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해외 게임 사이트 Manaflask 즐거운공격대 인터뷰

이태호 기자 | 댓글: 73개 |
해외 게임 커뮤니티 manaflask.com에서 세계 최초로 데스윙의 등 하드모드 공략에 성공한
즐거운공격대를 인터뷰하여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manaflask는 해외 공격대 관련 소식과 공략을 다루고 있는 해외 유명 팬사이트로 이번 인터뷰를 통해
그동안 해외에서는 다소 인지도가 부족했던 즐거운공격대가 전세계 이용자들에게
보다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즐거운공격대 공대원인 고양술사 Excaliber와 manaflask 필진인 starym의 만남을 통해 이루어진 이번 인터뷰는
영어로 진행되어 manaflask.com의 메인에 소개되었으며, 데스윙의 광기 공략 공략이 완료된 이후 추가로
보다 자세한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데스윙의 등 하드모드 세계최초 공략 성공과 함께 단숨에 세계속 유명 공격대로 발돋움한 즐거운공격대
흥미로운 뒷 이야기들을 직접 들어볼 수 있는 기회, 함께 살펴보실까요?


[Manaflask.com] Spine Killers: A Kin Raiders Interview 바로가기


아래는 manaflask.com에 소개된 인터뷰 전문을 번역한 것입니다.


다른 길드에 의해 데스윙의 등 25인 하드모드가 공략되지 않은 상황에서, 즐거운공격대 일원과 연락을 시도하여 현재 세계랭킹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그들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고맙고 운좋게도 데스윙의 광기를 공략중인 상황에서 그들 중 한명과 접촉하여 궁금한 것들을 물어볼 수 있었습니다. 짧은 대화밖에 나눌 수 없었지만 그들이 모든 공략을 완료한 이후에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습니다.









▶ 먼저 길드와 자신의 소개를 간략하게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즐거운공격대에서 고양술사를 플레이하고 있는 Excaliber입니다.


즐거운공격대에 관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지만 우리의 리더인 쫘파게티(쫘파)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쫘파는 방특전사를 플레이하고 있고 우리가 플레이하는 대부분의 전술이 그의 머릿속에서 나옵니다.


불타는 성전 확장팩 당시, 블랙무어 서버(KR)에서 쫘파게티는 세명의 학교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공격대를 창설하였습니다. 처음 그의 목표는 서버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었지만, 길드가 점점 커지면서 목표도 커져갔습니다. 즐거운공격대는 한국에서 세번째로 태양샘 고원의 마지막 보스 킬제덴 공략에 성공하면서 한국에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태양샘 고원 이후부터 실력있는 공대원들이 길드로 유입되면서 얼음왕관 성채에서 국내최고, 세계 유수의 길드로 올라설 준비가 되어 있었지만, 얼음왕관 성채 하드모드 첫주차에 공대장인 쫘파게티가 갑자기 개인적인 사정으로 레이드를 떠나야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뒤를 이어 리더가 된 거대괴수곰탱이 최선을 다했지만 쫘파의 부재는 컸고 공대원의 거의 반이 길드를 떠나갔습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즐거운공격대는 리치왕 하드모드를 국내에서 9번째로 공략에 성공하였지만, 길드는 그때부터 명백하게 하향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런데, 쫘파게티가 대격변 직전에 복귀를 합니다. 그는 예전 공대원들을 불러모았고 새로운 멤버들을 모집했습니다. 그리고 짧은 시간에 그의 리더십을 다시 인정받았습니다. 그의 복귀와 함께 재정비를 마친 즐거운공격대는 한국에서 가장 먼저 T11 레이드를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T12레이드에서 우리는 세계 5위를 목표로 보다 인구가 많은 카르가스(KR)서버로 이주를 하게 되었지만, 레이드 인원 문제는 T12레이드가 끝날때까지 우리 모두를 괴롭혔습니다. 알고 있듯이 라그나로스 영웅모드는 공략을 위해 특정 클래스의 능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예를들어 2단계에서의 광역 능력과 3단계에서의 마무리 공격류의 스킬들 말입니다. 우리는 이미 전략적인 부분이 완성된 상황에서도 최적화된 조합을 위한 공대원과 직업들 충분하게 보유하지 못했었고, 가까스로 세계 10위권에 진입하는 것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용의 영혼에서 우리는 즐거운공격대의 역사상 최고의 공대원들로 구성되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T11부터 한국에서는 10인 공격대가 매우 활성화되어 많은 25인 레이드 길드들이 해체를 맞았습니다. 각 서버의 실력있는 한국 유저들이 25인 레이드를 계속 즐기고 대격변 레이드의 마지막을 함께하기 위해 즐거운공격대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세계최초 데스윙의 등 공략은 와우 레이드 유저로서 정말 최고의 경험이었지만, 세계 유수의 실력있는 레이드 길드들과의 진정한 경쟁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곧 파라곤과 같은 다수의 명문 길드들이 데스윙의 등 공략에 성공할 것이라 생각하고, 우리는 그들과 경쟁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즐거운공격대의 지난 레이드에 대한 간단한 소개입니다. 대격변 전 레이드와 관련하여 세계랭킹은 잘 모르겠네요.


  • 불타는 성전~리치왕의 분노


  • 태양샘고원: 킬제덴 국내(KR) 3위

    울두아르: 요그사론 국내(KR) 2위 (2009/8/7)

    십자군의 시험장: 아눕아락 국내 4위 (2009/9/21)

    얼음왕관 성채: 리치왕 국내(KR) 9위 (2010/5/17)




  • 대격변


  • T11레이드 : 네파리안 국내(KR) 1위, 세계 14위 (2011/2/8)

    T12레이드: 라그나로스 25인 국내(KR) 1위, 세계 10위 (2011/8/5)





    ▶ 몇명의 실질적인 공대원이 활동하고 있는지?(메인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는 장비가 갖춰진 인원)

    T13레이드를 우리는 50명의 인원으로 시작했습니다.





    ▶ 첫 킬을 목적으로하는 하나의 메인 레이드만 운영하는지 아니면 더 운영하는 팀이 있는지?

    하드모드를 위해 우리는 하나의 레이드팀을 꾸립니다. 하드모드 보스를 공략한 후 장비 파밍을 목적으로 메인파티에 참여하지 못했던 인원과 부캐를 동원하여 일반모드로 같은 보스를 두세번 이상 잡습니다.





    ▶ 불의 땅 주당 2회 리셋을 활용하였는지? 만일 그렇다면 얼마나 활용하였는지?

    정확한 일자는 모르겠지만 10월 말에 한국 서버(KR)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어느정도 공대원들, 특히 부캐들의 장비를 파밍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길드에 전설지팡이가 몇개나 있는지?

    19자루의 전설지팡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네개는 전설지팡이를 보유한채로 4.3패치 직전 길드에 합류한 인원이 가져온 것입니다. 그리고 다섯 명은 막공을 활용해 지팡이를 제작했고 길드 레이드를 통해 10명이 전설 지팡이를 제작했습니다.





    ▶ 보통 길드원들이 몇개의 부캐릭을 보유하고 있는지?

    공대원들 중 약 3분의1은 부캐가 없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인원들은 1개에서 많게는 10개까지 부캐릭을 가지고 있으며, 저는 7개의 부캐가 있습니다.





    ▶ 이번 무작레이드 부정루팅으로 인해 많은 이용자가 블럭조치를 당했다. 여기에 전혀 피해가 없는지?

    우리중 그 누구도 무작위 레이드 아이템 루팅으로 제제조치를 받지 않았고, 이용하지도 않았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위험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 이번 패치 이전에 특별한 이야기거리가 있는지?

    한국 레이드 길드는 항상 레이드 인원 문제를 겪습니다. T11레이드 동안 즐거운공격대가 활동했던 블랙무어 서버(KR)로 유료이전이 막히게 되었고, 우리는 28명의 레이드 인원으로 레이드 일정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24명 이하의 인원으로 트라이를 해야했던 경우도 많았습니다.


    T11이후 우리는 카르가스(KR)서버로 이전하였고, 40에서 50명의 인원으로 불의 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공략이 길어질수록 많은 공대원들 특히, 레이드에 참여하지 못하고 대기해야 했던 인원들이 길드를 많이 떠났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라그나로스에 도달했을 때에 극심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레이드 공대원은 27명으로 다시 줄어 있었습니다.


    파라곤이 그들의 라그나로스 하드 킬 영상을 공유하기 이전부터 우리는 대부분의 택틱을 기본적으로 완성했지만, 그 택틱을 연습해볼만큼 충분한 인원이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새로운 멤버를 모집하는 것 뿐만아니라 부캐릭을 활용하는데도 집중하였습니다. 불의 땅에서는 대다수의 멤버들이 최소 두세개의 부캐릭을 보유하게 되었고, 이러한 부캐릭들은 T13레이드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특정한 DPS 조합으로 데스윙의 등을 공략해야 했을 때 제가 고양술사 대신에 부캐 마법사로 참여한 것처럼 말입니다.





    ▶ 세계 최초로 데스윙의 등 공략에 성공한 과정을 이야기해 볼까요?

    불가능해보이는 보스를 쓰러뜨렸을 때의 기쁨이 얼마나 큰지는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 불타는 힘줄이 약 4200만이었는데 12월 10일 공략을 시작해서 하루정도 지났을 때 우리는 갑옷 하나를 벗겨낼 수 있었지만 모두가 타락한 피들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거기다 피의 타락: 대지가 표시된 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데스윙의 등에 대한 핫픽스가 12일 이루어저 소환물들과 힘줄의 체력이 줄어들었지만 피의 타락: 대지에 대한 수정사항은 목요일의 서버 점검 전까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어쨌든 우리는 하나의 정기점검 전까지 하나의 갑옷을 더 벗겨낼 수 있었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게되었습니다. 우리는 서버 점검 후 (순간적인 DPS능력을 갖춘) 몇몇 특정 클래스에게 더 좋은 장비를 갖추게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데스윙의 등 하드모드 공략에 많은 영향을 미쳤던 피의 타락 스킬



    피의 타락: 대지
    즉시 시전
    넬타리온의 그림자가 혈관 속으로 들어옵니다. 빨리 제거하지 않으면 넬타리온의 피가 몸 전체로 퍼집니다. 효과가 무효화되면 무작위 대상에게 이동하며, 피의 타락: 죽음으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피의 타락: 죽음
    즉시 시전
    데스윙의 타락이 혈관 속으로 들어옵니다. 빨리 제거하지 않으면 데스윙의 피가 몸 전체로 퍼집니다. 효과가 무효화되면 무작위 대상에게 이동하며, 피의 타락: 대지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금요일 밤, 우리는 데스윙의 등에 다시 도전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피의 타락: 대지가 패치되어 의도한바대로 제대로 작동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모든 것이 순조롭게 흘러갔습니다. 남은 것은 1%의 택틱을 수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토요일 아침에도 공략에 성공할 수 있지만 모두가 흥분한 나머지 마지막 힘줄을 남겨두고 실수를 하는 바람에 일요일 새벽에 공략에 성공하였습니다.


    우리는 데스윙의 등이 마지막 보스는 아니라 할지라도 이것이 우리의 단하나뿐이고 유일한 최초킬 업적이 될 수 있고, Paragon 길드가 우리 뒤를 바짝 쫓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Blood legion과 Vodka가 우리보다 이틀 앞서있다는 것도 말입니다.(북미는 패치가 이틀 빠르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주 내로 잡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이미 모든 공략이 준비된 상태였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최초킬을 할 수 있어서 많이 기쁩니다. 우리는 잘 준비해왔고 최초킬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우리는 이제 데스윙의 광기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데스윙의 등에서 했던 것처럼만 한다면, 우리는 다시 세계를 놀라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한국의 와우 플레이어로서 거대한 E스포츠 스타들과 비교하여 어느정도 주목을 받고 있는지? 세계 최초를 달성한 현재, 그리고 데스윙의 광기를 세계 최초로 공략한다면 어떤 변화가 있을것이라 생각하는지?

    (한국의) 와우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우리가 유명한 것은 사실이지만, 스타크래프트 선수들만큼은 아닙니다. 한국에는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e-sports)가 있고 그들은 TV에도 나옵니다. 우리가 데스윙의 광기를 세계 최초로 공략한다 해도 크게 상황이 바뀔것 같지는 않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