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 와우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 북미 유저들의 독한 레벨업 이야기

이태호 기자 | 댓글: 197개 |
여러분은 처음으로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시작하고 아제로스에 발을 딛던 그 때를 기억하시나요?


머리 위 노란 느낌표를 띄우고 여러분을 기다리는 NPC들을 만나 부탁을 들어주고 사건을 해결하며, 지도도 없이 새로운 지역으로 가슴 설레이는 모험을 떠났던 그시절...


산을 넘고, 바다를 건너, 보물을 찾고 던전을 탐험하며, 몬스터를 처치하고 종종 상대 진영의 플레이어를 만나 다투기도 했던 그때의 그 추억들...


비록 최고 레벨을 향한 길은 멀고도 힘들었지만 그 과정은 스스로를 단련하여 진짜 영웅이 되기 위한 배움과 성장의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최고레벨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은 만만치가 않았다.





그러나 정식 서비스 8년차에 접어든 대격변 와우의 레벨업은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부분에서 쉽고 편하게 변화하였습니다.


3배의 경험치 보너스를 주는 친구초대, 추가 경험치를 주는 계승 아이템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탈것들, 퀘스트의 위치와 목표를 표시해주는 편리한 맵, 던전 입구를 몰라도 던전 이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던전찾기 도우미까지...


이렇게 한층 더편해지고 빨라진 오늘날의 와우 레벨업을 보고 있노라면, 마치 말년병장이 이등병에게 '군생활 편해졌네 우리 땐 저런 거 없었다'라고 푸념하듯 진한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물론 저도 부캐릭터를 키우기는 하지만 말이죠.





그러나 지금은 마음만 먹으면 편하게 레벨업이 가능한 시대.





다양한 혜택과 도구로 인해 (여전히 귀찮지만) 이전에 비해 쉽고 편해진 오늘날의 와우 레벨업, 그러나 만약 지금의 여러분에게 누군가가 유용한 계승 아이템이나 타인의 도움없이, 오로지 스스로의 힘으로 캐릭터 육성을 한 번 해보지 않겠느냐고 제안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물며 외부로부터의 골드 지원이나 특성포인트 투자도 없이 레벨업을 해야 한다면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쉬운 친구초대 시스템과 계승 아이템을 두고, 굳이 느리고 고된 방법으로 레벨업을 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을 가질 것입니다. 하물며 그와 관련된 업적이나 보상이 전무하다면 더더욱 그럴테지요.


하지만 이 세상에는 남이 가려하지 않는 길을 선택하여 개척해 나감으로써 보람과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이 필요이상의 노력과 시간을 요구하는 것일지라도 말입니다.


남들이 하려하지 않고 쉽게 따라할수도 없는 방법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그들만의 특별하고 독한(?) 레벨업 방식을 함께 살펴보실까요?





따라하시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하면 안될것만 같은 독한(?) 레벨업의 변천사





확장팩 리치왕의 분노, 북미 마법사 Neverdied 죽지않고 80레벨 달성


확장팩 리치왕의 분노에서는 Neverdied라는 마법사가 당시의 최고 레벨이었던 80레벨까지 단 한번도 죽지않고 오직 사냥만으로 최고레벨을 달성하는데 성공한 바 있습니다.









물론 그가 속해있던 북미의 Durotan서버가 PVE(일반) 서버였기에 상대 진영의 방해가 적기는 했을테지만 단 한번도 죽지않고 탈것과 전문기술도 없이 최고 레벨을 달성했다는 점은 당시 많은 이들에게 놀라움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가 최고레벨(80)에 도달했을 당시의 캐릭터 정보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80레벨까지 사망횟수 0

  • 퀘스트 수행 횟수 0

  • 인던과 전장 참여 0

  • 탈것 없음

  • 그리핀 경로 없음

  • 전문기술 없음



  • 오직 사냥만을 고집하며 단 한번도 죽지않고 자신의 발걸음으로 최고레벨에 도달한 그의 레벨업 방식, 비록 칭호나 업적은 주어지지 않았을지라도 그의 Neverdied라는 캐릭명과 정말 멋지게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만레벨 달성을 기념하며 공개한 북미 마법사 Neverdied의영상







    채광 채집 고고학만으로 85레벨 달성? 북미 드루이드 Everbloom


    앞서 소개한 '죽지않고 사냥으로 만레벨 달성' 정도라면 누구든 한 번 쯤은 시도해 볼만하겠다고 생각할 도전과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성공 여부는 차후의 문제겠지만 말이죠.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이야기는 다릅니다. 단순하고 쉬워보이지만 결코 따라하기 힘든 레벨업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이전 와우인벤 기사를 통해서도 소개된 바 있는, 오직 채광과 채집, 고고학과 탐험만으로 85레벨을 달성한 북미 페더문 서버 드루이드 Everbloom.


    ☞『 와우인벤: 북미유저 몹사냥, 퀘스트 없이 만렙 달성! 근성 종결자 등극! 』 바로가기 [클릭!!]









    퀘스트나 사냥, 던전 참여와 같은 일반적인 레벨업 방식을 완전히 배제하고 오직 채광과 채집, 고고학 발굴만으로 경험치를 획득하여 최고레벨인 85에 도달했던 그의 근성은 단순한 놀라움을 넘어서서 말로 형언하기 힘든 답답함마저 느끼게 합니다.


    사실 1레벨부터 85레벨까지 오직 땅을 파고 풀을 캐고 곡괭이질을 하며 경험치를 얻었다는 이야기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었다면 과연 그 누가 믿을 수 있었을까요?









    그의 믿기힘든 고된 레벨업의 과정을 기념하듯 그의 전투 정보실은 지난 2011년 4월 85레벨을 달성 당시의 그 모습을 거의 그대로 유지한채로 현재까지도 보존되고 있습니다.


    ☞『 독한 레벨업의 주인공, 북미 드루이드 Everbloom 전투정보실 』 바로가기 [클릭!!]




    지금까지는 맛보기에 불과하다! 새로운 시도, 철인 WOW 도전!



    스스로가 설정한 와우 속 특별한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자신을 전진시켰던 이들에게, 노력과 열정을 더하여 힘들게 달성한 목표는 비록 유형의 보상이 없더라도 특별하고 값진 보람을 남겼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이러한 도전은 끝나지 않았으며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북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또 하나의 새로운 도전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미 와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된 내용에 따르면 최근 이러한 독한, 혹은 독특한(?)레벨업의 방법에 도전하는 이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와우를 즐기는 새로운 방식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비록 그것이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이해하기 어렵고, 고되고, 오랜 시간을 요구하는 것일지라도 말입니다.


    쉽고 편한 레벨업 방식을 거부하고 새로운 모험을 떠나는 이들의 기상천외의 레벨업 레이스, 북미 커뮤니티를 통해 유행하고 있는 철인 WOW 도전에 대해 소개내용을 번역하여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죽음이 당신을 갈라놓을 때까지(철인 WOW 도전)


    최근 아제로스 플레이어들은 새롭고 개인적인 업적을 맞이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철인경기 형태(Iron Man style)'로 캐릭터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처음 이것의 시작은 보잘것 없었지만, 커뮤니티를 통해 이러한 플레이가 널리 퍼져 나갔고 열혈 와우저들을 초청하여 필요한 것들이 없는 채로 만레벨에 얼마나 근접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철인 WoW 도전(Iron Man WOW Challenge)"이라는 형태로 발전하여 참여인원을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철인 WOW 도전의 목표는 간단합니다: 85레벨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특성, 직업 전문화, 스텟이 향상된 장비, 전문기술, 강화효과, 마법부여, 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도움을 전혀 받지 않고 레벨업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도중에 죽는다면 출발점(1레벨)로 돌아가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보다 세부적인 규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비 관련 규칙

    1) 계승 아이템 사용 불가

    2) 가방을 제외하고 고급 등급 이상 아이템 착용 불가(일반등급 이하 아이템만 착용)

    3) 아이템 마법부여 불가(마법부여, 실타래, 무기사슬 등등)



    소모품 관련 규칙

    4) 음식버프 활용 불가, 상인이 판매하는 일반(흰색) 등급의 요리와 음료만을 사용할 수 있다.

    5) 아이템 버프 활용 불가. 두루마리, 비약, 물약 사용 금지

    6) 퀘스트 아이템을 제외한 물약 사용 금지



    마법과 스킬 관련 규칙

    7) 직업상급자로부터 스킬을 배우고 이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도적의 독 포함)

    8) 특성포인트/펫 특성 포인트는 사용 불가.

    9) 직업 전문화와, 문양도 사용 불가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규칙

    10) 길드혜택 이용 불가, 만약 길드에 속해 있다면 1레벨 길드여야 합니다.

    11) 퀘스트 수행 시 파티를 이루어서는 안되며 모든 전투는 혼자서 수행하여야 합니다. 단 거래와 차원문 이용 등을 위한 파티는 허용됩니다.

    12) 전장과 투기장 이용 불가

    13) 경험치를 주는 던전/레이드 이용 불가. 모든 레벨업은 일반 필드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14) 전투를 향상시켜주는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퀘스트 헬퍼나 경매 애드온은 상관없지만, 스스로의 양심에 따라 이용하세요)

    15) 응급처치 이외의 어떠한 전문기술도 배우지 않습니다.

    16) 다른 캐릭터로부터 골드나 아이템을 받지 않습니다.


    *당신은 퀘스트와 전리품 획득 또는 거래를 통해서만 골드와 아이템을 획득해야합니다.



    흥미가 느껴지시나요? 멋지군요! 철인 WOW 도전에 참여하고 당신이 도전을 시작한 후에 동료 참가자들과 당신의 진행상태에 대해 논의하고 싶다며 공식 포럼으로 가 주세요.


    추가적인 규칙과 세부 사항들은 비공식 철인 WOW 도전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북미 공홈에 포스팅된 위 내용에 대해 해외 유저들의 반응은 '재미있어 보인다', '한 번 참여해보고 싶다' 등 대체로 호의적이며 철인 WOW 도전의 참가자를 모집하고 순위를 공개하고 있는 http://wowironman.com/에 따르면 77레벨이 현재 최고 레벨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한 마음 한켠에서는 보상도 명확하지 않은 도전에 시간과 열정을 쏟는 이들의 도전이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분명 있지만, 탄탄한 세계관을 기반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하나의 세계로서 자리잡은 이 곳 아제로스에서, 게임 시스템이 제공하지 않는 자신만의 목표와 재미를 찾아 최선을 다하는 그들이야말로 진정한 RPG(Roll-Playing Game)을 즐기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와우의 세 번째 확장팩 대격변이 저물어가는 이 시점, 수많은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이 시간과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갔지만 아제로스는 우리에게 아직도 넓고, 도전해볼만한 목표와 즐길거리는 여전히 많습니다. 우리가 플레이하고 있는 것은 바로 월드오브워크래프트니까요.


    여러분은 어떤 목표에 도전해보시겠습니까?






    저는 그냥 업적이나 열심히...






    Inven Vers - 이태호 기자
    ()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