 ![]() 죽음의기사 ![]() 주술사 ![]() 사냥꾼 ![]() 도적 ![]() 드루이드 ![]() 마법사 ![]() 흑마법사 ![]() 사제 |
![]() 전사 |
패치 직후 기대 이상의 상향으로 조드, 암사와 더불어 데미지가 하향 조정된 분무 전사와
이제는 PVE, PVP 모두 할만해졌다는 무분 전사간의 다소 엇갈린 반응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더이상 레이드 혹은 투기장을 위해 굳이 한 가지 특성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게되어
앞으로는 보다 다양한 특성에 투자한 딜 전사를 볼 수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10인 공격대가 주류를 이루는 레이드에서 딜전사를 보기 힘들어서인지,
패치 이후 무기, 분노 전사에 대한 분석과 연구는 PVP쪽에 다소 무게가 실린 상황입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고추장볶음 | 공통 | PVP | |
고추장볶음 | 무분 | PVP | |
노예의 주인 | 무분 | PVE | |
별빛바람 | 무분 | PVE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10218134752846.jpg)
[ ▲인벤 연풍연월 님의 무분 특성 ]
![]() |
![]() 성기사 |
성기사의 오랜 염원이었던 시전 차단기 비난 기본 스킬화!(54레벨획득)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성기사는 상향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특히 글로벌 쿨다운이 없는 차단기가 절실했던 보호기사는 이로써 완전체 탱커에 등극하였습니다.
신성기사의 스킬 마나 증가와 기도 효율 상향으로 보다 액티브한 마나 관리가 필요해졌으며
시민의 수호자 특성 너프로 생존력도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징벌기사의 딜링도 크게 상향되었으나, 10인 위주의 공격대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보호/신성 기사들과 여전히 치열한 자리경쟁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나루의 용사 | 공통 | 공통 | |
킹오브피셔 | 징벌 | PVP | |
오래타는장작 | 신성 | PVE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10218135247100.jpg)
[ ▲이젠 기본 스킬이 된 '비난' 에 대한 높은 관심 ]
![]() |
![]() 죽음의 기사 |
죽음의 기사는 전반적인 DPS 하향, 특히 PVP부문에서 부정죽기가 큰 타격을 받아
냉기나 혈기 특성 등으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등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얼음같은 인내력의 상향으로 PVE 탱커역할에 있어서는 소폭 상향으로 평가되나,
특화도의 가치 상향과 일부 특성의 변화로 특성과 세팅에 고민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Aftermath | 공통 | 공통 | |
onnae | 공통 | PVP | |
onnae | 공통 | PVP | |
달려라울할배 | 냉기 | PVP | |
anthony79 | 냉기 | PVP | |
헬브링거 | 냉기 | PVE | |
헬브링거 | 혈기 | PVE | |
신쌈바 | 혈기 | PVE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10218135247841.jpg)
[ ▲anthony79님의 양손 냉죽 pvp특성 ]
![]() |
![]() 주술사 |
진동토템 6초 지속 1분 쿨다운 스킬로 변화, 정화 마나 증가 및 너프,
블러드/영웅심의 투기장 사용 불가로 주술사의 PVP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패치 적용 이후 주술사 게시판에서는 PVP 유틸기 너프에 대한 불만과 성토가 이어졌으나,
걱정했던 것 보다 해볼만 했다는 주술사 유저의 후기가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PVE 측면에서는 대지의 보호막 정화 불가, 마나해일 공격대적용, 치유스킬의 강화로 요약되는
복원술사의 종합적 상향이 이뤄졌고, 고양 술사와 정기 술사의 DPS도 상당부분 상승하여
블러드/영웅심의 고유성 상실 이후 상대적으로 입지가 좁아진 주술사들이
보다 다양한 특성과 조합으로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이후 공개된 핫픽스 노트에서는, 복원술사의 추가 상향 소식과 함께
다음 패치때는 공대 생존 유틸기를 줄 수도 있다는 기대되는 코멘트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도로시시 | 정기 복원 | PVP | |
썬더치킨 | 고양 | PVE | |
새퀴들 | 정기 | PVE | |
럽야 | 복원 | PVE | |
영원히그대와 | 복원 | 공통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6)20110218135247841.jpg)
[ ▲불의정령과 대지의정령 동시 소환이 가능해졌다. ]
![]() |
![]() 사냥꾼 |
그동안 대세였던 생존냥꾼이 너프되고 사격냥꾼과 야수 냥꾼의 전반적 상향이 이루어져
PVE면에서는 특성에 관계없이 대등한 DPS를 뽑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긴급 수정을 통해 조준사격 너프 등 추가 밸런스 조정이 적용된 PVP 부문은
현재 다양한 부분에서 사냥꾼 스킬과 관련된 버그가 보여지고 있어
상향/하향을 판단하기위해서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Micca | 공통 | PVE | |
Tzr | 사격 | PVE | |
주몽할배 | 사격 | PVE | |
주몽할배 | 사격 | PVE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10218141830951.jpg)
[ ▲사냥꾼의 다양한 버그가 보고되고 있다. ]
![]() |
![]() 도적 |
암살, 잠행, 전투 3특성 모두 레이드 딜이 가능하게끔 하겠다는 블리자드의 공언에 따라
패치전 암살이 주류였던 도적 PVE 특성이 전투, 잠행의 상향으로 보다 다양화되는 양상입니다.
실제로 패치 이후 실험과 후기를 통해 살펴본 각 도적 PVE 특성은
딜 사이클의 난이도는 차이가 있을지라도 성능 면에서는 비슷해졌다는 평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획일화된 특성과 딜사이클보다는 네임드의 공략 특성이나 각자의 취향에 따라
특성을 선택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조심스러운 추측을 해 봅니다.
특성 변경과 재설계된 아이템들과 관련하여
장비 세팅이나 특성별 아이템 활용도에 대한 연구도 게시판을 통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Revir | 공통 | 공통 | |
켓샤진 | 잠행 | PVE | |
Bergamot | 잠행 | PVP | |
켓샤진 | 잠행 | PVE | |
Anasya | 전투 | PVE | |
고져스 | 공통 | 공통 | |
인생은NG | 전투 | PVE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52)20110218135247841.jpg)
[ ▲인벤 인생은NG님의 전투도적 트리 ]
![]() |
![]() 드루이드 |
현재 드루이드 유저들의 불만은 이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재변신을 통한 '이동불가', '탈출불가' 해제가 불가능.
성기사의 무적(천상의 보호막)만큼이나 오랜 기간동안
드루이드의 고유 특성이라고 생각되었던 부분이기에
유저들의 불만이 생기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드루이드, 특히 야성 드루이들의
전반적인 PVP능력 하향은 피할수 없는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한편, 패치 적용 이후 추가적인 긴급 수정사항에 드루이드가 자주 언급되면서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탱킹 역할인 야성 드루이드의 위협수준 획득에 문제가 발생하여
긴급 수정을 통해 상향 조정 되었고 조화 드루이드의 경우에도
패치 직후 높은 수준의 DPS상향이 확인 되었으나 긴급 수정을 통해 하향을 겪으면서
'이런 게 바로 조삼모사'라는 푸념섞인 반응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회복드루이드는 육성과 마나회복 부분 너프로인해
이를 힐 사이클 변경이나 장신구 활용으로 극복하려는 시도와 연구가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더불어사는삶 | 야성 | PVP | |
노대현 | 야성 | 공통 | |
올커니하면서 | 야성 | 공통 | |
여리나이 | 야성 | PVE | |
걸뱅이스 | 회복 | PVE | |
엘나르핌 | 회복 | PVE | |
엔델리온느 | 회복 | 공통 | |
anniversaire | 회복/조화 | PVE | |
아나이뭐임 | 조화 | 공통 |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88)20110218135247841.jpg )
[ ▲조화드루이드 긴급 수정(Hotfix) 내용 ]
![]() |
![]() 마법사 |
우선 PVE에서는 냉기특성이 하향되고 화염특성이 상향되어
화염법사 레이드 특성과 세팅에 관한 관심이 높은 상황입니다.
특히 화염 특성에서 극대세팅이냐 가속세팅이냐를 놓고 뜨거운 논란이 일자
와우인벤 법게지기인 태극문주님 주도하에 토론장이 열리기도 했습니다.
상향되었음에도 크게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비전법사의 경우,
추가수정을 통해 비전작렬의 소비 마나를 감소시켜주기도 했으나,
비전특성 특화도 설계상의 모순점이 지적되며 여전히 소외받는 분위기입니다.
이에 대해 한 비전법사 유저는 레이드 DPS 결과 스샷을 통해
비전 법사도 레이드에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함을 입증하기도 하였습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뿌로롱 | 냉기 | PVP | |
천혈군 | 공통 | PVE | |
대기탈께 | 화염 | PVE | |
아테르 | 화염 | 공통 | |
빨리좀요 | 화염 | 공통 | |
태극문주 | 화염 | 공통 | |
원기오크 | 비전 | PVE |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110218142615546.jpg)
[ ▲인벤 Sakk님의 비작 레이드 14만 인증 ]
![]() |
![]() 흑마법사 |
마의 갑옷 너프로 흑마법사의 생존력이 크게 감소하였고,
이로인해 PVP에 있어서는 흑마의 3특성 모두 하향되었다는 평가입니다.
PVE면에서는 파괴 특성과 악마 특성이 상향되었고,
패치전의 대세였던 고통 특성이 하향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흑마법사 게시판에서는 특히 이번 패치로 상향된
악마흑마와 파괴흑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였으며
너프된 고통흑마에 대한 해결책과 너프정도에 대한 점검도 이뤄지는 상황입니다.
비록 고통흑마가 너프되기는 했으나 공략이나 상황에 따라 그 활용도는 여전하므로,
흑마의 3특성 모두 모두 레이드에서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패치로 펫 자동시전이 사라졌기 때문에
지옥사냥개의 마법 삼키기나 서큐버스의 현혹과 같은 소환수 유틸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매크로의 공유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Adouken | 공통 | PVP | |
Aevilness | 파괴 | PVP | |
리타이어 | 악마/파괴 | 공통 | |
패배자미야 | 악마/파괴 | PVE | |
slimbat | 파괴 | PVE | |
NamelessOne | 파괴 | PVE | |
NamelessOne | 고통 | PVE | |
gecko1 | 파괴 | PVE | |
카오스볼트 | 공통 | 공통 | |
화의난 | 공통 | 공통 | |
랄릴랄로 | 공통 | PVP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78)20110218135247841.jpg)
[ ▲Adouken님의 신작 PVP영상화면.. 하지만.. ㅜㅜ ]
![]() |
![]() 사제 |
4.0.6 패치 직후 사제는 보호막 흡수량의 상향으로
PVP, PVE 양 측면에서 가장 큰 수혜자로 평가받았습니다.
그러나 이후 긴급 수정을 통해 보호막 마나소모 증가와 암흑사제 너프가 적용되어
이젠 상향인지 하향인지 잘 모르겠다는 다소 혼란스러운 분위기입니다.
패치 적용으로 변경된 특성과 세팅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지만,
변경된 부분이 많다 보니 좀더 지켜보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작성자 | 제목(↓클릭) | 특성 | 분류 |
KatselPrime | 수양 | PVE | |
치즈코 | 공통 | 공통 | |
비단뱀 | 수양 | 공통 | |
에프랑지아 | 공통 | 공통 | |
미스틱로즈 | 암흑 | PVE | |
미스틱로즈 | 암흑 | 공통 | |
틸러 | 암흑 | PVP |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76)20110218135247841.jpg)
[ ▲와우 공식 트위터에 소개되기도 했던 인벤 꼬블랭님의 오망성 ]
이번 패치는 PVE부분의 각 직업과 특성의 평준화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패치 이후 레이드에서 특성에 지나치게 구애받지 않고
대등한 DPS를 낼 수 있게 되어 좋은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반면 PVP면에서는 특정 직업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인 하향 평준화가 이루어져
PVP를 즐기는 유저들의 불만을 다수 접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4.06 패치 관련 정보 게시물은 지속적으로 인증처리될 예정이며,
이후에 작성되는 인증 게시물은 관리자 인증 게시물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와우인벤 인증게시물 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WOW 인벤팀은 유저 여러분이 제공해주시는 소중한 정보가
보다 많은 이들에게 쉽게 공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ttps://img.inven.co.kr/column/jukz_wow_inven_news/20090210195005476.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